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올림픽 마케팅 구조 및 변천과정 Update]
*순서:
가. 마케팅이란?
나. 올림픽 마케팅
1) IOC마케팅의 기본방침
2) IOC 마케팅 프로그램 범주
3) IOC 공식공급업체
4) 올림픽마케팅 수입금배분 및 TOP프로그램
다. TOP 파트너
라. IOC재정 Update
*내용:
1. Marketing(마케팅)이란?
*What is Marketing? (Marketing is ‘Selling Excellence’.)
M = Maximum
A = Accumulation (of)
R = Revenue
K = Key Stone (through)
E = Excellence
T = trading (at)
I = International
N = Networking
G = Game
1) Characters(등장인물): Partners, Sponsors, Suppliers, Licensers, Agents, etc.
2) Means of Transaction(매개체 수단): Cash and VIK
3) Core Subject(핵심주제): Excellence (Unified Message)
4) Fruits/Achievements(결실/성취): Distinction with Rights and Benefits
2. 올림픽 마케팅
1) 올림픽 마케팅의 기본방침: - 수익극대화(收益極大化)
- 올림픽이미지 손상(損傷)방지
<인류의 건강을 해치는 제품(담배나 술 따위/Beer 및 Wine 은 허용)이나 사행성을 조장(助長)하는 도박(賭博) 및 흥행관련업체(興行關聯業體)는 IOC마케팅제휴제외>
*IOC: TOP 프로그램
*OCOGs: Domestic Sponsorship Programmes
(1) 올림픽 마케팅 프로그램은 올림픽운동을 증진(Promotion)시켜주고, 재정적 보장과 안정성(Financial Security and Stability)을 확고히 해주고 있는 추진동력(driving force)이다.
(2) IOC를 대신하여 올림픽마케팅사업을 운영 및 관리업무를 추진하여오던 ‘메리디안 마케팅 운영 代行社(Meridian Management SA)’는 IOC가 100% 그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2005년 6월부터 ‘IOC TV 및 마케팅 서비스會社(IOC Television & Marketing Services SA)’로 개칭되었으며 사장은 IOC마케팅국장(현재 Timo Lumme)이 겸직하고 있다.
(3) ‘IOC Television & Marketing Services SA’는 스위스 로잔(Lausanne), Signy 그리고 미국 애틀랜타(Atlanta) 등 3곳에 사무실을 두고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 IOC 마케팅 프로그램(4개 범주)
(1) 올림픽대회 방송 (Olympic Games Broadcast)
(2) TOP (The Olympic Partners)/ The Worldwide Olympic Sponsorship Programme
(3) IOC상품권화 프로그램(IOC Licensing Programme)
(4) IOC 공급업체 프로그램(IOC Suppliers Programme)
3) IOC공식 공급업체
(1) 벤츠 자동차(DaimlerChrysler/Mercedes-Benz)/ 육상운송(Ground Transport)
(2) 미즈노 스포츠 의류(Mizuno)/ 올림픽 및 관련행사 時 IOC위원 및 사무처 직원 필요복장이나 의류제공/Clothing and Outfits for the IOC and administrative staff at the Olympic Games and other events)
(3) Schenker/화물운송 및 세관통관서비스(Freight Forwarding and Customs Clearance Services)
4)올림픽 마케팅 수입금 배분(Olympic Marketing Revenue Distribution) 및 TOP프로그램
(1) IOC: 총 지분 율의 10% (IOC 제반 운영비 및 올림픽운동 유지관리비)
(2) OCOGs, 206 NOCs, 28 IFs(Summer), 7 IFs(Winter), 기타 유관경기단체 등: 90%(동 하계올림픽 개최비용지원금 및 글로벌 스포츠 발전 진흥기금)
*TOP 프로그램 수입금 및 올림픽TV방영권 수입금 배분:
A. TOP 마케팅 프로그램 수입금 배분
-총 지분의 50%는 동 하계 OCOGs에게 할당
-배분기여금 내역에는 현금, 물품(goods) 및 용역 서비스(service)이 혼재되어 있음
(1) TOP프로그램 수입금
-50% (하계 OCOG; 2/3, 동계 OCOG: 1/3)
-50% (NOCs: 40%, IOC: 10%)
B. TOP 수입금 배분 율 도표
*TOP마케팅 수입금배분은 IFs은 제외
*USOC 배당지분 20%(사전 또는 사후 지급절차 미확인)
C. TV방영권료 지분 배분 율 도표
-49%(동 하계 OCOGs)
-51%(IOC, Olympic Solidarity/NOCs 배분 프로그램, IFs)
* USOC지분: TV방영권료 재분배 전 미국지역 방영권료의 12.75%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2년 솔트 레이크 시티 동계 올림픽까지는 OCOGs: 60%, 올림픽운동(OC/IFs/NOCs): 40%
3. TOP (The Olympic Partner)파트너
-IOC의 세계적인 스폰서십 프로그램
-스폰서는 현금(cash)과 현물(value in kind)을 제공
-해당 부문에서 대해 독점으로 올림픽 경기 대회 및 조직을 활용한 마케팅 권리를 획득
-파트너십의 수익금은 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국가올림픽위원회 등 올림픽 가족에 지원
1) TOP프로그램 진화도 및 4년 주기 파트너인 NOCs수입금내역(TOP Programme Evolution /Quadrennium Games Partners NOCs Revenue)
1985 – 1988 Calgary / Seoul 9 159 US$96 million
1989 – 1992 Albertville / Barcelona 12 169 US$172 million
1993 – 1996 Lillehammer / Atlanta 10 197 US$279 million
1997 – 2000 Nagano / Sydney 11 199 US$579 million
2001 – 2004 Salt Lake / Athens 11 202 US$663 million
2005 – 2008 Torino / Beijing 12 205 US$866 million
2) 동/하계 국제연맹(IFs) 지분(올림픽 TV방영권료: 대회종료 후 차기 년도에 배분)
(1) 하계올림픽종목 국제연맹지분 올림픽마케팅 수입금(TV방영권료)
(Olympic Marketing Revenue Contributions to IFs of Olympic Summer Sports)
[Olympic Games Revenue to Summer IFs]
1992 Barcelona US$37.6 million
1996 Atlanta US$86.6 million
2000 Sydney US$190 million
2004 Athens US$254 million
2008 Beijing US$295 million
2012 London US$519 million
(2) 동계올림픽종목 국제연맹 올림픽마케팅 수입금(TV방영권료)
(Olympic Marketing Revenue Contributions to IFs of Olympic Winter Sports
[Olympic Winter Games Revenue to Winter IFs]
1992 Albertville US$17 million
1994 Lillehammer US$20.3 million
1998 Nagano US$49.4 million
2002 Salt Lake US$92.4 million
2006 Torino US$126 million
2010 Vancouver US$209 million
3) TOP 마케팅 프로그램 수입금 NOCs 지분(NOC Shares of TOP Revenue
Olympic Quadrennium TOP Revenue Share to NOCs)
TOP I Calgary/Seoul (1985 – 1988) n/a
TOP II Albertville/Barcelona (1989 – 1992) US$35 million
TOP III Lillehammer/Atlanta (1993 – 1996) US$57 million
TOP IV Nagano/Sydney (1997 – 2000) US$93 million
TOP V Salt Lake City/Athens (2001 – 2004) US$110 million
TOP VI Torino/Beijing (2005 – 2008) US$139 million
TOP VII Vancouver/London (2009 – 2012) US$156 million
(*USOC 및 개최국 NOCs에 대한 지분은 제외된 숫자임)
4) The TOP IX Partners(2017-2020)파트너의 지위
(1) Worldwide Partners of the Olympic Games---올림픽대회 글로벌 파트너
(2) Partners of 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IOC파트너
(3)Partners of the PyeongcChang 2018 Olympic Winter Games---2018 평창 동계올림픽 파트너
(4) Partners of the Tokyo 2020 Olympic Games---2020 도쿄 올림픽 파트너
(5)Partners of all National Olympic Committees---전 세계 206개 각국올림픽위원회 파트너
(6) Partners of all Olympic teams competing in PyeoncChang 2018 and Tokyo 2020---2018 평창 및 2020 도쿄올림픽 참가 각국올림픽선수단 전체 파트너
5) TOP(The Olympic Partners)Programme 진화도
(1) 제1세대(TOP I: 1985-1988): 1988 캘거리 동계올림픽 과 1988 서울 올림픽을 패키지로 묶은 통합 글로벌 올림픽마케팅 프로그램(삼성 포함 9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59개 NOCs 동참/US$9,600만 불 수입창출/收入創出)
(2) 제2세대(TOP II: 1989-1992): 1992 알베르빌 동계올림픽과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2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69개 NOCs 동참/US$ 1억7,500만 불 수입창출)
(3) 제3세대(TOP III: 1993-1996): 1994 릴리함메르 동계올림픽과 1996 애틀랜타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0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97개 NOCs 동참/US$ 2억7,900만 불 수입창출)
(4) 제4세대(TOP IV: 1997-2000):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과 2000 시드니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99개 NOCs 동참/US$5억7,900만 불 수입창출)
(5) 제5세대(TOP V: 2001-2004): 2002 솔트 레이크 시티 동계올림픽과 2004 아테네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참여/202개 NOCs 동참/US$6억6,300만 불 수입창출)
(6) 제6세대(TOP VI: 2005-2008):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과 2008 베이징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참여/205개 NOCs 동참/US$8억6,600만 불 수입창출)
(7) 제7세대(TOP VII: 2009-2012):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11개 다국적 기업참여/205개 NOCs동참/US$9억 5000만 불 수입창출)
(8) 제8 세대(TOP VIII: 2013-2016): 2014 소치 동계올림픽과 2016리오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10개 다국적 기업 참여)
(9) 제9 세대(TOP IX: 2017-2020):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0 하계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12개 다국적 기업)
6) 국제올림픽위원회(IOC) TOP 파트너 현황/12개(2016.2.)
DOW 화학제품회사 2010
P&G 개인위생 및 가정용품 2010
Bridge Stone 자동차 타이어 2015
Toyota 자동차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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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기존 12개 TOP파트너 중 4개(Johnson & Johnson, Kodak, Lenovo, Manulife)사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끝으로 철수하였고 Acer가 기존Lenovo를 대체하여 9개만 남았다가 DOW및 P&G가 합류하여 2012년 3월에는 11개였다.
Johnson & Johnson은 미국 의료제품 재벌(U.S. medical products giant)로써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의 국내 스폰서였으며 2008년 베이징올림픽 1개 대회만 TOP파트너 계약을 한 셈이었다. (TOP파트너는 통상 4년 또는 8년 단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2009년 1월부터 TOP 파트너인 Panasonic사가 기존Kodak의 디지털 카메라 부문을, Acer사가 기존Lenovo의 컴퓨터 부문을 각각 인수한 바 있다.
4. IOC재정 Update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IOC의 재정보유고는 2001년에 미화 1억500만 불(한화 약 1300억 원)에서 2008년 말 당시 US$ 4억2200만 불(한화 약 5800억 원)로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및 2012년 런던 올림픽대비 10번 째, 11번 째, 12번째 TOP 파트너 협상(9개 계약 기 체결)이 재개되고 있는 가운데 Gerhard Hieberg IOC마케팅위원장(노르웨이 IOC 집행위원)은 당시까지 9개 TOP파트너와의 계약체결로 미화9억불(한화 약 1조530억 원)이 적립되었으며 2010-2014대회에 걸쳐 새로운 협상이 타결되면 올림픽 스폰서(TOP Partner)수입금은 미화 10억불(한화 약 1조1770억 원)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OC의 재정은 환율변동(currency fluctuations), 주식시장의 가치(value of the stock market), 전 세계 재정시장 변동 상황 등에 따라 재산상황이 변할 수 있으나 다양한 외화보유금액 운용으로 변동 상황을 제한시킬 수 있다.’라고 Richard Carrion 당시 IOC재정위원장(푸에르토리코 IOC집행위원)은 2009년 코펜하겐 IOC총회에서 보고한 바 있다.
IOC투자액은 주로 고정수입(fixed income)대상에 집중되어 있으나 부동산(real estate), 상품거래(commodities) 그리고 주식시장(stock market)등에도 분산투자 되고 있다고 한다.
IOC의 주 재정수입은 동 하계올림픽 TV중계권료와 올림픽마케팅 스폰서(TOP Partnership)이다. 미국올림픽위원회(USOC)는 1990년대 후반부에 IOC와 합의된 배분 율에 따라 IOC총수입금 중 TV중계권료 수입금 총액의 약 13% 그리고 TOP스포츠서 수입금의 약 20%가량을 가져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크 로게 전 IOC위원장에 따르면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과 2012년 런던올림픽 TV 글로벌 중계권료 총 미화 38억 불(한화 약 4조4460억 원)가운데 미국지역을 전담하는 NBC TV가 지불하는 금액은 미화 22억 불(한화 약 2조5740억 원)로 알려져 있다.
과도한 USOC의 지분(206개 NOCs들 중 미국을 제외한 205개 NOCs에게 할당되는 수입금 총합계보다 더 많음)은 IOC 및 국제 스포츠 계의 반발로 2012년 올림픽유치 전에 뛰어 들었던 뉴욕의 초반 탈락과2016년 올림픽유치를 희망한 시카고는 더 비참한 1차 투표에서의 불의의 충격적 일격을 당해 꼴찌로 탈락하는 뿌리 깊은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착상태인 IOC-USOC 수입금 지분 율 재협상(revenue sharing deal)은 일단 USOC가 올림픽대회 조직관련 비용부담을 원칙적으로 천명하고 2013년에 2020년을 포함한 향후 프로그램을 검토키로 양자 합의한 바 있으나 시카고의 충격적 최하위 탈락의 여파로 USOC는 지분 율 양보지향성 재협상에 대하여 선뜻 내키지 않는 속내를 어떤 방정식으로 표출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림자료: IOC 홈페이지 등/Olympic Marketing Fact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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