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0. 11. 29. 11:18
지난 주 금요일(11.26)제주도에서 개최된 2010년도 한국광고홍보학회 추계 학술대회 특별 세미나에서 국제스포츠대회 유치 밑 개최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있었다.
필자는 제1부 국제스포츠대회의 성공적인 유치방안 중 국제스포츠대회 개최국의 유치홍보전략 사례연구(동계올ㄹ미픽을 중심으로)발표를 하였다.
발표내용(요약본)을 소개한다.


[국제스포츠대회 개최국의 유치홍보전략 사례연구 요약(동계올림픽 중심)]

 

홍보를 흔히 PR(Public Relations)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홍보는 조직 또는 개인이 대중을 상대로 호감과 인지도를 창출하기 위하여 알리고 행하는 포괄적 네트워킹(networking)광고 활동으로 풀어서 설명할 수 있다.

PR에 대한 정의를 한마디로 P(피할 것은 피하고) R(알릴 것은 알리는 것)이라고 촌철살인적 묘사 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홍보는 광고처럼 특정 대상(제품포함)을 메스미디어(mass media)와 소우셜 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목표 집단이나 불특정 일반 대중 또는 고객들에게 정보로써 소개해 주고 세부 프로그램 등도 제공해 준다.

스포츠 홍보란 스포츠 단체 또는 스포츠관련 기업들이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사회적 활동의 구성원들인 일반대중(general public)을 상대로 호감과 호응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networking)관계설정 및 관리라고 할 수 있다.  홍보의 기능은 스포츠활동 관련 이슈와 연계되어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는 문제 등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도록 대중과의 소통 즉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s)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있다.

따라서 홍보란 일반대중(general public)과의 양방향 소통을 유효 적절하게 관리해 주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2010년 및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국제사무총장을 역임하면서 동계올림픽유치국제홍보와 득표관리책임을 맡아 10년 간 활동 한 바 있다.


            (공로명 평창2010유치위원장<외교부 장관 역임>, 김진선 강원도지사, 필자, 김소희 선수/2003 프라하 IOC총회)


                                  (평창2010 동계올림픽유치 IOC현지실사회의/2003년 평창)

 

동계올림픽유치홍보는 크게 2가지로 대별될 수 있겠다.

첫째는 해외언론매체를 통한 유치홍보다.

이 경우 유치위원회가 전략적으로 내세우는 특장점을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는 데 중점을 둔다.

1) 이미지 제고 (로고 및 슬로건)

2) 보도자료 및 뉴스자료 등 배포

3) 대변인 성명

4) 위원장 등 개별 인터뷰

5) 기자 간담회 및 언론인 회동

6) 기자회견

7) 뉴스레터 등 발행

8) 해외 방송 및 언론매체에 유치특장점 유료광고

9) 홈페이지 운영을 통한 이미지 제고

*PR Firm 활용

 

두 번째는 표심 잡기 전략홍보로써 투표권자들인 IOC위원들이 참석하는 국제스포츠 행사 등에 직접 참가하여 호소하는 방법이다.

 

1)    공식국제행사 시 프레젠테이션/설명회

2)    유치홍보 부스 설치 및 전시

3)    유치 팜플릿 및 뉴스레터 등을 IOC위원들에게 발송

4)    대통령명의의 유치지지요청 서한 발송

5)    해외공관(대사관. 총영사관)을 통한 접촉 홍보

6)    IOC위원들을 상대로 현장홍보로비(조찬, 오찬, 만찬, 티타임)

7)    공식유치파일 IOC위원들에게 발송

8)    IOC평가위원회 현지실사 방문 계기 홍보

9)    G-20국제회의 계기홍보

10)  세계적 유력인사(기문 UN사무총장)를 통한 한국연상 홍보

 

(반기문 UN사무총장은 올림픽 콩그레스에서 연설한 최초의 UN사무총장이 되었다./2009년 코펜하겐 IOC총회 기간 중)


                                 (2010년 동계올림픽 프레젠테이션/프라하 IOC총회, 2003)

 

유치홍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목은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시스템 가동이다.

유치활동 중 발생하는 네거티브 홍보 등에 대한 전략수립과 대책강구를 신속하게 실행하는 홍보전략기획 상황실이 항시 운영되어야 한다. (: 국제행사 스폰서 파동 등)


                (동계올림픽유치당위성 홍보 외신 기자회견/전이경 올림픽 4관왕<우측>/프라하IOC총회 기간)


                                (2016년 올림픽유치후보도시<리우> 프레젠테이션/룰라 브라질 대통령)



                              (2016년 올림픽 유치후보도시(시카고) 프레젠테이션<오바마 미국 대통령>)




                                (2009년 코펜하겐 개최 IOC총회 및 올림픽 콩그레스 회의장)


(2016년 올림픽 유치후보도시인 마드리드 유치지원을 위해 코펜하겐 IOC총회에서 프레젠테이션 및 홍보에 참가한 Juan Carlos 스페인국왕과 함께)


                        (2016년 유치후보도시 리우데자네이루 유치홍보대사였던 축구황제 펠레와 힘께)


(필자의 오렌지색 넥타이착용을 계기로 네덜란드 간접홍보에 호감을 갖게 되어 친해진 Prince Orange 네덜란드 황태자 겸 IOC위원)

                                  (세계 피겨여왕 김연아선수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간판 홍보대사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