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자동차 Paris2024올림픽이후에 IOC TOP파트너십 Goodbye]
세계적인 일본자동차업체인 Toyota가 2015년에 체결한 IOC TOP 파트너십 계약연장을 하지않을 것이며 이로서 Toyota의 IOC와의 TOP스폰서십은 Paris2024올림픽이후 종결될 것(Japanese car manufacturer Toyota will not renew its contract it signed in 2015 and will end its top-level sponsorship with the IOC after the Paris 2024 Games)이라고 외신이 보도하였습니다
세계최대자동차제조업체(world's biggest carmaker)인 Toyota는 다른 각도에서 다른 전략으로 선수들을 계속 지원할 계획 임에도 불구하고(although it plans to continue supporting athletes from a different angle and with different strategies) 2015년 체결한 IOC와의 계약 갱신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별도의 스폰서를 두는 것이 특이한 상황이므로 IOC는 이를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 상황에서 Toyota는 IPC와 주 스폰서 계약을 유지하고 싶어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rumored to want to keep its main sponsorship deal with the International Paralympic Committee)고 합니다.
Kiichiro Toyoda가 1926년에 설립한 Toyota는 판매 세계 1위 자동차업체이자 90년 된 미국의 GM(General Motors)자동차업체를 2021년에 인수하기로 되었는데(set to overtake General Motors (USA) as the world's biggest automaker by sales in 2021 after 90 years) 평창2018-Tokyo2020-Bejing2022-Paris 2024 등 2개 하게올림픽과 2개의 동계올림픽 등 4개 올림픽에 IOC와 US$6억3,700만불(약 9,000억원/1,000억 엔)이상을 지불하고 Top 파트너가 된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IOC와의 계약 갱신을 하지 않은 이유(reason for the non-renewal)는 IOC와 Toyota양측이 확인해 주고 있진 않지만 올림픽선수들과 제공된 계약금사용에 대한 IOC위 정책에 대한 상호 불일치(a disagreement with the IOC's policy on Olympic athletes and the use of the money provided)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021년에 개최된 Tokyo2020올림픽에서 Toyota는 당시 부패스캔들과 코로나19로 인해 일본내의 올림픽개최반대정서에 대한 반응으로 올림픽광고를 철회한 바(Toyota withdrew its Olympic advertising in Japan in response to the country's strong sentiment against hosting the Games due to corruption scandals and the pandemic) 있다고 합니다.
Tokyo2020올림픽은 일본내 자체 스폰서와 계약에 따른 계약 포상금과 연관된 부패스캔들로 얼룩진 것(Tokyo Games were plagued by corruption scandals involving local sponsorship and contract awards )으로 보도된 바 있습니다.
Paris 2024올림픽에서 Toyota는 자사의 그린 테크놀로지를 전세계에 홍보의 일환으로 연료전지장착 차량(Mirai fuel cell vehicle) 3,000대 기상의 자사 차량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Toyota is expected to provide more than 3,000 cars, including its Mirai fuel cell vehicle, as part of efforts to showcase its green technologies to the world) 고 합니다.
Toyota는 Paris2024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위하여 2,650대의 전기차와 700대의 최종 모빌리티 솔루션 전기차를 제공할 예정인데(provide a fleet of more than 2,650 electrified vehicles and 700 electric last-mile mobility solutions for the Games) 이는 Toyota가 공약한 Paris 2024대회를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강조하기 위한 혁신적 전시홍보계획의 일환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Paris 2024대회용 공식차량제공이외에 Toyota는 2023년 9월이래로 혁신적인 KINTO자동차공유서비스를 추가하여 Paris 2024직원들을 지원하고(supporting Paris 2024 staff with its innovative KINTO Share car-sharing service since September 2023) 있다고 합니다.
IOC는 수입금의 91%를 방영권(61%)과 파트너십(30%)에서 창출하고 있으며 따라서 Toyota의 올림픽파트너계약체결종료로 인해 상당한 손실이 발생함(a significant loss)으로 Bach IOC위원장과 IOC마케텡팀을 신속히 대체업체물색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Tokyo2020올림픽을 포함한 4개년 사이클에서 IOC는 US$76억불(약 10.4조원)의 수입($7.6 billion (€ 6.98 billion) in the last four-year cycle that ended with the Tokyo Games)을 올린 바 있습니다.
이 수입금 중 IOC의 15개 TOP 파트너기업들은 US$20억불(약 2.8조원)이상을 지불한 바 있으며 다음 4년 주기 사이클에서는 US30억불(4.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expected to reach $3 billion (€ 2.75 billion) in the next cycle) 있다고 합니다.
(2024년 5월 현재 IOC TOP파트너 15개 글로벌기업/출처: IOC website)
일본은 Tokyo2020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에 공식적으로 US$130억불(18.2조원)을 지출하였으며(officially spent $13 billion (€ 11.97 billion) on the Tokyo Games) 이 중 최소 절반이상이 공공기금(at least half of which was public money)이었다고 합니다.
일본정부의 회계 기록 상 실제 비용은 일본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을 정도인 상기 금액의 2배라고 암시하고 있다(a government audit suggested the real cost was twice as much, something unforgivable in Japanese society)고 합니다
총 소요 금액 중(of the money spent), Tokyo2020올림픽조직위원회가 IOC로부터 받은 보조금은 US$18억불(약 2.52 조원)이었다(received only about $1.8 billion (€ 1.66 billion) from the IOC)고 합니다
*References:
-insidethegames
-IOC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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