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마음씀2019. 11. 4. 23:10

[우리들교회 큐티(신명기 16:1~17)기억하고 지켜야 할 3대 절기]

 

 

 

2019 114() 큐티는 신명기(Deuteronomy/16:1~17절 말씀이었습니다.

출애급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억하고 지켜야 할 3대 절기를 알려주셨습니다.

 

1.   유월절(Feast of Passover)

 

그 첫 번째 절기가 유월절(Feast of Passover)인데 무교절(Feast of Unleavened bread)이라고 합니다

 

신명기 16:1절에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Observe the month of Abib and celebrate the Passover of the LORD your God)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유월절(Passover)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탈출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누룩 없는 떡(무교병: unleavened bread)을 먹는 무교 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두 절기는 상호 교호적으로 지칭된다고 합니다.

 

무교병은 애굽의 40년 노예생활을 상기하게 해주는 고난의 떡이었다고 합니다.

 

공동체와 함께 유월절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먹고 고난의 떡인 각자의 아픔고 수치를 나눌 때, 우리는 각자의 애굽 땅에서 나온 구원의 은혜를 평생 기억할 수 있다고 하십니다.

 

*무교절인 4~5월은 보리추수(룻기 1;22)하는 절기라고 합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민족의 해방을 의미하는 중대한 경축일이요 실질적인 이스라엘 건국일로서, 하나님 은혜의 영원한 표징이 되었다고 합니다.

 

한편 이 절기는 니산월(태양력 3-4) 10일에 처음 난 어린 양을 골라 두었다가14일 밤에 그것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고기는 구워서 유월절 음식으로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이튿날인 15일부터 한 주간은 누룩 없는 떡을 먹는 "무교 절"로 지켰다고 합니다.

 

유월절 어린 양(the Lamb of God)은 인류를 죄에서 구원한 그리스도의 모형으로서 주의 만찬의 원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2.   맥추절(칠칠절<Feast of <7> Weeks>/오순절)

 

맥추절은 밀, 보리를 거두어 들인 후에 지키는 수확감사 절기라고 합니다.

 

칠칠절은 곡식에서 낫을 대는 첫날부터 곡물수확기간인 7주를 세어 그 이튿날에 지켜졌다고 합니다.

 

여호와께서 복을 주셨기에 수확할 수 있음을 알고 자원하여 예물을 드린 것이라고 하십니다.

 

태양력으로는 5월말~ 6월초에 해당되며, 유월절 후 49일만에 지켜진다고

해서 "칠칠절" 혹은 "오순절"(50)이라고도 하는데 출애굽기 23:16에서는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두어 이 절기를 지키라는 말씀이 있다고 합니다.

 

*맥추절은 6~7월에 밀 추수하는 절기라고 합니다.

 

 

3.   초막절(Feast of Tabernacles/장막절/수장절)

 

신명기 16:13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에 이레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Celebrate the Feast of Tabernacles for seven days after you have gathered the produce of your threshing floor and your winepress.)

 

장막절이라고도 하며 연말의 추수감사 절기라고 합니다.

 

초막절이란 명칭은 절기 기간 동안 밭에 초막을 세우며 지낸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초막을 짓는 이유는 이 세상이 임시적인 초막에 지나지 않음을 상기하기 위함이었다고 합니다.

 

초막절은 추수한 것을 모두 거두어들여 저장하는 절기인데 모세는 이 절기를 자녀와 노비와 레위인, 고아와 과부와 함께 지키며 즐거워하라고 합니다.

 

내게 주신 소출로 가족을 부양하며 직원을 고용하고 목회자를 섬기며 힘 없는 이웃을 돌보라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선행과 정의와 사랑의 질기를 지키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초막절 절기 중에 회당에서는 말씀(율법)이 낭독되었고 티시리월(태양력 9-10)15일경부터 8일간 연일 성대한 희생 제사를 드렸다고 합니다. 한편 마지막 날에는 비를 바라는 기도가 드려졌고, 실로암에 물을 길어 제단에 붓는 특이한 행사가 있었다고 합니다.

 

가족과 이웃을 여호와께로 인돠는 전도와 하나님의 축복을 그들과 나누는 섬김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고 하십니다

 

*수장절은  9~10월의 과일, 올리브, 포도 등을 거두는 절기라고 합니다

 

종합하면 (1)무교절은 하나님의 구원을, (2)오순절인 칠칠절은 교회의 탄생을, (3)초막절은 광야시절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념하는 절기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구원과 공동체로 인도하심에 감사하여 하나님께 드리고 이웃에게 줄 것만 있는 인생은 범사에 복을 받는다고 하십니다. 할렐루야~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