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세상2019. 6. 10. 13:06

[IOC, JTBC 케이블 TV 남북한 지역독점 올림픽방영권 자(2026년부터 2032년까지)로 결정한 배경 및 현황분석 스케치] 

 

 

64일자 한 외신 보도는 IOC 2026~2032년 열리는 각종 올림픽 대회 남북한 통틀어 올림픽 TV방영권(broadcast rights) 자로 JTBC케이블 TV를 선정하였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SBS Vancouver2010동계올림픽 및 London2012올림픽 독점 TV중계권료는 총 US$3,300만불로 IOC와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2006 4 Richard Carrion 푸에르토리코 IOC위원 겸 IOCTV 분과위원장이 방한하여 IOC측이 코리아 풀(Korea Pool: KBS-MBC-SBS)에 최초 제안했던 TV중계권료는 이미 기존 TV중계권료의 2배가 넘는 US$3,000만불을 요구하였다고 합니다.

 

SBS가 계약한 금액은 US$3,300만불로 당초 코리아 풀(Korea Pool) IOC에 최초 제안금액보다 10%(US$300)높은 가격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동 계약에는 DMB, Mibile, Internet New Media에 대한 권리와 함께 북한지역 TV계권까지도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라면, 2000 Korea Pool이 계약한 Torino2006 동계올림픽 및 Beijing2008올림픽 TV중계권료였던 US$1,840불 보다 4년전 대비 79% 인상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TV중계권료 인상률은 Athnes2004올림픽 이후 미국, 일본지역 TV중게권료가 평균 2배 이상 상승한 추세에 비추어 대비하면 오히려 바가지 요금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의 경우를 살펴보면 Vancouver2010 동계올림픽 및 London2012 올림픽대회 일본지역 TV중계권료로 US$4억불이상을 지불하였다고 하며, 미국 NBC TV의 경우 미국지역 TV중계권료조로 US$22억불을 지불하여 한국의 US$3,300만불 대비 각각 10매 및 70배에 근접하는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 진 바 있습니다.

 

*2010동계(Vancouver) 2012하계(London)는 통합협상으로 미국 NBC TV// $22억 불

2014동계(Sochi)/ 미국 Comcast/NBC TV//$77,500만 불

2016하계(Rio)/미국 Comcast/NBC TV//$122,600만 불

2018동계(평창)/미국 Comcast/NBC TV//$96,300만 불

2020하계(Tokyo)/미국 Comcast/NBC TV//$14 1,800만 불

 

 

따라서 일본 및 미국과의 GDP격차를 감안할 경우 SBS TV의 계약 금액은 오히려 납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국과 비슷한 수준의 경제력 규모인 호주의 경우도 Vancouver2010 동계올림픽 및 London2012 올림픽 2개 대회에 지불한 TV중계권료가 US$1억불을 상회하였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故 김운용 IOC부위원장 겸 IOC TV분과위원장을 역임하면서 한국(Korea Pool)에 대하여 유리하도록 계약금액을 엄청 인하하도록 스포츠외교 협상력을 발휘한 덕분에 혜택국가였으나, 2006년 계약 당시 IOC위원 직을 중도 사임하는 과정에서 유사한 혜택은 없었다고 합니다.


SBSTV
Vancouver2010, London2012, Socho2014, Rio2016, 평창2018, Tokyo2020, Beijing2022, Paris2024 12년간 총 8차례 동 하계올림픽 TV 한국 및 북한 지역 독점중계권을 독점하는 격인데 2026년 동계올림픽, LA2028올림픽, 2030년 동계올림픽 및 2032년 올림픽대상 한국 지역 TV중계권자로 JTBC 케이블 TV가 마케팅 협상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주자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올림픽역사상 TV가 등장한 것은 Berlin1936대회였지만 중계지역이 베를린 인근지역에 제한적으로 방영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Berlin1936올림픽이후 영국의 BBC 또는 미국의 NBC가 올림픽중계에 참여하기도 하였지만 기술력의 한계점으로 제한적이었다가 Rome1960올림픽을 분기점으로 비디오 기술의 등장으로 세계각국으로 영상송출이 가능하게 되면서 글로벌 TV중계 및 방영권에 대한 마케팅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JTBC케이블 TV network IOC가 실시한 경쟁입찰(competitive tender)방식의 결과로 중계권을 확보(secured the rights)한 것인데 한국 TV지상파 3사 콘소시움으로(a consortium of free-to-air broadcasters) 구성된 Korea Pool은 이전 올림픽방영권을 주도하였었는데 입찰경쟁에서 실패했다는 보도(reportedly failed with its bid)입니다.

 

한국 중앙그룹(JoongAng Group)의 주력 TV채널(flagship TV channel) JTBC는 한국 내 최대규모의 케이블 TV로 간주되고 있으며 향후 2026년 동계올림픽을 시점으로 LA2028올림픽 및 2030년 동계올림픽과 2032년 올림픽 중계권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32년 올림픽은 남북한이 공동유치를 계획하고 있어 주목 받는 대회인데, JTBC는 동 하계올림픽 이외에 2026~2032년 사이게 열리는 모든 동 하계 청소년올림픽(YOG) TV중계권도 함께 행사하게 된다고 합니다.

 

2011년에 창설된 JTBC IOC간의 중계권 계약은 JTBC홍정도(1977.11.11) 대표이사 사장(중앙일보 대표이사 사장 겸 중앙홀딩스 대표이사 사장)Thomas Bach IOC위원장 간에 Lausanne소재 올림픽박물관에서 2019 64일 체결되었다고 합니다.

 

 

 

 

 

The deal covers all Olympic Games from 2026 to 2032 ©IOC

 

 

 

다음은 Thomas Bach IOC위원장의 발언내용입니다:

 

A.  "Following the success of the Winter Olympic Games in Pyeongchang last year, we have had unprecedented interest from media organisations in Korea." (평창2018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이후, 우리는 한국 내 미디어 조직들로부터 전례 없는 관심을 받아 왔음)

 

B.  "JTBC provided an innovative broadcast plan, and demonstrated a clear passion for the Olympic values and a commitment to promoting the Olympic Games across the Korean Peninsula. (JTBC는 혁신적인 방송계획을 제공하였으며, 한반도 전체를 아우르는 지역에 올림픽의 가치와 올림픽대회를 증진하고자 하는 명백한 열정을 보여 주었음)

 

C.  "We look forward to great cooperation with JTBC." (우리는 JTBC와 지대한 협력관계를 고대하고 있음)

 

Vancouver2010동계올림픽부터 Rio2016올림픽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지역의 올림픽대회 TV중계를 도맡아 왔던 한국 측 IOC의 파트너였던 SBS IOC 2006 TV중계권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2011년에는SBS가 평창2018동계올림픽부터 Paris2024올림픽까지 한반도 지역 올림픽 독점중계권 계약 권을 획득한 바 있지만 Paris2024올림픽 때 동 계약이 만료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홍정도 JTBC대표이사 사장의 발언내용입니다:

 

A.  "We are honoured and excited to have been selected by the IOC to be its future long-term partner in Korea, and we are very much looking forward to getting started." (우리가 한국에서 향후 장기간에 걸쳐 IOC 파트너로 선정된 것에 대해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는 업무착수를 고대하고 있음)

 

B.  "It is our desire to greatly enhance current Olympic content and coverage and to be relevant to the all-important youth audience at all times. (우리는 현재 올림픽 콘텐츠와 취재역량을 크게 강화시키고자 하며 언제나 모든 중요한 시청대상인 청소년을 연계시키는데 역량을 집중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있음)

 

C.  "We aim to ensure the widest possible audience and extensively broaden coverage for all sports. (우리는 가능한 최대로 광범위한 시청자를 확보하고 모든 스포츠를 위한 취재범위를 광범위하게 확장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D.  "We fully share the IOC’s desire to build direct and ongoing relationships with fans in local markets." (우리는 한국 내 방송시장에서 팬들과의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관계구축을 하고자 하는 IOC의 바램을 온전히 공유하는 바임)

 

 

*References:

-insidethegames

-IOC website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