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세상2024. 4. 15. 11:00

[Paris 2024올림픽, 사상 가장 디지털화된 대회(The most digital Olympic Games ever) 그리고 향후 올림픽의 소통(Interaction)패러다임]

 

 

Kolsquare 리포트인 ‘Paris 2024’ 데이터에 따르면 영향력이 뛰어난 올림픽은 전례 없는 시나리오를 공개하고 있는데 다수의 소셜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통하여 맺어진 선수들과 팬들과 일반대중 간의 상호 소통과 작용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데이터와 기록들을 보여주고(The Olympics of Influence' reveals an unprecedented scenario. Interactions between athletes, fans and the general public across multiple social networks and platforms reveal data and records never seen before) 있다고 합니다.

 

 

 

Paris 2024은 역사상 가장 디지털화된 올림픽이 될 것(the most digital Games in history)이라고 합니다.

 

모든 것이 판을 바꾸는 승부 수라는 인상을 갖게 되는 것은 쉬운 일(easy to get the impression that everything is a game changer)이라고 합니다.

 

콘텐츠 소비가 전과 같지 않으며 콘텐츠에 대한 요구 또한 매우 상이하며 우리는 개인화된 다양한 취향과 욕망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That the consumption of content is not the same, that the demand for it is very different. That we now live in an age of personalized tastes and desires)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상의 교류와 거대 군단의 청중이 대기 중이며 여러분은 그러한 이벤트에 대한 적용범위를 파악하고 있다면 세대 간과 기술적인 변화에 대해 이해도를 가져야 한다(Online interaction and massive audiences are a given, and you have to understand that generational and technological shift if you want to keep up with the coverage of such an event)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러한 것을 접근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그렇다고(also in the way we approach it) 합니다.

 

Kosquare the Puromarketing portal의 소셜 전략가인 Ana Moyano이러한 대회를 섭렵하는 방식은 과거에 우리가 그러한 것을 익혔던 방식과 매우 다를 것임. 우리는 스트리밍과 네트워킹을 통하여 경기를 관전할 것임. 우리는 선수들이 이전 보다 확연하게 더 많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그것은 브랜드용으로 환상적 임”(The way we will consume these games will be very different from the way we have consumed them in the past. We will watch the competitions through streaming and networking. We will see athletes telling their stories on social media more than ever before, and that is fantastic for brands)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시화/시각화하는 것은 다른 것(visualization is different)이며 그것은 과거의 것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고(nothing to do with what it was) 그것은 콘텐츠의 영향력과 제공되는 방식과도 관련이 없다(that influences the content and the way it is offered)고 합니다.

 

만일 이전에 그것이 국가대표 축구팀 경기나 100m 달리기와 같은 경기에 대한 가족단위나 친구들과 함께하는 그룹 단위의 이벤트의 경우라고 한다면(If before it was a family or group event, with friends, a competition (the national football team match, the 100 metre race...), 지금은 모든 사람이 각자의 수신기를 소지하고 있으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대에 스트리밍이나 플랫폼을 경유하여 소비하는 것(now everyone has their receiver and consumes what they want, when they want, via streaming or platform)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소통이나 교류는 어찌 되는 것일까? (What about interaction?)

 

모든 사람이 지금은 한 선수에 대하여 함께하는 사람들과 집합적으로도 소통할 수 있으며 혹은 이벤트를 생방송으로 시청하는 사람들과도 함께 소통과 교류가 가능한 것(Everyone can now interact with an athlete, with those around them, or even with those watching the event live)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흐름은 수 십년 전에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었다(This was unthinkable a few decades ago)고 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노련한 관찰자들이 지각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데(The data confirms what a seasoned observer can sense) TV시청이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바(TV consumption is falling exponentially) 예를 들면, 350만명이 Rio2016올림픽을 시청하였으며 London 2012올림픽은 302만명이 시청하였는데 Toyo2020올림픽은 코로나19로 특별한 경우로 남아 있는 바 펜데믹이 수십 년간 계획되었던 변화가 갑자기 발생하도록 하는 촉매제가 되었다(the pandemic forced changes that had been planned for decades to happen suddenly) 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Puromarketing자료에 따르면 올림픽의 64%의 분량이 플랫폼과 온라인 상으로 소비되었으며(64% of the Games were consumed via platforms and online) 올림픽의 디지털 상호 소통에 대한 데이터를 살펴 보면 그것은 단순히 괄목할 만하고 시나리오가 변화를 주도했다는 이론이 증명되었다(The data on the digital interactions of the games was simply spectacular and proved the theory that the scenario had changed(고 합니다: 61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의 소통과 교류가 이루어진(6.1 billion interactions) 것임

 

KolsquareParis 2024에 대한 최근 보고서(latest report)를 살펴 보면: Puromarketing의 보고에서처럼 영향력을 과시하는 올림픽이란 자료가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데 앞으로 올 것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The Olympics of Influence' provides data, as reported by Puromarketing, that explains what is to come)고 합니다.

 

동 자료에 따르면, Beijing 2022동계올림픽에는 네트워크를 통해320만명의 상호 소통과 교류가 있었다(the Beijing Winter Olympics saw 3.2 million interactions through networks)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고방식의 변화가 전체적인 것이며 이 같이 글로벌화되고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공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러한 새로운 자원을 다루어야 만 할 것이라는 사실을 강조해 주고 있는 것(This reinforces the idea that the change in mindset is total and that those who want to succeed in this globalised and changing world will have to deal with these new resources) 이라고 합니다.

 

Puromarketing 에 따르면 TiKTok과 같은 플랫폼들은 22억건의 비디오 뷰를 기록하였다(Platforms such as TiKTok recorded 2.2 billion video views)고 합니다

 

올림픽의 공식채널들 (the official channels of the Games)Instagram53천만 뷰, YouTube45,900만 뷰 그리고 Facebook32,900만 뷰를 기록했다고 지적하였는데 이것은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명백한 결론으로도 귀결되는 것(also leads to a clear conclusion about social networks)이라고 합니다.

 

첫째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대규모 소비성향(the massive consumption of them), 두 번째로 소셜네트워크를 넘어서는 진화적 성향이 있다(there is an evolution beyond them)는 것인데 그들은 그들의 범위를 초과하고 있는 상황이며 첫 번째 것들이 부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은 더 많은 가능성과 기술적 혁신 성이 내재된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보다 뒤쳐지고 있다는 것(They are surpassing themselves and the first ones to emerge and appear on the scene are falling behind the new ones that come with more possibilities and technological improvements)이라고 합니다.

 

 

만일 올림픽이 청년층과 새로운 세대들을 확보하고 싶다면,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착수하는 것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으며 전통적이 모델로는 충분하지 않다(If the Olympic Games want to win over young viewers and the new generations, and they have no choice but to do so, the traditional model is not enough)고 합니다. 올림픽은 그 자체를 새로운 질서에 편입시키고 몰입하여 따라잡아야 한다(They have to immerse themselves in this new order and catch up)고 합니다.

 

 

하지만 콘텐츠가 뭐든 간에, 고품질의 효과를 가지고 폭넓게 이루어져야(whatever the content, it must be of high quality and widely distributed) 하는데 과거에 올림픽은 특정 콘텐츠를 방영하는 독점계약을 체결하고 시청자들을 확보하려 했는데(In the past, they would sign an exclusivity agreement to broadcast certain content and secure the audience) 지금은 그러한 것이 약간 명확하지 않다(Now it is a bit fuzzy)고 합니다.

 

올림픽이 그리 할 수는 있겠지만 그리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는 사용자들은 조금 시차를 두고 기다리거나 독점 성을 깨뜨리는 다른 방식으로 해당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They can do it, but it may not be as profitable because users can wait or access the content in other ways that break that exclusivity)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들로 인해, Puromarketing이 다시 한번 지적한 바와 같이, 소유주들은 다른 타입의 미디어들간의 거래를 하고 있으며 지원해 주고 있다(owners are making deals between different types of media and supporting them)고 합니다.

 

미국 내에서 올림픽 방영권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NBCTwitch와 팀을 이루어 왔다(teamed up with Twitch)고 합니다.

 

지금은 Eliud Kipchoge선수가 Paris 2024 올림픽 마라톤 기록을 경신하는 것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해당 선수가 경기 전날 밤 무엇을 먹었으며 어떻게 취침 하였는지를 팬들이 알고자 하는 것이 중요해지고(Now it matters as much or more than Eliud Kipchoge breaking the marathon world record in Paris in 2024 or fans knowing what the athlete ate the night before or how he slept) 있다고 합니다.

 

스타 선수의 내면적 활동에 더 접근하는 것이 그들로 하여금 더 친숙해 지고 더 인간적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Getting closer to the inner workings of the star, making them intimate and human)인데 그들이 그러한 것을 싫든 좋든 간에 미디어 소유주들을 그들의 기존 방식들에 변화를 주어야 할 것이며 언론계도 마찬가지 일 것(Whether they like it or not, media owners will have to change their ways. And so will journalism)이라는 것입니다

 

기업가들에게 최고의 기업 홍보 관건은 Paris 2024(The best showcase for entrepreneurs is Paris 2024)인데 Paris올림픽은 사이즈에 관계 없이 어떤 기업이나 기회이며 이니셔티브 또는 프로젝트(It is an opportunity for any company, initiative or project, whatever its size)라고 합니다

 

자원과 파라오와 같은 장대한 도구를 동원하여 거대한 쇼를 기획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There is no need for huge shows with resources and pharaonic tools. No, not at all)인데 개인적인 스토리, 친밀하고 은밀 tik-toks, 사적인 비디오, 소비하기에 짧고 손쉬운 콘텐츠가 지금은 중요한 대안(Personal stories, intimate tik-toks, personal videos, short and easy to consume content are now the alternative)이라고 합니다.

 

소규모 기업가들과 추종자들이라도 대형 브랜드 또는 대형 미디어 아웃렛 콘텐츠와도 경쟁할 수 있는(Small entrepreneurs and their followers can compete with any big brand or media outlet) 환경이라고 합니다.

 

그러한 양극화된 우주와 같은 환경에서는 아무도 성공 규칙을 설정할 수 없는 것(In such a polarized universe, no one can set the rules of success)이라고 합니다.

 

올림픽은 이제 많은 다른 분야에 존재하지만 이전에는 분명하게 결코 발생하지 않았던 이러한 시나리오의 한 가운데 지점에 도달하였다(The Olympic Games have arrived in the midst of this scenario, which exists in many other fields, but which has apparently never happened before)고 합니다.

 

누가 과연 올림픽개회식을 Seine강가에서 열릴 것이라고 생각했을까요”(Who would have thought that the opening ceremony would take place on the Seine?)

 

이제 모바일 스마트폰과 장비가 사용 가능한 덕분에, 이제 이벤트에서 사람들 수효만큼 많은 방송이 존재할 수 있는 것(there can now be as many broadcasts as there are people at the event) 이며 그러한 일이 생길 때 쌍방 소통과 교류 범위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해당 수치의 수십 배까지의 범위에 달하는 정도로 확장될 수 있는 것9 And when that happens, the interactions can multiply by so many orders of magnitude that it is difficult to comprehend)이라고 합니다.

 

 

 

*References:

-insidethegames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