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마음씀2019. 2. 4. 15:51

[우리들교회 주일말씀요약(2019년 23일 열왕기상 121절에서 24절/선택)]

 

[선택]

 

-선택은 내 죄를 보는 구속사를 알아야 할 수 있는 것이다

-화평을 선택하며 사는 것이 믿음이다

 

 

 

모태신앙인 르호보암(Rehoboam)이 실패한 이유는?

1.   구속사를 모르기 때문이다

 

왕위에 오르고 첫 번째 한 일이 북 이스라엘의 수도인 세겜(Shechem)으로 간 것이다.

요셉 족속은 호시탐탐 유다 지파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노리고 있었다

환경만 풀어지면 시아비지 유다가 며느리 다말과 동침한 지파라고 비판한다

이 같음 죄로 유다 지파는 회개 없이 살 수 없는 지파였다

다윗이 회개를 하니까 헤브론으로 와서 왕이 되어 달라고 한다

르호보암이 왕이 되려면 세겜으로 내려 오라고 한다

북부 10 지파 사람들이 르호보암을 세겜으로 미리 불러놓고 질문을 한다

북부지파는 솔로몬으로 인해 마음이 여로보암(Jeroboam)으로 기운다

여로보암은 요셉지파 출신으로 멋있고 출중하다

하나님은 이미 여로보암의 반역을 예비하신다

이런 반역은 영구적 반역으로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가 분열되는 게기가 된다

옳고 그름의 여로보암이지만 구속사적으로는 답이 다르다

영욱은 일원론이기에 영적 선택이 최고의 선택이다

인간최고의 감정은 회개이며 회개는 죄 고백이고 죄 고백은 구원으로 이른다

유다는 구원의 시각으로 수치의 죄 고백으로 네가 더 옳도다라고 한다

성경은 회개로 이끄는 책이다

르호보암은 구속사가 임하지 않은 선택을 한다

 

(적용)

-나를 주님이 사랑하심으로 놀라운 죄고 백 이후 선택은 무엇인가?

-회개 이후의 선택은 무엇인가?

-아직도 옳고 그름의 선택인가?

 

2.   듣고 싶은 말만 듣고 싶기 때문이다

 

믿음 없는 여로보암은 이 문제를 인식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르호보암은 자기 편만 생각하고 이기적으로 생각하니 리더십이 없는 것이다

북부지파 이론은 르호보암의 부왕인 솔로몬이 자기들을 노예로 삼았다는 것이다

북부의 요셉지파를 혹독하게 부림으로 지역감정이 생겨났다

북부도 남부도 1,000명의 첩과 그로 인한 우상으로 죽어 간다

자기 죄를 못 보니까 한국교회가 분쟁 중이고 나라도 분쟁에 휩싸인다

천 가지 우상(학벌, 자녀, 재물, 명예, 외모 등등)을 위해 교회와 나라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죄 보기는 지혜의 근본이다

온실에서 자란 르호보암은 대답을 못하고 3일 후로 미룬다

3일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실 만큼 온 천하를 바꿀 수 있는 시간이다

시간은 생명이고 생명은 예수님이다ㅏ

시간을 잘못 쓰는 사람은 예수님을 무시하는 것이다

즉각적으로 노인(elders)의 충고는 무시하는데 자기가 원하는 답이 아니라서 그렇다

그 이유는 아비지 솔로몬이 노인과 의논하는 것을 본 적이 없고 솔로몬은 두로 왕 히람하고만 상대한 것을 보고 자랐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신뢰하지 않았던 노인과 의논하는 것은 직성에 차지 않는다

르호보암은 마치 7공자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자기 또래의 센스를 가진 소년들과 의논한다

 

(적용)

-, 목장, 회사, 학교 등지에서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은 무엇인가?

-목장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은 무엇인가?

-내가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과 듣기 싫어하는 무엇인가?

-목장에서 듣기 싫어하는 말을 들으면 즉시 순종하나?

 

센스는 구원의 시각이 아니고 상대방 말 뜻을 헤아려 추켜 세우는 감각이다

우상숭배의 폐해를 지적하는 대신 북부 사람들과의 감정만 부추기는 말을 내 놓는다

이는 비 본질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다

노인들의 나라 실리려는 지혜의 충고는 귀 담아 듣지 않고 버린다

성경만 알면 정치와 경영의 최고의 교과서로 귀감으로 삼을 수 있다

듣고 싶은 말이 정해진 사람은 말씀이 안 들린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니 내가 전갈로 징취하리라’/11 (I will scourge you with scorpions)고 하는 것이다

르호보암은 분별력이 빵점인데 그 이유는 부왕 솔로몬이 보여준 것이 아무것도 없음이러라

여지 1000명에 둘러싸인 솔로몬은 언행이 일치하지 않았으므로 르호보암도 매사 분별 능력이 없다

솔로몬이 음녀에게 호림을 당하지 말라는 잠언을 써도 무용지물인 것이다

말씀이 들리지 않는 사람은 오직 사건 해결만 원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으면 새로 창조할 수 있는 삶의 원동력이 생긴다

교회에선 관계가 지루하지 않지만 바람 피우는 사람에겐 교회가 지루하기만 하다

선남선녀가 만나도 외모에 취한 관계이다 보니까 금새 지루해져서 또 다시 색다른 외모를 취하게 된다

바람 피우는 사람보다 율법주의 자 바리새인이 더 무섭다

주님만 만난 사람과 결혼하는 로또 맞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꾸준히 재미 있는 것이 없지만 말씀으로 만난 사람과는 항상 만나도 지루하지가 않는 것이다

 

(적용)

-우리들교회 오는 것이 지루한가?

-목장 가는 것이 지루한가?

 

지루해 하면 말씀이 안 들린다는 뜻이다

르호보암은 주안에서 친구가 없어 노인의 충고가 지루하다

르호보암은 사건만으로 해결 받고 싶어한다

교회 생활이 날마다 지루하니까 남편이 언제 들어 오나, 자녀 출세문제에 심취하는 것이다

쫓아 다녀도 정말 매력 없는 사람이란 지루한 사람이다

죄를 아는 사람끼리는 지루하지가 않다

죄를 모르면 괴롭다

르호보암의 선택은 여호와께로 난 것이다

아히야 (Ahijah)선지자가 열 조각 난 천을 보여주며 왕국의 분열을 예고 하였으며 죄에 대한 징계임을 보여 주었다

하나님은 죄의 징계를 위해 어리석은 결정도 사용하신다

말씀이 들리면 핑계 댈 것이 없다

택자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축복과 징계가 온다

에스겔(Ezekiel 1)말씀에서처럼 사로잡힌 환경이 말씀 들리는 최고의 환경이다

 

(적용)

-나의 결정이 어리석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 사용하신 적이 있나?

 

빚은 집 팔아서라고 갚아갈 수 있지만 결혼은 무엇을 팔든지 되 물릴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 뜻 이르시고자 어리석은 결정을 사용하신다

 

3.   말씀을 이루는 선택이 아니기 때문이다

 

무슨 일이 생기면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해야 하는데 예수님이 무슨 상관이냐며 조롱한다

예수님을 떠나면 평강이 없다

예루살렘에 성전이 있으므로 예배 드릴 수 있어서 유다 지파는 르호보암을 따른다

예수님을 사랑하는 그 한 사람 때문에 한 나라의 역사가 이어진다

솔로몬 시대 노역으로 가뜩이나 미운 털이 박힌 역군 감독관 아도니람(Adoniram) 을 대표로 북부에 보내는 르호보암의 어리석은 결정으로 역군 감독관은 돌로 쳐죽임을 당한다

18만 명 용사를 징집하여 전쟁준비를 하는 르호보암에게 24각기 집으로 돌아가라 이 일이 내게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하셨다 하라 하신지라 저희가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좇아 돌아갔더라에서처럼 처음으로 말씀에 순종한다

이처럼 전쟁직전에 말씀 따라 돌아갔다

르호보암이 돌아간 이유는 자꾸 일이 안 풀리니까 말씀에 순종하고 회개하였기 때문이다

이로써 르호보암은 여로보암과 10지파를 할 수 없이 인정한다

이는 다윗에 한 지파를 주리라와 요셉에게서 왕이 난다라는 예언이 성취된 것이다

말씀을 알면 자기 주제를 아는 것이다

말씀을 듣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다

후에 1개 지파에 불과한 유다지파에서 예수님이 난 것은 대박사건이다

연약해도 무조건 믿음을 선택해야 한다

성경에서 가장 악한 인물은 여로보암인데 그는 사단의 종으로 겉으론 광명천사의 모습으로 나타나 사람들을 현혹하였으며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모두 우상을 따르게 한 장본인이다

여로보암처럼 인간승리의 표상이 예수님을 멀리하고 우상을 끌어 드린다

아히야 선지의 이야기를 듣고 회개해야 하는데 왕이 된다는 이야기만 취하고 경고는 안 듣는다

영적 후계자인 다윗과 솔로몬은 주홍 같은 죄에도 회개를 한다

다윗과 솔로몬에게 15광야의 고난과 일평생 환란을 통해 회개로 인도하신다

하닷과 압살롬은 회개가 없고 인간승리로만 귀결된다

마지막이라도 회개한 사람은 다윗처럼 천국에 간다

다윗의 회개의 등불이 꺼지지 않았으므로 예수가 나온다

가장 중요한 치료는 말씀이다

성경과 큐티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진다

 

(적용)

-하나님의 뜻을 외면하고 욕심과 야망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모든 일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말씀을 이루고자 하시는 뜻에 순종하나?

-큐티를 통해 말씀에 순종하나?

-목장에서의 말씀을 청종하나?

 

힘드니까 지체가 필요한 것이다

솔로몬은 공동체 지체 대신 두로왕 히람하고만 논다

영적 선택을 하게 되면 못할 일이 없다

공동체 지체가 없고 환경이 편하니까 야동 중독이 되는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씨가 심겨지도록 르호보암에게 고난을 주시어 회개하게 하신다

르호보암의 어리석은 선택은 ㅍ말씀을 이루려 여호와로 말미암아 난 것이며 생긴 것이다.

[열왕기상 12 1절에서 24]

 

  1. 르호보암세겜으로 갔으니 이는 온 이스라엘이 저로 왕을 삼고자 하여 세겜에 이르렀음이더라 (Rehoboam went to Shechem, for all the Israelites had gone there to make him king.)

 

  1.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전에 솔로몬왕의 얼굴을 피하여 애굽으로 도망하여 있었더니 이제 그 소문을 듣고 오히려 애굽에 있는 중에 (When Jeroboam son of Nebat heard this (he was still in Egypt, where he had fled from King Solomon), he returned from Egypt.)

 

  1. 무리가 보내어 저를 불렀더라 여로보암과 이스라엘의 온 회중이 와서 르호보암에게 고하여 가로되(So they sent for Jeroboam, and he and the whole assembly of Israel went to Rehoboam and said to him:)

 

  1.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이제 왕의 부친이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왕을 섬기겠나이다 ("Your father put a heavy yoke on us, but now lighten the harsh labor and the heavy yoke he put on us, and we will serve you." )

 

5.   르호보암이 대답하되 갔다가 삼일 후에 다시 내게로 오라 하매 백성이 가니라 (Rehoboam answered, "Go away for three days and then come back to me." So the people went away.)

 

  1. 르호보암왕이 그 부친 솔로몬의 생전에 그 앞에 모셨던 노인들과 의논하여 가로되 너희는 어떻게 교도하여 이 백성에게 대답하게 하겠느뇨 (Then King Rehoboam consulted the elders who had served his father Solomon during his lifetime. "How would you advise me to answer these people?" he asked)

 

7.   대답하여 가로되 왕이 만일 오늘날 이 백성의 종이 되어 저희를 섬기고 좋은 말로 대답하여 이르시면 저희가 영영히 왕의 종이 되리이다 하나 (They replied, "If today you will be a servant to these people and serve them and give them a favorable answer, they will always be your servants.")

 

8.   왕이 노인의 교도하는 것을 버리고 그 앞에 모셔 있는 자기와 함께 자라난 소년들과 의논하여 (But Rehoboam rejected the advice the elders gave him and consulted the young men who had grown up with him and were serving him. )

 

9.   가로되 너희는 어떻게 교도하여 이 백성에게 대답하게 하겠느뇨 백성이 내게 말하기를 왕의 부친이 우리에게 메운 멍에를 가볍게 하라 하였느니라 (He asked them, "What is your advice? How should we answer these people who say to me, 'Lighten the yoke your father put on us'?" )

 

  1. 함께 자라난 소년들이 왕께 고하여 가로되 이 백성들이 왕께 고하기를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우리를 위하여 가볍게 하라 하였은즉 왕은 대답하기를 나의 새끼손가락이 내 부친의 허리보다 굵으니 (The young men who had grown up with him replied, "Tell these people who have said to you, 'Your father put a heavy yoke on us, but make our yoke lighter'-tell them, 'My little finger is thicker than my father's waist.)

 

 

  1. 내 부친이 너희로 무거운 멍에를 메게 하였으나 이제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찌라 내 부친은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였으나 나는 전갈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소서 (My father laid on you a heavy yoke; I will make it even heavier. My ) scourged you with whips; I will scourge you with scorpions.' " )

 

  1. 삼일만에 여로보암과 모든 백성이 르호보암에게 나아왔으니 이는 왕이 명하여 이르기를 삼일만에 내게로 다시 오라 하였음이라 (Three days later Jeroboam and all the people returned to Rehoboam, as the king had said, "Come back to me in three days.")

 

  1. 왕이 포학한 말로 백성에게 대답할쌔 노인의 교도를 버리고 (The king answered the people harshly. Rejecting the advice given him by the elders,)

 

  1. 소년의 가르침을 좇아 저희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 부친은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찌라 내 부친은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였으나 나는 전갈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니라 (he followed the advice of the young men and said, "My father made your yoke heavy; I will make it even heavier. My father scourged you with whips; I will scourge you with scorpions.")

 

15.왕이 이같이 백성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 일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여호와께서 전에 실로 사람 아히야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게 고한 말씀을 응하게 하심이더라 (So the king did not listen to the people, for this turn of events was from the LORD, to fulfill the word the LORD had spoken to Jeroboam son of Nebat through Ahijah the Shilonite.)

 

 

  1. 온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말을 왕이 듣지 아니함을 보고 왕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뇨 이새의 아들에게서 업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하고 이스라엘이 그 장막으로 돌아가니라 (When all Israel saw that the king refused to listen to them, they answered the king: "What share do we have in David, what part in Jesse's son? To your tents, O Israel! Look after your own house, O David!" So the Israelites went home.)

 

  1. 그러나 유다 성읍들에 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르호보암이 그 왕이 되었더라 (But as for the Israelites who were living in the towns of Judah, Rehoboam still ruled over them.)

 

  1. 르호보암왕이 역군의 감독 아도니람을 보내었더니 온 이스라엘이 저를 돌로 쳐 죽인지라 르호보암왕이 급히 수레에 올라 예루살렘으로 도망하였더라 (King Rehoboam sent out Adoniram, who was in charge of forced labor, but all Israel stoned him to death. King Rehoboam, however, managed to get into his chariot and escape to Jerusalem. )

 

  1. 이에 이스라엘이 다윗의 집을 배반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렀더라 (So Israel has been in rebellion against the house of David to this day.)

 

  1. 온 이스라엘이 여로보암의 돌아왔다 함을 듣고 보내어 저를 공회로 청하여다가 온 이스라엘의 왕을 삼았으니 유다 지파 외에는 다윗의 집을 좇는 자가 없으니라(When all the Israelites heard that Jeroboam had returned, they sent and called him to the assembly and made him king over all Israel. Only the tribe of Judah remained loyal to the house of David. )

 

  1. 르호보암예루살렘에 이르러 유다 온 족속과 베냐민 지파를 모으니 택한 용사가 십 팔만이라 이스라엘 족속과 싸워 나라를 회복하여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에게 돌리려 하더니 (When Rehoboam arrived in Jerusalem, he mustered the whole house of Judah and the tribe of Benjamin--a hundred and eighty thousand fighting men--to make war against the house of Israel and to regain the kingdom for Rehoboam son of Solomon.

 

  1.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사람 스마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But this word of God came to Shemaiah the man of God: )

 

  1. 솔로몬의 아들 유다 왕 르호보암과 유다와 베냐민 온 족속과 또 그 남은 백성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Say to Rehoboam son of Solomon king of Judah, to the whole house of Judah and Benjamin, and to the rest of the people,)

 

24.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너희 형제 이스라엘 자손과 싸우지 말고 각기 집으로 돌아가라 이 일이 내게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하셨다 하라 하신지라 저희가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좇아 돌아갔더라 ('This is what the LORD says: Do not go up to fight against your brothers, the Israelites. Go home, every one of you, for this is my doing.' "So they obeyed the word of the LORD and went home again, as the LORD had ordered.)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