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2. 6. 23. 23:33

1. 우슈에 대한 특별배려로 보이는 사례:

 

2005년 10월 난징에서 열린 제10회 중국전국체전개회식에서 Jacques Rogge IOC위원장은 우슈가 올림픽에서 한 몫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지만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그후 3년 뒤 2008년에 이르자 43개국 128명의 우슈선수들이 '2008년 베이징 우슈 토너먼트란 묘한 타이틀아래 베이징 올림픽 참석차 베이징으로 날아왔다.

그 토너먼트는 IWUF와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BOCOG)이 '문화올림피아드' 프로그램의 일부로 공동주최한 경기라는 것이 IOC대변인의 설명이었다.



 

IOC president Jacques Rogge awards wushu medals on the third-to-last day of the Olympics. (IWUF)

(자크 로게 IOC위원장이 올림픽 폐막 3일 전 우슈 메달을 수여하고 있다.)


 

베이징 올림픽기간 중 우슈종목 15개 세부종목이 바로 하루 전에 베이징 올림픽 핸드볼 경기가 열렸던 올림픽 스포츠센터 체육관에서 8.21-23 3 일 간에 걸쳐 진행되었었다.

우슈경기는 오륜만 없는 베이징올림픽로고사용도 허용된 셈이었다.

우슈 토너먼트 각국 참가선수단은 올림픽선수촌에 체류토록 특별 배려된 셈이었다.

또한 우슈토너먼트 경기 결과도 미디어 지역에 설치된 Info 2008 단말기에 게시되었었다.

로게 IOC위원장, Liu Qi BOCOG위원장 및 Liu Peng 중국올림픽위원장 3인은 IWUF초청에 따라 경기장에 나타나 베이징올림픽 폐획 D-3일째인 8월22일 우슈 메달을 수여하기도 하였다.

다시 말해서 우슈 토너먼트는 28개 올림픽 정식종목들과 같은 무대에서 어깨를 나란히 동시에 거행된 것이었다.

이에 대한 한 외신기자의 질문에 대하여 Gizelle Davies 당시 IOC대변인은 개최국 당사자들과 몇 년에 걸쳐 협의된 사항으로써 우슈 토너먼트로 함꼐 개최토록 합의된 사안이며 올림픽선수촌에 체류한 선수들에 대한 이슈는 없었노라고 답변한 바 있다.



 

The first question of the joint IOC/BOCOG press briefing on Aug. 20, 2008 was about wushu. (Beijing 2008)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 IOC/BOCOG합동 외신기자 브리핑에서 우슈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자, 이제 우슈는 2011년 7월 IOC집행위원회가 2020년 올림픽정식종목 신규 후보종목 8개 중 하나로 선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공식적으로 IOC는 우슈가 2014년 난징 청소년올림픽에서 스포츠 프로그램 또는 문화 및 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입장을 정리하고 있지만 난징 관계자들은 우슈를 문화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기 위한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IWUF사무국에서는 로게 IOC위원장으로부터 우슈를 베이징올림픽과 유사한 조치를 지원하며 문화 및 교육 프로그램의 일부로써 '청소년 우슈 토너먼트'란 타이틀로 허용하는 것에 대하여 동의한다라는 내용의 위원장 명의의 서한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IOC대변인은 난징 문화 및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아직 결론난 것이 없다라는 입장이다.

우슈종목을 2014년 난징 청소년올림픽에 포함될 것이라고 운을 띄는 것은 로게 IOC위원장만이 아니란다.
Zaiqing Yu 중국 IOC부위원장 겸 IWUF회장은 벌써 148개 IWUF회원국들에게 우슈의 승승장구 소식을 알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u회장이 이미 금년 3월 말 경 주요회원국 연맹회장들에게 우슈가 2014년 난징 청소년올림픽에
포함될 것이라고 통보해 주었다고 한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날까?

 

2. 2년 사이에 중국여자선수 2명에게 IOC위원 직권 연속추천:

 

로게 IOC위원장은 2013년 IOC위원장 임기만료를 앞두고 유독 중국에게만 특혜성 조치로 해석될 만한 호의를 베풀고 있다.

중국에만 IOC위원장 직권으로 추천할 수 있는 'Active Athlete'이란 타이틀로 동료선수들이 선출하지 않는 선수 범주에 해당하는 IOC위원으로 중국선수출신 남녀 각각 1명씩 총 2명을 IOC위원으로 추천하는 파격을 보여주고 있다.

금년 초 스위스 로잔 IOC본부에서 개최된 IOC집행위원회는 2012년 런던 올림픽 개회식에 앞서 열리는 제124차 IOC총회에서 선출될 신임 IOC위원 지명자 (Nominee)후보 5명 명단을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이들 5명은 IOC총회에서 찬성 50%+1표 이상의 찬성을 얻으면 무조건 신임 IOC위원으로 선출된다.

1) Pierre-Olivier Beckers, 벨기에 올림픽위원회 위원장(president of the Belgian Olympic Committee)/NOC자격
2) Frank Fredericks, 현 IOC선수위원장(나미비아)로 금년에 선수자격 IOC위원 임기만료이지만 재 선출예정
3) Aicha Garad Ali, 지부티 NOC위원장(president of the Djibouti National Olympic and Sport Committee)/NOC자격
4) Lingwei Li(李玲蔚, born January 4, 1964), 중국 여자 배드민턴 세계 챔피언/Active Athlete자격으로 추정
5) Tsunekazu Takeda, 일본JOC위원장(president of the Japanese Olympic Committee)/개인자격으로 추정


이들 중 Lingwei Li는 중국출신 여자 배드민턴 세계 챔피언인데 3번 씩이나 세계선수권을 석권하였다고 하며 배드민튼 역사 상 최고의 셔틀러(shuttler) 중 한 명으로 인정 받아 선임 예정이라 한다.

불과 2년 전인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앞서 개최된 제122차 IOC총회에서도 중국 여자숏트트랙 세계챔피온이었던 양양(Yang Yang)선수들 IOC위원장 직권 '활발한 선수'(Active Athlete)란 명칭의 IOC위원으로 선출한 바 있다.
이는 2009년 80세로 정년 퇴임한 Zhenliang HE에 대한 배려로 이해 되었다.
원래 선수자격 IOC위원은 당해년도 올림픽대회 기간 중 각각 참가선수들이 투표로써 선출하게 되어 있었다.
2011년에는 뉴질랜드의 요트선수 출신인 Barbara Kendall이 역시 중국의 양양선수 케이스로 IOC위원으로 영입 및 선출되었다.



Barbara KENDALL, MBE
Barabara Keddall(뉴질랜드) IOC위원


Yang YANG
Yang Yang(중국) IOC위원

이제 2012년에는 2010년 양양(Yang Yang/동계종목)에 이어또 다시 중국 배드민튼선수인 Lingwei LI(하계종목) 가 IOC위원 지명후보자로 결정되었다.
중국은 현재 NOC자격 IOC위원인 Zaiqing YU IOC부위원장(2008-2012)과 홍콩의 Timothy FOK IOC위원까지 포함하면 총 4명의 IOC위원 보유국으로서의 위상을 눈앞에 두고 있다.

대만출신의 C.K. Wu IOC위원(ASOIF자격 IOC집행위원 예약 중)겸 AIBA회장까지 포함하면 중국 계 IOC위원 수는 5명에 이르러 스위스, 이탈리아에 이어 중국이 글로벌 스포츠외교 초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Zaiqing YU
Zaiqing YU(중국)IOC부위원장

Timothy Tsun Ting FOK
Timothy FOK(중국, 홍콩) IOC위원

Ching-Kuo WU 

Ching-Kuo  Wu(대만) IOC위원 겸 AIBA회장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