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R 스튜디오 U Tube 90분 토론(Beijing2022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본) 올림픽과 스포츠 그리고 소통 및 PR(공공 소통과 위기관리 및 Personal Identification과 Public Affairs 등)집중 탐구]
2022년 3월30일(수) 16:00~1730 충무로에 위치한 KPR (Korea PR/한국홍보업체: CEO 김주호 한국PR협회장)초청으로 14층 KPR 스튜디오에서 한국 광고 PR실학회장을 맡고 있는 홍문기 한세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진행으로 Beijing2022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본 올림픽과 스포츠 그리고 소통과 PR효과에 대하여 문답식 유튜브 방송을 진행하였습니다.
필자의 40년 올림픽 및 국제스포츠무대에서의 스포츠외교활동이 유기적인 공공 소통(Public Communications)의 도구(Tool)이고 무대(Stage)였음으로 무궁무진한 에피소드와 사례와 스토리텔링이 이어졌습니다.
평창2014동계올림픽유치치위원회 국제사무총장 재직 당시 스포츠 관련 시상식 수상대표자격으로 서로 옆자리에 앉은 인연으로 맺어진 김연아 선수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로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자연스레 기념사진을 함께 한 한국이 낳은 김연아 세계피겨퀸의 ‘탁월함’(Excellence)에 대한 소통과 스포츠마케팅 PR효과와 국위 선양으로 이어지는 공공 소통(Public Communications)소주제도 흥미로웠습니다.
중간 부분에 제8대 UN사무총장이신 반기문 현 반기문 재단이사장 겸 IOC윤리위원장과의 국제적 유기적 소통이 지속 가능한 인연으로 이어지게 된 계기도 화제에 올랐습니다.
물론 반기문 UN총장시절에 평창2014유치활동 중 London현지에서의 오찬회동소통으로 인연을 맺게 하신 분이 한승수 前 총리이십니다. 평창2014동계올림픽유치위원장과 이명박 정부 초대 국무총리 및 한국 최초로 UN총회의장을 역임하신 한승수 前총리님과는 유치위원장 재직 시절 필자는 바로 옆 사무실에서 근무한 국제사무총장으로 해외유치활동을 통해 IOC위원들과의 공공 소통(Public Communications)을 위해 모시고 함께 해외출장을 다닌 바 있습니다.
1) 공공 소통(Public Communications)
(1) 특정 조직의 소식과 정보를 정책 공중에게 유기적으로 전달
(2) 조직-공중 간 이해관계의 다양성/복잡성
(3) 조직-공중 간 정책/정보의 소통 문제
(4) 정책 공중 대상 역동성/순기능적 순환과정구축
(5) 조직-공중 간 업무의 효율성/생산성 향상 추구
2) 스포츠 마케팅 PR
(1)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조직이 스포츠 이벤츠 활용
(2) 스포츠 경기/이벤츠 관련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커뮤니케이션
(3) 기업/국가 등 조직의 브랜드 가치 제고나 매출 성장 목표
(4) 목표 공중의 관계 관리
(5) 제품/서비스 관련 신뢰감/차별화 제고
(6)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 한계/문제점 해결
3) 언론 관계(Press Relations)
(1) 기업/정부/NGO/국가/조직위 등 조직의 가치 극대화
(2) 언론과 긍정적 관계 형성
(3) 대(對) 언론 관련 호혜적 관계 형성을 위한 전략 커뮤니케이션
(4) 언론을 통한 PR 메시지 공신력 도구
(5) 기사화를 통한 대(對) 공중 정보전달 및 신뢰 관계 구축
(6) 조직 관련 여론 형성 과정에 기여
(7) PR 커뮤니케이션 목표 달성을 위한 대(對) 언론관계관리
위기관리(Risk Management)를 통한 소통과 성과 대목에서는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유치당시 부산 김기재시장이 대만 가우슝(Kaohsiung, 高雄)과 과도유치경쟁과정에서 1995년 OCA서울총회에서 유치프레젠테이션 기조연설에 대만 측과 동일한 추가공약으로 발표한 별도의 US$2,000만불(약 200억원)을 OCA에 별도기부약속을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OCA측의 국제법 소송에 대응하고자 필자는 부산아시안게임조직위 및 부산시 특사자격으로 OCA본부가 위치한 쿠웨이트로 날아가서 OCA최고실세와 담판을 짓는 스포츠외교소통협상을 결행하였습니다. 설득을 통한 협상소통 결과 US$2,000만불(약 200억원)를 OCA에 직접 주는 것을 면하는 대신 HSBC 홍콩지점은행에 Deposit하고 부사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가 준비 소홀 및 OCA와의 부실협력사례 발생시 부분적으로 OCA가 인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불이행각서(Non-Performance Bond)협약서를 Sydney2000올림픽 현장에서 체결하는 것으로 일단락 지은 바 있습니다. 당시 故 안상영 부산시장과 Sheikh Ahmad Al-Fahad Al-Sabah OCA회장 및 당시 KOC 명예총무(김영환 연세대교수)서명 날인하였고 부산시 측은 해당공탁금을 HSBC은행에 불입하고 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는 OCA와의 원만한 업무협조이행으로 대회를 무사히 성공적으로 치러 공탁금을 고스란히 다시 찾아올 수 있었는데 재 인출할 당시 환용상승으로 인한 환차익이 40억원 가량 발생하게 되었는데 유치 성공 및 OCA와의 협상소통성공 공로로 부산명예시민증(제78호)를 필자에게 수여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이것이 국제스포츠외교 협상소통성과로 나온 결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위기 상황에서의 조직 보호
<위기관리 업무>
(1) 위기 징후 감지
(2) 위기 대응 메시지 구축
(3) (악성) 루머 대응
(4) 위기 상황 수습/종결 관련 피해 회복 프로그램 정립/가동
(5) 위기 관리 관련 업무
• 정보 수집,
• 정보 분석/판단
• 위기 대응 균형감(대응 우선 순위 선정)
• 인내심(Patience)/진성성(Authenticity)/회복탄력성(Resilience) 중시
5) Personal Identification(PI) & PR
(1) PI 전문성
(2) 대통령/장-차관/공공기관장/기업 CEO/연예인 등
(3) 오피니언 리더들의 퍼스널 브랜드 개발/발전/구축
(4) PI 전문 업무: MSAV
• Message: 메시지
• Schedule: 일정/업무/이벤트
• Agenda: 의제/이슈
• Visual: 외모/이미지
(장쩌민 당시 중국국가주석 예방 및 객좌교수 임명 성과)
6) Public Affairs & PR
(1) 기업 등 조직 활동에 영향을 주는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환경 요인을 분석해 정부 공공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PR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기여하는 활동
(2) 공공 정책 환경 모니터링
(3) 로비/Grass-Roots 지역 활동
(4) 기업/이슈 관련 광고/PR 커뮤니케이션 활동 (기획/집행 등)
(5) 조직 연합 & 기업의 지역사회 관계 업무 수행
https://youtu.be/icoYYxFRk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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