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21. 3. 1. 10:14

(특집)IOC집행위원회는 왜 호주 Brisbane20322032년올림픽개최지 우선협상대상후보로 선정하고 있으며(분석) 그 대책은?

 

*목차:

 

가. IOCBribane2032 타깃 대화 상대 선정 결정 배경

나. Brisbane2032측과의 타깃 대화가 순탄치 않을 경우의 상황에 대한 가능성 및 개연성

다. IOC FHC 및 집행위원회가 타당성 평가(feasibility assessment)를 통하여 2032년올림픽 타깃 대화 우선협상 상대로 Brisbane2032를 선정 및 제안하는 주요 이유 11가지(The main reasons why Brisbane 2032 was proposed for the targeted dialogue)

라. Bach IOC위원장의 Brisbane2032후보에 대한 심층 논의 기회 부여 결정 타당성 언급 내용 4가지 맥락

마. Kristine Kloster Aasen하계 올림픽 FHC위원장의 견해

바. IOC집행위원회의 Brisbane2032 최우선협상대상 후보 지목 및 발 빠른 행보에 대한 배경 및 자체 분석 및 대책 요약

사. Bach IOC위원장의 속내와 불투명하지만 가늠되는 향후 전망

 

 

*내용:

 

IOC집행위원회는 224일 화상으로 열린 회의에서 IOC미래올림픽개최지 선별 위원회(FHC: Future Host Commission)가 제안한 2032년 올림픽 타깃 대화(targeted dialogue) 상대에 대한 권고안을 따르기로 결정하였다고 발표하였다.

 

1.   IOCBribane2032 타깃 대화 상대 선정 결정 배경

 

IOC는 이제 Brisbane2032 및 호주올림픽위원회(AOC)를 상대로 2032년 올림픽개최 잠재적 역량에 대하여(about their potential to host the Olympic Games 2032) 보다 상세한 논의(more detailed discussions)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IOC의 새롭고, 또한 미래 올림픽개최지 선출에 대한 보다 목표 지향적이고 신축성 있는 접근 방식 하에서, 동 하계 FHC는 영구적 상설 창구로써(permanently open) 향후 올림픽개최에 관심이 있는 대상들 및 해당 NOCs들과 그들의 미래 올림픽개최 포부(ambitions to host future Games)에 대하여 예비 답사 적(exploratory)이며, 언질을 주지 않는(non-committal) 상태의 지속적 대화 채널이다.

 

FHC는 지난 23, 8일 및 9일 관심 표명 지속 대화 당사자들(interested parties in the continuous dialogue)에게 프레젠테이션 및 논의 기회를 부여한 바 있다(gave the opportunity)고 언급하고 있지만 사실상 한반도 주체적 당사자인 서울시 측의 IOC와의 관련 화상회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구체적 논의나 프레젠테이션 기회가 주어지 않고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발표는 부분적 실체일 뿐이다. FHC는 또한 이 단계에서 지속 대화에 참여하지 않기로 선택한 NOCs와도 연계적 관계를 맺고 있다(The Commission has also engaged with those NOCs that have chosen not to be in the continuous dialogue at this stage) 고 언급하고 있다.

 

이 세계가 직면하고 하고 불확실성을 고려해 볼 때 COVID-19 건강 위기 후조차 불확실성 지속 생태가 예상되고 있는(This uncertainty is expected to continue even after the COVID-19 health crisis is over) 국면이며 따라서 이러한 결정은 당면한 세계적 위기 상황 하에서 이러한 특별한 순간에 올림픽개최지 선정과정을 앞당기기위해 취해진(The decision to advance the process was taken at this particular moment, given the uncertainty the world is facing right now) 조치다.

 

이러한 상황에서 IOCBrisbane2032 AOC측의 올림픽과 선수들과 올림픽 운동 전체에 대한 안정성을 담보하는(bringing stability to the Olympic Games, athletes, the IOC and the whole Olympic Movement) 훌륭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제공된 모멘텀 포착을 계기로 삼아 고려 중(considering seizing the momentum)이다.

 

2.   Brisbane2032측과의 타깃 대화가 순탄치 않을 경우의 상황에 대한 가능성 및 개연성

 

FHC는 이제 Brisbane2032 AOC측과의 타깃 대화(targeted dialogue)를 시작할 것이며, 대화에 따른 논의 결과 및 분석 내용을 적절하게 IOC집행위원회에 결과보고를 할 것이다.

모든 요구사항과 조건들이 충족될 경우, IOC집행위원회는 2032년올림픽 개최지 선출 제안을 IOC총회에 상정할 수 있다. 하지만 Brisbane2032와의 관련 논의 결과가 성공적으로 순탄한 결론 도출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If the discussions are not successfully concluded), Brisbane2032는 다시 마이너리그 격인 지속 대화 단계로 강등되어 복귀될(Brisbane 2032 will rejoin the continuous dialogue) 것이다. 

동시에 FHC는 또한 2032년 올림픽에 관하여 Brisbane2032 AOC와의 목표 지향적 대화가 순탄하지 않을 경우(if the Targeted Dialogue with Brisbane 2032 and the AOC is not successful)에는 타깃 대화 당사자 외 주체들과 그들이 지니고 있는 훌륭하고 전도 양양한 프로젝트에 대하여 한층 더 발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in order to further develop their excellent and promising projects) 나머지 2032올림픽개최관심 당사자들과도 2032 혹은 2036 및 기타 미래 올림픽대회 개최를 위하여(or for the Olympic Games 2036 and other future Olympic events) 지속 대화 관계를 유지할(will also maintain the continuous dialogue with the other interested parties) 것이다.

3.   IOC FHC 및 집행위원회가 타당성 평가(feasibility assessment)를 통하여 2032년올림픽 타깃 대화 우선협상 상대로 Brisbane2032를 선정 및 제안하는 주요 이유 11가지(The main reasons why Brisbane 2032 was proposed for the targeted dialogue)

1) 80%~90% 기존 또는 임시 경기장을 활용하는 등 올림픽 어젠더 2020와 완벽하게 연계된 상당히 진보된 올림픽대회 컨셉(The very advanced Games concept, which is fully aligned with Olympic Agenda 2020 and using 80 to 90 per cent existing or temporary venues).

2) 해당 국제경기연맹들 및 IPC와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완성된 베뉴 마스터플랜(The venue masterplan, which has already been discussed with International Sports Federations and the International Paralympic Committee)

3) 주요 국에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통해 축적된 양질의 고성능 경험도(The high level of experience in hosting major international sports events)

 

 

4) 기후변화로 인해 제기된 현 글로벌 도전과제에도 불구하고 7월 및 8월에 선수들에게 최적화된 우호적인 기후 조건(The favourable climate conditions for athletes in July and August, despite the current global challenges caused by climate change)

5) 지역 교통만 인프라 개선과 인구학적 변동 흡수 및 경제성장 촉진을 추구하는 Queensland 주의 남동부에 전개되는 장기 전략에 근거하여 제안된 올림픽대회 연계성(The alignment of the proposed Games with South-East Queensland’s long-term strategy (“SEQ City Deal”, February 2019) to improve local transport infrastructure, absorb demographic change and promote economic growth)

6) 근대올림픽역사를 통해 조명된 호주의 스포츠적 업적(Australia’s sporting success throughout modern Olympic history) 오세아니아 대륙에서 가장 최근 개최된 올림픽이 Sydney2000으로 32년 만에 동 대륙으로 올림픽이 회귀하는 인터벌(The last Games in Oceania were Sydney 2000, which would mean the Games returning to the continent 32 years later)

7) 올림픽대회의 수요를 적절히 충족할 수 있으며 2018년 영 연방대회 개최를 통해 성공적으로 실행된 바 있는 기존 및 계획 중인 교통 수송 인프라 및 교통/수송 관리 경험(The existing and planned transport infrastructure and experience in traffic management, which can adequately meet the demands of the Olympic Games and were successfully implemented for the Commonwealth Games in 2018)

8) 올림픽대회 요구를 이미 충족하는 기존 호텔 숙박시설 가동 재고 수량(The existing hotel accommodation inventory, which already meets Games requirements)

9) Brisbane도시-Queensland주 남동부 지역 여러 개 시 시장 단 이사회-Queensland주 정부-호주 연방정부 최 고위 대표들로부터 여러 차례 확인된 3단계 각계 정부로부터의 강력한 총괄 지지도(Strong support from all three levels of government, as confirmed on several occasions by highest-level representatives from the City of Brisbane, the Southeast Queensland Council of Mayors, the State of Queensland and the federal government)

10) 강력한 대중적 지지도 및 민간부문 지지도(The strong public support and that of the private sector)

11) 호주의 국가적 인간 개발 지수, 특히 UN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달성을 향한 괄목할만한 진척도에 대한 고가 평점(Australia’s high scores on human development indices, in particular its great progress towards achieving the 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Brisbane2032제안서 평가를 하면서 IOC는 세계은행(WB), 국제노동기구(ILO),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UN개발프로그램(UNDP)를 포함하여 다양하고 다수의 UN기구들을 포함한 독자적 제3자 소식통으로부터 취득한 세부 정보를 참작하였다고 한다.

 

4.   Bach IOC위원장의 Brisbane2032후보에 대한 심층 논의 기회 부여 결정 타당성 언급 내용 4가지 맥락

 

1)  “FHC의 명명백백한 보고내용에 의하여, Brisbane2032 프로젝트는 올림픽 어젠더 2020 및 최근 추가 보완된 올림픽 어젠더 2020+5의 새로운 권고내용들을 완벽하게 연계되어 녹아 있다.”(According to the clear report of the Future Host Commission, the Brisbane 2032 project is fully aligned with Olympic Agenda 2020 and the new recommendations of Olympic Agenda 2020+5)  

2)  Brisbane2032프로젝트는 해당 지역의 장기전략 및 최우선적으로 기존 및 임시 시설로 된 경기장들을 활용하는 계획과 연결하는 지속 가능한 올림픽 대회를 제안하고 있다(It proposes sustainable Games in line with the region’s long-term strategy and using primarily existing and temporary venues)

3)  호주 및 오세아니아 대륙의 올림픽종목 스포츠에 대한 확약 도는 환상적인 Sydney2000올림픽대회 이래로 괄목할만하게 성장해 왔으며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강력한 대중적 지지도의 표상이다 (The commitment of Australia and Oceania to Olympic sports has grown remarkably since the fantastic Olympic Games Sydney 2000. This is why we see such strong public support)

4)  따라서 우리는 32년 만에 회귀하는 올림픽에 대하여 다음 단계에서 심층 논의를 진행하고자하는 기회를 잡기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지난 수십년에 걸쳐 호주 팀과 오세아니아 대륙을 아우르는 다른 선수들의 저력을 또한 인정하기에 이르렀다”(We decided to seize an opportunity to take to the next stage our discussions about returning 32 years later. In this way, we are also acknowledging the strength of the Australian team and other athletes from across the continent of Oceania at the Olympic Games over the past decades)

 

5.   Kristine Kloster Aasen하계 올림픽 FHC위원장의 견해

 

Kristine Kloster Aasen하계 올림픽 관련 미래올림픽개최지 선별 위원회(FHC)위원장은 자신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표명하였다:

 

1)   우리는 IOC집행위원회가 FHC의 권고안인 Brisbane2032에 대한 타깃 대화 상대 제안에 대하여 동의해 주어 기쁜 마음 임(We are delighted the IOC Executive Board agreed with the Commission’s recommendation to invite Brisbane 2032 to targeted dialogue)

2)  IOC집행위원회와 FHCBrisbane2032가 만들어낸 훌륭한 진척도와 제반 제안 내용의 뚝심 및 올림픽 운동에 제공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적 기회 등에 대하여 주목하였음”(The IOC EB and the Commission noted the excellent progress that it has made, the strength of its proposition and the strategic opportunities it affords to the Olympic Movement. It meets all the criteria to be invited to move into the next stage)

 

6.   IOC집행위원회의 Brisbane2032 최우선협상대상 후보 지목 및 발 빠른 행보에 대한 배경 및 자체 분석 및 대책 요약

 

1) IOC의 새로운 유치절차규정 상 선호 도시(preferred city) 내지 타깃 대화 단계(Targeted Dialogue Stage)진입 대상 도시는 1개 또는 2~3(one or more)로 추후 선정 가능

2) Bach IOC 위원장도 다른 후보 도시들에 대한 무시가 아니라 현 시점에서의 선호후보도시가 호주 Brisbane(Queensland)2032 라고 설명

3) 따라서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라고 사료됨

4) 이는 우선 만일 3월 중 Tokyo2020 개최가 어려울 경우 외신에서 보도한 바 와 같이 일본측이 보상 방안으로 2032 올림픽 개최권 예상 요구에 대한 사전 봉쇄 포석으로도 볼 수 있겠음.

5) 한반도 포함 나머지 국가들로부터의 항의와 반발 무마를 위해 금년 내 성급한 결정강행시도는 다소 무리할 것으로 예측됨

6) VIP 친서 작성과 발송 또는 및 적절한 아국 특사의 Bach IOC위원장 면담 추진이 급선무로 판단됨

7) 북측과 교신하여 명의는 남북2032로 하되 실제로는 우선 남측 단독 유치 추진 방향과 방침 통보로 사전 양해 필요

8) 정부의 2032관련 강력한 의지 표명과 IOC상호협조 로드맵 제시

9) 남측유치위원회 구성 및 IOC 통보

10) 향후 전략 관련 소수 전문가 그룹의 2032년 올림픽유치추진 상설 대책위원회 구성 및 긴급 가동이 절실함

 

7.   Bach IOC위원장의 속내와 불투명하지만 가늠되는 향후 전망

 

2020 514 IOC집행위원회 후 원격전화기자회견에서 행한 Bach IOC위원장의 발언대로 2020년은 2032년 올림픽을 12년 앞두고 있으며 짐작하는 대로 IOC Olympic Agenda 2020개혁실행의 결과와 특히 Paris2024-LA2028올림픽개최지 동시 선정이 얼마나 선견지명 적 판단이었는지에 대하여 뿌듯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일갈 하였다.

 

그는 또한 그러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우리(IOC)는 지금쯤 이러한 위기 가운데 2028년올림픽개최후보지 선정절차를 시작해야 했었을 시점이며 외교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이러한 후보지선정절차진행의 최적 기가 되기는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고 가슴을 쓸어 내리며 스스로 자신의 선견지명에 대해 자랑스러워할 만하다.

 

이러한 Bach IOC위원장의 발언을 놓고 외신은 2032년올림픽개최지 결정이 2021년에 내려질 수 있는 암시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었는데 외신은 호주의 Queensland/Brisbane2032가 현재 확실한 선두 선호 주자 (the clear early favorite)라고 지칭하고 있지만 Bach IOC위원장은 이에 대하여 “내일 일은 아무도 모른다”(Nobody knows what the world look like tomorrow)고 발언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그의 발언의 행간을 읽어 보면 서울-평양2032올림픽유치 쪽에도 무게를 두는 듯한 암시로 해석되었다. Bach IOC위원장 입장에서 보면 분명히 동계 보다는 하계올림픽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고 판단되었으며 어쩌면 이번에는 Paris2024-LA2028의 연장선 상에서 자신의 IOC위원장 4년 재선 취임이라는 변곡점 적 시점인 2021년은 다소 무리수가 따르는 면이 있어서 시기 상조이겠지만 경우에 따라 2022 IOC총회에서 어쩌면 회심의 2032-2036하계올림픽개최지 동시 선정 카드를 만지고 있을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뭘까?


*References:

-IOC website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