스포츠 외교2021. 3. 11. 19:42

[제137IOC총회(20213101112) 주요 의제(Agenda) 및 이슈 정리]

 

310일 제137IOC총회 제1일차 회의 핵심 안건은 Thomas Bach IOC위원장 재선이었으며 예상대로 단독출마 압도적(93:1)으로 재선된 바 있다

 

 

(출처: IOC website)

 

 

Richard Pound IOC최 고참 IOC위원은 Bach IOC위원장 재선은 개인적으로나 조직 자체로 보아도 놀랄만한 것이 아니었으며(not surprising on either a personal or organisational basis) IOC위원들은 Bach가 제 출마 한 것에 대하여 안도감을 느꼈던 것으로(relieved) 묘사하기도 하였다.

 

2일차인 311()에는 향후 올림픽과 2025IOC총회에 대한 논의로 회의 속개된다.

 

글로벌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사태로 인해(due to the global health crisis) 1년 연기되어 개최되는 Tokyo2020올림픽 준비상황보고가 포함되어 있다.

 

Tokyo2020올림픽 IOC조정위원장인 John Coates 호주 IOC부위원장이 Tokyo2020조직위원회 및 일본 정부와 같이 대회 강행 메시지를 보고한다.

 

이어서 Beijing2022동계올림픽 IOC조정위원장인 Juan Antonio Samaranch, Jr. 스페인 IOC위원의 준비상황 보고가 있는데 문서에 의해 충분히 입증된 중국 네 인권침해의혹으로 인한 보이콧 요구에 직면하고 있는 Beijing2022대회에 대한 보고를 청취한다.

 

뒤 이어 Paris2024올림픽 및 패럴림픽 준비상황 보고가 예정되어 있다.

 

그 다음 IOC미래올림픽개최지위원회(FHC)로부터 2032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선호 후보지(preferred bidder)로 최근 선정된 호주의 Brisbane2032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진척 사항(update)에 대한 보고를 받는다.

 

3일차이자 최종일인 312()에는 IOC가 새롭게 보강한 로드맵(an updated roadmap for the IOC)올림픽 어젠다 2020+5’에 대한 논의가 중요항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로드맵에는 향후 5년 간 IOC와 올림픽운동의 지침서가 될 15개 권고안이 특화되어 들어 있으며IOC총회에서의 승인 전에 활발한 논의가 기다리고 있다.

 

15개 권고안은 IOC가 포스트 코로나 세상에서 결정적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구별되어 있는 핵심 추세를 근간으로(based on the key trends identified by the IOC as likely to be decisive in the post-pandemic world)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는 디지털 추세(digital trends), esports, 올림픽헌장 50조에 대한 이어지는 초벌 토론 항목(a vague metion of continuing debate surrounding Rule50), 올림픽대회에서 선수들의 항의 권리 이슈 및 올림픽의 지속가능 성 필요 당위성 안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38일 열린 IOC집행위원회에서는 Belarus공화국 NOC위원장으로 선출된 Viktor Lukashenko 및 동 NOC집행위원으로 선출된 Dmityr Baskov를 인정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다음은 제137IOC총회 일자별 의제일람표이다:

 

 

 

 

*References:

-IOC website

-insidethegames

Posted by 윤강로
스포츠 외교2021. 3. 11. 12:30

[제137IOC총회(2021310)재선된 Bach IOC위원장 현황보고 및 향후 IOC 행동지침 연설문 핵심 요지 축약]

 

1)  IOC위원 전체 참석 2번 연속 화상회의 방식(by videoconference) IOC연례총회 3일 회기 중 제1일 차 종료

 

 (출처: IOC website)

 

2)  Bach IOC위원장 8(2013~2021)+4(2021~2025)재선(찬성93:반대1 기권4)

 

 (출처: IOC website)

 

3)  재선 후 당부 요점:

(1) 가일층(加一層)강화된 단합(more solidarity)

(2) 반면 IOC의 능력 범위 한계 강조(underlines limits of what IOC can or will do)

 

      (출처: IOC website)

 

4)  Bach IOC위원장의 제137IOC총회 개회사 핵심 요지

 

(1) 32Tokyo2020올림픽대회 강행 결단 강조(underscored the determination to hold the Games of the XXXII Olympiad in Tokyo)

(2) 전세계스포츠경기가 최근 들어 지속적 속개되고 있음은 현재 여러 가지 제한 속에서 조차(even under present restrictions)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스포츠경기 개최가 가능함을 증거(proof that sport can be organised safely and successfully)하는 것임을 부각(highlighted the continuing return to competition worldwide)

(3) 20209월이래 종목별 세계선수권대회/월드컵 등 270개 주요 종목 경기 조직한 국제 연맹들(IFs)에게 감사 표명

(4) 누적 합산해 보면(cumulatively) 3만 명 선수 참가(강건함/rigorous health, 안전수칙준수/safety protocols in place<20만회를 초과하는 검사 건수 등 광범위한 테스트 체제/extensive testing regimes>

(5) 이 모든 대회에서 단 한 건의 바이러스 확산 징후 전무(Not a single of these events turned into a virus-spreader)

(6) 이 모든 스포츠 경기 대회가 백신 혜택 없이 치러진 것임이 더더욱 중요(even more significant because none of these events could benefit from vaccinations)

(7) 대조적으로(in contrast) 다행히도 지금은 Tokyo2020에 때 맞추어 몇몇 백신이 사용 중인 바 이미 상당수의 올림픽 출전 대상 선수들에게 널리 접종 되고 있음(now in the very fortunate position that several vaccines are already widely in use and a considerable number of Olympic athletes is even already or about to be vaccinated in time for Tokyo)

(8) 이러한 상황은 대회 개회식이 임박할수록 굉장히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임(This situation will continue to improve greatly the closer we get to the Opening Ceremony)

*올림픽 어젠더 2020개혁 패키지는 Bach IOC위원장 첫 임기의 근간이 되어 왔음:

(9) 2014(Sochi) 이래로 IOC가 헤쳐 나와야만 했던 문제투성이(sea of troubles)해결방안으로 동 개혁 패키지가 폭 넓은 관점으로 조명함(To put our reforms into a broader perspective, let us not forget the “sea of troubles” we had to navigate since 2014)

(10) Sochi2014동계올림픽 반 도핑 시스템 조작 사건으로 올림픽 청렴성에 전례 없는 공격 사례로 평창2018동계올림픽부터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자격정지조치로 응대함(There was the unprecedented attack on the integrity of the Olympic Games with the systemic manipulation of the anti-doping system at the Olympic Winter Games Sochi 2014. We responded with our toughest sanction: the suspension of the Russian Olympic Committee from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11) Rio2016올림픽관련 개최국 브라질의 정치, 경제, 윤리, 사회적 위기로 인한 대회 전 및 기간 중 대회가 풍전등화의 벼랑 끝에 몰렸지만 이러한 도전과제를 IOC-IFs-NOCs 등 이해당사자들의 합심 노력과 전례 없는 투자로 극복함 )The Olympic Games Rio 2016 were on the brink before and during the Olympic Games because of the unprecedented political, economic, ethical and social crisis in Brazil. We met this challenge with an equally unprecedented investment and concerted effort by the IOC, the IFs and NOCs. …)

(12) 평창2018동계올림픽 역시 대회 개회 몇 달을 앞두고 한반도 전쟁위협과 남북대치국면으로 인한 풍전등화의 벼랑 끝에 몰렸던 바 있음(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were on the brink because of the threat of war and confrontation on the Korean Peninsula, just a few months before the opening)

(13) IOC의 신뢰도 강화의 주된 방식은 올림픽유치 후보선정절차의 혁명적 개선에 의해 가능한 것임(A major way that we have strengthened the credibility of the IOC was by revolutionising the candidature procedure for Olympic Games)

(14) 올림픽 어젠더 2020(201312)이전에 직면하곤 했던 상황을 상기해 볼 때 그 절차는 IOC가 입찰자/후보지에 대한 제반 조건을 세팅하면서 흡사 비즈니스 프랜차이즈 입찰을 방불케 하였음(Let us not forget the situation we were facing before Olympic Agenda 2020. The procedure was like applying for a business franchise – the IOC setting the conditions for the tender)

(15) 경쟁상대를 압도하길 원하는 잠재적 유치후보도시들은 한결 같이 유치과정에서 수천만 불의 유치 비용을 쏟아 부었음-유치 실패 시 후보도시들은 패배자로 귀향하기 일쑤였고 더 이상 또 다른 올림픽유치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으로 귀결되곤 했음(Potential candidates wanting to outbid each other spent tens of millions in the process. When not being elected, the candidates were considered as losers at home and could not justify another candidature anymore)

(16) 게다가 유치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치 로비의 잘못된 행태로 인해 심각한 윤리 문제에도 직면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올림픽유치후보도시들이 점점 감소하게 되고 IOC의 평판도 손상을 입게 되었음(On top of that, we were facing serious ethical problems because of lobbying misconduct. As a result, we had less and less candidates and our reputation suffered)

(17) 올림픽 어젠더 2020 개혁 패키지와 더불어 우리는 이러한 국면을 전환하였음-좀더 목표 지향적이고 융통성 있는 접근방식을 통하여 미래 올림픽 개최지 선출 방식을 도임함-이제 올림픽은 개최지 및 관련 공동체들과의 장기 계획과 필요 요건들과 맞물려 완전히 연계되어 있음-새로운 접근 방식이란 개최 비용 최소화 및 부당한 영향력 향사와 로비 행태를 방지하고 근절하고자 하는 것임(With Olympic Agenda 2020, we have turned this page. We introduced a more targeted and flexible approach to electing future hosts. We are ensuring that the Olympic Games are now fully aligned with the long-term plans and needs of Olympic hosts and of their communities. The new approach is focused on keeping costs to a minimum and it prevents undue influence and lobbying)

(18) 우리의 혁명적 개선방안은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음(Our revolution had immediate positive results)

(19) 2019년에 올림픽유치과정 및 절차에 관한 개혁안을 IOC동료 여러분이 승인한 직후 그 동안 오랜 세월 동안 목격했던 것 보다 더 많은 이해당사자들로부터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았음(Soon after you approved the reforms in 2019, we received declarations of interest from more parties than we had seen for many, many years)

(20) 유치 비용이 현격하게 감소하였음-올림픽 어젠더 2020전인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후보도시 평균 예산 비용은 대략 US$3,500만불(420억 원)가량 이었음-올림픽 어젠더2020개혁 패키지가 실시되면서 2026년동계올림픽유치후보도시 평균 예산은 US$500만 불(60억원)으로 80%가량이나 팍 줄었음-입수된 모든 정보에 따르면 2032년 올림픽유치와 관련 비슷하거나 더 많은 유치 예산 감소효과를 안전하게 예상할 수 있겠음  (Costs were significantly reduced. Before Olympic Agenda 2020, the average budget of candidates for the Olympic Winter Games 2022 was approximately 35 million US dollars. With the Olympic Agenda 2020 reforms, this average budget for the Olympic Winter Games 2026 was down to less than 5 million dollars – a reduction of 80 per cent. According to all information we have, we can safely expect the same reduction or even better with regards to the Olympic Games 2032)

(21) 올림픽 어젠더 2020 개혁 패키지로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신뢰도와 신임도는 수치로도 환산될 수 있음-올림픽 어젠더 2020실시 前에 TOP프로그램 마케팅 수입금은 약 US$10억달러(1.2조원)이었음-올림픽어젠더 2020 패키지 실행과 함께 IOC 수입금 전망치 액수는 2021~2024올림픽 년도에 3배 가량 껑충 뛰어 US$ 30억불(3.6조원)이 예상됨-2021년 현재 우리는 TOP파트너들 및 2029~2032 4년간의 올림픽 년도 분 방송중계권자들과의 기 확보된 계약 액수가 이미 US$41억불(4.92조원)에 달하고 있음(The credibility and trust we now enjoy with our Olympic Agenda 2020 reforms can even be measured in figures. Before Olympic Agenda 2020, the revenues from the TOP Programme were at about 1 billion dollars. With Olympic Agenda 2020, they are projected to triple to 3 billion for the Olympiad 2021-2024. What is more, we have already now, in 2021, secured contracts worth 4.1 billion dollars with TOP Partners and Rights-Holding Broadcasters for the Olympiad 2029-2032)

(22) Bach IOC위원장은 수락연설문에서 2025년까지 4년 더 연장된 임기를 맞아, 단결(solidarity) 결집을 위해 두 배 더 헌신하겠다(Bach doubled down on his devotion to solidarity)고 하면서 현재의 올림픽 표어인 “Citius, Altius, Fortius”(Faster, Higher, Stronger)함께란 뜻의 라틴어인 ‘-communis’를 추가하여(“Faster, Higher, Stronger – together”)로 하자고 제안하기도 함

 

*IOC총회 후 기자회견 발언 요약

 

1)  Bach IOC위원장은 Tokyo2020대회 관련 311Tokyo2020조직위원회 준비상황 보고 時까지 대회 외국인 관중(foreign spectators)관련 구체적 사항(specifics)발언은 자제하였지만(passing on specifics about foreign spectators) 외국인 관람객 관련 문제가 곧 해결될 필요가 있는 반면, 대회 참관 팬들의 수에 대한 문제는 안전관련 최근의 진전 추이를 활용하면서 장기적 안목으로 기다려야 할 것(but noting that while the question of foreign spectators needs to be resolved soon, the question of how many fans can attend the Games should wait as long as possible to take advantage of the latest development in safety)이라도 언급함

2)  Bach IOC위원장은 IOC내에서 자신의 개혁 패키지와 그 실행에 대한 불일치 의견이 결여되어 있음에 질타를 받기도(also chided about the lack of dissent within the IOC over his reforms and actions) 하였는데 그는 지금이나 미래를 위하여 공히 교육적인 준비된 답변을 하였음:

3)  만일 사람들이 여러분의 의견이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의한다면 그것은 훌륭한 지배구조가 정착되어 있는 것임-훌륭한 지배구조는 모든 사람이 자기 견해를 표현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과 다름 없음”(Good governance is not only there if the people agree with your opinion or the opinion of others. Good governance is about that everybody has the opportunity to express his or her opinion)

4)  비록 특별히 Beijing2022동계올림픽 및 중국의 위구르 민족에 대한 핍박(about Beijing 2022 and China’s persecution of its Uyghur population especially)을 겨냥하지만 않았지만 향후 도전 과제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핵심 통찰력(key insight)을 보여 주었음:

5)  우리는 주어진 책무 한계 내에서 더 나은 사회, 더 포용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임-지속가능성 문제라든지, 기후변화 문제라든지, 신뢰도 문제 라든지 그 어떤 것이라도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범주에 주어진 책무에 일관되게 행동해야 함(재차 강조함)(We will continue – within our remit – to contribute to a better and more inclusive society. Whether it’s about sustainability, whether it’s about climate change, whether it’s about credibility or you name it; but we have to stick to our remits there. /Emphasis added)

6)  본인은 오늘 정치적 지도자로 선출된 것이 아니며 IOC는 정치적 의무가 없음-그리고 우리는 정치적 중립성을 존중하긴 하지만 올림픽 헌장에 소중히 간직된 사명만 충실하게 완수할 수 있는 것임(I have not been elected there today to be a political leader and the IOC has no political mandate. And we can accomplish our mission only as we have it enshrined in the Olympic Charter, if we respect the political neutrality)

7)  그리고 오늘 목격한 모든 것들, UN시스템에 맞춘 업무추진 방식, 수 많은 이해당사자들과 함께함; 이 모든 것은 오로지 우리가 이러한 정치적 중립성에 대하여 초지일관할 경우에만 가능한 것이지만, 같은 방식으로 강조하건대, 우리는 어떻게 하면 스포츠를 통하여 그리고 스포츠와 함께 스포츠가 진정으로 UN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중요한 가늠자 역할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여 보강하고 강화된 노력에 매진할 것임(And all what you have seen today, how we are working with the U.N. system, and with so many stakeholders; all this is only possible if we stick to this political neutrality, but emphasize in the same way … that we are reinforcing and strengthening our efforts how sport can be a really important enabler for achieving the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through and with sport)

 

 

*References:

-IOC website

-The Sports Examiner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