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2. 1. 16. 12:55
   
(Sheikh Ahmad Al-Fahad Al-Sabah OCA회장)

1979년 창설되어 5대륙 205개 국가 올림픽위원회 총연합회로서 세계스포츠 UN이라불리우는 ANOC(Association of National Olympic Committees) 차기회장 후보 중 한 명으로 1991년 부터 21년동안이나  OCA(Olympic Council of Asia)회장 겸 쿠웨이트 IOC위원 직을 수행하여온  Sheikh Ahmad Al-Fahad Al-Sabah(사진)이 거론되고 있다.

그는 아시안게임 이외에 비치게임(Beach Games) 및 마인드 게임(Mind Games)개설을 주도하여 아시아 스포츠 발전에 리더십을 발휘하여 왔다.

쿠웨이트 지배 가문의 일원으로 그는 쿠웨이트 정부 요직을 역임하여 왔고 현재 안전부장관이다.
정부 내에서의 책임과 역할이 가중됨에 따라 차기 국무총리 물망에도 거론되어 올림픽관련 업무가 제한 받을 수 도 있다라는 전망도 있다.

현재 Ahmad의 한 가지 지워내야 할 오점이라면 국내 스포츠단체장의 자치적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쿠웨이트 법(스포츠단체 정부 간섭)으로 인해 현재 IOC자격정지를 받고 있는 쿠웨이트 올림픽위원회 건이 미결문제다.

아직까지 Ahmad회장은 쿠웨이트 국회에서 위배되는 관련 법개정에 이롷다 할 해결방안을 마련해 내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는 인터넷 매체인 Around The Rings에 의해 2012년을 빛 낼 세계스포츠 지도자 제6위에 랭크되었다. 

경쟁자로는 Patrick Hickey EOC회장이 있다.
그는 2012년 80세로 IOC위원 직 정년으로 ANOC대표자격 IOC집행위원 후임으로 입도선매 중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Mario Vazquez Rana 현 ANOC회장/우측) (Patrick Hickey 현 EOC회장/우측)

(Rana 회장은 친한파로서 1988년 서울올림픽 보이코트를 사전에 방지한 역할을 한 멕시코 선언문채택의 공로자이며 2008년에는 베이징 ANOC총회 개막식에서 필자에게 한국최초로 ANOC공로훈장을 수여해 주기도 하였다.)



1979년 ANOC창설회장으로 33년 간, 1975년 부터는 PASO(Pan American Sports Organization/ODEPA: 범미주 스포츠기구)회장으로 종신토록 군림하여 온 현 Mario Vazquez Rana 회장의 ANOC회장 임기는 2010-2014년까지이고 PASO회장임기는 최근 단독후보로 확정됨에 따라 2012-2016까지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