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바뀐 2024년 올림픽 유치절차 및 과정 집중조명]
IOC는 2014년 12월8일~9일 모나코 개최 제127차 IOC총회에서 올림픽운동의 미래를 위한 IOC의 전략적 로드맵(the IOC’s strategic roadmap for the future of the Olympic Movement)인 IOC의 Agenda 2020 개혁안 40개 개혁권고안을 만장일치로 통과하여 승인함에 따라 2024년 제33회 하계올림픽 유치 과정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새로운 올림픽유치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제127차 IOC총회 장면/사진 출처: IOC홈페이지)
2024년 제33회 올림픽유치는 새롭게 적용되는 ‘초대 단계’(an invitation phase)부터 시작된다.
금년 들어 드디어 그 첫 번째 유치과정이 발진 적용되었는데 해당 NOCs들과 잠재적인 유치희망도시들이(potential bid cities)초대에 응하여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초기구상(initial ideas)을 펼쳐 놓고 IOC와 함께 논의하도록 토론의 장터마당을 열어주는 것이 그것이다.
그 토론과정에서 IOC는 해당 NOCs들과 잠재유치희망도시들이 다양한 수준의 도움과 반응 등을(various levels of assistance and feedbacks) 수렴 정리하여 마감일인 오는 9월15일까지 공식적으로 유치를 공약하게 하는 수순을 마련하고 있다.
올림픽 아젠다2020의 핵심 공약은
1) 올림픽대회의 독창적 특징을 보호하고(safeguarding the uniqueness of the Olympic games)
2) 우리 사회에서 스포츠 활동을 강화하는 것(strengthening sport in society)이다.
올림픽 TV채널개설을 포함하여 수 많은 다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올림픽유치 과정에서도 개혁내용 실행(implementing the reforms in the bidding process)이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024년 올림픽 유치과정의 변화의 중심사안은 크게 3가지 인데 다음과 같다:
1) 유치과정을 초대방식으로 형태화 하는 것(Shaping the bid process as an invitation)
2) 핵심기회들과 위험요소들을 좀더 명확하게 집중 조명하여 해당유치도시들의 평가내용을 강화하는 것(Strengthening the evaluation of bid cities to more clearly highlight key opportunities and risks)
3) 유치과정 뿐에서만이 아니라 대회개최 준비과정에서도 비용 절감하기(Reducing the cost of bidding and organizing the Games)
특히 IOC는 2024년 올림픽 개최 지원금(contribution)조로 대략 US$15억 불(약 1조 6천 억 원)을 조직위원회에 기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된 내용을 통하여 IOC는 올림픽유치프로젝트가 독점판매권을 위한 입찰(a tender for a franchise)이 아니며 또한 단 하나의 방책으로 만사가 풀리는 만능해결책(one-size-fits-all solution)은 없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유치과정이란 훌륭한 올림픽개최를 도출해 내는(deliver excellent Games) 여러 가지 제안을 도모하고 해결방안들을 모색해 보는 것이라는 것인데 선수들을 위한 경기장(the field of play)에 관하여서는 한치의 타협안이 있을 수 없으며 동시에 긍정적이고(positive), 장기간 지속 가능한 유산(long-term, sustainable legacy)계승을 확고히 하기 위하여 해당도시와 지역의 필요요소들을 절충하여 만족 시키고자 하는 데 그 취지가 있다라는 것이다.
잠재적인 유치희망도시들은 기존 경기장들(existing venues)을 포함하여 장기간 존치 필요성이 없거나 합당치 않는 임시 및 해체 가능한 경기장 시설(temporary and demountable venues)물 사용에 더 큰 비중을(greater emphasis)두도록 권장 받고 있다고 한다.
2024년 제33회 올림픽 유치에 관심이 있는 해당 NOCs들은 조속한 시일 내에 IOC로 그러한 의향을 통보하도록 초대받고 있는데 그 목적은 IOC가 그러한 NOCs들에 대하여 초대단계(Invitation Phase)동안 해당 NOCs들을 최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접촉하고자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유치관심 희망도시들과 해당 NOCs들이 각자 유치도시들의 각기 고유한 장기개발 필요성에 대하여 최대한 부합되는 지원을 보장하기 위하여 IOC는 올림픽개최에 필요한 “핵심 요구사항”(core requirements)을 각자의 조건에 맞도록 맞춤 식으로 도출하려는 것이 그 취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4년 올림픽유치 공식발진(official launching)을 위한 해당 NOCs들이 지켜야 할 마감일은 2015년 9월15일인데 이 날짜부터 시작하여 2016년4월~5월 ‘후보도시단계’(Candidate City Phase)까지가 ‘신청도시단계’(Applicant City Phase)에 해당된다고 한다.
이후 올림픽 개최도시 선출은 2017년 여름 경 개최되는 제130차 Lima(Peru)개최IOC총회 첫 날 이루어 질 예정이다.
양호한 지배구조(good governance), 투명성(transparency), 윤리성(ethics) 및 개최도시협약서(Host City Contract)를 준수하고자 공약하는 IOC의 방침에 일치하여 IOC평가위원회 보고서 및 기타 문서들은 IOC홈페이지 해당 사이트(www.olympic.org)를 통하여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2024년 올림픽 유치 후속절차 및 과정]
1. 신청도시단계(Applicant City Phase):
<유치공약 및 유치개념 개발(Commitment to Bid and Development of Bid Concept)>
1) 2015년 9월15일: 해당 NOC 및 유치희망도시들의 올림픽신청확인 서한 제출마감일
2) IOC, 신청도시 및 해당 NOC에 IOC의 올림픽개최지원금 상세내역(details of the IOC’s contribution to the organization of the Games)을 포함하여 올림픽개최관련 요구사항 종합일람표(full list of Olympic Games requirements), 신청도시 및 후보도시 절차 및 설문서(Applicant and Candidate City procedures and Questionnaires), 올림픽헌장(Olympic Charter), 개최도시 협약서(Host City Contract)등을 총망라한 유치관련 문서 일체(full package of bid documentation)제공
3) 기존 경기장, 임시 및 해체 가능한 시설물 최대 사용을 통한 지속가능성과 유산계승에 초점(Focus on sustainability and legacy through the maximum use of existing, temporary and demountable facilities…)
4) IOC, 신청도시 세미나 주최(IOC hosts Applicant City seminar.)
5) 신청도시들 IOC에 신청서파일 제출(Applicant Cities submit Application File to the IOC.)
6) IOC집행위원회 후보도시들 선출(IOC Executive Board selects Candidate Cities.)
2. 후보도시단계(Candidate City Phase):
<올림픽개최 세부계획 개발(Development of Detailed games plan)>
1) 후보도시들, 리우2016 개최 올림픽대회기간 중 IOC주최 옵저버 프로그램에 참가(Cities participate in IOC Olympic Games Observer Programme, Rio 2016.)
2) 후보도시들, 도쿄개최 리우 올림픽 디브리프 회의 참가(Cities participate in Rio de Janeiro Olympic Games debrief in Tokyo.)
3) IOC, 후보도시들과 필요에 부응한 맞춤 식 방안미련 워크샵 조직(IOC organizes workshops with Candidate Cities-tailored to needs.)
4) 후보도시들, IOC에 유치신청 파일 제출(Candidate Cities submit Candidature File to the IOC.)
5) 후보도시들, 명시된 국제회의에서만 제한적 프레젠테이션 실시(Candidate Cities make presentations to the following meetings only:):
(1) 2017년 개최 ANOC 총회
(2) 하계종목 국제연맹 (ASOIF)총회
(3) 후보도시들 브리핑(Candidate City Briefing)
(4) Lima 개최 제130차 IOC총회(Session)
6) IOC평가위원회 각 후보도시 현지실사 방문 및 평가보고서 발행(IOC Evaluation Commission visits each Candidate City and publishes report.)
7) 2017년 여름, 제130차 리마(Lima/Peru) IOC 총회에서 개최도시 선출(Election of the host City by the 130th IOC Session in Lima, Peru, summer 2017(dates TBC)
8) 개최도시 및 IOC, 개최도시협약서 서명(Host City and IOC sign the Host City Contract.)
*2024년 올림픽조직위원회(OCOG)에 대한 IOC지원금 세부내역은 2015년 9월 신청도시들에게 제공될 개최도시협약서 서류에 포함될 예정임.(Details of the IOC contribution to the 2024 OCOG be included in the host City Contract made available to Applicant Cities in September 2015.)
'스포츠 외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FA회장 최종 후보 3인과 포부 (0) | 2015.02.16 |
---|---|
최장기 최강 ANOC회장 별세와 추모 (0) | 2015.02.10 |
Sergey Bubka, IAAF(국제육상경기연맹)회장 출마 공식선언 (0) | 2015.02.04 |
FIFA회장 후보출마 5인의 면모 (1) | 2015.02.04 |
2015년도 국제스포츠 계 역할 비중 중요도 순위 1위~25위 인사 리스트 및 사진갤러리 (1) | 2015.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