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6. 12. 27. 09:37

[IOC 올림픽 마케팅 구조 및 변천과정 Update]

 

 

*순서:

 

. 마케팅이란?

. 올림픽 마케팅

1) IOC마케팅의 기본방침

2) IOC 마케팅 프로그램 범주

3) IOC 공식공급업체

4) 올림픽마케팅 수입금배분 및 TOP프로그램
. TOP 파트너
. IOC재정 Update

 

 

*내용:

 

1. Marketing(마케팅)이란?

 

*What is Marketing? (Marketing is Selling Excellence.)

M = Maximum

A = Accumulation (of)

R = Revenue

K = Key Stone (through)

E = Excellence

T = trading (at)

I = International

N = Networking

G = Game

 

1)  Characters(등장인물): Partners, Sponsors, Suppliers, Licensers, Agents, etc.

2)  Means of Transaction(매개체 수단): Cash and VIK

3)  Core Subject(핵심주제): Excellence (Unified Message)

4)  Fruits/Achievements(결실/성취): Distinction with Rights and Benefits

 

 

2. 올림픽 마케팅

 

1) 올림픽 마케팅의 기본방침: - 수익극대화(收益極大化)

 

- 올림픽이미지 손상(損傷)방지

 

<인류의 건강을 해치는 제품(담배나 술 따위/Beer Wine 은 허용)이나 사행성을 조장(助長)하는 도박(賭博) 및 흥행관련업체(興行關聯業體) IOC마케팅제휴제외>

 

*IOC: TOP 프로그램

*OCOGs: Domestic Sponsorship Programmes

 

(1) 올림픽 마케팅 프로그램은 올림픽운동을 증진(Promotion)시켜주고, 재정적 보장과 안정성(Financial Security and Stability)을 확고히 해주고 있는 추진동력(driving force)이다.

 

(2) IOC를 대신하여 올림픽마케팅사업을 운영 및 관리업무를 추진하여오던 ‘메리디안 마케팅 운영 代行社(Meridian Management SA)’는 IOC 100% 그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2005 6월부터 ‘IOC TV 및 마케팅 서비스會社(IOC Television & Marketing Services SA)’로 개칭되었으며 사장은 IOC마케팅국장(현재 Timo Lumme)이 겸직하고 있다.

 

(3) IOC Television & Marketing Services SA’는 스위스 로잔(Lausanne), Signy 그리고 미국 애틀랜타(Atlanta) 3곳에 사무실을 두고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 IOC 마케팅 프로그램(4개 범주)

 

(1) 올림픽대회 방송 (Olympic Games Broadcast)

(2) TOP (The Olympic Partners)/ The Worldwide Olympic Sponsorship Programme

(3) IOC상품권화 프로그램(IOC Licensing Programme) 

(4) IOC 공급업체 프로그램(IOC Suppliers Programme)

 

 

3) IOC공식 공급업체

 

(1) 벤츠 자동차(DaimlerChrysler/Mercedes-Benz)/ 육상운송(Ground Transport)

(2) 미즈노 스포츠 의류(Mizuno)/ 올림픽 및 관련행사 時 IOC위원 및 사무처 직원 필요복장이나 의류제공/Clothing and Outfits for the IOC and administrative staff at the Olympic Games and other events)

(3) Schenker/화물운송 및 세관통관서비스(Freight Forwarding and Customs Clearance Services)

 

4)올림픽 마케팅 수입금 배분(Olympic Marketing Revenue Distribution) TOP프로그램

 

 

(1)   IOC: 총 지분 율의 10% (IOC 제반 운영비 및 올림픽운동 유지관리비)

(2)   OCOGs, 206 NOCs, 28 IFs(Summer), 7 IFs(Winter), 기타 유관경기단체 등: 90%(동 하계올림픽 개최비용지원금 및 글로벌 스포츠 발전 진흥기금)

 

 

*TOP 프로그램 수입금 및 올림픽TV방영권 수입금 배분:

 

A.  TOP 마케팅 프로그램 수입금 배분

 

-총 지분의 50%는 동 하계 OCOGs에게 할당

-배분기여금 내역에는 현금, 물품(goods) 및 용역 서비스(service)이 혼재되어 있음

 

 

 

(1) TOP프로그램 수입금

-50% (하계 OCOG; 2/3, 동계 OCOG: 1/3)

-50% (NOCs: 40%, IOC: 10%)

 

 

 

 

B.  TOP 수입금 배분 율 도표

 

 

 

 

 

 

*TOP마케팅 수입금배분은 IFs은 제외

*USOC 배당지분 20%(사전 또는 사후 지급절차 미확인)

 

 

 

 

C.  TV방영권료 지분 배분 율 도표

 

 

 

 

-49%(동 하계 OCOGs)

-51%(IOC, Olympic Solidarity/NOCs 배분 프로그램, IFs)

* USOC지분: TV방영권료 재분배 전 미국지역 방영권료의 12.75%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2년 솔트 레이크 시티 동계 올림픽까지는 OCOGs: 60%, 올림픽운동(OC/IFs/NOCs): 40%

 

 

3. TOP (The Olympic Partner)파트너

 

-IOC 세계적인 스폰서십 프로그램

-스폰서는 현금(cash) 현물(value in kind) 제공

-해당 부문에서 대해 독점으로 올림픽 경기 대회 조직을 활용한 마케팅 권리를 획득

-파트너십의 수익금은 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국가올림픽위원회 올림픽 가족에 지원

 

 

 

1)  TOP프로그램 진화도 및 4년 주기 파트너인 NOCs수입금내역(TOP Programme Evolution /Quadrennium Games Partners NOCs Revenue)

 

1985 – 1988 Calgary / Seoul 9 159 US$96 million

1989 – 1992 Albertville / Barcelona 12 169 US$172 million

1993 – 1996 Lillehammer / Atlanta 10 197 US$279 million

1997 – 2000 Nagano / Sydney 11 199 US$579 million

2001 – 2004 Salt Lake / Athens 11 202 US$663 million

2005 – 2008 Torino / Beijing 12 205 US$866 million

 

 

2)  /하계 국제연맹(IFs) 지분(올림픽 TV방영권료: 대회종료 후 차기 년도에 배분)

 

 

(1) 하계올림픽종목 국제연맹지분 올림픽마케팅 수입금(TV방영권료)

(Olympic Marketing Revenue Contributions to IFs of Olympic Summer Sports)

 

 

[Olympic Games Revenue to Summer IFs]

 

1992 Barcelona US$37.6 million

1996 Atlanta US$86.6 million

2000 Sydney US$190 million

2004 Athens US$254 million

2008 Beijing US$295 million

2012 London US$519 million

 

 

(2) 동계올림픽종목 국제연맹 올림픽마케팅 수입금(TV방영권료)

(Olympic Marketing Revenue Contributions to IFs of Olympic Winter Sports

 

[Olympic Winter Games Revenue to Winter IFs]

 

1992 Albertville US$17 million

1994 Lillehammer US$20.3 million

1998 Nagano US$49.4 million

2002 Salt Lake US$92.4 million

2006 Torino US$126 million

2010 Vancouver US$209 million

 

 

3)  TOP 마케팅 프로그램 수입금 NOCs 지분(NOC Shares of TOP Revenue

Olympic Quadrennium TOP Revenue Share to NOCs)

 

TOP I Calgary/Seoul (1985 – 1988) n/a

TOP II Albertville/Barcelona (1989 – 1992) US$35 million

TOP III Lillehammer/Atlanta (1993 – 1996) US$57 million

TOP IV Nagano/Sydney (1997 – 2000) US$93 million

TOP V Salt Lake City/Athens (2001 – 2004) US$110 million

TOP VI Torino/Beijing (2005 – 2008) US$139 million

TOP VII Vancouver/London (2009 – 2012) US$156 million

 

(*USOC 및 개최국 NOCs에 대한 지분은 제외된 숫자임)

 

 

 

4)  The TOP IX Partners(2017-2020)파트너의 지위

 

(1) Worldwide Partners of the Olympic Games---올림픽대회 글로벌 파트너

(2) Partners of 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IOC파트너

(3)Partners of the PyeongcChang 2018 Olympic Winter Games---2018 평창 동계올림픽 파트너

(4) Partners of the Tokyo 2020 Olympic Games---2020 도쿄 올림픽 파트너

(5)Partners of all National Olympic Committees---전 세계 206개 각국올림픽위원회 파트너

(6) Partners of all Olympic teams competing in PyeoncChang 2018 and Tokyo 2020---2018 평창 및 2020 도쿄올림픽 참가 각국올림픽선수단 전체 파트너

 

 

 

5)  TOP(The Olympic Partners)Programme 진화도

 

(1) 1세대(TOP I: 1985-1988): 1988 캘거리 동계올림픽 과 1988 서울 올림픽을 패키지로 묶은 통합 글로벌 올림픽마케팅 프로그램(삼성 포함 9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59 NOCs 동참/US$9,600만 불 수입창출/收入創出)

 

(2) 2세대(TOP II: 1989-1992): 1992 알베르빌 동계올림픽과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2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69 NOCs 동참/US$ 17,500만 불 수입창출)

 

(3) 3세대(TOP III: 1993-1996): 1994 릴리함메르 동계올림픽과 1996 애틀랜타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0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97 NOCs 동참/US$ 27,900만 불 수입창출)

(4) 4세대(TOP IV: 1997-2000):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과 2000 시드니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99 NOCs 동참/US$57,900만 불 수입창출)

 

(5) 5세대(TOP V: 2001-2004): 2002 솔트 레이크 시티 동계올림픽과 2004 아테네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참여/202 NOCs 동참/US$66,300만 불 수입창출)

 

(6) 6세대(TOP VI: 2005-2008):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과 2008 베이징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참여/205 NOCs 동참/US$86,600만 불 수입창출)

 

(7) 7세대(TOP VII: 2009-2012):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11개 다국적 기업참여/205 NOCs동참/US$9 5000만 불 수입창출)

 

(8) 8 세대(TOP VIII: 2013-2016): 2014 소치 동계올림픽과 2016리오 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10개 다국적 기업 참여)

 

(9) 9 세대(TOP IX: 2017-2020):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0 하계올림픽 통합 글로벌 마케팅 프로젝트(12개 다국적 기업)

 

 

 

 

 

 

6)  국제올림픽위원회(IOC) TOP 파트너 현황/12(2016.2.)

 

 

 

 

 

   

 

                DOW                        화학제품회사                2010

                     P&G                        개인위생 및 가정용품     2010

                     Bridge Stone            자동차 타이어               2015

                     Toyota                     자동차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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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기존 12 TOP파트너 중 4(Johnson & Johnson, Kodak, Lenovo, Manulife)사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끝으로 철수하였고 Acer가 기존Lenovo를 대체하여 9개만 남았다가 DOW P&G가 합류하여 2012 3월에는 11개였다.

 

 

 

Johnson & Johnson은 미국 의료제품 재벌(U.S. medical products giant)로써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의 국내 스폰서였으며 2008년 베이징올림픽 1개 대회만 TOP파트너 계약을 한 셈이었다. (TOP파트너는 통상 4년 또는 8년 단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2009 1월부터 TOP 파트너인 Panasonic사가 기존Kodak의 디지털 카메라 부문을, Acer사가 기존Lenovo의 컴퓨터 부문을 각각 인수한 바 있다.

 

 

4.  IOC재정 Update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IOC의 재정보유고는 2001년에 미화 1500만 불(한화 약 1300억 원)에서 2008년 말 당시 US$ 42200만 불(한화 약 5800억 원)로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및 2012년 런던 올림픽대비 10번 째, 11번 째, 12번째 TOP 파트너 협상(9개 계약 기 체결)이 재개되고 있는 가운데 Gerhard Hieberg IOC마케팅위원장(노르웨이 IOC 집행위원) 당시까지 9 TOP파트너와의 계약체결로 미화9억불(한화 약 1530억 원)이 적립되었으며 2010-2014대회에 걸쳐 새로운 협상이 타결되면 올림픽 스폰서(TOP Partner)수입금은 미화 10억불(한화 약 11770억 원)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IOC의 재정은 환율변동(currency fluctuations), 주식시장의 가치(value of the stock market), 전 세계 재정시장 변동 상황 등에 따라 재산상황이 변할 수 있으나 다양한 외화보유금액 운용으로 변동 상황을 제한시킬 수 있다.’라고 Richard Carrion 당시 IOC재정위원장(푸에르토리코 IOC집행위원)2009년 코펜하겐 IOC총회에서 보고한 바 있다.

 

IOC투자액은 주로 고정수입(fixed income)대상에 집중되어 있으나 부동산(real estate), 상품거래(commodities) 그리고 주식시장(stock market)등에도 분산투자 되고 있다고 한다.

 

IOC의 주 재정수입은 동 하계올림픽 TV중계권료와 올림픽마케팅 스폰서(TOP Partnership)이다. 미국올림픽위원회(USOC) 1990년대 후반부에 IOC와 합의된 배분 율에 따라 IOC총수입금 중 TV중계권료 수입금 총액의 약 13% 그리고 TOP스포츠서 수입금의 약 20%가량을 가져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크 로게 전 IOC위원장에 따르면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과 2012년 런던올림픽 TV 글로벌 중계권료 총 미화 38억 불(한화 약 44460억 원)가운데 미국지역을 전담하는 NBC TV가 지불하는 금액은 미화 22억 불(한화 약 25740억 원)로 알려져 있다.

 

과도한 USOC의 지분(206 NOCs들 중 미국을 제외한 205 NOCs에게 할당되는 수입금 총합계보다 더 많음) IOC 및 국제 스포츠 계의 반발로 2012년 올림픽유치 전에 뛰어 들었던 뉴욕의 초반 탈락과2016년 올림픽유치를 희망한 시카고는 더 비참한 1차 투표에서의 불의의 충격적 일격을 당해 꼴찌로 탈락하는 뿌리 깊은 빌미를 제공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착상태인 IOC-USOC 수입금 지분 율 재협상(revenue sharing deal)은 일단 USOC가 올림픽대회 조직관련 비용부담을 원칙적으로 천명하고 2013년에 2020년을 포함한 향후 프로그램을 검토키로 양자 합의한 바 있으나 시카고의 충격적 최하위 탈락의 여파로 USOC는 지분 율 양보지향성 재협상에 대하여 선뜻 내키지 않는 속내를 어떤 방정식으로 표출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림자료:  IOC 홈페이지 등/Olympic Marketing Fact File)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