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1. 8. 22. 17:30
터키 Recep Tayyip Erdogan 총리가 이스탄불의 올림픽유치도전에 착수한다고 하였다.
터키는 5번 째 올림픽유치도전 출사표를 던진것이다.
"이번에는 우리목표달성 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처럼 느껴진다.(For the first time we feel we are ready to reach our target.)
터키는 세계평화를 앞당기는데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올림픽유치후보인 것이다.(We are a candidate country because we are playing a great role in terms of advancing peace in the world.)
터키는 스포츠가치와 올림픽 정신을 수호하고 있다."(Our country is protecting sports values and the Olympic spirit.)f라고 기자회견에서 언급하였다.   

Turkish Prime Minister Recep Tayyip Erdogan at the announcement for the 2020 Istanbul bid. (ATR)

30세 이하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터키인들은 올림픽정신을 잘 파악하고 있다고 언급한 Ergogan 터키총리는 두번째 올림픽유치를 희망하는 도시들에 대하여 처음 올림픽을 유치하려는 도시들과 차별을 두어야 하며 대부분이 무슬렘인 국가들 중 터키야 말로 올림픽개최준비가 가장 잘되어 있는 나라라고 천명하기도 하였다.

터키는 2000년, 2004년, 2008년, 및 2012년에 이어 2020년 유치가 다섯 번째 도전이다.
지난 4번의 유치도전의 경우 IOC가 볼 때 결승투표까지 가보지도 못한 처진 레이스의 주자였다.
2012년 올림픽유치경쟁에서는 결선진출 후보도시명단(a short-list)에도 들지 못했었다.

2012년 올림픽유치경쟁에서 이스탄불과 함께 결선진출 후보도시명단에 끼지 못했던 리오 데 자네이로였지만 2016년 올림픽유치전에서는 권토중래, 절치부심끝에 올림픽개최도시가 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스탄불은 2016년 올림픽유치경쟁에는 출사표를 던지지 않고 한 차례 숨고르기에 들어 갔었다.

2012년 올림픽유치평가에서 IOC는 이스탄불 비드파일내용 중 수송, 숙박, 안전, 및 일반 인프라에 대해 결점을 지적한 바 있다.
한편 2008년 올림픽유치평가에서는 이스탄불이 3번 째 올림픽유치에 참여하면서도 올림픽대회의 복합적인 면에 대해 파악조차 되어 있지 않다고 신랄하게 지적한 바도 있었다.

Erdogan 터키 총리는 지난  4번의 유치도전과정이래 이스탄불은 많이 변모했다라고 언급하였으며 Ugur Erdener 터키 IOC위원 겸 NOC위원장 겸 FITA회장은 "이번에는 모든 면모를 색다르게 일신하도록 만들고 싶다."(This time I want to arrange everthing differently.)라고 하면서 2020년 올림픽유치를 대비하여 더 많은 변화된 모습을 선 보일것이라고 하였다.

 

(좌로부터 Tom Dielen FITA사무총장, James Easton 미국 IOC위원, Mme. Ugur Erdener, Mme. James Easton,필자, Urgur Erdener FITA회장 겸 터키 IOC위원)

2001년에 실패로 종지부를 찍었던 2008년 올림픽유치준비 과정 이래로 올림픽주경기장 및 여러 개의 신설 올림픽경기장이 이미 건설되어 있으며 2020년 올림픽 유치 세부사항 준비가  팀이 구성되어 목하 진행중이라고 Erdener 터키 IOC위원은 덧 붙였다.

그는 또한 지난 4번의 올림픽유치활동에 참여해 왔던 이스탄불 유치 베테랑 총괄국장이었던 Yalcin Aksoy이 아직 건재하며 2020년 이스탄불 올림픽유치에도 똑같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Yalcin Aksoy will head the 2020 bid. (ATR)


Erdener는 현재 터키 IOC위원 겸  세계양궁연맹(FITA)회장이나  2012년 이스탄불 유치 당시에는 이러한 직책이 아니어서 연관성 있는 직책 성 혜택이 유치활동과정에서 미치지 못하였다. 

터키의 경우 2003년 Sinan Erdem 전 터키 IOC위원별세 이래 2008년까지 5년 간 IOC위원이 선출되지 못하였다. 

2020년 올림픽유치신청 마감일은 다음 주 목요일인 9월1일이며 로마, 마드리드, 도쿄, 이스탄불 등 4개 도시만이 유치신청도시로 알려졌다.
카타르 도하는 아직까지 유치신청여부를 최종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미국 뉴욕이 최후 순간 유치 출사표를 던질 가능성이 있다는 소문이다.

2020년 올림픽개최도시는 2013년 9월 아르헨티나의 수도 브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제125차 IOC총회 첫 날 투표에서 결정된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