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교회 성경주일말씀 스토리텔링II 및 적용말씀요약]
목장예배모임에서 목자님이 2주전부터 주일말씀 줄거리 요약 코너를 신설하였습니다.
부목자의 몫으로 성경말씀을 되도록 쉽게 이해하도록 해당 말씀 줄거리를 스토리 텔링 식으로 재 구성하되 내용과 등장 인물과 배경 등을 하나도 가감하지 않고 가능한 흥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개성껏 펼쳐 놓았습니다.
목장에서 목자님의 주문에 개별적으로 순수하게 재 구성해 온 아래 스토리텔링 내용을 발표를 하니까 어느 한 분이 내가 혹시 그 내용을 인터넷에서 따온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칭찬으로 알고 감사하게 받아드렸습니다.
[사무엘 하 16:1~23/배신의 벽을 넘어//스토리텔링]
다윗의 피난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의 여러 유형의 군상을 보게 된다고 하십니다.
돈과 권세가 떨어지는 날에는 인기와 추종세력도 덩달아 추풍낙엽처럼 떨어져 나가는 것이 대세임이 보여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신을 당하면 그것이 곧 인생채찍이자 인생 막대기로 알고 당연히 있어야 할 일로 여기고 양육과 연단의 계기로 삼으라고 하십니다.
다윗에게는 도피기간 중 맞닥들이는 여러 종류의 사람들로 인해 사람을 가려내는 사람 분별의 계기가 된다고 하십니다.
사람은 언제 배신할까요?
1)물질 때문에 배신합니다
2)핏줄 때문에 배신합니다
3)권력 때문에 배신합니다
4) (다윗은 하나님의 뜻으로 알고)저주하게 버려둡니다
[개인적으로 재 구성해 본 스토리텔링 줄거리 이야기]
다윗이 산을 넘어 조금 내려가니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마지막 남은 절뚝발이 아들 므비보셋(Mephibosheth)의 종(steward) 시바(Ziba)가 안장이 있는 나귀 두 마리와 먹고 마실 것을 바리바리 잔뜩 싣고 다윗 앞에 나타납니다(1절)
*곤비하고 궁핍하며 굶주린 다윗 왕을 물질로 환심을 훔치려고 시바의 치밀한 계산이 전개되는 광경이 눈에 선합니다
다윗왕은 시바에게 무슨 속셈으로 이 모든 것을 가져 왔느냐고 묻자 시바는 천연덕스럽게 왕의 일행을 위해 성의껏 준비해 보았노라고 대답함으로 환심을 얻고자 합니다. 다윗은 므비보셋에 대해 물어보자 시바는 므비보셋이 정세를 관망한 결과 빼앗겼던 사울가의 왕권을 되찾을 적기라고 판단하여 예루살렘으로 들어갔노라고 각본을 읊어댐으로써 므비보셋의 재산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 꾸민 치밀한 심리적 계산이 맞아 떨어져 그 말을 들은 다윗 왕으로부터 그런 놈 재산은 네가 다 가지라고 소유권을 인정 받자 기쁜 나머지 은혜 운운하며 재물에 눈이 멀어 주인을 배신한 시바는 다윗에게 가증스럽게 아양을 떱니다(2절~4절)
<1~4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12가지>
(우리들교회 김양재 담임목사님)
1)시바처럼 교회도 공보 잘하는 자식도 모두 자기 것인 줄 알고 맘대로 하려 하는 것은 회개가 없기 때문이며 다 빼앗겼을 때 회개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2)시바는 청지기로 섬기며 살아야 하는데 물질을 위해서 산다고 하십니다.
3)돈을 위해 경쟁하는 것이 인생 사는 최고의 가치관이 아니며 사단에게 희생은 금시초문의 개념이라고 하십니다.
4)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다윗이 어디가 약한지 보여 준다고 하십니다.
5)미워하고 속고 속이는데 다윗은 시바에게 속아 넘어가고 마는데 급한 상황에서는 분별이 사라지게 된다고 하십니다.
6)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다윗이 어디가 약한지 보여 준다고 하십니다.
7)미워하고 속고 속이는데 다윗은 시바에게 속아 넘어가고 마는데 급한 상황에서는 분별이 사라지게 된다고 하십니다.
8)시바가 굶주린 다윗과 그 일행에게 떡과 먹을 것과 마실 것을 가져오니까 넘어가고 마는 것이 인생의 연약함인데 이는 마치 우는 사자가 삼킬 자를 찾는 것과 흡사하다고 하십니다
9)나중에 이르러 다윗은 자기를 돌보아 주었으므로 반은 시바에게 또 나머지 반은 므비보셋에게 준다고 하십니다
10)머리가 똑똑하고 물질에 관심이 집중된 시바는 다윗의 하나님나라에는 관심이 도통 없고 오직 재산 갖는 것이 목적인데 다윗을 찾아 가기 전에 자기 것임을 등기하려고 하는 행위는 세상적으로 대로 주고 말로 받거나 말로주고 대로 받게 되지만 결국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게 되는 심판 대상이라고 하십니다
11)물질을 넘어서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 모두가 다 돈 돈거리고 물질을 숭배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고 하십니다
12)자기 스스로가 돈에 휘둘리는 가치관으로 분별 없는 짓을 하게 되는데 ‘돈 줄게 교회 나오라’ 식으로 돈 때문에 넘어지지 말고 양육 받고 가치관이 은혜롭게 바뀌어 가게 된다고 하십니다
(적용)
(1) 지금 얻는 재산은 정당하게 이룩한 것인가?
(2) 물질 때문에 배신했거나 당한 일은 있는가?
다윗왕이 바후림(Bahurim)에 이르자 원한 맺힌 사울 가의 혈기 방장한 게라의 아들 시므이(Simei, son of Gera)가 다윗을 향하여 사울 가의 왕위를 찬탈한 사악하고 파렴치한 놈이라며 심한 욕설과 원망을 다 퍼 부으면서 다윗 일행에게 떠돌이 개 쫓듯이 돌을 던지며 꺼지라고 모욕을 줍니다. 다윗이사울 가의 피의 대가로 왕위를 빼앗았던 놈이니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제 그 인과응보로 제 아들놈인 압살놈의 손에 왕권을 넘기도록 천벌을 내리신 것이니 때는 때대로 가는 법이라며 다윗과 신하들로 하여금 분기탱천하게 만듭니다. (5절~8절)
<5~8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3가지>
1)사울 왕가의 혈통지상주의자인 베냐민 족속은 조상을 객관적으로 못보니 빼앗긴 것만 억울해 한다고 하십니다
2)다윗에게 지옥에나 떨어지라고 악담을 퍼 부으며 편협한 우월주의에 사로 잡혀 사단에게 이끌려 지옥의 자식이라는 차마 듣기 어려운 욕을 다윗은 듣게 된다고 하십니다
3)베냐민 지파는 우리끼리 똘똘 뭉쳐야 한다고 지역감정을 유발하는데 단체와 조직이 무수히 많지만 지역감정이 만연한 것이 현실이라고 하십니다
모욕적인저주의 욕설을 듣다 참지 못한 스루야의 아들 아비새(Abishai, son of Zeruiah)는 죽은개(dead dog)가 감히 주둥이를 놀려대며 왕을 저주하니 건너 가서 당장 저 놈의 목을 베어 버리겠다고 윤허해 달라고 하지만 다윗 왕은 내게 퍼붓는 욕설이 스루야 아들들과는 상관이 없으며 ‘다윗을 저주하라’(CurseDavid.)라고 여호와께서 천상회의에서 결재한 것이니 누가 감히 저지할 수 있겠냐며 이들의 경거망동을 삼가 하도록 제지합니다(9절~10절)
<9~10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2가지>
1)왕을 위해 분연히 일어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하십니다(스루야의 아들 아비새)
2 )다윗은 ‘천상회의에서결재가 떨어져 해대는 저주이니 버려두라, 그 누가 막을 수 있으랴’라고순순히 받아들이는데 저주에 대해 하나님 섭리의 관점에서 보고 있으며 이 일로 자신을 징계하시고 훈련하신다고 생각하는데 회개하며 가는 사람이 의인이며 팔복을 누리며 사는 사람이라고 하십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다윗은 내 몸에서 난 아들도 나를 죽이려 배신하는데 하물며 내게 왕의 자리를 빼앗긴 것으로 억울해 하는 사울 왕의 족속인 베냐민사람들은 오죽하겠냐며 저주하는 것을 달게 받겠노라며 비장한 적용을 하면서 내가 여호와께서 윤허하신 저주를 합당하다고 감내하여 인정하고 순종한다면 여호와께서 좋게 보시어 선처하지 않겠냐며 순종의 모범을 보입니다(11절~12절)
<11~12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2가지>
1)저주하는 의도를 인식하고 다룰 줄 안다면 회개로 끓어 오르는 화를 다스리는 것이며 저주하는 지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고 하십니다
2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들인 압살놈의 배신을 당한 처지에서 못 들을 말이 없는 것인데 그래서 다윗은 저주와 모욕에 대해 ‘내버려 두라!’고 넘길 수 있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다윗과 부하들이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가던 길을 재촉하는데 아무런 대꾸가 없자 분이 영 안 풀린 시무이(Simei)는 따라 내려가면서 뒤에서 저주하고 다시 돌팔매질을 해 대고 흙 먼지도 던져대며 연신 화풀이를 하였지만 다윗과 그 일행은 그냥 무시하고 목적지에 다달아 피곤한 가운데 휴식을 취합니다(13절~14절)
<13~14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3가지>
1)자녀에게 당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도 잘 당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2)그런 자녀를 사명으로 인도해 주는 공로자라고 여기며 도망할 때 쉴 곳 한 곳을 주시며 각자 고난에서 쫓겨나도 피할 곳을 주신다고 하십니다
3)편협한 우월주의는 무서운 죄악으로 지역감정, 혈연, 지연, 학연 등종류 별 핏줄을 내 세우며 자기 자신이 못난 것을 방어하기 위해 남을 판단하여 정죄하고 비난하게 되는 것으로 뿌리 박힌 피해 의식이 곳곳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적용) 나는 고난 중에 있는사람을 비난하는 사람은 아닌가?
한편 압살놈과 다윗의 모사였다가 배신하여 실세인 압살놈(Absalom) 편에 합류한 아히도벨을 포함한 그추종자들도 모두 예루살렘에 입성하였고 다윗의 친구 아렉사람 후새도 압살놈에게 다가가 느닷없이 ‘왕 만세’를 두 번이나 복창하는 소리를 들으며 이에 의아한 압살놈은 후새가 절친인 다윗 왕과의 신의와 의리는 어디다 내팽개쳐 두고 갑자기 내게로 달려왔느냐며 의심 성 힐난을 듣자 후새는 여호와와 백성이 택한 자를 따르는 것이 당연한 이치 아니냐며 자신은 왕권을 차지한 왕인 압살놈을 섬기겠다고 짐짓 선포함이 성공적으로 받아 들여져 궁내에 잠입하게 됩니다(15절~19절)
<15~19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6가지>
1)거대한 카리스마로 세몰이를 하는 압살놈 주위에 사람들이 모여 드는데 인간 됨됨이는 모르고 인기에만 편승하게 되는 것이므로 사람에 대한 평가는 완전한 것이 못 되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2)관계와 질서 속에서 구원을 위해서 후새가 위장전입을 하여 압살놈의 정통성을 인정하기에 이른다고 하십니다
3)후새가 다윗 편이었지만 자신의 정통성을 인정해 주는 바람에 압살놈도 넘어가게 하시어 후새가 최 측근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는데 인생은 겸손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4 )때로는 생명을 내놓고 거짓을 해야할 때가 있으므로 옳고 그름으로보아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5)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하면 속을 것도 안 속게 하시고 속지 않을 것도 속게 하신다고 하십니다(hidden will of God)
6)배반하는 무리 중에도 돕는 자가 있는 법이라고 하십니다
압살놈은 당대 최고의 철새 지략가인 측근 아히도벨(Ahithopel)에게 왕권을 확고히 할 계책을 물었고 아히도벨은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초 강력 묘책으로 아버지 다윗 왕이 궁에 남겨둔 후궁 10명과 온 이스라엘이 보는 앞에서 동침하여 아버지의 미움이 하늘을 찌르게 함으로써 아버지와의 인연을 끊게 되고 압살놈을 따르는 모든 이들도 더불어 굳게 결속하게 되어 왕권 굳히기가 수월하리라고 절묘한 계략을 제시합니다(20절~21절)
<20~21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9가지>
1)아히도벨은 압살놈 아버지 다윗의 후궁들과 동침하는 계략을 세워준 장본인이라고 하십니다
2)아히도벨은 악한 일을 했으나 악당은 아니고 현명한 사람이라고 평가해 주십니다
3)아히도벨은 왜곡이나 축소나 부인을 하지 않고 현실 있는 그대로 직시하는 사람으로 혼란스럽지 않고 분명하고 확실하게 일 처리를 하는 평판으로 다윗도 신뢰를 했는데 정말 필요한 시기에 다윗을 배신하였다고 하십니다
4)다윗과의 관계를 끊게 하기 위해 배반한 사람을 안심시키는 전략으로다시는 화해하지 못하게 하는 극약처방을 내리는데 근친상간은 하나님의 존엄성을 짓밟는 악행으로 왕위를 가져오는데 쐐기를 밖을 정도로 절대적인 계략이라고하십니다
5)이 계략은 하나님과 원수가 될뿐더러 아버지와 원수되게 만드는 계략이라고하십니다
6)아히도벨은 사단의 편에 서 있었고 소인배로서 자기 이익만 챙기는데 떠오르는 별인 압살놈이 잘 나가니까 그쪽으로 붙은 것인데 결국 이것은 아히도벨의 판단미스라고 하십니다
7)아히도벨은 대중적 인기가 있는 화려한 책사로 보이지만 속은 텅빈 인물로서 철새처럼 옮겨 간 것이라고 하십니다
8)아히도벨은 자신의 권세와 안전을 위한 계략을 세워 입신출세만을 꾀한다고 하십니다
(적용) 힘 있는 사람만 쫓아다니며 자기 이익을 추구하지는 않는가?
9)우리는 속아 넘어 갈 수 밖에 없는 인생이므로 구속사적인 시각으로 평생 회개 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그리하여 왕궁 옥상에 텐트를 치고 압살놈은 아버지 다윗 왕의 후궁 10명과 태연하게 동침을 감행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아히도벨의 처방은 당시 마치 사람이 하나님께 ‘묻자와 가로되’ 에 대하여 내리신 말씀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 것으로 그 만큼 아히도벨의 계략은 다윗이나 알삽놈에게나 매한가지로 받아들여졌다(22절~23절)라는 줄거리입니다.
<22~23절 김양재 목사님의 보석 해석 말씀 4가지>
1)성(性)적인 것, 먹는 것, TV시청등을 통해 감정적으로만 편안해지려고 하면 고통이 더 깊어지는 법인데 공동체 예배는 쉴 곳, 구 한 곳이며 수요예배, 주일예배, 목장 예배가 그곳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십니다
2)배신의 벽을 넘어서야 한다고 하시는데 가장 사랑하는 자식은 배신당하기 위해 키우는 것이라고 짚어 주십니다
3)사명 감당하라고 자식이 속을 썩이는 것인데 그냥 바라보기만 하니까 죽을 때까지 배신을 당하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4)서로 싸워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를 안 떠나는 것이 은혜라고 하십니다
'말씀과 마음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들교회 어느 목장의 늦가을 풍경과 수요말씀은혜 (0) | 2014.11.24 |
---|---|
우리들교회 주일성경말씀줄거리 스토리텔링 III (0) | 2014.11.24 |
우리들교회 성경 주일말씀 줄거리 스토리텔링 I (0) | 2014.11.17 |
우리들교회 주일예배 간증 후기 (0) | 2014.11.07 |
우리들교회 어느 목장의 베네치아 풍경 (0) | 2014.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