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3. 5. 29. 21:14

Sepp Blatter FIFA회장은 어제 모리셔스에서 총회에 앞서 열린 FIFA집행위원회에서 자신이 추진해 온 FIFA개혁안 패키지제안 내용에 제동이 걸렸는데 FIFA회장 및 집행위원에 대한 임기제한(terms of office) 및 연령제한(age limits) 항목에서는 의견일치를 도출하는데 실패하였다.

 

 

각 대륙 별 연맹을 대표하는 집행위원들과 회원국들 간에 '임기제한(terms of office) 및 연령제한(age limits) 항목' 사안에 대해 총회 의제로의 채택 합의도출이 이루어 지지 않아 좀더 철저한 분석이 요구된다(a more thorough analysis is required)는 것이 FIFA가 성명서를  통해발표한 집행위원회 회의 결과이다. 

 

따라서 이 두가지 사안은 추가 검토가 필요하므로 금번 총회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제안내용을 보완한 후 2014년 FIFA총회 의제에 재 포함 시킨다는 의견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독립적 관장위원회(Independent Governance Committee) Mark Pieth위원장과 해당위원들은 애써 마련하여 강력히 추진해온  FIFA개혁안이 도중하차될 지도 모른다는 조짐에 분개할 것이 자명하다

 

유럽축구연맹(UEFA)의 53개 회원국들은 한술 더 떠서 FIFA가 IOC처럼 위원장 임기 최대 12년 제한이라는 Pieth위원장의 제안보다 더 강력한 개혁안을 따라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Blatter회장은 임기제한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연령제한에는 반대의견을 피력하고 있는데 연령이라는 것이 관련 평가기준(a relevant criteria)이 개인 별로 달라서 60세, 70세, 80세 등의 나이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평가기준이 적용된다고 보지 아니하므로 이는 차별적인 조항으로 보여질 수 있다( not everyone is the same at 60, 70, 80, etc. It could even be seen as discriminatory)고 언급하였다. 

 

FIFA president Sepp Blatter makes the announcement Thursday. (FIFA)

 

FIFA집행위원회는 집행위원수를 27명으로 증원하는 제안사항과 3명의 여성 집행위원을 추가로 허용하는 내용을 포함한 다른 개혁제안 항목들은 모두 지지하였다.

 

이 내용들은 FIFA규정 개정안에 통합되었으며 5월30일 FIFA총회 안건으로 상정되어 209개 회원국들의 투표에 부쳐진다.


 

FIFA집행위원회를 주관한 Blatter회장은 집행위원회가 '인종주의와 차별주의와의 투쟁'(the fight against racism and discrimination)관련 결의안을 전폭적으로 지지하였다고 밝히면서 이 제안내용은 CONCACAF회장인 Jeffret Webb이 위원장으로 활동한 FIFA인종주의 및 차별주의 반대 특별위원회(FIFA Task Force Against Racism and Discrimination)의 프레젠테이션에 이어 취해진 조치라고 하였다. 

 

 

Mohamed Bin Hammam후임으로 선출된 바레인의 Sheikh Salman Bin Ebrahim Al Khalifa 신임 AFC회장과 Eugenio Figueredo 신임CONMEBOL회장 및 미국dml Sunil Gulati 등 3명은 새로 집행위원으로 선출되어 참석한 첫 번쩨 FIFA집행위원회가 되었다.  



 

동 집행위원회에서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대회 준비현항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었고 Figueredo가 FIFA의 월드컵 조직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되었다.



 

집행위원회는 다가오는 FIFA축구대회 개최국도 결정하였는 바, 포루투갈이 2015년 비치축구 월드컵 개최국으로, 그리고 콜롬비아가 2016년 풋살 월드컵(Futsal World Cup)개최국으로 각각 결정되었다.

 

향후 FIFA주최 각종 축구대회 유치희망 국가들이 줄줄이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이들 대회 개최국들은 오는 12월 집행위원회에서 지명될 예정이다:

 

 

 

[각 대회 유치신청국 현황]

 

1. 2016년 FIFA U-20 월드컵(3개국 경합):

 

1) 노르웨이

2) 아일랜드

3) 남아공

 

2. 2016년 FIFA U-17 여자 월드컵(4개국 경합):

 

1) 바레인

2) 요르단

3) 아일랜드

4) 남아공

 

3. 2017년 FIFA U-20 월드컵(10개국 경합): 

 

1) 바레인

2) 프랑스

3) 대한민국

4) 멕시코

5) 폴란드

6) 아일랜드

7) 사우디 아라비아

8) 남아공

9) 튀니지아

10) 우크라이나

 

4. 2017년 FIFA U-17 월드컵(4개국 경합):

 

1) 인도

2) 아일랜드

3) 남아공

4) 우즈베키스탄

 

5. 2017년 FIFA 비치 축구 월드컵(10개국 경합):

 

1) 아르헨티나

2) 바레인

3) 적도 기니

4) 에스토니아

5) 인도

6) 이스라엘

7) 멕시코

8) 세이셸 군도

9) 남아공

10) 터키



Blatter FIFA회장은 FIFA여자 축구대회 창설 25주년 기념 행사 계획을 준비 중인데 오는 10월 FIFA집행위원회회의에서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CONCACAF골드 컵(2013년 7월7일~28일)일정이 국제 축구시합 캘린더에 정식으로 포함되었다.

 

예멘 축구협회에서 요구한 친선 및 공식축구대회 개최 금지령을 철회해 달라는 요청은 안전을 이유로 거절되었다.

 

차기 FIFA집행위원회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오는 10월3일~4일 양일 간 열릴 예정이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