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세상2010. 4. 6. 18:50
버드와이저(Budweiser)는 1984년 LA 및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공식후원 맥주회사다.
IOC는 주류나 담배 등 건강을 해치는 항목에 대하여서는 원칙적으로 스포츠서계약대상에서 제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맥주를 주류가 아닌 음료수계열에 포함시켜 IOC와는 별도로 올림픽 개최국내 스폰서로써 맥주회사의 달콤한 제안을 거부하지 않는다.

칼스버그(Carlsberg)역시 간단치 않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비롯하여 국제 스포츠행사에도 곧잘 등장한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칭따오맥주가 공식맥주로 선정되었다. 

최근 버드와이저맥주회사가 발 빠른 행보를 하고 있다. 캐나다 몬트리올 프로축구팀인 Montreal Impact와 2년 스폰서 계약을 맺었단다. 그러는 와중에 북미 프로축구를 관장하는 MLS(Major Soccer League)스폰서쉽도 손 안에 넣고 싶어했고  이미 MLS의 주 스폰서가 되었다.

Montreal Impact팀은 2012년 전에 MLS에 가입할 예정이다.

버드와이저 맥주는 미국올림픽축구팀(U.S. Olympic football team), 영국 프리미어 리그(English Premier League) 그리고 FIFA World Cup의 스폰서다.

(2004년 브랜드가치 세계 24위)



우리나라의 토종맥주회사들도 분발하여 스포츠마케팅에 활발하게 참여하길 바란다. Why not 막걸리?

격렬한 축구경기를 보면서 시원한 한 맥주 아니면 한 막걸리 하실래요?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
윤강로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