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6. 6. 3. 15:35

 

안녕하십니까?

Tokyo2020준비상황관련  일본 국내 올림픽마케팅확보 집계현황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2015년 초부터 시작한 올림픽 마케팅 사업이 일본 정부와 기업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 입어 단시간 내에 목표금액을 초과달성하는 등 Tokyo2020의 국내 마케팅사업은 성공궤도를 쾌속주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5년 4월 경  ‘월 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은 Tokyo2020조직위원회가 이미 올림픽 국내스폰서 수입금 목표인 US$13억 불(약 1조 5,600억원)을 초과달성 했다고 보도하기도 하였습니다. (Tokyo has added 12 tier one sponsors, so far, with a report in the Wall Street Journal saying they have exceeded their sponsorship goal of US$1.3 billion.)

Tokyo2020조직위원회가 국내 마케팅 사업 시작 이후 맹렬한 페이스로 스폰서들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10개에서 다시 12개로 Gold Partners수를 제한하였지만 일본 기업들의 열화가 같은 성원에 힘 입어 이후 부동산 개발부문에 13번 째 Gold Partner로 Mitsui Fudosan(201.4.20), 유제품 및 제과 류 부문에 14번째로 Meiji(2015.10.16), 그리고 건축 부품 및 욕실과 부엌 설비 부문에 15번째로 LIXIL(2015.11.26)이 속속 합류함으로 Tokyo2020 국내마케팅 사업은 1등급 국내마케팅 스폰서인 Gold Partners 15개 기업으로부터만 약 2조 3,400억원의 재정창출을 이룩함으로 기록경신의 성과를 달성한 셈입니다.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의 계약 추정금액이 약 US$5,000만 불( 600억 원)점을 감안하면 2등급 마케팅 사업 수입금은,

US$5,000만불x 19= US$9 4,000만 불(1 200억원)에 해당되므로 Tokyo2020마케팅 수입금은 Tier 3를 제외하고도 모두 합산 추정금액이,

US$1 3,000만불 x 15=US$19 5,000만불( 2 3,400억원)+ US$5,000만불x 19= US$9 4,000만 불(1 200억원)=US$28 9,000만불( 34,680억원)이란 천문학적인 마케팅 수입을 올리고 있는 셈이라고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Tokyo2020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1) Gold Partners/Tier-one(대략 US$13,000<한화 약 1,560 억 원>),

2)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 US$5,000만 불< 600억 원>),

3) Third Tier of Official Supporters (광범위한 규모<a whole range>형태)

 

 

상세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윤강로 올림

 

 

[Tokyo2020 올림픽마케팅 국내스폰서 확보현황Update]

 

*순서:

 

. Tokyo2020올림픽 스폰서계약 초반부터 고공행진

. Tokyo2020올림픽마케팅Gold Partners 계약체결 12개목표 조기초과달성

. 마케팅 목표치 초과달성 후 3 Gold Partners 추가 합류( 15)성과 거양

. Tokyo올림픽 일본 국내 15‘1등급/Tier One’ Gold Partners 계약 체결 제2단계 종료현황(2016.5말 현재)

. Tokyo 2020 Olympic Games Gold Partners(1등급/Tier 1, 올림픽 국내마케팅파트너/15)

. Tokyo 2020 Olympic Games Official Partners(2등급/Tier-2, 국내 공식파트너/19)

. Tokyo2020마케팅 수입금 잠정집계총액 추정치(2016 5월말 현재)

. 평창2018의 마케팅다변화 벤치마킹

. Tokyo 2020 Paralympic Games Gold Partners(1등급/Tier 1 패럴림픽 국내마케팅 파트너/19)

. Tokyo 2020 Paralympic Games Official Partners(2등급/Tier 2 패럴림픽 국내마케팅공식 파트너/19)

 

 

 

 

 

*내용:

2015년 초부터 시작한 올림픽 마케팅 사업이 일본 정부와 기업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 입어 단시간 내에 목표금액을 초과달성 하는 등 Tokyo2020의 국내 마케팅사업은 성공궤도를 쾌속주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Tokyo2020의 수입금 예상 지분 별 조달방법을 다음 도표와 같습니다.

 

(Tokyo2020 수입금 조달방법 도표/출처: Tokyo2020홈페이지)

 

1.    Tokyo2020올림픽 스폰서계약 초반부터 고공행진

 

Tokyo2020조직위원회가 국내 마케팅 사업 시작 이후 맹렬한 페이스로 스폰서들을 추가한 바 있습니다.

2015 46 2020년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ASICS Corporation(일본 국내 스포츠 의류 및 스포츠용품 카테고리/domestic sporting goods category/Sports Apparel and Sports Equipment) 10번 째 일본 국내 Gold Partner로써 영입하고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ASICS사는 2020년 도쿄올림픽 참가 일본 올림픽 및 패럴림픽 팀들을 비롯하여 도쿄올림픽 자원봉사자들 유니폼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okyo올림픽 일본국내 Gold Partners 계약 체결현황(201547일 현재):

 

1)      NTT (Telecommunications Services Partner/2015 126)

2)      Asahi (Beer & Wine/2015 127)

3)      Canon (Still Cameras and Desktop Reprographic Hardware/2015 218)

4)      NEC (Specialist Public Safety Equipment & Software, Network Equipment/2015 219)

5)      Fujitsu (Data Centre Hardware/2015 219)

6)      JX Nippon Oil & Energy (Oil, Gas & Electricity Supply Services/2015 318)

7)      Nippon Life (Life Insurance/2015 318)

8)      Tokio Marine & Nichido Fire Insurance (Non-Life Insurance/2015 318)

9)      Nomura Holdings, Inc. (Securities/2015 325)

10)   ASICS(Sporting Goods/2015 46)

 

따라서 2015 46일 현재 Tokyo2020 10개에 달하는 일본 국내 Gold Partners계약체결로 국내 마케팅 총 수입금은 US$13억 불( 1 5,600억 원)을 이미 확보한 것으로 잠정 추산(총 예상 수입규모/US$13억 불의 100% 달성)된 바 있습니다.

 

              

 

2015 4월 당시 외신 보도에 따르면 Tokyo2020조직위원회는 Gold Partner로 총 12개의 기업유치로 목표를 수정함으로써 향후 2개 일본 기업을 추가로 영입할 것으로 알려져 목표 금액 US$13억 불(1 5,600 억 원)을 훨씬 더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었습니다.

 

Tokyo2020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1) Gold Partners/Tier-one(대략 US$13,000<한화 약 1,560 억 원>),

2)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 US$5,000만 불< 600억 원>),

3) Third Tier of Official Supporters (광범위한 규모<a whole range>형태)

 

전체적으로 볼 때 도쿄조직위원회가 국내 스폰서 예산예상규모는 US$ 13억불(15,60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추가로 IOC마케팅 프로그램으로부터 창출되어 배분되는 IOC지원금 US$10억 불( 12,000억 원) US$23 억 불+~( 2 8,600억원+~)의 수입금이 마케팅으로부터 창출될 것으로 계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  Tokyo2020올림픽마케팅Gold Partners 계약체결 12개목표 조기초과달성

 

2015년 상반기에 Tokyo2020올림픽 조직위원회는 2020년 도쿄올림픽 개막 5년을 앞두고 1등급(Tier 1) 스폰서 그룹인 Gold Partners 12개 기업들과 스폰서 계약 체결완결로 목표달성을 일찌감치 완성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일본 국내 은행들인 (1)Mizuho Financial Group (2)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SMFG)이 각각 11번 째 및 12번 째 Tokyo2020올림픽 일본 Gold Partners로 화룡점정을 이루는 계약을 통해 종지부를 찍은 셈이었습니다.

 

 

당초 Gold Partners기업 수를 10개로 제한하려는 계획을 변경하여 12개의 상한선을 설정한 뒤 질풍노도, 전광석화와 같이 2015 1월부터 4월 사이에 12개 일본기업이 Gold Partners로 속속 전격적으로 참여함으로 일본 국내 마케팅 목표 조기달성의 쾌거를 이룬 것으로 평가됩니다.

 

지난 2015325일 한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Tokoy2020측은 Gold Partners의 수가 12개를 넘어 선다면 1등급 스폰서 기업들의 배타성의 가치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표명한 이래 스포츠 용품(sporting goods) 및 금융 부분(banking) 3개의 국내 스폰서 기업과 계약을 체결한 결과가 되었다.

 

일본 총리를 역임한 Yoshiro Mori Tokyo2020올림픽 조직위원장은 Tokyo2020스폰서십 프로그램의 성과로 “All-Japan”팀이 하나로 일사분란 하게 함께 전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실현하게 되었다고 성명서를 통해 표명한 바 있습니다.

 

(John Coates IOC조정위원장과 Mori조직위원장)

 

*Tokyo올림픽 일본국내 Gold Partners 계약 체결현황 1단계 (2015415일 현재):

 

1) NTT (Telecommunications Services Partner/2015126)

2) Asahi (Beer & Wine/2015127)

3) Canon (Still Cameras and Desktop Reprographic Hardware/2015218)

4) NEC (Specialist Public Safety Equipment & Software, Network Equipment/2015219)

5) Fujitsu (Data Centre Hardware/2015219)

6) JX Nippon Oil & Energy (Oil, Gas & Electricity Supply Services/2015318)

7) Nippon Life (Life Insurance/2015318)

8) Tokio Marine & Nichido Fire Insurance (Non-Life Insurance/2015318)

9) Nomura Holdings, Inc. (Securities/2015325)

10) ASICS(Sporting Goods/201546)

11) Mizuho Financial Group(Banking/2015 414)

12) 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Banking/2015 414)

 

따라서 2015 415일 현재 Tokyo2020 12개에 달하는 일본 국내 Gold Partners계약체결로 한 스폰서 당 US$13000만 불( 1,400억 원)로 추정할 경우 1등급(Tier one/Gold Partner) 국내 마케팅 총 수입금만으로 US$156천 만 불( 1 7,160억 원)을 확보한 것으로 잠정 추산됨에 따라 Gold Partners수입금만으로 이미 총 국내 스폰서 목표수입규모(US$13억 불/1 4,000억 원)를 넘어 120% 초과 달성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20154월경 월 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Tokyo2020조직위원회가 이미 올림픽 국내스폰서 수입금 목표인 US$13억 불( 1 5,600억원)을 초과달성 했다고 보도하기도 하였습니다. (Tokyo has added 12 tier one sponsors, so far, with a report in the Wall Street Journal saying they have exceeded their sponsorship goal of US$1.3 billion.)

 

 

3.  마케팅 목표치 초과달성 후 3 Gold Partners 추가 합류( 15)성과 거양

 

하지만 일본 기업들의 열화가 같은 성원에 힘 입어 이후 부동산 개발부문에 13번 째 Gold PartnerMitsui Fudosan(201.4.20), 유제품 및 제과 류 부문14번째로 Meiji(2015.10.16), 그리고 건축 부품 및 욕실과 부엌 설비 부문 15번째로 LIXIL(2015.11.26)이 속속 합류함으로 Tokyo2020 국내마케팅 사업은 기록경신의 성과를 만끽한 셈입니다.

*Gold Partners/Tier-one(대략 US$13,000<한화 약 1,560 억 원>)인 점을 감안할 때 합산 금액은 모두 US$1 3,000만불 x 15=US$19 5,000만불( 2 3,400억원)이 됩니다.

요약 집계하면 Tokyo2020 1등급 국내마케팅 스폰서인 Gold Partners 15개 기업으로부터만 약 2 3,400억원의 재정창출을 이룩한 셈입니다.

 

 

 

4.    Tokyo올림픽 일본 국내 15‘1등급/Tier One’ Gold Partners 계약 체결 제2단계 종료현황(2016.5말 현재)

 

1) NTT (통신서비스 부문/Telecommunications Services Partner/2015.1.26)

2) Asahi (맥주 및 와인 부문/Beer & Wine/2015.1.27)

3) Canon (스틸카메라 및 데스크 탑 복사 하드웨어 부문/Still Cameras and Desktop Reprographic Hardware/2015.2.18)

4) NEC (특별 대중안전 장비 및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장비부문/Specialist Public Safety Equipment & Software, Network Equipment/2015.2.19)

5) Fujitsu (데이터 센터 하드웨어부문/Data Centre Hardware/2015.2.19)

6) JX Nippon Oil & Energy (원유, 가솔린 및 전기공급서비스 부문/Oil, Gas & Electricity Supply Services/2015.318)

7) Nippon Life (생명보험부문/Life Insurance/2015.3.18.)

8) Tokio Marine & Nichido Fire Insurance (손해보험부문/Non-Life Insurance/2015.3.18)

9) Nomura Holdings, Inc. (증권부문/Securities/2015.3.25)

10) ASICS(스포츠용품부문/Sporting Goods/2015.4.6)

11) Mizuho Financial Group(은행부문/Banking/2015.4.14)

12) 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 (은행부문/Banking/2015.4.14)

13) Mitsui Fudosan(부동산 개발부문/Real Estate Development/2015.4.20)

14) Meiji(유제품 및 제과 류 부문/Dairy Products & Confectionary/2015.10.16)

15) LIXIL(건축 부품 및 욕실과 부엌 설비 부문/Building & Bathroom and Kitchen Fixtures/2015.11.26)

 

5.  Tokyo 2020 Olympic Games Gold Partners(1등급/Tier 1, 올림픽 국내마케팅파트너/15)

 

 

6.  Tokyo 2020 Olympic Games Official Partners(2등급/Tier-2, 국내 공식파트너/19)

 

 

7.  Tokyo2020마케팅 수입금 잠정집계총액 추정치(2016 5월말 현재)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의 계약 추정금액이 약 US$5,000만 불( 600억 원)점을 감안하면 2등급 마케팅 사업 수입금은,

US$5,000만불x 19= US$9 4,000만 불(1 200억원)에 해당되므로 Tokyo2020마케팅 수입금은 Tier 3를 제외하고도 모두 합산 추정금액이,

US$1 3,000만불 x 15=US$19 5,000만불( 2 3,400억원)+ US$5,000만불x 19= US$9 4,000만 불(1 200억원)=US$28 9,000만불( 34,680억원)이란 천문학적인 마케팅 수입을 올리고 있는 셈이라고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8.  평창2018의 마케팅다변화 벤치마킹

 

2016 122일 부로 (1) The Yomiuri Shimbun, (2)The Asahi Shimbun Company, (3)Nikkei Inc.  4) The Mainichi Newspapers Co., 등 일본 4대 신문사가 공동으로 2등급 (Tier 2) Official Partners그룹으로 계약 체결한 바 있습니다.

 

이들 주요 일본 신문사들이 Tokyo2020홍보 및 붐 조성 차원에서 참여한 것을 보면서 평창2018도 붐 조성 및 홍보활성화를 위해 국내 신문사들과 접촉하여 적절히 벤치마킹 할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동계올림픽 특성 상 실내 외 경기장 및 대회안전을 위한 보안장비 수요가 엄청날 것임을 감안할 때 에스원등 국내 업체는 물론 Secom 등 다국적 기업을 상대로 평창2018 보안장비 공식파트너 영입을 위해 끈질기게 협상테이블로 끌어 들여 타결해낼 수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관철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9.  Tokyo 2020 Paralympic Games Gold Partners(1등급/Tier 1 패럴림픽 국내마케팅 파트너/19)

 

 

10.             Tokyo 2020 Paralympic Games Official Partners(2등급/Tier 2 패럴림픽 국내마케팅공식 파트너/19)

 

 

 

 

 

*References:

-insidethegames

-aroundtherings

-IOC 홈페이지

-Tokyo2020홈페이지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