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마음씀2021. 3. 22. 14:26

[우리들교회 2021321일 주일예배 말씀 요약(사도행전 16: 16~ 25/ 성령의 찬송)]

 

 

<사도행전 16:16~25>

 

16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Once when we were going to the place of prayer, we were met by a slave girl who had a spirit by which she predicted the future. She earned a great deal of money for her owners by fortune-telling)

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This girl followed Paul and the rest of us, shouting, "These men are servants of the Most High God, who are telling you the way to be saved)

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She kept this up for many days. Finally Paul became so troubled that he turned around and said to the spirit, "In the name of Jesus Christ I command you to come out of her!" At that moment the spirit left her)

19 여종의 주인들은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장터로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 (When the owners of the slave girl realized that their hope of making money was gone, they seized Paul and Silas and dragged them into the marketplace to face the authorities)

20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 (They brought them before the magistrates and said, "These men are Jews, and are throwing our city into an uproar)

21 로마 사람인 우리가 받지도 못하고 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하거늘 (by advocating customs unlawful for us Romans to accept or practice)

22 무리가 일제히 일어나 고발하니 상관들이 옷을 찢어 벗기고 매로 치라 하여 (The crowd joined in the attack against Paul and Silas, and the magistrates ordered them to be stripped and beaten)

23 많이 친 후에 옥에 가두고 간수에게 명하여 든든히 지키라 하니 (After they had been severely flogged, they were thrown into prison, and the jailer was commanded to guard them carefully)

24 그가 이러한 명령을 받아 그들을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 (Upon receiving such orders, he put them in the inner cell and fastened their feet in the stocks)

25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About midnight Paul and Silas were 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and the other prisoners were listening to them)

 

<Prologue>

 

우리가 큐티하고 기도하면서 하나님께 교회에서는 십일조를 잘 내시고, 교회에서는 세금을 잘 내시고 그래야 해요. 여러분들이 교회로 오니까 몇배로 뺏어 가셨어요. 그것이 깨달아지셔서 목장 보고서 읽었어요. 코로나 때문에 작년에 환자가 많았다고요모든 것이 회복을 했다는 것입니다. 법대로 하면은 하나님이 책임져 주십니다.

 

잘 사시려면 세금을 잘 내야 하셔요. 잘사는 지름길 이예요. 세상 사람들은 세금을 잘 안 내려고 하는데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것입니다. 신앙생활 하는데도 날마다 신앙고백인데, 하나님과 돈이 갓GOD 골드GOLD 비슷합니다. 일주일 내내 있다가 하나님이 이겨서 헌금을 하는 것입니다. 예배는 우리가 드리는 것입니다. 기도와 모든 찬송과 헌금을 다 드리는 것 입니다.

 

말씀과 축도 두개만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빼먹으면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것입니다. 목보에서 보고 큰 고난이 없어서 이렇게 참 적용이 값진 것 같아요. 삶에서 일어나는 것, 사명으로 찾아서 앉으나 서나 교회 일에 매진하고 사명일에 큰 고난이 없는 것 같아도 열심히 헌신 하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이 참 날마다 예배의 시작과 중간에 찬송합니다. 성령의 찬송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성령의 찬송이 무엇인지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듣겠나이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렸습니다. 아멘

 

여러분은 언제 찬송하세요? 바울이 성령의 거절을 맛보고 배의 돛을 달고 성령의 직행을 가고 순풍을 불게 하시니 너무 감사해서 찬송이 나왔습니까? 그러데 바울사도가 등장하면서 찬송을 했다는 본문이 오늘 처음 나왔습니다. 얼마나 기뻤으면 찬송을 했을까요? 바울사도는 언제 찬송할까요? 오늘 성령의 찬송을 하는 과정을 가보겠습니다.

 

<말씀 요약>

 

1.   귀신의 괴롭힘을 통과할 때 입니다.

 

제목부터 수상합니다.

16절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17절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18절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이제 리디아(Lydia)가정에 머물렀는데 귀신들린 여종 하나를 찾아가서 만난 게 아니라 우연히 만납니다. 우연히 리디아(Lydia)를 만났잖아요. 예배 드리고 큐티하고 기도하면서 생기는 모든 일은 우연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 그 여종과 만나게 했다는 겁니다. 우리가 말씀과 공동체를 신뢰하면서 가게 되면 생기는 일은 역풍이나 순풍이나 하나님이 모두 직행으로 사명의 책임을 지신다는 것입니다. 믿습니까 단순히 귀신들려 힘든 게 아닙니다. 이 여종은 귀신이 주는 초자연적인 힘으로 예언을 하는 자였고 많은 소득을 주인이 벌었습니다. 그 여종은 주인에게 인격적인 존재가 아니라 재산이었고 소득의 원천이었습니다. 어떤 자유의지도 없으며 주인에게 매여 있는 사람이었고 불행했습니다. 우리들교회에도 신 내림 받은 자매가 있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신 내림(possessed by a spirit)을 받고 무당이 되었다고 합니다. 자기의 삶의 자기 것이 아니라 귀신의 명령을 받습니다.

 

그런데 사도들은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지만 귀신이 들렸으니 신 내림 받고 귀신이 하라는 데로 하죠 그분들은 신 내림 받고 돈이라도 벌잖아요 이 여종의 모든 벌은 것들은 가로채어갑니다. 감정 계획은 필요가 없죠. 전부 다 무시당하고 짓밟힘을 당합니다. 그런데 이 여종이 기도하러 나오는 사도바울 일행을 봅니다. 이 사람 이용한 점쟁이(fortune teller)니 굉장히 돈 벌었겠죠 수많은 미래를 점치며 꽤 뚫어버리는데 바울 속의 하나님을 보고 깜짝 놀라 소리를 지릅니다. 이단자(heretic)들이 얼마나 하나님의 지식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아십니까 우리가 상대가 안 될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믿음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점치는 귀신은 피톤(Python)의 영인데 너 자신을 알라는 격언 아시죠. 이 격언은 델포이 신전에 적혀있는 건데 델포이 신전은 앞날을 점쳐주는 걸로 유명했어요. 상징하는 신은 아폴론이었고 당시 상징하는 헬라 문화의 상징이었죠? 완전히 미신적이기보다 당시 로마 시민을 보호하면서 헬라의 지성과 예수를 대표하는 상징이었습니다. 유럽을 지배하는 영적인 힘을 대표하는 것인데요 하나님을 데우스라고 부르고 데우스는 제우스라고 부르고 제우스의 종이라고 합니다. 소크라스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고 하고 예수님은 네 죄를 알라고 하잖아요.

 

분간이 잘 안되는 거예요 그런데 이 여인은 사람들이 어떻게 듣던 바울 일행을 정확히 알고 있었어요 그녀가 타락한 영으로 하나님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귀신에게 사로잡힌 까닭이었어요 이 외침이 어떻게 들립니까? ‘지극히 높인 하나님의 종이라 너희를 구원의 길로 전하는 자라 그런데 이 이야기가 이렇게 들리지 않나요? ‘나에게 구원을 베풀어줘라고 들립니까? 귀신도 다스리시는 하나님이기에 사도바울은 그렇게 들었어요 불쌍히 여겼어요 그러나 처음에는 그 말을 듣고 지나쳤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사명이 있고 복음을 전해야 하기 때문에 귀신을 쫓아내면 감옥에 갇힐 것이 뻔하기 때문입니다. 수일을 유하면서 빌립보의 문화를 깨달았잖아요. 로마는 재산에 대해 정확하게 선을 긋습니다.

 

이 여종의 주인은 한둘이 아니라 여럿이었고 빌립보 성의 유력한 자였습니다. 주인의 소유인 여종을 자유롭게 하면 강력계 다스리는 이곳에서 감옥에 갈 것이었지만 그래도 이 여종이 여러 날을 따라다니면서 바울 보고 하나님의 종이라고 외치는 거예요. 그래서 바울이 심히 괴롭다고 했는데 심히 괴롭다는 마음이 심히 아프다는 뜻 이에요. 여러 측면에서 아픈 거예요. 주인 된 인간들의 불의를 보고 아픈 거고 한 인격이 무너지고 이용당하는 불쌍한 모습을 보면서 아팠어요. 고쳐주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복음을 전하다가 죽게 되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남의 재산 문제로 갇히게 되고 선교가 중단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갈등에 아팠고 그러니까 악덕한 것을 사탄아 물러가라 해야 하는데요. 종을 보니 불쌍하고 그러나 그냥 지나쳤으면 좋겠는데 자꾸 따라오니까 그냥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우리는 큐티를 하고 되는 일은 THINK를 해야 합니다. 죽음 중독 가난 미움 원망과 어쩔 수 없는 환경에 매여 한 영혼을 위해 죽으신 예수님의 사랑 덕분에 사도가 되었잖아요. 그래서 그 한 사람 그것도 귀신들린 사람 그것도 여자 그것도 종인 사림을 위해서 자신이 죽기로 결정을 했어요. 예수님이 땅에 오신 성육신과 같은 원리죠. 자신의 선교가 여기서 끝나고 한 여종을 위해서 죽을 것을 각오하고 외칩니다.

 

18절에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왔다고 합니다.

 

한 영혼을 위해서 외침을 들었어요. 제가 이제 목회자 세미나 1회 때 다 준비를 마치고 성령의 사명이 도출이 되고 직행으로 갔는데 늦은 저녁 교회 상가에 들렸다가 집에 가려고 차를 먼 데다 주차하고 가고 있는데 목사님 아니세요?’라고 한 자매가 울면서 시간을 내달라고 했습니다. 여름 옷을 입고 있는데 그런데 계속 저를 외치면서 따라왔어요. 자기가 불륜으로 소문이 나서 교회를 다니지 못한다고 눈물의 외침을 다니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한 시간을 넘게 그 사연을 들었어요 결론은 상대방 부부가 우리들 교회를 다닌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이 자매를 살리려면 우리들 교회 오라고 그리고 회복돼서 돌아가라고 어떤 일도 책임지겠다고 그러니 그 자매가 눈물을 뚝 그쳤어요 목사님 돌으셨나? 결론적으로 말하면 지금 모두 정착들을 잘하시고 두 가정이 살아났습니다. 다 같이 교회 다닙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날마다 간 떨어질 행동만 했습니다. 우리 모두 100프로 죄인이기에 구원에는 차별 없습니다. 그날 감기 걸려서 목이 정말 쉬어서 그냥 목소리가 안 나왔어요.

완전 감기 걸렸어요. 주사 맞고 그렇지만 목회자 세미나는 은혜를 부어 주셨어요 제가 웬만하면 목소리가 안 쉽니다. 안 들을 수가 없었어요 날마다 한 사람씩 들을 때마다 떨리지만 구원을 위해 적용을 하니까 다 구원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모르시겠습니까? 그 많은 간증들을 날마다 하시기 때문에 18년 동안 다 지켜 주셨어요. 교회가 구원 공동체라면 죄인의 공동체 아닙니까 다 같이 구원되면 이 부부도 자매도 구원이 되어야지 정상이 됩니다. 구원이 약입니다.

 

미워해야 할 시간이 없습니다. 전승에 의하면 이 여인이 빌립보 교회의 2번째 성도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때도 지금도 아픈 사람이 많습니다. 문자 그대로 우리를 괴롭히는 돌아 버린, 귀신 음란 귀신, 각종 귀신들린 사람이 우리들교회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모든 유혹들이 귀신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빼앗는 유혹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이런 괴롭힘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통과해야 합니다. 넘어가서도, 피해서는 아닙니다. 나를 괴롭히는 가족이나 이웃에 대해 악한 영을 깨닫고 구원의 관점을 가져야 하는 것에는 차별이 없습니다. 우리는 감당할 수 없지만 예수님은 감당할 수 있기에 초청해야 합니다 전적 무능을 고백할 때 예수님을 의지하고 모든 귀신들이 즉시 나갈 줄 믿습니다. 돈을 벌면 착각을 해요 예수 안 믿으면 우리 모두 귀신들려 있어요. 입에 붙었어요. 여러분들은 꼬부라져 있는 것이 나아요 아픈 것을 인정하잖아요. 모두 이제 성령의 찬송을 할 줄 믿습니다. 아프니까 기도 제목 내놓잖아요. 돈 벌면 안 내어놓아요.

 

(적용#1)

 

-점을 쳐서 라도 해결하고 싶은 불안은 무엇입니까?
-
귀신들린 사람의 외침이 나 좀 살려달라고 들립니까?
-
피해자 가해자 모두 예수님만이 해결책인 것을 믿으십니까?

 

천하보다도 귀한 것이 구원인데 모르기 때문에 이 사람은 안돼 저 사람은 안돼 이런 겁니다. 점쟁이들이 애 어디 가면 붙어요, 어느 회시를 가야 되건 간에 살아요 안 살아 계속 복채를 낸다는 거죠.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귀신 들렸어요. 이 사람이 매력적인 여인이에요.

 

2.   대신 값을 치루게 하실 때입니다.

 

19. 여종의 주인들은 자기 수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붙잡아 장터로 관리들에게 끌어 갔다가

20절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들이 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하게 하여

21절 로마 사람인 우리가 받지도 못하고 행하지도 못할 풍속을 전한다 하거늘

22절 무리가 일제히 일어나 고발하니 상관들이 옷을 찢어 벗기고 매로 치라 하여

 

사도바울이 외치니 귀신이 나갔지만 즉시 옥에 갇힙니다. 누군가를 구원하려면 내가 죽어야 합니다 값을 치러야 합니다. 빌립보 성의 유력자들이었고 돈이 많았기에 즉시 잡으러 갑니다. 자신들의 여종이 인격이 온전해졌는지 고쳐졌는지 관심이 없어요. 한 사람의 고통보다 나에게 이익이냐? 손해냐? 우리 경상도, 전라도 이익이냐? 이런 거만 보는 거죠. 모든 것 뒤에는 돈이 있는 것이에요 심하게 손해를 봤어요. 돈 보는 기계인데 거기서 귀신을 빼니까. 다 손해로 시작하는 거예요 십일조라는 게 돈과 하나님이 겨루다가 하나님이 이겨서 내는 거예요.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은 말씀과 축도밖에 없는 거예요. 일상생활의 예배가 되어야 하는 거예요. 너무 분한 거예요 주인들이 교묘하게 고발을 하는 거예요

 

20절에 디모데(Timothy)하고 누가(Luke)가 이방인 이잖아요. 바울(Paul)과 실라(Silas)만 고발을 해요. 이간질을 했어요. 인종적 편견으로 자극을 해요. 황제와 유대인 관계가 악화되었기 때문에 유대인을 축출하라는 칙령을 내렸기에 관계가 나빴어요. 이것은 헬라어로 폭동을 선동하다라 나는 의미인데 로마가 두려워했던 것은 폭동입니다. 폭동을 일으키는 자들로 고발했어요. 전장이나 폭동을 주제로 선동하면 사람들은 이성을 잃어요 이럴 때 이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요. 여기까지 안 갈려고 귀신들린 여종을 피했어요. 어떤 말도 들지 않고 매로 치는 거예요. 여기에 나오는 관리는 허리춤에 다양한 몽둥이와 채찍을 들고 다니는데 돌려서 채찍질을 하면 얼굴에 맞으면 얼굴이 없어진다네요. 예수님도 십자가를 끌고 가실 때 반쯤 죽어서 도착한다는 거예요. 이런 관리가 채찍을 가지고 있었어요.

 

한번 내려치면 살점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로마법에는 이제 한계가 없고 무한정 때리게 되어있어요. 바울과 실라가 무슨 말을 할 수 있었겠습니까? 죄목은 유대인이라는 이유였습니다. 일방적으로 듣고 일제히 달려들어 옷을 찢고 매를 때리는데 무조건 저놈은 죽여야 돼 순식간에 이루어진 매질로 인해 떨어지는 살점으로 말도 못 하는 거예요 귀신 하나 살려주고 이런 일을 당하는 거예요.

 

23절 많이 친 후에 옥에 가두고 간수에게 명하여 든든히 지키라 하니

24절 그가 이러한 명령을 받아 그들을 깊은 옥에 가두고 그 발을 차꼬에 든든히 채웠더니(fastened their feet in the stocks)

 

셀 수도 없이 친 후에 깊은 옥에 가 둡니다. 로마 감옥은 위층에는 경범죄를 가두었고 지하 감옥에는 사형집행을 앞둔 중범죄자들을 가두고 천재지변이 일어나도 빠져 나 울 수 없게 만듭니다. 도저히 나갈 수 없는 어떤 변명도 하지 못하는 옥에 떨어졌습니다. 귀신들린 여종을 살려주기에 너무 심한 대가 아닙니까 맨날 눈치를 보고 사람을 생각하면 전도를 어떻게 합니까? 어떻게 용서를 할 수 있냐고 구원이 되니까 용서가 되잖아요. 바울이 어떤 심정이었겠습니까 거절 당하고, 또 거절당하고 순풍을 만나 여기까지 왔는데 깨어보니 햇빛이 없고 견딜 수 없는 통증이 여기까지 오는 거예요.

 

금식해봐서 알잖아요. 한 시간 한 시간 할 때 마다 죽을 것 같아요. 저는 지옥이 있는 것을 경험했다고 했어요. 앉을 수도 없고 설 수도 없는 것을 경험했어요. 바울은 예수님을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그때 위로 받은 것은 바로 옆에 실라(Silas)가 있는 거예요. 1차 여행 때 바나바(Barnabas)와 전도할 때 유대인들이 와서 돌로 쳤잖아요 바나바는 돌에 맞지 않고 바울만 돌에 맞고 내쳐짐 당했습니다. 유대인들이 바나바는 건들지 않았어요 그래서 바울이 외로웠을 것 같아요. 그런데 낯선 나라 감옥에 옆에 실라(Silas)가 있는 거예요 결박 당하지 않았잖아요. 이때 함께 고통 당하는 지체가 있는 것은 최고의 위로라고 생각됩니다.

 

채찍질에 맞은 예수님이 함께 있다고 생각하면 지체가 없어도 승리를 합니다. 제가 무슨 이익 때문에 교회를 합니까? 성공하면 뭐 합니까? 그렇게 외쳤습니다 칠흑 같은 감옥이고 숨도 못 쉬지만 함께 겪는 지체가 있을 때 우리는 그 밤을 이겨낼 수 있고 어떤 아픔도 함께 나눌 지체가 있으면 함께 이겨낼 수 있습니다. 살아야 하는 힘이 생기는 거죠. 제가 부잣집에 시집 갔어도 실라 한 명이 없었어요. 그래서 다시 생각해 보니 바나바와 다녔던 1차 선교여행이 얼마나 힘들었을까 실라(Silas)가 있는 공동체가 얼마나 귀한 지 모릅니다.

 

(적용#2)

 

-억울하지만 변명도 못하고 대신 값을 치러주고 있는 일이 있습니까?

-손과 발이 모두 묶여 절망하고 있나요?

-하지만 이 고난을 함께 나눌 실라 같은 지체가 있습니까?

 

우리가 구원은 값을 치러지는 일이 있어야 해요. 수많은 오해를 받고 여기까지 왔어요. 그래서 성령의 찬송은

 

3.   한밤중에 들려지는 찬송입니다.

 

25절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죄수들이 듣더라

 

내 모든 환경이 억울하고 깊은 옥이고 한밤이지만 옥에서 큐티하며 나눌 지체가 있는 거예요. 같은 지체가 있는 것은 성령의 찬송을 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같이 THINK를 했을 것 같습니다.

 

THINK (Telling-Holifying-Interpreting-Nursing-Keeping)중, 먼저 1)마음 열기(Telling)를 합니다.

 

사도바울: 아프냐? 뭔 고생이여 낯선 땅에서 귀신들린 여자를 못 본 척했어야지
그게 맞아 너무 값이 크다.

실라: 아이고 바울 형님 그래도 잘하셨슈. 그러나 우리 선교여행은 여기까지인가벼

 

2) 경건하기(Holifying~)

여기까지 인도한 게 어디냐. 사실 이렇게 기독교인들을 박해했기 때문에 나는 진작 죽었어야 했어

 

죄수들이 들었고 이제 3)해석(Interpreting) 들어갑니다.

 

구원받은 게 어디냐 이 고난이 없으면 우리는 예수님 안 믿을 죄인이다. 난 평생 사람 죽이며 살았을 것이다.

 

4)양육하기(Nursing)로 이어집니다

실라: 맞습니다. 형님 서로 돌보게 되고 그곳이 감옥이 아닌 거에요.”

공동체에서 이렇게 나누면 감옥이 아니게 되어요.

 

5)유지하고 반복되게 되는 Keeping이 되어 그들의 모든 고백이 입술의 고백이 기도가 되니 찬송이 되게 됩니다. 그런 지체가 얼마나 중요합니까? 한 사람의 지체, 응답해 주는 지체가 있다면 성령의 찬송이 나오고 감사가 나오게 됩니다. 찬송은 네 번째 나오는데 시편 22편에 똑같은 단어가 나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당하는 고난을 다 언급한 뒤에 22절에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 가운데 말한다고 했습니다.

 

절망과 원망이 아니라 찬송을 하셨다는 거예요. 교회가 듣도록 찬송을 하셨다는 거예요. 그러므로 바울과 실라가 부르는 찬송은 깊은 옥에 갇혀 있기에 부를 수 있는 찬송입니다. 바울이 처음 찬송 불렀다고 했습니다. 이걸 결정적으로 죄수들이 듣더라 했죠 그들 옆에 죄수들이 듣고 있어요. ‘듣다라고 번역된 단어는 딱 한 곳에만 쓰인 단어입니다.

이건 듣는 게 아니라 귀를 쫑긋 세우고 경청하는데 너무나 뜻밖의 반가운 이야기가 들려 집중하면서 듣는 거예요 그렇게 바울이 얻어터져서 피투성이인데 실라(Silas)와 자기 죄를 보는 대화를 들었잖아요 그러니까 찬송하고 그렇게 나누고 하니까 인생의 가장 밑바닥의 죄수들도 있지만 수많은 정치인들 관료들이 몰려 있는 감옥이에요 그런데 이렇게 복음을 전하잖아요.

 

찬송하기에 합당하지 않습니까? 바울과 실라의 심정은 우리가 나가서 선교해야 하는 데가 아니라 멈춰도 감사하고 죽으면 천국 간다는 이야기를 하는 거예요. 죄를 직면한 자는 어떤 감옥도 가둘 수 없는 거예요.

 

주님을 만나니 나머지가 감옥이 되지 못했어요. 우리가 보기에 바울은 거절당한 것 같아 보여요 매를 맞아도 직행이 되게 하십니다. 어떻게 이런 상황에서 기뻐하면서 찬송을 할 수 있습니까? 바울에게 처음으로 찬송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번 주 설교 준비하면서 많이 울었습니다. 구속사의 놀라운 반전입니다. 가장 최고의 찬송을 하게 하시는구나 인정됩니다.

 

(적용#3)

 

-여러분은 고난이 한밤중에 기도와 찬송을 할 수 있습니까?

-옥에서 풀려나기 만을 기도하면서 분노하고 있습니까?

-말씀이 들리는 죄인입니까? 상관없는 의인입니까?

 

 

<Epilogue>

 

1)  성령의 찬송은 귀신의 괴롭힘을 통과할 때다.

2)  대신 값을 치루게 하실 때다.

3)  한밤중에 들려지는 찬송이다

4)  예배 드리고 큐티하고 기도하면서 생기는 모든 일은 우연이 아닌 것이다.

5)  우리가 말씀과 공동체를 신뢰하면서 가게 되면 생기는 일은 역풍이나 순풍이나 하나님이 모두 직행으로 사명의 책임을 지신다는 것이다.

6)  죽음-중독-가난-미움-원망과 어쩔 수 없는 환경에 매여 한 영혼을 위해 죽으신 예수님의 사랑 덕분에 바울은 사도가 되었다.

7)  그래서 그 한 사람, 그것도 귀신들린 사람, 그것도 여자, 그것도 종인 사람을 위해서 자신이 죽기로 결정을 했다

8)  예수님이 땅에 오신 성육신과 같은 원리다

9)  우리 모두 100프로 죄인이기에 구원에는 차별 없다.

10) 날마다 한 사람씩 들을 때마다 떨리지만 구원을 위해 적용을 하니까 다 구원을 이루어 주셨다.

11) 교회가 구원 공동체라면 죄인의 공동체인데 다 같이 구원되면 이 부부도 자매도 구원이 되어야지 정상이 되는 것으로 구원이 약이다.

12) 미워해야 할 시간이 없다.

13) 그때도 지금도 아픈 사람이 많은데 문자 그대로 우리를 괴롭히는 돌아 버린, 귀신 음란 귀신, 각종 귀신들린 사람이 우리들교회로 모여들고 있다.

14) 모든 유혹들이 귀신인 것이다.

15) 우리의 마음을 빼앗는 유혹들이 얼마나 많나? 이런 괴롭힘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하나? 통과해야 하는 것인데 넘어가서도, 피해서는 아니다.

16) 나를 괴롭히는 가족이나 이웃에 대해 악한 영을 깨닫고 구원의 관점을 가져야 하는 것에는 차별이 없다.

17) 우리는 감당할 수 없지만 예수님은 감당할 수 있기에 초청해야 하는 것이다

18) 전적 무능을 고백할 때 예수님을 의지하고 모든 귀신들이 즉시 나갈 줄 믿는다.

19) 돈을 벌면 착각을 하게 되는데 예수 안 믿으면 우리 모두 귀신들려 있는 것과 다름 없다

20) 아프니까 기도 제목 내놓지만 돈을 벌면 안 내어놓게 되는 것이다

21) 천하보다도 귀한 것이 구원인데 모르기 때문에 이 사람은 안돼 저 사람은 안돼 이러는 것이다.

22) 누군가를 구원하려면 내가 죽어야 하며 값을 치러야 하는 것이다

23) 모든 것 뒤에는 돈이 있는 것이다

24) 십일조라는 것은 돈과 하나님이 겨루다가 하나님이 이겨서 내는 것이다

25)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은 말씀과 축도 밖에 없는 것이어서 일상생활이 예배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26) 맨날 눈치를 보고 사람을 생각하면 전도를 어떻게 하나? 어떻게 용서를 할 수 있나?  구원이 되니까 용서가 되는 것이다

27) 어렵고 고통 중에 있을 때 함께 고통 당하는 지체가 있는 것은 최고의 위로라고 생각된다.

28) 채찍질에 맞은 예수님이 함께 있다고 생각하면 지체가 없어도 승리를 하게 되는 것이다.

29) 칠흑 같은 감옥이고 숨도 못 쉬지만 함께 겪는 지체가 있을 때 우리는 그 밤을 이겨낼 수 있고 어떤 아픔도 함께 나눌 지체가 있으면 함께 이겨낼 수 있는 것인데 살아야 하는 힘이 생기는 것이다

30) 구원은 값이 치러지는 일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31) 내 모든 환경이 억울하고 깊은 옥이고 한밤이지만 옥에서 큐티하며 나눌 지체가 있는 것인데 같은 지체가 있는 것은 성령의 찬송을 할 수 있는 비결이다.

32) 공동체에서 이렇게 나누면 감옥이 아니게 되는 것이다

33) 유지하고 반복되게 되는 Keeping이 되어 그들의 모든 고백이 입술의 고백이 기도가 되니 찬송이 되게 되니 그런 지체가 얼마나 중요한가?

34) 한 사람의 지체, 응답해 주는 지체가 있다면 성령의 찬송이 나오고 감사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35) 듣는 게 아니라 귀를 쫑긋 세우고 경청하는데 너무나 뜻밖의 반가운 이야기가 들려 집중하면서 듣는 것이다

36) 그렇게 바울이 얻어터져서 피투성이인데 실라(Silas)와 함께 자기 죄를 보는 대화를 죄수들이 함께 듣게 되니까, 찬송하고 그렇게 나누고 하니까 인생의 가장 밑바닥의 죄수들도 있지만 수많은 정치인들 관료들이 몰려 있는 감옥이지만 이렇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것이다.

37) 바울과 실라의 심정은 우리가 나가서 선교해야 하는 데가 아니라 멈춰도 감사하고 죽으면 천국 간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38) 죄를 직면한 자는 어떤 감옥도 가둘 수 없는 것이다

39) 주님을 만나니 나머지가 감옥이 되지 못했던 것이다

40) 우리는 좋은 죄인, 나쁜 죄인이 없이 모두 죄인이기에 구원에는 차별이 없다

41) 구원을 위해 적용을 하니까 구원을 이루어 주신다

42) 구원이 약인 것이며 미워할 시간이 없는 것이다

43) 돈 귀신, 음란 귀신 들린 사람들이 영적으로 귀신들인 것이다

44) 세상에는 우리의 마음을 빼앗는 유혹들이 넘쳐나는 것이다

45) 괴로움이란 인내하며 넘어가야 하는 것이다

46) 어느 누구도 다 예수님을 필요로 하니 예수님을 초대해야 하는 것이다

47) 18년 귀신들려 꼬부라져 허리를 못 펴도 예수님을 만나면 구원에 이른다

48) 예수를 안 믿으면 누구나 귀신들려 사는 것이다

49) 예수를 안 믿으면 사실상 우리 모두 세상 유혹에 중독된 귀신이다

50) 남의 고통보다 우선인 것이 나의 유익이다

51) 돈과 하나님 사이에서 겨루다가 이겨서 내는 것이 십일조다

52)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은 말씀과 축도 뿐인데 이를 듣기 위해 함께 모이는 것이다

53) 구원이 되는 용서가 되는 것이다

54) 어떤 고통도 나눌 수 있는 지체가 있으면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견디며 살아낼 수 있다

55) 공동체에서 나누니 더 이상 스스로의 감옥이 안 되는 것이다

56) 임술의 기도가 되니 찬송이 나오는 것이다

57) 응답해 주는 지체가 있다면 기도와 찬송이 나오는 것이다

58) 인생이 짧은데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가?

59) 자기 죄를 보는 대화와 찬송이 최고의 대화이고 찬송이다

60) 감옥에서 도매금으로 전도하니 찬송이 절로 나오는 것이다

61) 죄를 직면하면서 주님을 찬송하면 기쁨 충만하여 어떤 감옥도 감옥이 되질 않는다

62) 구속사를 모르면 인생이 해석이 안된다

63) 감옥에서 기도와 찬송이 나오는 것이 구속사의 놀라운 반전이다

64) 세상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일이 이루어지는 것이 축복이다

65) 피해자, 가해자 모두에게 예수님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66) 고난의 한밤중에 들려지는 찬송이 성령의 찬송이다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