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5. 9. 17. 14:45

[2024년 개조 혁신된 올림픽유치경쟁 내막 및 취지 총정리]

 

*순서:

 

    . 2024년 올림픽 공식후보도시 5개로 확정

    . 2024년 올림픽유치경쟁 유보결정 3개 도시(Toronto, Baku Doha) 2028년 올림픽잠재 후보도시?

    .  2024년 올림픽유치 필수 4개 파일

. 효율적인 올림픽유치 과정 대대적 혁신 단행

 1) 효율적 경비절감 및 파일 간소화 작업 현실화

   2) 올림픽유치과정 중 중도 탈락 가능성

. 2024년 올림픽 유치과정 행사일정/Bidding Timeline

. Bach 위원장이 주문하는 유치도시들의 바람직한 유치추진 방향 주안점 3가지

 

 

*내용:

 

 

1.    2024년 올림픽 공식 후보도시 5개로 확정:

 

IOC가 설정한 2024년 올림픽유치신청 마감일시인 2015915일 자정(midnight)까지 공식유치신청의향을  공식문서로 제출한 도시는 5개 도시입니다:

 

1)  Budapest

 

2)  Hamburg

 

3)  Los Angeles

 

 

4)  Paris

 

5) Rome

 

 

 

2.  2024년 올림픽유치경쟁 유보결정 3개 도시(Toronto, Baku Doha) 2028년 올림픽잠재 후보도시? :

 

막판까지 출사표 제출여부를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던 올림픽 유치 3수생이 될 뻔한 캐나다의 Toronto(2015Pan Am게임 개최도시) 2015년 제1회 유럽게임 개최도시였던 아제르바이잔(Azerbaijan)의 수도 Baku 그리고 막강한 재정지원으로 2022 FIFA월드컵 축구개최권까지 거머쥔 바 있으며 2016년 및 2022년 올림픽 유치경쟁에 참여하였던 카타르의 도하(Doha: 2006년 아시안 게임 개최도시)역시 2024년 올림픽유치경쟁 참여를 유보하였습니다.

 

 

따라서 2028년 올림픽유치경쟁 참여 잠재도시로는 Toronto, Baku, Doha와 한국의 부산 그리고 2024년 유치경쟁에서 필연적으로 밀려날 4개 도시 등이 참여하게 될 공산이 크므로 8개 도시들이 잠재후보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2024년 올림픽유치 필수 4개 파일:

 

IOC 916() 5 2024년 올림픽유치신청도시 발표와 동시에 2024년 올림픽 유치관련 모든 문서파일도 함께 일찌감치 공표한 바 있습니다.

IOC발표 내용에 따르면 과거에 비해 단순화되어(simplified procedure) 크게 4가지의 유치파일서류가 등장합니다:

1) 2024년 올림픽 후보과정 관련문서(Candidature Process Olympic Games 2024)

2) 2024년 올림픽 설문질의 문서(Candidature Questionnaire Olympic Games 2024)

3) 개최도시 협약서 제반 원칙 문서(Host City Contract Principles)

4) 개최도시 협약서 제반 운영 요구조건 문서(Host City Contract Operational Requirements)

      

 

 

4.  효율적인 올림픽유치 과정 대대적 혁신 단행:

  

1)  효율적 경비절감 및 파일 간소화 작업 현실화

 

2024년 올림픽 유치 전 과정에 대한 혁신 안은 Olympic Agenda 2020 개혁규정채택에 따른 적용이며 단순화된 유치과정 실행으로 과중한 부담 경감’(much less heavy)축소된 관료주의’(less bureaucratic)가 핵심주제라고 합니다.

IOC는 이와 관련 (과거의 잔재에서 벗어나) 관례적으로 작성되어 적용되었던 7,000페이지를 상회하던 기술규정 집(Technical Manual)의 분량을 350페이지 이하로 과감하게 축소하였습니다.

이러한 혁신 안은 (올림픽 개최도시의) 계약상 준수의무규정을 담은 개최도시협약서 운영 요구사항들(contractually-binding Host City Contract Operational Requirements)로 단순하게 탈바꿈 시킴으로 가히 증류화시켰다고(distilled down)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202년 올림픽유치경쟁 대열에 선 5개 도시들은 후보도시 행동강령(the rules of conduct)을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각 후보도시들이 고용하는 모든 유치 컨설턴트들의 명단을 IOC등재부(IOC register)에 제출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IOC의 투명성확보 노력에 맞추어 유치관련 모든 문서들이 총체적으로 합본되어(the full package of documentation) 올림픽유치 초기단계에 일반에게 공개된 것은 초유의 일로 평가될 수 있겠습니다.

Thomas Bach IOC위원장은 IOC 2024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현금 및 제반서비스 형태로써(in cash and services) US$17억 불( 2조원)에 해당하는 기여금을 제공할 것임을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유치도시들의 제반 유치경비절감을 위하여 프레젠테이션 횟수를 9번에서 3번으로 축소시켰습니다.

IOC는 유치도시들이 IOC관련 참석대상 참가자들에게 프레젠테이션 참석과 연계된 여행경비(travel costs)및 숙박 비뿐만 아니라 2017년 봄 예정된 IOC평가위원회의 유치도시 현지 실사 방문(inspection visits)관련 경비도 부담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치도시들이 자체적으로 책정된 제반 경비라든지 경기장 및 인프라 구축에 따른 비용(expenditure on venue and infrastructure)등은 유치도시들이 각기 다른 개념과 비전수립 형태가 다양하게 전개되는 속성 때문에(due to the diverse nature of their different concepts and visions)상한선을 제한하도록 강요할 수 없는(it wasn’t possible or enforceable to cap the bidding costs) 상황이라고 Bach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밝혔다고 합니다

 

2)  올림픽유치과정 중 중도 탈락 가능성:

 

과거 관례대로 유치도시 수 결선진출 축소화(shortlist the candidate cities)여부에 대하여 Bach 위원장은 IOC개혁내용을 통해 새로운 IOC의 철학을 반영하여 변화를 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IOC가 어떤 유치도시의 비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인데 유치도시가 운전석에 앉아 있는 형상’(The city is sitting in the driver’s seat.)이라고 비유적으로 유치도시들의 주체성을 부각시켜 주었습니다.

   반면 어떤 특정 상황에서 어떤 유치도시는 지금부터 2년 간의 유치과정에서 투표단계과정까지 가지 못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유치규정 위반이라든지(a breach of the rules) 어떤 최소한의 요구조건 충족이 미비할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개혁된 IOC평가과정과 관련하여 향후 IOC평가위원회는 종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평가과정에 참여하게 되는데 2022년 동계올림픽 IOC평가위원회 작업과 유사한 형태로 진행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시험감독하듯 하는 형태에서 대화하는 형태로 변화함으로(changing from a more examination style to a dialogue style) IOC 평가위원회가 유치후보도시들과 대화를 통해 각각의 프로젝트와 유치각도가 개선될 수 있고 변화되어 좀도 타당성 있게 변모되도록 관련 이슈들을 조명할 수 있도록 일종의 제도개선을 이룩하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그리함으로 가장 강력한 형태의 후보도시제안 방식을 창출하여 2017 Lima개최 IOC총회 투표 시 제출되도록 하겠다는 의지표명으로 보입니다.

Tokyo2020의 말썽 많던 (주경기장) 프로젝트(Tokyo 2020’s trouble-hit project)와 관련하여 Bach위원장은 개최도시 선출 전에 이러한 형태의 대화를 갖는다면 과거에 늘 보아왔던 전례들을 피할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과거에는 개최도시 선출 후 시설물들과 인프라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많은 변경사례가 빈번하여 온 것이 주지의 사실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든 질의사항들이 사전에 언급되어 상의되었다면 조직단계에서 파란만장한 우여곡절 사태가 줄어 들게 되고 한층 신뢰도가 격상될 수 있다.”(If all these questions are already addressed before then, the organization phase may be less turbulent and more reliable.)라고 Bach위원장은 변화된 IOC의 올림픽유치과정의 장점을 부각시키기도 하였습니다.  

 

5.  2024년 올림픽 유치과정 행사일정/Bidding Timeline:

 

1)  유치경쟁 제1단계(2015 915~2016 6):

-비전, 대회개념 및 전략(Vision, Games Concept and Strategy)관련 유치문서 작성 및 제출(2016 217일 기한)

2)  유치경쟁 제2단계(2016 6~12):

-지배구조, 법적 및 경기장 재정기금마련(Governance, Legal and Venue Funding)관련 문서 작성 및 제출(2016 107일 기한)

    3) 유치경쟁 제3단계(2016 12~2017 9):

       -대회준비완료계획, 경험 및 경기장 유산(Games Delivery, Experience and Venue legacy)관련 문서 작성 및 제출(2017 23일 기한)

 

6.  Bach 위원장이 주문하는 유치도시들의 바람직한 유치추진 방향 주안점 3가지:

 

1)  유치도시 각자의 비전 구체화(to elaborate their vision for their city)

2)  올림픽대회를 통하여 수립한 비전이 실현되기 위한 방법 제시(how the Olympic Games can serve to make this vision come true)

3)  올림픽이 이러한 비전 목표 달성을 넘어 남길 수 있는 유산 내용 적시(what legacy this Olympics leave beyond just contributing to achieving this vision)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