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5. 11. 6. 11:33

[베이징2022동계올림픽고속철 건설예산(155천억원)공개]

 

1.  IOC-Beijing2022 첫 회동 세미나

 

11 3 IOC Beijing2022동계올림픽관계자들과의 첫 회동이 3개월 전(731)베이징이 동계올림픽개최도시로 선출된 이래 베이징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사진출처: insidethegames)

 

 

Christophe Dubi IOC올림픽수석국장이 이끄는 12명의 IOC대표단(Xavier Gonzales IPC CEO포함) Liu Peng 중국 NOC위원장, Wang Anshun 베이징시장 그리고 Zhang Qingwei 허베이성(Hebei Province)(Governor) 등을 만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Christophe Dubi/사진출처: ATR)

 

중국 측에서 다음과 같은 기관을 대표하는 약 300여명의 대표들이 IOC가 주재하는 세미나에 참석한다고 합니다:

 

1)  중국 체육총국(China’s General Administration of Sport)

2)  중국 NOC(Chinses Olympic Committee)

3)  중국 동계스포츠 연맹들(China’s Winter Sports Associations)

4)  베이징 시 정부(Beijing Municipal Government)

5)  허베이 성 정부(Hebei Provincial Government)

 

금번 첫 세미나의 목적은 IOC와 중국 측이 개최도시 선출이래 베이징2022이 추진해 온 초반 준비작업에 대한 상호평가라고 합니다.

 

베이징2022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현안들 중의 하나는 2개의 설상경기장 지역의 천연 설 부족(the lack of natural snow)문제인데 인공 설 생산(to produce artificial snow)필요성과 대규모 수자원 의존(the reliance on vast water resources)사안을 원활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최근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FIS시즌 오픈 스키대회에서 올림픽 스키 우승자 겸 평창2018 홍보대사인 미국의 Lindsey Vonne을 비롯하여 많은 세계 최고수준의 기량을 가진 스키선수들이 이구동성으로 표명한 발언입니다.

 

이들은 검증 받지 못한 경기장에서 주요 알파인 스키 경기를 개최해야 하는 중국에 대해(China hosting major Alpine skiing races at untested venues) 우려를 적나라하게 표현했다고 합니다

 

한편 세미나에서는 베이징2022관계자들이 대회철학(Games philosophy)과 비전 대한 발표가 예상되는데, 대회개최 효과로써 중국북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중국전역에 걸쳐 동계스포츠 발전 방법 등에 대한 주제가 다루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개최도시 협약 서에 따르면 베이징은 2022년 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를 12월까지 발족해야 한다고 합니다.

 

2.  고속철도 프로젝트 예산 129억 불( 15 4,800억원) 추정

 

베이징과 향후 동계올림픽 설상경기장이 운집하여 있을 Jhangjiakou지역(venue cluster) 174km를 연결하는 고속철도(high-speed railway)건설비용이 US$129억불( 15 4,800억원)로 추정되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사진 출처: ATR)

 

동 프로젝트에 대한 승인과 비용선출은 베이징지방정부가 112일 내 놓은 자료라고 합니다.

 

고속철과 연계된 비용은 최근까지 철저히 비밀에 붙여진 바 있습니다(kept a closely-guarded secret until now)

 

동 프로젝트는 중국의 국립철도개발프로그램(China’s National Railway Development program)계획 하에 추진되는 관계로 베이징2022 동계올림픽 예산에는 세분화되어 포함되어 있지 않다(not factored into the Beijing2022 budget)고 합니다.

고속철 추진계획이 공식 확인되고 최근에 승인된 것으로 보도된 반면 베이징2022관계자들에 의하면 동 고속철 건설작업이 지난 731 IOC총회에서 개최도시선출 5개월 전부터 착수되었었다는 후문입니다

 

건설공기는 총 4 6개월로 잡혀져 있으며 고속철은 연간 6,000만 명의 승객 운송능력이 있다고 Zhangjiakou개발 및 개혁 위원회가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동 고속철은 베이징으로부터 80km떨어진 Yangqing군 역에도 정차하는데 이 지역은 알파인 스키 및 봅슬레이/루지 경기장이 위치할 곳입니다

 

                                      (사진 출처: ATR)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