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22. 11. 7. 10:44

[파키스탄 출신 IKram후보가 벨기에 후보 Coudron후보를 누르고 신임 국제하키연맹(FIH)회장에 선출되다]

 

파키스탄의 Tayyab Ikram후보가 벨기에의 Marc Coudron후보와의 경선에서 승리함으로 새로운 국제하키연맹(FIH)회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

 

 

(Tayyab Ikram 신임 FIH회장당선자)

 

아시아하키연맹 CEOIkram후보는 경쟁후보인 Coudron115일 화상 FIH총회로 치러진 FIH회장 선거에서 79:47이란 표차로 승리하였다고 합니다.

파키스탄 출신 Ikram신임 FIH회장은 현재 마카오에 거주 중인데 20227월에 사임한 바 있는 전임 FIH회장이었던 인도의 Narinder Batra의 잔여 임기 2년을 이어 받아 FIH수장 역할(secured a two-year term as FIH President)을 하게 되었습니다 

 

FIH 화상총회에는 총 129개국 회원국 대표들이 참석하여 126개국이 투표에 참여(with 126 casting votes)하였다고 합니다.

 

Ikram신임회장은 지난 20(1986~2006)간 국제복싱연맹(당시 AIBA)회장을 역임한 Anwar Choudhry(파키스탄)에 이래 다시 첫 파키스탄 출신 올림픽종목 국제연맹회장이된 셈입니다.

 

왕립 벨기에하키협회(Royal Belgian Hockey Association)전임 회장인 Coudron은 지난 20215월 치러진 FIH회장 선거에서 인도의 Batra후보에게 패한 후 이번선거에서 연이어 두 번째 고배를 마신 셈이 되었습니다

 

지난 7월 인도의 Batra FIH회장이 중도 사임한 이래 이집트의 Seif AhmedFIH회장 대행 직을 맡아 온 바 있습니다.

 

Batra 직전 회장은 인도올림픽협회(IOA: Indian Olympic Association)회장 직과 NOC위원장 자격 IOC위원 직도 개인적 사정이라고 하면서(citing personal reasons)모두 내려 놓은 바 있습니다.

 

Batra회장의 갑작스런 사임은 인도 Delhi고등법원이 지난 6월 당시 인도하키종신 멤버(life member at Hockey India)라는 논란의 대상이 된 자리를 유지하려는 소송 건에 연루되어 법원의 IOA회장 직 정지 판결을 내린 후 Batra가 내린 결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Ikram 신임 FIH회장은 2016년이래로 FIH 집행위원과 OCA내에서 역할을 감당해 왔는데 OCA조정위원 및 OCA선수위원회 부위원장 직을 맡아 오고 있습니다.

 

IOC내 에서 그는 올림픽 솔리디리티 분과위원회(Olympic Solidarity Commission) 및 선수 권리 및 책임선어조정위원회(the Athletes’ Rights and Responsibilities Declaration Steering Committee)위원 직도 맡고 있습니다.

 

 

Marc Coudron has failed for the second time in his bid to become FIH President ©Getty Images(FIH회장 선거에서 두 차례 연거푸 고배를 마신 벨기에 후보 Mac Coudron/출처: insidethegames)

 

 

 

Ikram은 자신의 FIH회장선출 후 받은 첫 번째 통화가 Thomas Bach IOC위원장이라고 공개하였는데 Bach IOC위원장은 올림픽운동에서 하키 종목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kram 신임 FIH회장은 팬을 기반으로 한 하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to continue to grow the hockey fan base) FIH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도록 결단을 내리고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글로벌 하키 패밀리 내에서 일고 있는 거대한 소통(a huge interaction)을 통하여 비전 창출을 위한 제안들에 귀 기울이고 각국하키연맹과 모든 이해당자자들 간의 강력한 소통을 만들어(to create that strong connectivity with all our stakeholders and members) 내면서 권한을 주어 참여하고 개발하는 방식을 추진 할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하키선수들을 위한 매우 전문적인 체계를 확립함으로 경기력은 물론 더 나은 기회제공을 위한 방법도 모색할 필요성과 올림픽정식종목 유치와 더불어 하키의 지위향상에도 힘써야 할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전임 회장들이 이미 추진해 왔던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하키종목환경을 보호하고 그러한 지속가능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모색할 것을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FIH총회에서는 Trinidad and TobagoMaureen Craig-Rousseau와 가나 출신(Ghanaian) Elizabeth Safoa KingFIH집행위원으로 재선 되었는바 이들은 집행위원으로 처음 선출된 일본의 Hiroya Anzai, 폴란드의 Piotr Wilkonski 및 남아공의 Deon Morgan과 함께 FIH집행위원회를 구상하게 됩니다.

 

차기선거에서는 한국인 하키인 출신 FIH집행위원 선출이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겠습니다.

 

 

*References:

-insidethegames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