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24. 9. 14. 11:14

[IOC TOP 파트너 Panasonic IOC계약종료선언과 향후 IOC마케팅 전체적 전망]

 

 

Daily Express US The Sports Examiner 최근 기사 내용입니다.

 

IOC15개 글로벌파트너기업 중 일본의 Panasonic기업이 37년간 이어온 IOC와의 글로벌마케팅계약을 2024년말로 종료한다고 선언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LA2028올림픽은 가전제품장비(Audio/TV/Video Equipment)부문에 있어서 큰 타격(huge blow)이 예상되지만 후속 글로벌 기업이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IOC와 장기계약으로 이어온 스폰서(long-running sponsor) 중 하나인 Panasonic社가 올림픽과의 파트너십을 종료한다는 결정을 선언(announced the decision to end its partnership with the Olympic Games) 하였는데, 그 이유는 경영상의 제반 사항을 고려한 것”(management considerations)이라고 설명하였다고 합니다.

 

* management considerations: 경영상의 고려사항

 

일본의 다국적 전자제품 대기업(electronics giants)인 파나소닉社는 1987년이래 줄 곳(dating all the way back to 1987) 글로벌 파트너로 계약을 체결하여 올림픽대회와 맥을 같이 하여 왔다(involved in an agreement with Games as a worldwide partner)고 합니다.

 

*electronics giants: 전자제품 대기업

*involved in an agreement with: ~와 합의 계약을 맺다

 



파나소닉社의 IOC와의 현재 계약은 금년 12월까지 진행되지만 양측은 계약 갱신은 업는 것으로 합의(agreed that no renewal will take place)하였다고 합니다

 

지난 37년간 파나소닉社는 IOC TO스폰서기업들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여 왔는데(classed by the IOC among its TOP sponsors) TOP파트너기업은 전세계에 걸쳐 해당분야 독점적/배타적 마케팅권리를 부여 받고(granted exclusive marketing rights) 있습니다.

 

* renewal: (계약 등) 갱신

* exclusive marketing rights: 배타적 마케팅 권리

 

이러한 37년간의 글로벌 배타적 마케팅 권리를 함께 공유하고 있는TOP 파트너들로는ABInBev, Airbnb, Alibaba, Allianz, Atos, Bridgestone, Coca-Cola, Deloitte, Intel, Omega, P&G, Samsung, Toyoto, Visa. 였는데 Bach IOC위원장은 파나소닉社의 내부 검토 후 계약종료의사에 대하여 확인(confirmed Panasonic's intentions to end its run after an internal review by the firm)하였다고 합니다.

 

*internal review: 내부 검토

 

 

파나소닉社는 올림픽대회개최에 필요한 최신식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장비(state-of-the-art digital audio/video equipment)를 제공하여 왔다고 합니다.

 

 

 

 

파나소닉社의 기술력은 올림픽에서 볼 거리(sights), 들을 거리(sounds)와 대회의 독특한 짜릿함을 대형 현장 스크린(its large on-site video screens)과 전문적인 오디오시스템(professional audio systems)을 통하여 경기장으로부터 관객들 그리고 디지털방송장비를 통하여(through broadcasting with its digital broadcast equipment) 전세계사람들에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왔다고 합니다.

 

* large on-site video screens: 대형 현장 비디오 스크린

 

Panasonic은 전문적인 사운드 시스템과 주경기장에 대형 비디오 디스플레이 공급업체로써 LA1984올림픽부터 관여하기 시작하였는데(began its involvement) 1987년에 Panasonic사는 1987년 창립멤버로(as a charter member) TOP프로그램에 합류하였다고 합니다.

 

 

* charter member: 창립 멤버

 

 

또 하나의 TOP 파트너기업들 중 일본자동차업체인 Toyota역시 Paris2024올림픽을 끝으로 올림픽스폰서에서 탈퇴할 것으로 지난 5월 보도된 바 있지만 공식 발표는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Paris2024올림픽종료시까지 IOC파트너프로그램에는 9개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15개 글로벌 기업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들 중 10개 기업은 지금까지는 LA2028올림픽에도 관여하기로 약속되어(10 have committed so far for Los Angeles in 2028) 있다고 합니다:

 

● ABInbev (BEL) ~ in for 2028 (MichelobUltra)
● Airbnb (USA) ~ in for 2028
● Alibaba (CHN) ~ in for 2028
● Allianz (GER) ~ in for 2028
● Atos (FRA)
● Bridgestone (JPN)
● Coca-Cola (USA)/Mengniu Dairy (CHN) ~ in for 2028
● Deloitte (GBR) ~ in for 2028
● Intel (USA)
● Omega (SUI) ~ in for 2028
● Panasonic (JPN)------->2024
년 말까지로 확인
● Proctor & Gamble (USA) ~ in for 2028
● Samsung (KOR) ~ in for 2028
● Toyota (JPN)------------>Paris2024
까지로 알려져 있으나 공식발표는 유보 중
● Visa (USA) ~ in for 2028

 

기술 조정권 제공업체(technology coordination provider)Atos(프랑스)는 개편을 단행 중(going through a reorganization)이며, Panasonic(일본)은 손을 떼고 있고 Toyota(일본)는 공식적으로 함구 중이고(said nothing publicly), Bridgestone(일본)Intel(미국)의 경우도 조용한 상태(silent)라고 합니다.

 

IOC는 자체 재정이 양호한 상태이며(in fine financial shape) 유력하게 보이기는 아시아권인 중국과 인도 등지에서 TOP파트너로 합류하기에 유리한 입장에 있는(well positioned) 기업들 중에서 새로운 스폰서 물색에 나설 것(will find new sponsors )이고  

 

* in fine financial shape: 양호한 재정 상태에서

*well positioned: 유리한, 탄탄한 입장인

 

LA2028조직위원회로서 정말 신경 쓰이는 부분(the real question)은 자동차 카테고리(automotive category)부문의Toyota차량이나 대체(replacement)업체에 관한 것인데 LA2028 올림픽개최도시협약서(HCC: Hot City Contract)를 살펴보면:

 

“IOC가 이전 올림픽대회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징후가 보이는 논쟁점만 가지고 보면 HCC(잠재적 재협상 또는 현 합의서 갱신으로 핵심제품카테고리를 망라하여 아래에 제시된 금액 안에서 증액 예상 분 미화2억불을 발생시킬 것으로 예고되는 것이 포함되고 또 그것과 제한 없이)국제적 마케팅 프로그램에서 잠재적 진화적 현상을 고려하지 않는 상황과 §8.1(e)조항 하에서 예견된 국제마케팅프로그램에서의 순 수입금의 대회조직위원회 할당 분(현금 및 물납 분 포함)USD43,700만불(5,681억원)로 현재 예상되고 있음”(“for indicative purposes only, based on the experience of the IOC from previous editions of the Games of the Olympiad and without taking into account potential evolutions in the International Programme that may occur after the execution of the HCC(including, without limitation, potential renegotiations or renewals of current agreements covering key product categories which are forecasted to generate an estimated increase of USD 200.000.000 (two hundred million United States dollars) in the amount indicated below), the amount of the OCOG’s share of the net revenues (including cash and value-in-kind) from the International Programme foreseen under §8.1(e), is currently estimated at USD 437.000.000 (four hundred thirty seven million United States dollars).”/Emphasis added)

 

LA2028조직위원회 수입금 추정 분(revenue projection) US$68.8억불(89,440억원)에는 개최도시협약서(HCC)에 추산된(estimated in the Host City agreement)US$4 3,700만불(5,681억원)과 추가 갱신 증액분(increased renewals)US$2억불(2,600억원)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수입금총액규모는 Toyota가 사실상 빠지게 되면(if Toyota does not, in fact, continue) 문젯거리로 다가올 수 있다(could come into question)는 우려 사항이라고 합니다.

 

* revenue projection: 수입금 추정 분

* estimated in the Host City agreement: 개최도시협약서에 추산된

*expected: 예상된

*increased renewals: 갱신 증액분

*come into question: 문젯거리로 다가오다

 

IOCLA28대회판매총책 격(the sales arm of LA28)인 미국 올림픽 및 패럴림픽 재산 관리 관계자들(U.S. Olympic & Paralympic Properties folks)에게 또 다른 이슈는 IOC가 어떻게 미국내 스폰서대상카테고리에 대한 허용 범위(how the IOC will release categories for domestic sponsorships )를 정할 것이라고 합니다. LA1984올림픽 당시 Panasonic은 스폰서가 아니라 공급업자 자격으로 사운드 시스템 공급업체(as a supplier (not sponsor) for the 1984 Olympic Games in Los Angeles for sound systems)로 올림픽 세계에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LA2028올림픽에 만일 ToyotaIOC TOP파트너계약을 갱신하지 않을 경우, “모빌리티 카테고리”(mobility category)부문에 훨씬 더 많은 문제점(more of question)을 잉태하고 있는바 그 이유는 차량 부문은 돈이 많이 소요되는 분야(money area)이기 때문에 IOC는 기다리고 있는 것인데 LA2028올림픽으로는 좋은 소식이 아닐 것이라고 합니다.  

 

*mobility category: 차량 범주(=automotive category) 

 

LA2028조직위원회는 2025년경에 대회 운영에 수반되는(for Games operations) 수 천대에 달하는 차량(자동차, , 모터 사이클 및 트럭 등)조달 계획을 수립해야(how to acquire the thousands of vehicles – cars, vans, motorcycles and trucks)하기 때문에 차량 전체를 렌트 하는 것 보다 스폰서를 확보하는 것을 선호할 것(It would prefer to have a sponsor than to have to rent them.)이기에 IOC로서는 이 분양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References:

-Daily Express US

-IOC website

-The Sports Examiner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