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BNB(에어비앤비)글로벌 숙박대여알선업체 14번째 IOC 올림픽파트너계약(TOP)체결 올림픽숙박부족해결사 및 이익창출전도사 합류현황스케치]
지구촌 1억5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는 글로벌 숙박대여알선업체(private accommodation rentals)로 명성을 떨쳐온 Airbnb(Air Bed & Breakfast/숙박공유사이트)가 올림픽참가자들에게 개최지역 숙소제공지원을 목적으로 IOC와 2019년 11월18일 글로벌올림픽파트너(TOP)계약을 체결하였다.
Airbnb는 2008년 창업하였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회사(the San Francisco-based company, founded in 2008)로 알려졌다.
Airbnb는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 대략 7백만 숙박가용 리스팅(listings)과 1억5천만 명의 글로벌 사용자(150 million global users)를 보유하고 있는데 US$420억불(약 50.4조원)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Airbnb는 2019년 2/4분기에 US$10억불(약 1.2조원)의 매출수익(revenue)을 기록하였으며 2017년 및 2018년에도 이자, 세금, 감가상각 전 비용 포함 이익(profits before including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expenses)을 낸 것으로 보도되었다.
The Financial Times지에 따르면 Airbnb는 은행계좌에 US$ 35억불(약40.2조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IOC가 발표한 Airbnb의 대표적 정체성 3가지는 다음과 같다:
(1) Airbnb joins the TOP programme and will support the sustainability objectives of the Olympic Movement (Airbnb는 TOP프로그램에 합류하며 올림픽운동의 지속가능 성의 핵심목표를 지원)
(2) Economic opportunity for athletes to develop revenue streams through new Airbnb Olympian Experiences (선수들로 하여금 새로운 Airbnb 올림피언 체험을 통한 수입의 흐름을 개발하도록 경제적 기회창출)
(3) Hundreds of thousands of new Airbnb hosts will support and participate in the Olympic Movement by providing accommodation and experiences through to 2028 (수십만 단위의 신규 Airbnb호스트들은 2028년까지 숙박 및 숙박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올림픽운동 지원 및 참여)
동 협약체결 목적은 (1)올림픽개최도시들과 (2)관람객들과 (3)팬들 및 (4)선수들 모두에게 “win”(승리)를 가져다 줄 호스팅(hosting)을 겨냥한 새로운 표준(a new standard for hosting)개념을 창출하는 것(designed to create a new standard for hosting that will be a win for host cities, a win for spectators and fans, and a win for athletes)이라고 IOC는 명시하였다.
계약체결 금액은 추정 액 US$5억불(약 6천억원/현금<cash> 및 현물<value in kind>)으로 알려졌으며 향후 9년 간 5개 올림픽 및 패럴림픽(Tokyo2020-Beijing2022<동계>-Paris2024-Milano/Cortina d’Ampezzo2026<동계>-LA2028)에 IOC의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써 개최도시, 관중과 팬, 선수 등 모든 참가자 대상 숙박조성 환경조성에 뛰어들게 된 것이다.
Airbnb는 글로벌 올림픽파트너(Global Olympic Partner)의 지위로 “독특한 숙박관련 서비스제품 및 특별한 체험서비스”(Unique Accommodation Products and Unique Experiences Services)의 독점적 카테고리를 담당하게 된다고 IOC는 밝힌 바 있다.
IOC가 Olympic Agenda2020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정신에 부합된 올림픽개최도시를 비롯한 이해당사자로 하여금 경비절감과 신 개념의 올림픽숙박 인프라구축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수 있다.
동 계약체결내용에는 Airbnb가 국제 패럴림픽 위원회(IPC) 및 패럴림픽 마케팅권리 역시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IOC-IPC간의 장기협업협약을 통해 확보된 것이며 청소년올림픽에도 동시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패럴림픽에서는 장애인 및 접근 성이 요구되는 참가자들을 위한 접근선 편의시설을 구비한 숙소도 동시에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Airbnb 공동창업자(Co-Founder)인 Joe Gebbia는 “Airbnb와 IOC는 세계최대이벤트를 창출하고 수용하는 데 강력한 기록보유자들이다. 우리가 체결한 올림픽파트너 협약은 올림픽이 가장 포용적이고 접근 성이 탁월하고 지속가능 성이 월등하도록, 그리고 참가선수들과 개최지 공동체에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긍정적 유산을 남길 수 있도록 확고히 할 것이다. Airbnb의 사명은 누구나 어디서나 소속감을 영유할 수 있는 세상을 창출하는 것이며, 올림픽정신이 우리공동체를 통해 전달될 것임에 자부심을 느낀다”(Airbnb and the IOC have a strong track record in creating and accommodating the world’s greatest events. Our Olympic partnership will ensure that the Games are the most inclusive, accessible and sustainable yet, and leave a lasting positive legacy for athletes and host communities. Airbnb’s mission is to create a world where anyone can belong anywhere, and we are proud that the Olympic spirit will be carried by our community.)라고 언급하였다.
Thomas Bach IOC 위원장은 “이번 혁신적인 파트너십은 효율적인 올림픽개최가 지속가능하고 개최지역 지역사회공동체에 유산을 남기려는 우리의 전략을 확증해 주고 있다. Airbnb의 지원으로 우리는 전 세계 선수들이 신체적 활동과 올림픽가치촉진을 통한 그들 자신만의 수입흐름도 개발할 것이다. 동 협약체결을 통하여 선수들에게 IOC가 금번 올림피아드 기간(4년) 동안 올림픽조직위원회들과 전 세게 스포츠 조직이해당사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배분하고 있는US$ 50억불(약 6조억 원)을 상회하는 규모의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 갈 것이다.”(This innovative partnership underpins our strategy to ensure that the efficient staging of the Olympic Games is sustainable and leaves a legacy for the host community. With Airbnb’s support, we will also develop new opportunities for athletes around the world to develop their own direct revenue streams through the promotion of physical activity and the Olympic values. Through this partnership, there will also be a direct benefit for athletes over and above the USD 5 billion the IOC is distributing during this Olympiad for their benefit to Organising Committees and sports organisations around the world.)라고 언급하였다.
IOC/Greg Martin(Airbnb 공동창업자(Co-Founder) Joe Gebbia와 Thomas Bach IOC위원장/출처: IOC website)
Airbnb는 Rio2016올림픽 및 평창2018동계올림픽에서 국내스폰서(domestic sponsor)로써 올림픽을 지원 바 있다고 IOC는 밝혔다.
평창2018 당시 Airbnb호스트들은 수입합계액(collective in income) US$230만 불(약27.6억원)의 소득을 올렸는데 당시 46개 호텔이 요구되었던 15,000명의 방문객들에게 숙박시설을 제공한 대가였다.
Airbnb becomes the 14th worldwide Olympic partner for Tokyo 2020 ©Airbnb
(Airbnb는 IOC 14번 째 글로벌 TOP파트너로 합류함/출처: Airbnb)
Airbnb는 2019년 11월18일부로 기존13개(1) Coca-Cola, (2) Samsung, (3) Visa, (4) P&G, (5) Panasonic, (6) Alibaba, (7) Atos, (8) Bridgestone, (9) Dow, (10) GE, (11) Intel,(12) Omega 및 (13)Toyota 등 다른 최고위급 올림픽스폰서들( other top-tier Olympic sponsors)에 합류하였다.
2021년부터는 글로벌 IOC올림픽 파트너로 독일의 다국적 재정서비스 기업(German multinational financial services company)인 Allianz가 15번 째 TOP파트너로 합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References:
-IOC Website
-Airbnb
-insidethe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