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24. 3. 19. 11:22

[세계스포츠계 지배 구도 중 추억의 라틴 마피아 4인방의 면모와 실상(김운용 前 IOC 수석부위원장이 전해준 이야기 중에서)]

 

향년 86세로 2017103일 작고하신 故 김운용 IOC수석부위원장(1931 319일생)은 한국 스포츠외교사에 있어서 전무후무한 불세출의 최고 스포츠 외교관입니다.

그분은 저의 멘토였으며 대한체육회장/대한올림픽위원회(KOC)위원장 재직 9년 간 특히 국제적으로 그분을 보필하며 그분의 스포츠외교족적과 업적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직간접적으로 그분의 내공을 벤치마킹할 수 있었습니다.

 

 

 

그분은 세계스포츠계 3대축인 (1)IOC-(2)IFs(국제연맹)-(3)NOC(국가올림픽위원회)를 모두 석권하신 세계스포츠지도자들 중에서도 최고의 경지를 보여주신 분이었습니다.

태권도를 정립하면서 (1)세계태권도연맹(WTF/1973)창설총재로서 (2)월드 게임(The World Games/미국 Santa Clara 1회대회)창설 국제월드게임협회(IWGA)회장과 (3)IOC인정종목 연합회(ARISF: Association of IOC Recognized International Sports Federations)회장 (4)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GAISF)회장 (5)IOC위원-집행위원-부위원장 (6)IOC TV위원회 위원장 (7)Olympafica 재단 집행위원장(8)대한태권도협회장 (9)국기원장 (10)대한체육회장/대한올림픽위원회(KOC)위원장 (11)1999년 강원동계아시안게임 조직위원장 (12)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초대 위원장 등을 두루 역임하셨습니다.

 

 

 (OlympAfirca재단 집행위원장 재직 시절 세네갈 Dakar 방문 시 당시 세네갈 대통령<우측>과 함께한 김운용 IOC부위원장)

 

김운용 IOC수석부위원장께서는 2000년 초 열린 IOC집행위원회에서 필자(Rocky YOON)를 당시 사마란치 IOC위원장에게 직접 천거하여 아시아 최초로 IOC평가위원회 위원(2008년 올림픽)으로 임명되어 IOC에 정식으로 등재되어 활동하도록 국제스포츠외교관으로 처음 인정받도록 길을 열어 주신 분이었습니다.

 

 

(2008년 올림픽 IOC평가위원회 5개국 결선진출도시 방문을 마치고 IOC집행위원회 회의실에서 최종보고서 작성 후 당시 Samaranch IOC위원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는 필자와 짐바브웨 IOC위원 겸 IOC평가위원인 Tommy Sithole/20013)

 

1999년에는 당시 필자는 대한체육회/KOC국제사무차장으로 서울 개최 제109IOC총회 조직운영을 총괄하는 총회조직위원회 CEO역할을 맡기시어 국제스포츠행사 모든 부분을 직접 기획-운영-관리-총괄하는 중책 수행을 통해 종합 역량을 강화하게 하시고 당시 IOC사무총장(Mme. Francoise Zweifel)과 매일 직접 소통을 함으로 IOC행정과 IOC총회조직운영을 단기간에 리드해 갈 수 있는 개인적 위상과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셨습니다.

 

생전에 집필하셨던 김운용의 산고곡심(山高谷深)”이란 칼럼에서 쓰신 라틴 마피아 4인방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립니다.

 

사마란치 시대 때 소위 라틴마피아 4인방이라고 불린 사람은 사마란치를 포함해서 아벨란제 FIFA 회장(브라질), 네비올로 육상회장(이탈리아), 그리고 마리오 바스케스 라냐 ANOC 회장(멕시코) 4명이다. 모두 은퇴했거나 사망했고, 아직 남아있는 사람은 마리오 바스케스 라냐 한 명뿐이다. 아직도 IOC 위원에 IOC Solidarity 위원장, ANOC 회장, 팬암스포츠기구(PASO) 회장 자리를 차지하며 건재를 과시하고 있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교육 수준은 별로이고, 연설문을 제대로 읽지도 못하고 길기만 길다고 한다. 대통령 경호직을 하면서 재산관리를 해서 돈을 벌었다는 소문도 무성했다. 또 멕시코의 유명한 언론재벌로 알려져 있다. 한때 미국의 UPI통신사도 인수한 바 있다.

 

 

(Mario Vazquez Rana ANOC회장 겸 IOC집행위원과 함께)

실제로 마리오 바스케스 라냐의 대저택은 풀(pool) 등 호화시설에 경호원과 종업원이 40명에 달하고, 헬리콥터로 사무실에 출근한다고 한다. 식사는 밖에 나가 먹지 않고 사무실내 식당에서 먹는다. 실제보다는 조금 더 과장해서, 마치 무엇이라도 되는 것처럼 남들에게 비치는 것을 좋아하는, 소위 목에 힘을 주는 타입이다. 그리고 대부분 사람들이 여기에 넘어간다. 사마란치가 생전에만약에 마리오가 IOC 위원장이 된다면 그날이 IOC가 망하는 날이라고 할 정도였다.

그래도 그의 등살에 못 이겨 사마란치는 네비올로에 이어 마리오도 IOC 위원을 시키려고 ASOIF 회장과 ANOC 회장만은 올림픽가족(Olympic Family)의 단결을 위해 예외적으로 당연직 IOC 위원으로 하자고 몇 년을 두고 IOC 위원들에게 간청을 했다. 결국 사마란치는 1991년 버밍엄(Birmingham) 총회에서, 마리오를 위해 측근들을 통해 사전작업을 해놓고도 표가 안 나올까봐 반대하는 사람은 손을 들라고 공개거수투표를 시키는 등 무리수를 두어 마리오를 IOC 위원으로 만들었다. 그런 막무가내식 행동을 많이 했기 때문에 사마란치는 거대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솔트레이크(SALT LAKE) 사건을 일으켜 미상하원 청문회에도 불려나가 망신을 당하는 등 고생을 한 것이다.

이때 멕시코에는 이미 2명의 IOC 위원이 있었고 IOC헌장을 적용할 경우 그 이상은 불가능할 때였다. 마리오 문제는 앤 공주(영국), 윌슨 위원(뉴질랜드) 등 영미계통이 앞서서 반대했지만 사마란치의 독단적인 안건처리에는 속수무책이었다.

마리오 바스케스 라냐를 처음 만난 것은 1974 10월 필자가 대한체육회 부회장, KOC 부위원장 겸 명예총무로 있을 때 제42회 세계사격선수권대회를 유치하러 스위스 수도 베른(Bern)에 갔을 때다. 세계태권도연맹 총재라 해도 이제 겨우 창설해서 아직 공인을 받지 못한 임의단체로 아무도 국제연맹 취급을 안 해줄 때였다. 사격연맹 회장 박종규가 문세광의 육영수 여사 저격사건으로 경호실장을 사임하고 근신하고 있어 필자에게 대신 가달라고 사정을 해왔다. 별로 내키지 않아 사양했지만 간청에 못 이겨이길 자신은 없다고 전제하고 서재관 사격연맹부회장, 정진우 영화감독, 박갑철 기자(조선일보), 신용석 조선일보 파리특파원으로 구성된 대표단을 이끌고 갔다. 박종규 지시로 신용석은 사전에 로비를 위해 20여개국을 돌았었다. 이때 한국은 경제가 아주 나빴고 학생 소요도 많을 때였다. 마리오는 이때 멕시코 올림픽 위원장이며 사격연맹 회장이었고 부럽게도 부부동반으로 와서 세계사격연맹 간부들과 저녁식사를 하는 등 여유가 있어 보였다. 이때만 해도 멕시코는 1968년에 이미 올림픽을 치른 스포츠 선진국이었다.

베른(Bern) IPU , 국제우편연합 건물(국제법 시간에나 들은 이름)에서 총회가 있었고, 제안 설명은 마리오가 멕시코를 대표해서 먼저 스페인어로 했다. 아주 고답적으로멕시코는 팬암게임, 올림픽게임을 치렀고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멕시코의 환대는 알 것 아니냐고 하면서 선수 숙식비도 일당 10달러로 한다고 물량 공세로 나왔다. 필자는 한 8~9달러 정도 부르려다가 그것으로는 도저히 못 이길 것 같아 1~2억 원 더 쓰더라도 이기는 것이 득이 될 것으로 판단하여 독단적으로우리는 하루 숙식(Room & Board) 5달러에 한다고 제안했다. 질문에 어느 나라 돈이냐 하기에 마리오도 미화 10달러, 나도 미화 5달러라고 다시 강조했다. 결국 오찬 후에 열린 표결에서 기적적으로 한국이 62 40으로 이겨 1978 42회 세계사격선수권대회를 서울로 가져오게 됐다. 이때 마리오 등 멕시코 대표단은 인근 호수(Thun See)의 선상 파티에서 술만 잔뜩 퍼마시는 것을 보았고, 그 후 멕시코는 사격대회 유치를 다시 신청하지 않았다. 이 세계사격대회의 서울 유치를 영국의 데이비드 밀러(David Miller) 대기자는 그의 저서 <올림픽 혁명>과 에서 동북아 정치 지정학적 지각변동의 시작이라고 불렀다.

 

 

(2008Beijing ANOC총회개회식에서 필자에게 ANOC공로훈장을 전수한 Mario Vazquez Rana와 그의 삼녀 Miriam Vazquez Rana와 함께)

 

마리오를 다시 만난 것은 1977년 멕시코에서 창설한 제1회 팬암태권도대회 개회식에서 였다. 마리오는 필자와 함께 개회사를 했다. 필자는 GAISF 가입에 이어 각국 협회 설립과 각 대륙 연맹을 조직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을 때다. 다른 많은 나라가 그랬듯이 멕시코 태권도협회가 가라테(Karate)연맹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팬암(Pan Am)태권도대회도 멕시코 가라테연맹이 주관했고 마리오가 그 후원자였기 때문에 참석한 것이다. 마리오는 1975년부터 팬암게임 연맹회장이 돼 있었고, 1979년에는 IOC 3대기구의 하나인 ANOC 회장을 맡아 1981년 바덴바덴 IOC 총회 때는 이미 세계스포츠계의 거물이 돼 있었다.

마리오는 바덴바덴에서 아디다스(Adidas)사의 다슬러(Dassler) 회장 등과 함께 막판에친한(親韓)’으로 기울었고(투표권은 없었다), 서울올림픽준비 기간 중 노태우 위원장과는 각별한 관계를 유지했지만 IOC에 눌려 특별한 역할은 별로 없었다. 다만 1986년 롯데호텔에서 ANOC총회를 열 때 각국 NOC 수장이 대거 방한해 서울을 볼 기회가 있었다. 이때 한국은 참가인원 전원에 숙박비와 항공료를 지급했다. 그런데 마리오는 항공비는 멕시코에서 낼 테니 65만 달러(항공료 지원비)를 미국의 자기 계좌로 보내달라고 해서 그렇게 지시한 적도 있었다. 그 정도로 당시 한국은 어떤 요구이든지 OK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약했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1991년 노태우 대통령이 UN방문에 이어 멕시코를 국빈 방문했을 때는 특별히 자택에서 노태우 대통령 일행을 초청했고 필자도 참석했다. 그 자리에는 멕시코의 전직 대통령이 두 명이나 참석했다.

마리오는 여러 개 신문을 가지고 있어 세계 각국의 원수들을 인터뷰해서 책으로 발간하기도 했다. 또 늘 사진사가 따라다니며 사진을 찍었는데 사진을 만들어 주는 일은 없었다. 노태우 대통령 방문 전에 멕시코 전역에 신문으로 PR도 해주었다.

서울올림픽 준비기간 중 한 번은 사마란치가 마리오 전용기에 함께 동승해 방한하러 온다는 전갈이 왔다. 이에 사마란치가 있는 스위스 로잔에 확인을 해보니취침 중이라는 답이 나왔다. 그런데도 마리오의 전용기에서 사마란치가 타고 있다는 얘기가 계속 나왔다. 할 수 없이 서울올림픽조직위의 최고위층 전부가 공항에 나갔다. 전용기에서는 마리오와 동생 올레가리오(Olegario) 사격 회장이 내렸고 사마란치는 결국 오지 않았다. 안 나올 사람들이 모두 비행장에 마중 나오게 하는 마리오의 전문적 술책이었다.

서울올림픽은 IOC주관이었기에 마리오는 별로 역할도 없이 NOC 차원에서 움직였고, 1991년 무리수이기는 했지만 IOC 위원으로 입성한 후 점차 ANOC를 기반으로 자리를 잡아갔다. 또 네비올로는 사마란치에게 대들지만, 마리오는 아양을 떨면서 따라만 다녔다. 사마란치를 더없이 편하게 해준 것이다.

마리오와 다시 대면한 것은 1983년 팬암(Pan Am)게임 총회가 베네수엘라(Venezuela)의 수도 카라카스(Caracas)에서 있을 때였다. 이때 필자는 각국에 사범 위주로 산재되어 있는 태권도를 NOC가 인정하는 공인협회로 승격시키고 올림픽을 향한 하나의 중요한 과정으로 대륙 경기에 넣으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마침 서울올림픽 준비기간이라 서울에 오는 각국 지도자들을 국기원에 초청했다. 이때 코스타리카(Costa Rica),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아르헨티나(Argentina) 위원장들 특히, 미국 위원장단들을 통해 태권도의 팬암게임 정식종목 신청을 내게 했다. 그때는 예산도 없어 자비로 현지에 갔다.

ID
카드도 옵저버 자격인 까닭에 간신히 참석해 뒤에서 공작할 때였다. 회의 막판에 태권도 문제가 상정되었는데 의장인 마리오가 태권도가 좋은 스포츠지만 팬암게임 종목이 너무 많아서 곤란하니 2년 후 쿠바총회에서 다시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안 넣겠다는 이야기였다. 이에 대해 코스타리카 등이 자국에 보급되어 있다고 발언하고 미국의 에비 데니스(Evie Dennis) 부위원장이그렇게 좋은 스포츠라면서 왜 2년을 연기하느냐? 지금 표결에 붙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창, 3창을 거쳐 투표를 한 결과 찬성 22, 반대 2, 기권 2표로 태권도가 팬암게임의 정식종목이 됐다. 이때 마리오는 필자 보고 한 마디 하라고 해서 기분 나빠서 사양하다가앞으로 중남미 태권도 보급과 팬암게임 태권도 경기운영은 잘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역설했다. 이후 태권도는 1987년 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 팬암대회에서 처음으로 선을 보였고 필자도 참석했다. 그때 필자는 이미 IOC 위원이 되어 있었고, 미국태권도협회도 미국올림픽위원회 A급 회원이 된 까닭에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잉여금에서 100만 달러도 탄 바 있다.

마리오는 나에게 크게 두 번이나 패배를 맞보았지만 그것으로 원수가 되지는 않았다. 그렇게 그냥 넘어 가는 것이 스포츠계의 미덕이었고, 그 후 마리오와는 소위 사마란치 캠프의 일원으로서 우정을 쌓아 나갔다. 사마란치가 한 번은 마리오를 만나러 멕시코로 가라고 했다. 월드컵 축구 문제도 있고 하여 멕시코에 가서 이틀간 같이 세계 스포츠에 관한 여러 문제를 논의했다. 필자는 GAISF 회장이고 마리오는 ANOC 회장이었으니 올림픽 3대 지주 중 두 지주의 수장이 만난 것이다.

로게가 IOC 위원장이 된 후 마리오는 늘 꿈꾸어 오던 솔리다리티 위원장이 되었고 ANOC를 바탕으로 건재를 과시했다. 마리오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때 사마란치와 함께 한국의 날 행사에서 반갑게 만나 회포를 푼 바 있다. 마리오는 20세기 사마란치가 구축한 스포츠의 황금시대에 네비올로와는 대조적으로 각국 올림픽위원회 즉 ANOC를 통하는 측을 담당하며 지탱했다. 사마란치, 네비올로가 가고, 아벨란제(Havelange)가 은퇴한 이 마당에 이제는 유일한 라틴계의 강자로서 마리오만이 남아 있다.

<
IOC 수석부위원장
김운용의 산고곡심(山高谷深) 중에서>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