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6. 7. 5. 10:50

[올림픽브랜드Ambushers(매복마케팅잠재기업) TOP파트너독점 카테고리 상세 상품점유내역 정리요약]

 

*순서:

. Rio 2016 올림픽브랜드 23개 글로벌 파워기업 리스트

. IOC가 계약 체결한 World-Wide Olympic Movement TOP 파트너 12개 글로벌 기업군과 천적 Ambushers기업들 카테고리 대비 비교내역요약

. TOP 파트너 실체 및 해당 독점 카테고리 상세 상품 점유내역

 

 

*내용:

 

 

1.  Rio 2016 올림픽브랜드 23개 글로벌 파워기업 리스트

 

아래 표는 2016 5월 현재 Global Language Monitor가 도표화한 Rio2016 올림픽 브랜드 영향력을 BAI가 설정하여 매긴 점수에 의한 순위입니다.

1위가 한국의 Samsung이고 2위가 Nike, 3위가 Starbucks 등의 순위입니다.

 

(자료출처: 2016 Global Language Monitor)

 

주목할 만한 점은 23개 글로벌 대표 표본기업군 중 12 World-wide Olympic Movement TOP 파트너 사들 가운데 10위 권에 마크된 기업은 Samsung(1), Dow(4), McDonalds(5), Coca-Cola(6) GE(7) 등 모두 5개 기업에 불과하고 나머지 7TOP 파트너 다국적기업들은 15위 이하로 뒤쳐져 있다라는 것입니다.

 

도표에서 푸른색(blue)로 표시된 기업들은 IOC12TOP 파트너들인 반면 연두색(green)으로 표시된 기업은 올림픽에 직접 관련이 없지만 글로벌 영향력과 인지도가 높은 다국적 기업들인데 “Ambusher”(매복자, 복병)이라고 지칭한 것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들 중 Nike는 세계 거의 모든 종목 유명 운동선수들과 개인적 스폰서 계약을 많이 맺고 있어서 선수들이 경기출전시 착용하는 일이 많은 반면, 올림픽참가규정에 따르면 스폰서 상표 노출에 대한 상당한 제약과 제한이 따릅니다.

 

(미국 지역 Rio016 올림픽 독점 방영권자인 NBC TV로고/자료출처: insidethegames)

 

2.  IOC가 계약 체결한 World-Wide Olympic Movement TOP 파트너 12개 글로벌 기업군과 천적 Ambushers기업들 카테고리 대비 비교내역요약

 

 

1)  Starbucks의 경우 올림픽TOP파트너사인 Coca-Cola의 해당 음료(커피포함)카테고리와 상충되어 천적(a natural enemy)이라고 할 수 있는 Ambusher로 분류된 것 같습니다.

2)  같은 맥락에서 Rolex는 올림픽 TOP파트너사인 Omega(시계 및 시간 계측 장비),

3)  American Express는 올림픽TOP파트너사인 Visa(신용카드 및 결제시스템 등),

4)  Subway는 올림픽TOP파트너사인 McDonalds(소매식품서비스 분야 등),

5)  Pepsi는 올림픽TOP파트너사인 Coca-Cola(무 알코올 음료 등),

6)  Philips는 올림픽TOP파트너사인 Panasonic(AV시시템, 백색가전 및 전동자전거 등),

7)  IBM Global Svcs는 올림픽 TOP파트너사인 Samsung(무선통신 및 컴퓨터 장비) Atos(정보기술),

8)  Uilever는 종합 생활용품, 식품업체, 도브, 폰즈, 바세린, 립톤, 베스트푸드 제품과 관련되어 올림픽 TOP파트너사인 P&G(개인생활용품) McDonalds(소매식품서비스 분야 등),

9)  Dupont산업용 소재 생산, 판매, 섬유, 화학, 건설, 건축, 생활용품용 제품을 취급하는 관계로 올림픽TOP파트너사인 DOW(화학 물)등과,

10)              Michelin Bridge Stone(타이어 및 수동 자전거 등),

11)              Siemens AG는 전기부품, 컴퓨터 정보체계, 에너지 공학, 극 초단파장치, 전신신호체계, 전기장치, 의료공학, 원격통신 등 여러 부문의 광범위한 제조 및 서비스업을 광범위하게 취급함으로, 올림픽TOP파트너사인 GE(의료기기, 조명, 발전장비 등) Samsung(무선통신 및 컴퓨터 장비) 등과, 교차적으로 겹치고 있는 각각의 글로벌 경쟁기업이기 때문입니다.

 

3.  TOP 파트너 실체 및 해당 독점 카테고리 내역

 

 

 

 

 

 

 

 

*References:

-Global Language Monitor

-IOC홈페이지

-POCOG 자료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