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2028올림픽 선진화된 메트로 교통 및 차량운송대책]
“메트로 2028 올림픽차량이동 컨셉 계획”(Metro 2028 Games Mobility Concept Plan )이란 타이틀로 A35개 슬라이드 분량(A 35-slide)의 프레젠테이션 내용이 Metro document watcher Numble에 의해 지난 9월18일(수) 공유되었는데 LA 메트로수송당국이 작성한(plan by the county-wide Los Angeles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 <Metro>) 대중교통운송계획의 요약 본 견해(a capsule view of the public transit plan)를 밝혔다고 합니다.
* capsule view: 요약 견해
* public transit plan: 대중교통운송계획
동 계획의 개요는 많은 질의에 적절한 답변이 되지 않은(with a lot of questions unanswered) 그런 류의 개요였는데 SoFi스타디움에서의 LA2028올림픽 개회식을 47주 남긴 시점이라고 하지만 기대치가 무엇인지를 매우 명확하게 제시한(very clear indications of what to expect) 계기였다고 합니다.
* overview: 개요, 개관, 총람
* a lot of questions unanswered: 답변이 되지 않은 많은 질의 사항
● 목적은 지금 형상화된(now-formalized) “자동차 없는, 대중교통운송수단위주 대회”(Car-Free, Transit-First Games)를 내세운 “경기장 관람객 차량주차불허”(no spectator parking at venues)정책을 포함하고 있음(The objectives include the now-formalized “Car-Free, Transit-First Games” which is to mean “no spectator parking at venues.”)
● “필요한 곳에 올림픽 차량우선차선”을 강조하면서 대회 도로연결망이 구축될 것이며 “모든 도로에 천편일률적으로 그러한 것을 실시하지는 않음” (A “Games Route Network” will be established, with “Priority Games Lanes where needed” with the added “NOT necessarily everywhere.”)
* Priority Games Lanes: 우선 차량 차선
● 교통망붕괴요소를 최소화하도록 조정(Coordination to minimize disruptions): 도로 재정비, 교차지점최소화, 교통신호체계개선, 도로 작업時 임시 정지 지점, 더 많은 모니터링, 더 나은 법 집행 및 사고 時 신속한 차량 철거(road re-engineering, reductions in crossing points, reductions in crossing points, temporary stoppage of road works, more monitoring, better enforcement and rapid vehicle removal for accidents)
* road re-engineering: 도로 재정비
* reductions in crossing points: 교차지점최소화
* temporary stoppage of road works: 도로 작업 時 임시정지지점
* rapid vehicle removal for accidents: 사고 時 신속한 차량 철거
동 계획은 80일-운영기간을 식별하고(identifies an 80-day operations period) 있는데 6월13일 올림픽운영작전 중 경기장개시시점과 종료시점인 9월1일인데 패럴림피안들이 귀국하는 시점(beginning on 13 June with Olympic operations beginning at the venues and ending on 1 September as the Paralympians)까지 운영된다고 합니다.
관객들을 위한 “버스운행 보완시스템”(Supplemental Bus System)은 올림픽(6월 15일-30일/15일간) 및 패럴림픽(8월 15일-27일/15일간) 각각 경기기간동안에만 한정된 30일간에 한정한다(scoped at 30 days)고 합니다.
* Supplemental Bus System: 버스운행 보완시스템
“대회 도로망”(Games Route Network)계획은 6월30일 올림픽선수촌개장 시점부터 패럴림픽 종료에 따른 출발 주기 내내 적용될 것(through the end of the Paralympic departure cycle on 30 August)이라고 합니다.
*Games Route Network: 대회 도로망
Metro는 버스우선운행차선(bus priority lanes) 설치, 버스신호체계 우선 (bus signal priorities)정책, 버스 탑승 출입문전체개방(all-door boarding )및 더 나은 버스 쉼터(better bus shelters) 등과 같은 관람객교통수송을 위한 효율성 개선(efficiency improvements for spectator traffic)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bus priority lanes: 버스우선운행차선
* efficiency improvements: 효율성 개선
* bus signal priorities: 버스신호체계 우선 정책
* all-door boarding: 버스 탑승 출입문전체개방
“대회 향상된 교통운송시스템”(Games Enhanced Transit System)구축을 위해서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Games Enhanced Transit System: 대회 향상된 교통운송시스템
● 25개의 대형 주차장 및 해당지역 확장을 통하여 관람객들의 경기장까지 환승 지원(25 large park-and-rise sites to support spectator transfers to venues)
● 13개 임시 버스 집결지(集結地)지원을 통하여 관람객 승하차(乘下車)를 위한 경기장 인근 13개의 임시 버스 몰(13 temporary bus malls adjacent to venues for spectator drop-off and hop-on, supported by 13 temporary bus staging areas)
*drop-off and hop-on: 승하차(乘下車)
* bus staging areas: 버스 집결지(集結地)
● 15개의 임시 정비 터(15 temporary maintenance yards)
전체 프로젝트에 필요한 버스 대수는 총 2,700대로 계획되고 있으며 추가로 6천명의 운전기사와 정비 인력이 지원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 maintenance personnel: 정비인력
동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2028년올림픽 입장권소지관람객과 연계된 예상 최대수의 지역들을 식별하게 하였다고 합니다:
* the largest expected number: 예상 최대수
* ticketed spectators: 입장권소지관람객
● 127만명(1.27 million): 메모리얼 콜로세움을 포함한 남가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area, including the Memorial Coliseum.)
● 105만명(1.05 million): Inglewood, including SoFi Stadium, the Kia Forum and Intuit Dome.
● 94만명(940,000): Carson area, including the Dignity Health Sports Park.
● 79만명(790,000): Pasadena area, principally the Rose Bowl
● 69만 8천명(698,000): Long Beach area
그 밖의 Crypto.com Arena 와 L.A. Live 장소와 같은 LA 중심가에 위치한 경기장 및 장소에는 총 67만 7천장가량의 대중 공공 입장권이 가용될 것(about 677,000 total public tickets available)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현재 평균 주중 메트로 버스탑승객수는 80만명에 달하지만 최고도에 달한 날 (버스 등)차량 탑승 수요를 감안하면 대회기간 중 120만명에 달 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 current average weekday Metro bus ridership: 현재 평균 주중 메트로 버스탑승객수
*peak-day spectator trip needs: 최고도에 달한 날 (버스 등)차량탑승수요
동 계획에는 2028년에 동원되는 버스들이 가스방출 제로(zero-emission) 또는 제로에 가깝게(near-zero-emission)하겠다고 공약하고 있지만 과연 그렇게 장비를 갖춘 많은 버스들이 실제로 사용 가능할 것이라는 보증을 없는 상태(with no guarantee that that many so-equipped buses are actually available for use)라고 합니다.
학교버스 사용(school bus usage)이 LA1984올림픽 당시 선수들과 올림픽가족멤버들에게 핵심이었지만 지금은 핵심 지원 요소로 포함되어있다(included as a key support element)고 합니다.
LA번화가와 Long Beach를 연결해 주는 A라인 경 철도와 LA번화가와 Santa Monica를 연결해 주며 Exposition Park와 Coliseum에서 정차하게 되는 E 라인 경 철도에 대하여 경철도 개선방안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고(Special attention is being made to light-rail improvements to the A Lin) 있다고 합니다.
* light-rail: 경(협궤)철도
LA교통수송당국(Metro)가 하고자 하는 것들을 나열한 긴 목록이 있으며 약간의 기금도 배정되어오고 있다(some funding has been allocated)고 하는데 지금까지 미국 연방 기금안에 US$1억5,100불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a long list of things: 하고자 하는 것들의 긴 목록
하지만 요청 중인 US$5억 2,000만불은 아직 교부되지 않았으며(But $520 million in requests did not get awarded) 새롭게 US$ 1억 8,700만불 요청 건도 제출되어9 and $187 million in new requests have been submitted) 있다고 합니다.
위에 요청한 기금 중 어느 것도 올림픽연계예산은 아니지만, 만일 교부된다면 2028년 LA올림픽에도 덩달아 도움이 될 장기연장프로그램창출로 이어져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Games-specific: 올림픽대회와 연계된
* longer-term programs: 장기 연장 프로그램
*분석: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살펴 보면 Metro와 기획협업자들이 필요완수과제에 대하여 잘 파악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 걸쳐 다듬어질(refined over time) 군중과 시간대에 대한 일련의 초기 예측(a set of early assumptions on crowds and timing)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교통수송정책에 소요될 가용 자산취득여부와 알려진 도전과제해결방안도출 여부는 앞으로 해결해 나아가야할 의문점이기도 함
*what needs to be done: 필요완수과제
* early assumptions: 초기 예측
*to be refined over time: 여러 차례 걸쳐 다듬어 질
* known challenges: 알려진 도전과제
*References:
-The Sports Examiner
'스포츠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최고랭킹스포츠도시(World Top Sports City) 1위는 Paris, 서울은 67위, 평창은 100위 턱걸이 (7) | 2024.10.10 |
---|---|
USA복싱협회, 복싱의 올림픽정식종목포함 낙관 (5) | 2024.09.27 |
2025년 동계아시안게임(Harbin and Yabuli)에 사상최대규모 참가국 전망 (4) | 2024.09.24 |
IOC TOP 파트너 Panasonic IOC계약종료선언과 향후 IOC마케팅 전체적 전망 (7) | 2024.09.14 |
Paris 2024올림픽 총정리 (14) | 2024.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