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5. 1. 28. 16:44

[국제 스포츠 계 동향 2015 1월 종합]

 

1.  2024년 올림픽 유치 동향

 

1)  미국: 보스톤(유치 결정)

2)  독일: Berlin Hamburg 경합 중(DOSB: 321일 프랑크푸르트총회에서 선정예정)

-Berlin 상원, 120일 유치를 위한 국민투표 법(referendum law) 제출예정

3)  프랑스: 파리 유치 검토 중

4)  이태리: 로마 관심 선언(2월 중 발표 예정:The Rome2024 bid committee will be announced in February.)

5)  카타르, 남아공도 유치 고려 중

 

2.  Kosovo

-2014 129일 모나코 개최 제127 IOC임시총회에서 205번째 IOC회원국으로 인정 받음(recognition as the 205th NOC)

 

3.  빙벽등반(Ice Climbing), 2022년 동계올림픽 추가정식종목?

-국제 등산 및 등반연맹(UIAA: International Mountaineering and Climbing Federation), 아젠다2020개혁 내용 취지에 힘 입어 흥미진진한 종목(the exciting sport)인 빙벽등반(Ice Climbing)종목의 2022년 동계올림픽 추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도록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도시와 로비 전략 구상 중으로 알려져 있음.

 

4.  2019년 제2회 유럽게임(European Games)유치도시

 

-네덜란드 NOC, 공동도시 유치신청서 제출예정(will submit a joint-city bid)

-터키의 Mersin,/ 러시아의 Kazan Sochi

-2015 5월 터키 Belek 개최예정인 EOC총회에서 개최도시 결정(유치과정 생략)

 

 5. 2015년 첫 ANOC집행이사회 및 2017년 제1회 세계비치게임(Inaugural World Beach Games)

        

      

 

         -2014 12월 방콕 개최 ANOC총회에서 ANOC-SportAccord 간의 파트너십 형태로 개최키로 발표

 

         -119일 수 백 만불 짜리 개 보수비를 들여 단장한 로잔느 소재 ANOC 신설본부에서(inside the multi-million dollar refurbished headquarters)열린 ANOC집행이사회(ANOC Executive Council) 회의 후 Sheikh Ahmad ANOC회장이 언급

         

                                 (ANOC New HQs./사진출처: ATR)

 

         -세계비치게임을 올림픽과 FIFA월드컵 다음 가는 국제 대회로 upgrade 할 요량임

         -대회 방송, 마케팅, PR전문가들과 협의 중이며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검토중임

 

 

                                      (Sheikh Ahmad)

 

         -이벤트 위원회(event commission) 및 자문위원회(advisory board) OK사인이 나오면 2015년 미국 워싱턴 DC 개최 ANOC총회에서 최종 승인도장(the final stamp of approval)이 찍힐 것임

         -차기 ANOC집행이사회는 로잔느 ANOC본부에서 68일 재 소집 예정임

         -2015 ANOC총회 및 제2ANOC Gala 시상식 만찬(Awards Dinner) 일정 확정: 1027~30

         -ANOC-Division of Global Sport Management Talent Development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양해각서(MOU)체결

         -ANOC는 신설 본부를 EOC집행위원회 회의 장으로 사용토록 허용함

 

      6. Tokyo2020올림픽 마케팅 제1호~2호 스폰서 선정 및 서명식 

 

  

    -126일 도쿄2020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첫 1급 국내스폰서(National Top-Tier Partner) NTT(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사를 선정 발표하였음

   -계약금액은 US$ 12,800만 불( 1,400억 원)정도라고 일본 언론에 보도됨

   -Tokyo2020 마케팅 목표치는 리오2016 및 런던2012의 프리미엄 급 스폰서십과 궤를 같이하는 6~10개 골드 파트너(six to 10 gold partners)라고 함

   -NTT사는 Tokyo2020에 섬유광학 브로드 밴드(fibre-optic broadband)와 모바일 통신 및 클라우드 서비스(mobile communications and cloud services)를 포함한 광범위한 정보기술 서비스(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ervices)를 제공함

   -NTT사는 1964년 도쿄올림픽, 1972년 삿포로 동계올림픽 및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에도 다양한 통신 서비스(a variety of telecommunications services)를 제공한 바 있음

  -Tokyo2020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됨:

 

    1) Gold Partners

    2) a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3) a third tier of ‘Official Supporters’

 

-Tokoy2020의 두 번째 Gold Partner선정도 1~2주 내에 발표될 계획임 것으로 알려졌었는데 단 하루 만에 Ashahi Breweries가 두 번째 Gold Partner로 전격 발표되었음

  -따라서 Asahi Breweries사는 공식 맥주 및 와인 스폰서’(Official Beer and Wine Sponsor)가 되는 셈임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