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8. 4. 5. 14:14

 [올림픽과 스포츠관련 IOC와 남북한(한반도) 관계일지정리]

 

      [The IOC and sport on the Korean Peninsula]

 

 

 

 

 

·1988 – Despite negotiations, athletes from the DPRK did not participate in the Olympic Games Seoul 1988. (1988년: 교섭협상에도 불구하고 북한선수들 서울1988올림픽 불참)

 

·1998 – The IOC started talks for participation of a unified Korean team at the Olympic Games Sydney 2000. (1998년/10년 후: IOC, Sydney2000올림픽 단일팀 참가를 지향하는 회담 착수)

 

·2000 – Athletes from the NOC of the ROK and the NOC of the DPRK marched jointly behind the Korean unification flag at the Opening Ceremony of the Olympic Games Sydney 2000, but competed for their respective NOCs. (2000년: 남북한 선수들 Sydney2000올림픽개회식에 한반도 통일기를 앞세우고 공동 행진하였으나 대회 경기에는 각각의 NOC로 출전)

 

·2004 – Athletes from the NOC of the ROK and the NOC of the DPRK marched jointly behind the Korean unification flag at the Opening Ceremony of the Olympic Games Athens 2004, but competed for their respective NOCs. (2004년: 남북한 선수들 Athens2004올림픽 개회식에 사상 두 번째로 한반도 통일기를 앞세우고 공동 행진하였으나 대회 경기에는 각각의 NOC로 출전)

 

·2006 – Athletes from the NOC of the ROK and the NOC of the DPRK marched jointly behind the Korean unification flag at the Opening Ceremony of the Olympic Winter Games Turin 2006, but competed for their respective NOCs. (2006년: 남북한 선수들 Torino2006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사상 세 번째로 한반도 통일기를 앞세우고 공동 행진하였으나 대회 경기에는 각각의 NOC로 출전)

 

·2014 – The IOC started to evaluate the situation on the Korean Peninsula, beginning with discussions at the level of Head of State and with the United Nations. (2014년: IOC, 국가수반수준의 논의로 시작하여 UN차원에서 한반도 상황 평가 착수)

 

·2014 – The IOC offered a special programme of support to athletes from the NOC of the DPRK for their qualification for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2014년: IOC, 평창2018 출전자격획득지향 북한선수들 대상 특별지원프로그램 제공)

 

·2016 – During the Olympic Games Rio 2016, a meeting was held between the IOC and a high-level governmental delegation from the DPRK. In this meeting, the IOC also discussed its special programme of support to the athletes of the NOC of the DPRK to help with their qualification and participation within the framework of the United Nations sanctions. (2016년: Rio2016올림픽기간 동안 IOC 및 북한 당국고위대표단 간의 회의 개최---동 회의에서 IOC, UN제재 범위내에서 북한선수들의 평창2018 출전자격획득 및 참가관련 특별지원프로그램 논의)

 

·2017 – Starting in January 2017, this process was amplified with a series of meetings and talks with Heads of State and Government from different countries in the region and beyond, and also at the United Nations; and with continuing discussions with the NOC of the DRPK. (2017년: 2017년 1월을 시작으로 이러한 과정은 제반국가들 및 UN차원에서도 국가수반들과의 일련의 회의와 회담을 통해 더욱 확산되었으며 북한 NOC와의 지속적인 논의 또한 진행하였음)

 

·2017 – Numerous meetings and consultations with representatives of the NOC of the DPRK were held. The talks included the evaluation of the special programme of support that started in 2014. The programme was developed with a special view to athletes potentially qualifying for and participating in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2017년: 북한 NOC 대표들과 여러 차례 다양한 회의와 협의가 개최됨--회담논의 내용에는 2014년 시작된 특별지원프로그램 평가도 포함되었음---동 프로그램은 평창2018 잠재적 출전자격획득 가능성 있는 선수들을 위하여 특별히 개발되었음)

 

·November 2017 – The IOC President, in his address to the United Nations General Assembly, expressly reiterated the invitation “to everyone to join us at the Olympic Winter Games 2018” and continued by saying: “Everyone is invited to celebrate our shared values, to celebrate the best of the human spirit, to celebrate our unity in diversity.” The UN General Assembly adopted by consensus the resolution “Building a peaceful and better world through sport and the Olympic ideal”. New wording for the first operative clause of the resolution for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urged the UN Member States: “to ensure the safe passage, access and participation of athletes, officials and all other accredited persons taking part in the Olympic Winter Games and Paralympic Winter Games.” The consensus for the Olympic Truce resolution included both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as well as the future hosts of the Olympic Games: Japan, Ch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2017년 11월: IOC위원장 UN총회 연설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에 모든 사람에 대한 초청을 확실히 재차 강조하였으며 “누구나 인류정신의 최고와 다양성 속의 통일됨을 축하기 위하여 우리의 공유된 가치를 축하하는 자리로 초대되어 있음”을 언급하였음----UN총회는 “스포츠와 올림픽이상을 통한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 건설을 도모하고자 하는” 휴전결의안을 합치로 채택하였음---평창2018 동계올림픽에 등록된 모든 참가자들에 대한 안전한 왕래와 접근용이 보장을 촉구하는 내용이 UN회원국 모두에게 선포되었음---올림픽ㄷ휴전결의안의 합치 통과과정에 남북한과 향후 올림픽 개최국들인 일본, 중국, 프랑스, 미국 등이 포함되어 있었음)

 

·January 2018 – The IOC convened a meeting in Lausanne on Saturday 20 January 2018 between the IOC, the NOCs of the ROK and the DPRK, the two Korean Governments and the Organising Committee of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The meeting resulted in all parties signing the “Olympic Korean Peninsula Declaration”. This declaration contained exceptional decisions of the IOC to make the participation and joint activities of the two teams possible. These decisions resulted in the two delegations marching together as one, under the name Korea and behind one Korean unification flag, at the Opening Ceremony. It also resulted in the formation of a unified women’s ice hockey team with players from the two NOCs. (2018년 1월: IOC는 1월20일(토), IOC,  남북한 NOC, 남북한 정부당국자 및 평창2018조직위원회가 모두 참석한 회의를 소집하였음--동 회의 결과 “올림픽 한반도 선언문”이 모든 참석자들이 서명하였음---이 선언문에는 IOC가 예외적으로 내린 결정사항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남북한 팀의 참가와 공동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음----이러한 결정사항에 의거 남북한 선수단이 ‘코리아’란 호칭으로 평창2018 개회식에 한반도 통일기를 앞 세우고 공동입장하도록 하여 주었으며 이어 남북한 NOC 선수들로 구성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및 출전이 이루어진 바 있음)

 

 

 

·February 2018 – Athletes from the NOCs of the ROK and the DPRK marched as one team, behind one Korean unification flag at the Opening Ceremony of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sending a message of peace from the Korean Peninsula to the world. For the first time in their Olympic history, the two NOCs united to compete as one team in a sport with the unified women’s ice hockey team at the Olympic Winter Games PyeongChang 2018. (2018년 2월: 남북한 NOC선수들은 평창2018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한반도 코리아 통일기를 앞세우고 한팀으로 행진함으로써  한반도로부터 전 세계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하였음---올림픽사상 최초로 2개의 NOCs가 연합되어 한 종목에 한팀으로 평창2018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경기에출전하는 쾌거를 이룩함)

 

 

 

 

*References:

-IOC 홈페이지

Posted by 윤강로
스포츠 외교2018. 4. 5. 11:53

[차기동계올림픽 2026년유치후보도시 향후 세부전망과 대회경비절감 IOC 자구책 집중 조명]

 

 

(Christophe Dubi IOC올림픽대회 수석국장/출처: insidethegames)

 

 

43일 현재 Christophe Dubi IOC올림픽대회 수석국장은 2026년 동계올림픽 유치의사를 발표한 7개 후보도시가 경선을 위한 출발선상에서(on the start-line) 강력한 진용을 구축하고 있음(represents a very strong line-up)을 천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2026년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도시가 결정되는 20199월 개최 제133차 밀라노 IOC총회에 7개 후보도시가 잔존하게 될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생각됩니다.

 

*2026년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7개 유치표명 후보도시 리스트:

 

1)  Graz(오스트리아)

2)  Calgary(캐나다)

3)  Sapporo(일본)

4)  Stockholm(스웨덴)

5)  Sion(스위스)

6)  Erzurum(터키)

7)  Milan, Turin(2006년 동계올림픽개최도시) Cortina d’Ampezzo(1956년 동계올림픽개최도시) 공동유치 후보도시연합(이태리)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도시 선출과정에서도 7개 유치 후보도시들이 출발선상에 서 있었으나 상승하는 경비(rising costs) 및 유치후보도시 지역주민들의 반대(local opposition)에 부딪혀 중도 퇴장하는 바람에 Beijing Almaty 두개 도시만 남았었던(to leave a two-horse race) 쓰라린 기록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IOC는 유치과정을 재활성화 하고자 기민하게 재 정비해오고 있는(keen to revitalize the bidding process) 상황입니다.

 

그 일환으로 IOCOlympic Agenda2020하에 해당 개혁안과 경비절감 및 지속가능성 보강으로 개최도시 어필지향(more appealing to hosts bu making them cheaper and more sustainable) 신 규범(New Norm)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this has led to introduce reforms)

 

이러한 개혁안도입으로 유치희망도시들의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하였지만 여전히 발목을 잡을 소지가 있는 대목은 중도탈락을 결정할 해당주민투표의 위협이 상존하고 있는(the threat of referendums could still lead to drop-outs) 상황입니다.

 

다음은Christophe Dubi IOC올림픽 수석국장의 설명 발언 내용입니다:

 

A.  "With the New Norm, we have created conditions for projects to be very strong."

 

B.  "And those projects in some cases will go to referendums - others not necessarily.

 

C.  "What is really important is that we start from a very strong line-up.

 

D.  "We have conditions where the value proposition of hosting the Games is underpinned by more flexibility, cheaper ways of doing things and intelligent solutions that will be reused over time.

 

E.  "What we are saying is that, now, taking part in a lighter and cheaper [bid] process when trying to organise the Games, is simpler than in the past.

 

F.   "We have the right material to work from.

 

G.  "Seven cities entering the conditions by the IOC Session mean that we will have a very strong project."

 

 

 

The IOC say that Sapporo will not be at a disadvantage, despite Asia hosting three Olympics in a row ©Getty Images (평창2018----àBeijing2022/출처: insidethegames)

 

 

 

Dubi국장은 평창2018-Tokyo2020-Beijing2022 삼 연속 아시아대륙 올림픽개최 흐름으로 인해 일본의 Sapporo가 불리하지 않겠냐는 전망에 대해 그렇지 않을 것(Asian bidder Sapporo will not be at a disadvantage)이라고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계속되는 Dubi국장의 발언 내용입니다:

 

A.  "What we are looking for are intelligent projects - value propositions that have a strong vision and align with the long-term development plan of the city."

 

B.  "We will be looking at this project with this state of mind."

 

 

Dubi국장은 2024(Paris)-2028(LA) 하계올림픽 두 개최도시 동시선출과 같은 2026-2030 동계올림픽개최도시 동시선정계획은 없다(there are no plans for a simultaneous decision regarding the 2026 and 2030 events)고 설명하였다고 합니다

 

IOC는 미국올림픽위원회가 2030년 동계올림픽에 관심이 있다는 보도를 참고하면서 IOC의 현재 초점은 2026년 후보도시(At this stage, we are looking into 2026 and this is the focus)라고 하면서 경계를 지었다고 합니다

 

2026년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도시 선출이 20199월 이태리 밀라노에서 결정되는데 마침 Milan-Turin-Cortina d’Ampezzo 3개도시가 공동으로 유치경쟁전선에 뛰어들고 있는 국면에서 만일 이태리 유치가 후보도시 선출과정에 그대로 존치될 경우 이해상충관점에서 IOC총회 개최도시는 밀라노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2026년 동계올림픽 공식후보도시 최종리스트는 현재 7개 유치표명후보도시들의 세세한 면모 검증이 끝난 후(after the seven have provided more details of their bids) 201810월 부에노스아이레스 개최 제132IOC 총회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IOC특별총회(2017711~12) 향후 동계올림픽 경비절감 절차간소화 기존시설활용 등 획기적 올림픽혁신 이루다]

 

1) 130 IOC특별총회(711~12)가 향후 동계올림픽 개최도시절차 간소화, 경비 대폭절감 및 기존시설활용 등의 획기적 혁신 책을 통과시켰음

 

2) 2017712일 자 한 외신 기사제목은 “2026년 동계올림픽 후보도시선정과정 변화 내용 중 기존 슬라이딩센터 트랙활용 약속하다”(Promise to use existing sliding tracks among 2026 Winter Olympic candidature process changes)였음

 

 

(130 IOC특별총회 장면 2017711/출처: IOC홈페이지)

 

 

 

3) 슬라이딩센터 기존 트랙만 사용가능 함(only using existing sliding tracks)을 포함하여 기타 다른 분양에서의 경비절감 대책(other cost-cutting measures)과 함께 2026년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후보도시유치과정 기간축소 및 유치경비축소계획(plans for a shorter and cheaper candidature process)이 동 IOC특별총회에서 승인되었음

 

4) 만일 후보도시가 봅슬레이, 스켈레톤 및 루지 경기를 치르기 위한 슬라이딩 트랙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no track already in place) 경우, 그때에는 해당지역에서 가장 근접한 지역에 위치한 기존시설(the closest existing facility)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알려짐

 

5) IOC는 “경비절감, 절차 간소화 및 NOCs와 도시들에게 더 많은 지원제공”(reduce costs, simplify procedures and provide more assistance to National Olympic Committees and cities)을 골자로 하는 올림픽유치과정을 향하여 방향전환을 추구하고 있는 중(seeking to shift towards a process)이라고 함

 

6) 초대단계(an invitation phase) 1년을 최대로 하도록 승인되었는데 과거 이전 올림픽유치후보단계가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된 것(shortened from two years to one)이라고 함

 

7) IOC특별총회에 대한 보고서는 John Coates IOC1부위원장이 제출하였는데 그 보고서 내용에는 초대단계기간은 2017 9월부터 2018 10월까지가 될 것이라는 제안이 있었다고 함

 

8)  이러한 제안은 밀고 나가야(press ahead) 할지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있는 잠재적 후보도시 들과의 IOC자문 및 협상에 따른 좀더 선 순환적 발상(more proactive)인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9) 동계올림픽2026 전문가 실무그룹(an Olympic Winter Games 2026 Expert Working Group)이 곧 짜여 질 것이며 이러한 단계를 관리할 추후 임명예정인 IOC위원에 의해 감독될 것이라고 함

 

10) 대중적 지지 표명(demonstrating public support) 및 주민투표여부 결정(clarifying referendums)이 과정 상 핵심 단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함

 

11) 그 다음 단계는 IOC집행위원회의 추천 후, 최초로 전체 IOC위원들이 해당 후보도시에 대해 적격여부에 대하여 승인하게 될 것이라고 함

 

12) 이러한 절차는 2018 106~18일 부에노스아이레스 개최 하계청소년올림픽(Summer Youth Olympic Games)기간 동안 어느 시점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13) 다음 내용은 IOC가 요약 발표한 동계올림픽 유치절차 세부내용임

 

 

 

A summary of the approved IOC proposals to reform the candidature process ©IOC (출처: IOC홈페이지)

 

 

14) IOC가 발표한 올림픽유치 단계 별 조치내용 요약은 다음과 같이 정리됨:

 

(1) IOC위원들의 보다 적극적인 개입

(2) 새로운 유치과정의 근거:

A.  Olympic Agenda 2020

B.  동계올림픽 전략 실무그룹

C.  올림픽유치과정 2024

 

(3) IOC가 선 순환적으로 기술적 지원 및 도움 제공

(4) 초대단계--제출문건이나 프레젠테이션 생략

(5) 후보도시단계—해당후보도시 별 상황 문맥에 적합하게 조정된 부담이 경감된 문건 제출

(6) 해당 NOCs/후보도시들에 대하여 현저하게 절감된 경비부담

 

 

15) 이러한 절차가 마무리되고 1년 후인 2019년 밀라노(Milan)개최 제133 IOC총회에서 개최도시 선출 투표가 예정되어 있음

 

16) IOC는 국제연맹 들 및 다른 이해관계자들(other stakeholders)과 협업하여 후보도시들에게 기술적 지원(technical assistance)을 제공할 것임

 

17) 그들은 고비용이 소요되는 컨설턴트들(expensive consultants)의 필요성을 감소 방안 추구의 과정에서 ‘소통(communication), 브랜드 관리(brand management) 및 지역공동체 참여(community engagement)’분야에 대한 지원 또한 제공할 것임

 

18) 유치후보도시 과정(Candidature Process)는 이전과 같이 IOC 평가위원회가 모니터링 할 것이지만, 평가위원회는 충분히 윤곽이 이미 그려진(fully outlined) 해당 유치방식에 대한 ‘맞춤 서비스(tailoring) 및 경로 수정course-correcting)’에 한해서 치중할(focus on) 것임

 

19) 이 단계에서는 후보도시 들로부터 4가지 보증서를 요구하게 될 것인데, 안전과 보안(safety and security), 재정부족분 충당(financial shortfall), 개최도시협약서(HCC: Host City Contract)와 올림픽헌장 및 개최도시 와 해당 NOC가 개최도시로 선출될 경우 2026년 개최도시협약서(HCC)에 서명당사자인 개최도시 및 해당국 NOC의 작업과 관련한 내용 준수를 위한 개최국 정부의 공약(the commitment of host country Government)등에 대하여 제출하도록 하는 것임

 

20) 이러한 과정에서 IOC위원들의 역할수행 과업이 증대될 것으로 주장되고 있으며, 한편 특별총회에서 말레이시아 IOC위원인 Tunku Imran이 제기한 개최도시방문관례 부활제안은 무시되었다고 함

 

21) 다른 요소들인 IOC평가위원회 보고서와 2019 7월 예정된 후보도시 브리핑 등은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진 바 있음

 

22) 동 안건은 2017 913일 페루 리마개최 IOC총회 첫날, 2024년 및 2028년 올림픽개최권의 LA Paris 동시부여 계획이 승인되고 나서 다루어 졌다고 함

 

23) Thomas Bach IOC위원장은 올림픽유치를 둘러싼 냉담과 무관심을 극복하기 위해 시스템 변경이 요구되고 있음을 인정하였다고 함

 

 

A 2026 Winter Olympic host should still be named at the 2019 IOC Session in Milan ©Getty Images (2019년 제133 IOC총회 개최도시 밀라노 전경/출처: insidethegames)

 

 

 

24) Bach IOC위원장은 그들이 전통적인 동계올림픽개최도시들을 포기할 수 없을 것(cannot abandon traditional Winter Olympic hosts)임을 경고하였다고 함

 

25) 최근 3개 동계올림픽대회가 2014년 소치, 2018년 평창 그리고 2022년 베이징에서 열리게 되어 있는 바, 3개 개최도시들 중 한곳도 전통적으로 설상 및 빙상 스포츠와 연상되지 않고 있는 실정(none of which are traditionally associated with snow and ice sport)인 것으로 회자되고 있음

 

26) 다음은 Thomas Bach IOC위원장의 발언내용임:

 

A.  "We may not like this new political reality, but we cannot ignore it." (우리는 이러한 정치적 현실에 호의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현실을 무시할 수 없음)

 

B.  "In a nutshell, the Candidature Process which worked so well in the past has become too expensive and too onerous for this new political reality. (단 한마디로, 과거에 그렇게 잘 나갔던 올림픽유치후보 도시과정이 이제는 이러한 새로운 정치적 현실로 인해 너무 고비용이고 너무 부담스러워진 국면에 봉착해 있음)

 

C.  "We have been asking too much, too soon of the cities. (우리는 후보도시들에게 너무 빨리 너무 많이 요구해 온 경향이 있음)

 

D.  "It is in our best interest to demonstrate that traditional winter sports destinations in the Americas, Europe or Asia are most welcome as Olympic hosts." (미주, 유럽 또는 아시아의 전통적 동계스포츠 관광지들이 올림픽 개최지로 적극 환영 받아 마땅하다는 것을 대내외에 입증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유리하게 작용되는 것임)

 

 

27) 2022년 동계올림픽유치 경쟁에 뛰어 들었던 유럽의 쟁쟁한 도시들(Stockholm, Lviv, Kraków Oslo) 4개가 모두 후보자격을 철회한 후 Almaty Baijing 두 곳만이 유치경쟁 대상이었음

 

 

IOC vice-president John Coates, left, presented the IOC report on changes to the bidding process ©Getty Images (John Coates IOC 1부위원장이 Thomas Bach IOC위원장에게 올림픽유치과정에 대한 변경방식에 대한 보고서를 넘겨주고 있음/출처: insidethegames)

 

 

 

30) IOC가 최종적으로 한 개 후보도시만 선택하는 것으로 종지부를 찍을지(ultimately seek to end up with one candidate)혹은 다른 종류의 유치과정이 아직도 유형화할지(some sort of bidding process will still materialize)에 대한 전망은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임

 

31) 현재 진행 중인 개혁내용(current reforms)은 크게 볼 때 대회자체보다는 오히려 유치후보도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왔음

 

32) IOC는 그들이 지금 다른 분야에 있어서도 진 일보 된 경비절감대책(further cost-cutting measures)을 고려하겠다고 약속해 오고 있음

 

33) 기존 슬라이딩 트랙만 사용한다는 계획(plans to only use existing sliding tracks)은 국제 봅슬레이 및 스켈레톤 연맹(IBSF)및 국제 루지 연맹(FIL)에 의해 승인된 바 있다고 함

 

34) 따라서 동계올림픽개최국 외부에서 사용될 수 있는 슬라이딩 경기장(sliding venues to be used outside the host nation)에 대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을 의미함.

 

35) 삿포로는 그들이 2026년 동계올림픽유치계획을 그대로 밀어 붙일(press ahead) 경우 일본 내에서 남쪽으로 1,000km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 Nagano소재 트랙을 사용할 수 밖에 없을 지 모르는 실정임

 

36) Calgary의 경우 기존(1988) 슬라이딩 트랙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스위스의 시온(Sion)의 경우 남동쪽 260km 지점에 위치한 St, Moritz에 위치한 슬라이딩 트랙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37) 다음은 Ivo Ferriani IBSF회장의 발언내용임:

 

A.  "We are absolutely committed to be flexible and use the closely existing sliding track in order to slide closer with the IOC." (우리는 IOC와 더욱 밀접한 행보를 하기 위하여 근접하게 존재하는 기존 슬라이딩 트랙을 사용하는데 신축성 있도록 IOC와 그 궤를 같이 하기로 작정하였음)

 

 

(Ivo Ferriani와 함께/평창2018 알펜시아)

 

 

38) 2014년 당시 IOC는 평창2018조직위원회 관계자들에게 새로운 시설 건설보다는 한국 외부에, 잠재적으로 일본에 있는, 기존 트랙사용(an existing track outside the country - potentially in Japan - rather than build a new facility)을 설득하려고 했지만 불발에 그친 바 있음

 

 

*References:

-insidethegames

-IOC 홈페이지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