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마음씀2013. 12. 18. 11:22

우리들교회 말씀 중 여호수아 시대 12지파(Tribes)및 상세지명과 지도

 

여호수아(Joshua) 큐티를 하면서 김양재 목사님 설교말씀을 들으면서 이스라엘의 12지파에 대하여 유래와 요단 강을 중심으로 가나안 입성과 함께 하나님이 주신 기업의 땅 분배와 분깃에 의한 분포 지도가 궁금해 졌습니다.

 

 

 

 

 

매일 아침 읽고 묵상하는 내용에 등장하는 200개 가 넘는 지명들도 머리에 그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하나님이 싸워주심) 12지파에 대하여 묵상하고 지도를 포함한 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 함께 공유하여 말씀 묵상 기름부음에 금상첨화(錦上添花) 되시길 간구합니다.

 

1) 야곱(Jacob)의 열두 아들을 통하여 열 두(12) 지파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2) 야곱은 신과 씨름을 벌인 뒤 이스라엘(히브리어 '신과 씨름하는 자'라는 뜻)이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합니다.

 

3) 야곱의 열두 아들은 그의 두 아내와 두 첩이 낳았다고 합니다.

 

4) 출생 순서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르우벤(Reuben): 지파

(2) 시므온(Simeon): 지파

(3) 레위(Levi): 사제 족으로 이스라엘 전체의 사제역할을 담당하였고 몇 개 도시만 할 당 받았음 (모세<Moses>와 아론<Aaron>/최초의 제사장 자손들)

(4) 유다(Judah): 지파

(5) 잇사갈(Issachar): 지파

(6) 스불론(Zebulun): 지파

(7) (Gad): 지파

(8) 아셀(Asher): 지파

(9) (Dan): 지파

(10) 납달리(Naphtali): 지파

(11) 요셉(Joseph): 에브라임(Ephraim)지파과 므낫세(Manasseh)지파 등 두 지파로 나뉨

(12) 베냐민(Benjamin): 지파

 

 


 

 

6) 야곱이 가장 사랑한 아들은 사랑하는 라헬(Rachel)의 소생인 마지막 두 아들(요셉과 베냐민)이었다고 합니다.

 

7) 열두(12) 아들의 자손들은 각기 '지파'를 이루어 열두(12) 지파의 시작이 되었답니다.

 

8) 여호수아(Joshua)서에는 이집트의 노예였던 이스라엘인들이 가나안 땅에 정착해 살다가 12지파들 간에 땅(기업)을 분할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9) 구약 시대의 지도에는 각 지파가 소유한 영토의 경계선이 있지만, 요셉(Joseph)과 레위(Levi)의 두 지파는 없습니다.

 

10) 레위 족(Levites)은 사제 족이었으므로(모세/Moses)와 아론/Aaron이 레위 족입니다) 이스라엘 전체의 사제 역할을 했고 몇 개 도시를 할당 받았다고 합니다.

 

11) 요셉(Joseph)은 이집트에 노예로 팔려갔다가 파라오의 오른팔 총리대신이 되어 에브라임(둘째 아들Ephraim)과 므낫세(맏아들Manasseh)라는 두 아들을 두었다고 합니다.

 

12) 그러므로 지파의 지도에는 요셉(Joseph)이 아니라 에브라임(Ephraim)과 므낫세(Manasseh) '반쪽 지파' (반 지파/Half-Tribe)두 개가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13) 레위 족(Levites)에게는 사제 족이므로 영토가 없고, 요셉(Joseph)의 두 아들(에브라임과 므낫세)은 두 영토를 가졌으므로 모두 합쳐 12지파의 영토가 되었다고 합니다.

14) 사사기(Judges)는 각 지파가 독립적이었다고 말합니다.

15) 12지파는 한 나라를 이루지 않고 느슨한 연방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지파 /, 두령, 이름의 , 지파의 계수한 자의 >

 

/

이름의

지파의 계수

1

르우벤(Reuben)/’보라 아들이라

하나님의 반석

46,500

2

시므온(Simeon)/’둘 째를 얻음;, ‘듣다

슬루미엘

하나님께서 번창하심

59,300

3

(Judah)/’찬송

예언하는

74,600

4

잇사갈(Issachar)/’값을 주심

하나님께서 주심

54,400

5

스불론(Zebulun)/’후한 선물

하나님께서 아버지가 되심

57,400

6

에브라임(Ephraim)/’창성한다

엘리사마

하나님께서 들으심

40,500

7

므낫세(Manasseh)/’잊어 버림, 망각

가말리엘

하나님께서 보상하심

32,200

8

베냐민(Benjamin)/’믿을 만한 아들

하나님께서 심판하심

35,400

9

(Dan)/’심판관, 재판장

아히에셀

형제가 도움

62,700

10

아셀(Asher)/’기쁨

하나님께서 만나주심

47,500

11

(Gad)/’행운, 복되다

엘리아삽

하나님께서 더하심

45,650

12

납달리(Naphtali)/’씨름

고난의 형제

53,400

: 603,550

 

 

16) 그러다가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에 이르러 통합을 이루게 되었다고 합니다.

17)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지파의 영토는 적대적인 이웃 국가들에 통합되었다고 합니다.

 

18)예를 들어 시므온(Simeon)은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아주 일찍 사라졌으며 후대에 중요해진 지파는 유다(Judah)였다고 합니다.

 

19) 다윗(David)이 그 지파에 속했고 예루살렘(Jerusalem)을 영토로 포함했으며 예수님도 유다(Judah)의 자손입니다.

20) 솔로몬(Solomon)이 죽은 뒤 르호보암(Rehoboam) 왕 때 이스라엘은 여로보암(Jeroboam) 장군을 왕으로 옹립하여 시작된 북 이스라엘(Israel)과 유다와 벤야민 두 지파를 중심으로 르호보암(Rehoboam)  왕의 남 유다(Judah)의 두 왕국으로 나뉘었다고 합니다.

 

21) 이스라엘은 북부 10지파로 구성되었으나 기원전 722년 앗수르에게 정복되어 백성들이 포로가 되었습니다.

 

22) 그래서 뿔뿔이 흩어져 단일한 정치 단위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북 이스라엘 북부 10지파 들은 '이스라엘의 사라진 지파들'(Lost Tribes of Israel)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