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마음씀2014. 10. 13. 16:05

[입맞춤]

 

주일 예배 말씀의 백미로써화평은 내 입장에서 상대방에게 아무리 잘해 준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비유적 예화로써 혼인한 사자와 소가 서로 먹고 자란 음식환경이 다르니 아무리 각자의 먹거리(살코기와 볏 집)를 각각 자기 열심으로 정성스레 준비해 준들 얼마 안 지나서 서로 힘만 들고 못 먹어 빼빼 말라가다가 결국은 파국을 맞게 되는 법이라고 하십니다.

100% 자기 입장으로만 대하다 보면 상대방에게 상처뿐인 영광으로 결코 화평이 이루어지지 않음을말씀해 주십니다.

 

교회 다니면 모두 화평하다는 환상에 젖어 살지만 진정한 화평은 복음으로 이루어지는 화평뿐 이라고 하십니다.

 

성공에 집착하는 것이 곧 지옥을 사는 것이라는 말씀을 마음 속에 새기기를 원합니다.

사랑도 회개도 아닌 어정쩡한 입맞춤을 하고 있으니 구속사의 주인공인 다윗이 세속사를 꿰고 있는 신하 요압에게 끌려갈 수 밖에 없는 것처럼 땜 빵 식 처세술이 아니라 10년 앞을 생각하여 끊임 없이 말씀 붙잡고 주님께 묻자와 가로대의 겸손함으로 항상 고민해야 함을 역설하십니다.

 

 


                                      (우리들교회 김양재 담임목사님)

 

긴장관계는 견디기 힘든것이니 무작정 회피하려고만 하는 것인데 아내에게는 값비싼 선물공세가 아니라 진정한 관계회복이 화평(샬롬=보상+회복+영적 빚 탕감)을 가져다 준다고 하시니 부부싸움 후 선물이나 돈으로 화평을 이루었었다고 착각해 왔던 제 모습이 오버랩 되어 옵니다.

말씀을 들어두니 자다가도 떡 먹을 일이 생기는 것임을 실감하며 분별과 지혜가 부족한 제 자신에 대한 찔림의 은혜가 엄습하기도 하였습니다.

화평은 이루는 것이 아니라 누리는 것이며 관계의 회복이 곧 화평인데 회개를 통한 중재가 아니면 모두 다(다윗/David, 압살놈/Absalom, 요압/Joab) 망하는 법이며 죄 고백과 말씀과 순종과 회개의 기름(oil)을 준비하지 않으면 아무리 등(lamp/)을 들고 천국까지와도 회개와 화평의 기름 없이는 불을 밝힐 수가 없어서 천국 혼인잔치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없음을 일깨워 주시니, 복음이 없는 화해는 요압(Joab)같이 자기 유익만을 위해 상호공조관계를 꾀하는 처세술에 불과하다고 하시니 은혜롭습니다.

 

 

[대물림/죄물림 말씀 어록]

 

1) 패트릭 민즈목사는 평생 존경 받고 엘리트 목사로 사역하다가 혼외정사가 발각되어 20년 넘게 봉사하던 사역 지에서 즉시 해고 당하여 쫓겨나고 이혼당 함으로 가족도 잃었다

2) 패트릭 목사는 하나님과 부인과 불륜 대상자도 모두 사랑했지만 죄 지은 이후 광야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3) 이 분의 사랑의 실체는 무엇일까?

4) 암논(Amnon)과 다말(Tamal)과의이야기는 설교하기가 어렵지만 특별히 성령님이 말씀 주신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5)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과 인간의 사랑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6) 그것은 하나님 사랑의 넓이, 높이, 깊이가너무 커서 잘 잘 모르는 것 같다

7) () 죄의 삯인 것이 사랑이다//부모의 죄의 대물림이다

8) 암논이 배다른 여동생 다말을 짝 사랑하여 울화병/상사병이 생겼고 치밀한 계획으로 동침하고(he raped her) 나서 차 버린다

9) 따지고 보면 우리와 다를 것이 없어 보이는 경우가 암논의 죄인 것이다

10) ‘그 후에’ (inthe course of time)는 다윗의 성범죄가 있음으로 ‘징벌을 받은 후에’를 암시한다

11) 암논과 압살놈의 죄는 곧 다윗의 대물림 죄다

12) 암논과 압살놈의 죄는 다윗의 죄로 봐도 무방하다

13) 다윗은 왕의 권세로 속전속결로 자신이 원하는 바 대로 성 범죄를 저질렀지만 암논은 왕이 아직 되지 않아 상사병을 앓으며 성범죄를 획책한다

14) 다윗이 전쟁 중에도 여자들을 갈아치우는 것을 수시로 고스란히 목격하면서 맏아들의 관능적 욕망을 자극하였고 자식들도 이를 통해 배우게 됨으로 관능적 쾌락에 눈을 뜨게 되어 탐닉한다

15) 자식들이 어머니가 서로 다르니까 음란하기 쉽고 왕위 쟁탈전이 심하다

16) 첫째 아들의 암논의 어머니는 이방인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이고 블레셋 200명 죽이고 양피 200장으로 맞이한 사울의 딸 미갈과 나발의 아내였던 갈멜 여인 아비가일과 압살놈의 어머니 마아가 그리고 우리아의 아내였던 밧세바 등 다윗은 세계적인 국직한 사랑 타령을 하면서 암논과 같은 자식들에겐 관심도 없다

17) 구속사를 모르는 암논에게 다말이라는 절세 미인인 이복누이동생이 눈 앞에 나타난다

18) 욕정을 불사를 범죄를 이루지 못한 암논은 울화병/상사병에 이복누이를 겁탈하는 범죄를 저지른다

19) 암논은 죄 지을 기회를 엿보다가 하나님도 업신여기고 인간의 도리도 버린다

20) *범죄는 처음과 끝만 있지 중간은 없다

21) 범죄인 못지 않게 범죄 가족은 비슷한 행위를 하기 때문에 다윗 집안도 범죄자 집안과 다를 바가 없다

22) 범죄자 집안에서 범죄의 영향력은 3~4대까지 미친다

23) 밧세바 회개 후에 암논의 음란 중독과 솔로몬의 1,000여명의 축첩 성향은 대물림이다

24) 대체적으로 훌륭한 부모는 없다고 보면 된다

25) *성경은 약점에 대해 진실되게 이야기 하는 것을 성경적 회개라고 한다

26) 에스라는 자신의 죄뿐만 아니라 조상 죄까지도 자복한다

27) 나의 잘못된 행동의 뿌리를 모르면 고치기 힘들다

28) 고통을 가져다 주는 많은 습관과 태도 뒤에는 몇 세대 내려오는 형태와 동기가 있다

29) 죄는 단지 학대, 살인, 거짓 같은 외적 타락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30) 그래서 오랫동안 죄의 반복은 고통을 동반하며 술, 여자, 도박처럼 못 끊는 것이다

31) 집안의 역사와 나라의 역사를 정직하게 대면하면서 나를 알고 대처해야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

32) 부모에 대해 정식으로 대면하고 믿음과 아닌 것을 정확히 구별해야 하는 것이다

33) 예수님은 믿지만 내 과거는 파헤치기 싫어한다

34) 내가 건드리건 안 건드리건 간에 예수님은 나를 택하셨고 역사하시므로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하는 말은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하다

35) 회개는 분명히 보고 죄에 대해 책임지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36) 집안 이야기를 들추어 내는 것을 세속사적으로 보면 마치 집안 흉을 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37) 하나님은 내 죄를 신실하게 오픈하게 하시어 쓰임 받도록 여기까지 오게 하신다

38) 친정부모가 자식에게 무관심하는 직무유기로 상처 줄 수 있다

39) *구원의 관점으로 부모를 보는 것이 구속사다

40) 아버지로부터 인정 못 받으니 상처로 인한 두려움에 인정욕구로 약한 여자들을 통하여 건전하지 못한 방법으로 확증을 보고 싶어한다

41) 여자에게 관심이 많아도 상처 받은 남성 상을 고쳐 주지는못한다

42) *암논의 아버지(다윗)는 (1)부재 중 아버지이자 (2)무관심의아버지이자 (3)비판적 아버지이자 (4)지배적아버버지이자 (5)인정하지 않는 아버지다

43) 부재 중 아버지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상처가 깊은 사람에게더한데 그것을 못 느끼는 사람의 부류다

44) 아버지는 자기가 인생에서 큰 타격을 입을 때까지 그 동안은 상처의 존재도 모른다

45) 해 아래 새 것이 없다

46) 고학력 아들이 아버지의 인정을 원한다

47) 좋은 아버지는 없는 것이며 경건주의자는 더 나쁘다

48) 좋은 역할 모델이 없다 해도, 나는 아버지를 본적이 없다 해도 고아들의 아버지인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한다

49) 하늘의 아버지를 알 때 세상의 아버지로부터 받은 상처를 치유 받으며 그래야 그 축복이 자녀에게 대대로 내려갈 것이다

50) 부모로부터 상처를 대물림 하지 말아야 한다

51) <요한복음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You belong to your father, the devil, and you want to carry out your father's desire. He was a murderer from the beginning, not holding to the truth, forthere is no truth in him. When he lies, he speaks his native language, for heis a liar and the father of lies.)

 

52) 아버지가 선한 일은 본을 보여도 자식은 별로 관심이 없고 악한 것은 보이는 척만해도 전염이 되는 등 영향력이 크다

53) 그래서 죄의 싹이 나오는 것이다

54)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전도하는 것인데 다윗은 범죄기간 중에도 계속 승리하게 되니 그 후에 그 일이 와야 하는 것인데 그것이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인 것으로 진짜 눈물 흘릴 수 밖에 없는 인생이 시작된다

55) <적용>

(1) 나의 사랑은 죄의 삯인가?

(2) 부모에게서 대 물림 한 죄의 결과를 인정하나?

(3) 대 물림 한 죄는?

(4) 부모를 욕하면서 닮은 것은 무엇인가?

56) ()끝을 보는 사랑//그것은 (대 물림 했어도)자신의 책임이다

57) 암논은 아히노암에게서 낳은 첫째 아들인데도 다른 아들이라고 하고 압살놈은 셋째 아들인데도 다윗의 아들이라고 표현 방식이 다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다윗도 잘생긴 셋째 아들 압살놈을 편애한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58) 외모에 유혹된 아버지 다윗의 죄를 닮은 암논이 그 죄를 그대로 범한다

59) *사랑도 지--(지적, 정적, 의지적)중에 치우치면 병이 된다

60) 암논이 압살놈의 여동생 다말을 사랑하는데 여기서 사랑은 성적 충동이란 뜻을 가진다

61) *열등감이 많고 충동적인 사람에게는 제대로 된 친구가 없고 간교한(shrewd) 친구(요나답/Jonadab) 밖에 없어 잘못된 조언을 주고 받는 것이다

62) 암논(남자)이 다말(여자)보다 힘이 세므로(동침한 이유) 동침하고 주먹질한다

63) 오직 힘이 센 것이 남자가 여자보다 나은 것이다

64) 암논은 육신의 정욕 하나를 보기 위해 끝을 보려고 다말과 성관계를 하는데 그것은 암논에게 상처가 있어서 그런 것이다

65) *끝을 보려고 하니 열심이 하늘을 찌른다

66) 끝을 보려니까 밤잠 안 자고 모의를 하고 계획하여 병든 체하여 결국 목적을 이룬다

67) *회사에 들어 가려고 밤잠 안자고 모의를 하고 계획을 세워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

68) 억지할 수 없는 불의한 정욕이 똬리를 틀고 여자 하나 얻으려고 노력한다

69) <창세기 34:2~3>

 

히위 족속 중 하몰의 아들 그 땅의 추장 세겜이 그를 보고 끌어들여 강간하여 욕되게 하고(When Shechem son of Hamor the Hivite,the ruler of that area, saw her, he took her and violated her.)

 

그 마음이 깊이 야곱의 딸 디나에게 연연하며 그 소녀를 사랑하여 그의 마음을 말로 위로하고(Hisheart was drawn to Dinah daughter of Jacob, and he loved the girl and spoketenderly to her.)

 

70) 세겜(Shechem)이 야곱의 딸 디나(Dinah)를 강제로 범하는데 이 또한 강렬한 사랑에 이끌려 범한다

71) 세겜은 동침하고 나서도 디나를 사랑하였지만 암논은 이방인보다 더 못된 행동으로 다말을 차 버린다

72) 갖고 싶은 장난감을 가지고 나서 금세 싫증을 내는 것과 같다

73) 악하고 음란한 우리도 다를 바 없는 것이다

74) *쫓아 보낸 악은 범한 죄보다 더 나쁘다

75) *알코올 중독자의 폭음처럼 어떤 중독도 일종의 연애 상태에 빠진 것과 같다

76) *하나의 성격에 녹아 든 탐욕의 모습은 드러난 현상일뿐 만 아니라 탐욕은 뿌리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77) *탐욕이란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구하고 갖고 싶어하는 마음이다

78) *탐욕적 성향이 가장 잘 드러난 모습이 중독이다

79) *중독 상태에 빠지면 무엇을 감수하고서라도 그 대상이 사랑이라고 생각하고 빠져든다

80) *여자 중독이나 성 중독 같은 종류의 지독한 사랑에 빠지면 1시간 만나기 위해 며칠 걸려 찾아 온다

81) **결혼 전 성관계를 하거나 결혼 후 혼외 관계를 가지면 영혼은 떠나고 동물적이고 육적인 것만 남아 더 이상 상대방에게 흥미를 갖지 못하고 열정도 식어 버리고 설렘도 안 생기는 법이다

82) 혼전 성관계 후 만날 때 마다 알아 가려는 열정도 식어버린다

83) *반면 결혼 후 성관계는 관계가 아름답게 형성되도록 해준다

84) 암논은 혼전 성관계 뿐만 아니라 강간을 함으로 여자 중독과 성 중독에 빠졌음을 보여준다

85) *마지막을 남겨 두는 것 때문에 관계가 유지되고 이름다운 추억이 되는 것이다

86) *고백 못해도 고백하는 사랑이 되고 표현 못해도 표현이 되는 사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87) *열 가지를 표현하고 싶어도 말이 안 나오는 것이다

88) *너무 사랑하면 못 하는 것이 있다

89) *끝까지 가면 다 알아 버린 것 같은 것인데 진실한 오픈과는 다르다

90) *육적으로 마지막을 지켜줌으로 끝을 남겨두는 것이 상대방을 존귀하게 해 주는 것이다

91) *젊은이가 연애(사랑)하는 것이 고난인데 참을 수 있는 사람이 무엇을 해도 큰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92) *진짜 사랑한다면 끝까지 지켜주어야 한다

93) *마찬가지로 부모들이 자녀들에 대해 뭐든지 다 도와주고 나면 자녀들이 하나도 감사함이 없으며 설렘이 없어지는 것이다

94) *다 도와주고 나면 다 알아 버리니까 싫어 버림을 당하는 것이다

95) 따라서 암논같은 상대는 아무리 훌륭해도 보내 버려라

96) *그래서 뭐든지 끝을 남겨 놔야 한다

97) *남자들에게 교제할 때부터 헌신을 다하면 나중에 버림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98) *항상 하나님의 법이 중요한데 혼전 순결이 중요하며 지켜내는 것이 하나님의 법이다

99) 교제하면서 스킨십을 절제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도 나가고 싶어하고 너무 쉽게 발전된다

100)그러한 환경을 만들지 말아야 하는 것인데 밤에 어두운 곳이나 구석탱이로 가면 안 하기 힘든 것이니 가급적 밤에 안 만나는 등 빌미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101)*사람과의 관계에서 노출되는 것이 인격이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노출되는 것은 영성이다

102)*어디까지 그리고 언제까지 참을 수 있는 것이 인격이고 영성인 것이다

103)*여자 인정의 도가 지나치면 결혼 후 불가피한 갈등 문제가 불거진다

104)*자기를 알아주는 여자의 인정을 찾아가는 인정우상으로 감정적 교감을 갈구하다 보면 시간과 정력이 결혼과 함께 고갈되어 결국 가정파괴에 이른다

105)*여자 인정을 포기하는 것은 알코올 중독자가 알코올을 포기하는 과정만큼 어렵다

106)*여자 인정을 추구하지 않아도 여자 보는 것에 중독되는 사람도 있다

107)*여자만 쳐다보는 사람들 중 사역자와 평신도 모두 합쳐 50%가 넘는데 그것도 1998년도 총계이니 현재는 더 심할 것이다

108) <남자들의 은밀한 전쟁>의 저자 [패트릭 민즈] 목사는 그의 책에서 진정한 회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싸우고 있는 죄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고백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면 진정으로 회개한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문제를 기꺼이 말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밤새도록 가슴을 치며 울고 금식하여도 아직도 자신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109)여자와의 눈 맞춤(볼 맞춤-입맞춤-몸 맞춤-배꼽맞춤)이 시발점이다

110)*패트릭 민즈 목사는 이혼 후에 아버지를 직면하고 자기 문제를 직시하며 왜 계속 여자에게 이리 꽂혀 있나?’라고 반성하면서 새로운 행동표준을 설정하였다고 한다:

(1) 결코 여자와 단 둘이 상담하는 일이 없을 것

(2) 애정 표현에 지극히 신중할 것

(3) 여자와 교감 나눈 일에 보다 조심 할 것

111)패트릭 목사는 상당히 훈련이 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양파 껍질 같아서 또 여자에게 장난기 어린 눈 맞춤을 시도하는 자신을 보며 재혼한 부인과 또 싸웠다고 한다

 

112)<시편 139 14>

 

내가 주께 감사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심히 기묘<신묘막측>하심이라 주께서 하시는 일이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Ipraise you because I am fearfully and wonderfully made; your works are wonderful, I know that full well.)

 

113)*나를 지으심이 신묘막측 하심이란 말씀에 확신을 얻어 나의 남자다움을 완성하기 위해 여자로부터 뭔가 얻으려고 하는 것이 필요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114)*오직 주님에 의하여 양파껍질이 벗겨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자유함을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115)*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계속 죄를 고백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116)*범죄는 자기애가 너무 많아 얕은 수준의 욕망과 골 깊은 열등감에서 비롯된다

117)<적용>

(1)여자문제에 있어서 끝을 보는 사건은?

(2)여자문제에 있어서 끝을 남겨 놓았던 것은?

118)성관계에 있어서 끝을 남겨 놓는 사랑은 정신적으로 육적으로 영적으로 깊은 역할을 한다

119)고백도 표현도 절제하는 사랑처럼 부부로서도 부모로서도 상사로서도 끝을 남겨두는 사랑을 보여주어야 한다

120)*남자 상에 상처가 있어서 끊임 없는 인정 받기를 원하는 것이다

121)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없고 성령님이 만져 주셔야 된다

122)*최고 교육을 받은 패트릭 목사도 그러할 진데 아내들이 남편들을 이해해 주어 아버지로부터 받은 상처를 생각하기 바란다

123)드러나지 않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부모로부터 합당한 교육을 통해 앞서 배운다

124)() 회초리 맞는 사랑

125)*하나님 사랑으로는 어떤 사람도 버릴 사람이 없는 사랑이기 때문에 이혼이 안 되는 것이다

126)남자들은 남자 상에 있는 상처를 그대로 보여주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127)*일시적 욕망 채우는 것에 급급한 나머지 잠시 후에 망할 것을 못 본다

128)구속사적으로 할 말을 다하는 다말의 역할에서 눈물 나게 하는 은혜를 받는다

129)좋다가 한 순간에 딱 버려버리는 암논의 행위가 요즘 한번 만나고 차 버리면서 핸드폰 번호 바꿔 버리는 풍조와 일맥상통한다

130)*시작과 끝만 있는 범죄는 함께 하기 보다는 자기집착이 강한 것으로 욕망에서 한 발 떨어져 앞 뒤를 생각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모든 남자들이 이기적이다. 좋다가 한 순간에 버린다.

131)좋다가 한 순간에 버려 버리는 나쁜 남자 시리즈인 것이다

132)*다말은 인격과 명예가 버려지는 것을 오픈하여 스스로 회개하는데 처녀 신분의 표시인 채색옷을 찢고 머리에 재를 덮어 씀으로 모든 사건을 회개하고 오픈한다

133)범죄 당사자인 암논은 회개를 안 한다

134)*어떤 경우에도 회개하는 사람이 승리자다

135)자식은 배반하는 것인데 자식의 성공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식의 믿음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136)*성폭행 당한 다말이 다윗을 징벌하기 위해 하나님의 회초리 맞는 통로역할을 하였다

137)*그래서 하나님께로 나아갔는데 하나님은 다 아시고 기억하시어 알아 주신다

138)암논도 일종의 피해자인데 아비를 원망하고 피해만 부르짖다가 죽는다

139)암논은 여기서 한 걸을 더 나아가 회개를 했어야

했다

140)다말처럼 속아도 내 죄 보는 것이 회개의 축복이다

141)다말은 성폭행 당했다고 오픈하는데 하나님이 알아 주시며 다말은 천국으로 갔다

142)일방적으로 당한 것은 축복의 대상이 될 수 있다

143)성폭행 당한 여인을 버리는 사람은 암논보다 더 나쁜 사람이다

144)*고백을 절제하여 끝을 남겨 놓는 여백의 사랑을 해야 한다

 

 

*참사랑이 안 되는 이유는 아버지로부터의 상처 대물림 때문이다

*암논의 사랑은 사랑하나 진짜 사랑이 아니다

*진짜 사랑이 아닌 이유는 다윗의 욕정이 그대로 대물림 되었기 때문이다

*자녀에 대한 회개는 없고 편애만 있었다

*그 반감으로 제일 사랑 받는 셋째 압살놈의 누이에게 편애에 대한 반감으로 저지른 죄다

*참 회개가 있었다면 암논이 아버지 대물림을 안 했을 것이다

*내 사랑이 죄의 삯인 사랑인데 내 중독을 직면하는 것이 참 회개의 시작이며 끝을 보는 사랑에서 남기는 사랑, 절제하는 사랑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공동체에서 남에게 고백하고 도움을 요청함으로 진정한 회개에 이르러야 한다

*남에게 고백하고 싶지 않은 것은 아무리 밤새워도 자신을 속이는 일이다

*남을 살리는 간증으로 영혼구원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 죄 물림을 끊는 길이다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