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6. 6. 8. 16:07

[Beijing 2022동계올림픽 철도건설비용만 1225백억원?]

 

201665일자 한 외신에 따르면 Beijing-Zhangkiakou간 고속철도 연결 망(high-speed railway network)확장공사비용으로 책정된 65억 위안(US$10억불/ 12,000억 원)이 승인되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Zhangjiakou 소재 스키장/사진출처:insidethegames)

 

이 철도노선은 2022년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사용될 Nordic Freestyle 스키 및 바이어들론 경기장을 연결하기 위한 교통수송망확충예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3.2km에 달하는 확장구간은 Zhangjiakou시에서 Freestyle 스키, Snowboard, Cross Country, Ski Jumping Biathlon 종목 개최지역인 Chongli리조트를 여행하는 구역이라고 합니다.

 

이 확장구간은 동계올림픽 주 고속철도망 건설비용으로 이미 책정된 584 1,000만 위안(US$92 1,000만불/11 50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도된 Beijing-Zhangjiakou구간을 연결하는 174km거리의 철로와 연결 보완되는 철도망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도된 바에 의하면 Beijing2022동계올림픽 고속철도수송교통망 조성 총 소요예산비용 584 1,000만 위안(US$92 1,000만불/11 500억원)+ 65억 위안(US$10억불/ 12,000억 원)=649 1,000만 위안(US$102 1,000만불/ 12 2,500억원)이 됩니다.

 

(사진출처:FrancJeux)

 

Beijing2022의 동계올림픽 용 철도망 확충 총예산비용만으로도 평창2018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경기장 건설과 고속철도망 건설 비용 그리고 대회운영비를 모두 포함한 금액 전체 예산( 13 3,000억원)과 버금가는 비용입니다. 

 

(도표는 평창2018 유치 당시인 2011년 기준 1차 예산 예상치 추정치임/운영비는 미 계상/출처: 현대경제연구원 자료)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평창2018의 인프라예산은 약 11 1,433억원이고 POCOG 운영예산은 약 2 2,734억원 정도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양쪽 지역 소요 시간은 고속철도로 50분 그리고 Chongli구간까지 추가로 25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고속철도 확장공사건설은 중국철도공사(China Railway Corporation)와 허베이성 정부 (Hebei Provincial Government)의 승인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철도망 확장공사는 금년 후반부에 착공될 예정이며 2019년 완공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계올림픽 철도수송망 확장공사는 동계올림픽 수송교통계획의 중요부분일 뿐만 아니라 Chongli지역의 제반 관광진흥촉진을 비롯하여 주변 지방주민들의 수송교통여건도 개선시켜주는 다목적 사업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Zhangjiakou/사진출처: insidethegames)

 

동 계획은 Beijing-Tianjin-Heibei 지역 도시간 철도망(regional intercity rail network)의 핵심부분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금번 소식은 2015년 동계올림픽유치 당시 철도망건설비용은 유치와 무관한’(unrelated to the bid)것으로 주장하여 온 바 있는데 중국관계자들이 반복적으로 철도망 공사비용공개를 거부하여 온 뒤에 나온 결과라고 합니다.

 

종래 유치와 무관하다는 주장은 철도망 수송계획이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각국 선수들과 임원들 그리고 관람객들의 수송에 따른 핵심부분이어서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비용은 2022년 가치로 계상된(in projected 2022 value)‘균형된’(balanced)조직위원회 예산인 65억 위안(US$19 8,00만불/ 2 3,760억원)과 함께 소요예상예산으로 배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도로교통수단으로 3시간 넘게 걸리는 거리인 Beijing-Zhangjiakou구간 철도수송 소요시간이 단 50분만에 주파할 수 있도록 과연 단축될 것인지의 여부에 대해 의구심이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유치 당시 현지를 점검했던)IOC평가위원회 위원들은 소요시간이 50분은 넘게 걸릴 것이라고 암시하였다(IOC Evaluation Commission members suggested it may take longer.)고 합니다.

 

(사진출처: insidethegames)

 

*References:

-insidethgames

-FrancJeux

-현대경제연구원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