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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정보2024. 8. 27. 11:47

[향후 올림픽스폰서제품광고 경기장노출허용정책 선회 중?]

 

 

IOCParis2024올림픽 기간 중 미래 올림픽에서는 IOC 파트너기업의 높은 인지도 제품(high-profile product placements )을 예전 방식대로 공공연한 브랜드표시가 없는 경기장 유지라는(keeping sports free from overt branding)전통에서 선회하여(marking a significant shift from the tradition)눈에 뜨게 올림픽스폰서제품을 경기장 내에 오픈하는 중요한 전환이 이루어 질 것(future Olympics will prominently feature high-profile product placements)이라고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 high-profile product placements: 높은 인지도의 제품 배치

 

 

 

 

Paris2024올림픽 폐막 전 프랑스의 사치품대기업(French luxury giant)LVMH와 기술 기업(tech company)인 삼성은 두드러지게 브랜드홍보기회를 잡았다(seized notable branding opportunities)고 합니다.

 

*branding opportunities: 제품광고홍보기회

 

그것은 정말로 우리가 진입하고자 하는 방향 임”(It's really the direction we want to go in) “우리는 올림픽경기장에 광고 시각 효과가 없는 자산이란 점에서 매우 독특한 상태로 유지되기를 원하지만 우리는 우리 마케팅 파트너들과 협업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들 기업 제품들을 올림픽개최와 연계하여 가장 유기적인 방식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그것은 의식적이고 바라는 방향이며 이 분야에서 다음 올림픽에서 변화를 갖게 될 것임(We want to remain very, very unique in the sense that we are a property where there is no (advertising) visibility on the field of play. But we want to work with our partners to enable them to integrate their products in the most organic way into the delivery of the Games... It's a conscious and desired direction and we will have changes in the next Games in this area)이라고 IOC TV및 마케팅 국장(IOC managing director for television and marketing)Anne-Sophie Voumard가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in the most organic way: 가장 유기적인 방식으로

*on the field of play: 경기장에서

 

IOCToyota, Coca-Cola Visa등과 같은 브랜드와 함께 오랜 연고를 지닌 기업과의 스폰서 프로그램(a long-standing corporate sponsorship program )을 유지해 왔지만, 경기장 내에 해당기업 광고노출행위를 금지함으로(advertising has been prohibited on sports fields and venues) IOC로 하여금 추가 수입금창출기회를 스스로 옥죄어 왔다(depriving the Switzerland-based IOC of additional revenue)고 합니다.

 

* a long-standing corporate sponsorship program: 오랜 연고를 지닌 기업과의 스폰서 프로그램

 

Louis Vuitton기업소유의 LVMH는 시상대 시상식 동안 브랜드가 노출된 메달을 담은 트레이(쟁반)를 통해(with branded trays carrying the medals) 매우 효과적인 브랜드노출효과(highly visible during podium presentations)를 누렸다고 합니다. Louis Vuitton기업소유의 LVMH로고와 주요 부분이 긴 영상 영역을 포함하여(including a lengthy video segment) 대회 개회식 동안 특징을 보여주기도(featured during the opening ceremony) 하였다고 합니다

 

*podium: 시상대

 

파리의 또 다른 기술혁신으로(in another Paris innovation) 삼성 폴더 폰(flip phone)의 경우 메달리스트들이 셀카를 위하여 시상대에 삼성스마트폰을 가지고 올라 갔다(brought to winning athletes on the podium for selfies)고 합니다.

 

선수들은 경기장에 개인소지품이나 휴대전화기지참이 불허되어 있음. 삼성과의 마케팅파트너관계로 인하여 우리는 바로 그러한 독특한 순간을 포착할 있는 것임”(Athletes are not allowed to bring personal belongings or phones onto the field of play.By partnering with Samsung, we're able to capture that very unique moment for them.)이라고 Voumard 국장이 설명하였다고 합니다. Coca-Cola기업 역시 Seine강가에서의 726일 거행된 올림픽 개회식 동안 몇몇 선수들에게 금색 병들을 배치하기도(place golden bottles with some athletes) 하였다고 합니다

 

*selfie: 셀카. 셀프카메라

 

과거 IOC메케팅국장을 역임한 Michael PayneIOCIOC스폰서들과 개최도시와 마케팅 파트너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을 겨냥한 기회 부여에 따른 미묘한 균형적 행위를 어떻게 할 것인지의 문제에 직면하고(IOC faces a delicate balancing act in finding opportunities for sponsors and those partnering with host cities) 있다고 하면서 스타일이 빼어난 스폰서제품배치방향은 잘못된 것은 아닐지 모르지만 예외적으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함”(The direction of stylish sponsor product placement may not be wrong but needs exceptionally careful management )이라고 AFP와의 인터뷰에서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LVMH社가 개회식 동안 대대적인 글로벌공짜광고기회”(got a massive free global ad)를 획득한 사실에 주목하였으며, 그 밖의 다른 IOC파트너들은 어떻게 그런 일이 생길 수 있었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고 예견하였다(predicted other partners would question how that came about)고 합니다

 

*a massive free global ad: 대대적인 글로벌공짜광고

 

Voumard 국장 역시 IOC가 인도 첫 프리미엄 IOC스폰서를 구하고 있다(seeking its first premium sponsor from India)고 하면서 우리는 인도로부터 첫 새로운 TOP파트너를 환영하는 바임. 나는 이러한 파트너 계약이 아주 가까운 시일 내에 성사될 것이라고 확신함”(We would love to welcome a first new top sponsor from India. I'm sure that this is going to happen very soon)이라고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분석:

 

-IOC의 올림픽 기간 중 경기장내 광고 홍보물 게시 금지 정책은 IOC의 전통으로 경기장 내 펜스 광고로 수입을 극대화해온 FIFA의 월드컵축구대회와의 대표적인 차별 점 이었음

-IOC는 참가국 깃발(national flags)과 國歌(anthem)이외에 모든 정치적 선전 행위를 금지하여 왔음 (Non-political)

 

 (1) London2012올림픽 축구경기 후 한국팀의 박종우선수가 일본과 분쟁 중인 독도에 대한 정치적 사인을 펼쳐 보임으로 IOC의 제재를 받아 동메달 수상이 배제된 바 있음

 (2)이디오피아 출신 Rio2016올림픽 남자 마라톤 은메달리스트인 Feyisa Lilesa 역시 자국 정부에 대한 항의 표시를 한 바 있으며 IOC는 이에 대한 적법성 조사에 들어간 바 있음

 

-IOC는 올림픽 경기장 내에 상업 광고를 불허하여 왔으며 IOC마케팅 TOP파트너들에 대하여 엄격한 보호조치정책임. (Non-commercial)

-IOC는 국가의 기원, 성병, 연령(축구는 출전선수 연령 제한 실시) 등에 근거하여 어떤 차별도 금지하고 있음 (Non-discriminatory)

 

*따라서 향후 올림픽(LA2028)부터는 IOCNon-commercial 정책에 현저한 변화가 예상됨.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