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3. 11. 24. 22:28

Guy Drut 프랑스 IOC위원은 2022년 뮌헨 동계올림픽유치시도를 거부키로 결정한 국민투표(referendum)방식이 프랑스가 2024년 올림픽 유치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프랑스 내 유사한 지역 투표를 실시토록 고무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Mr Guy DRUT

Guy DRUT

Entry in the IOC 1996
Country FRA (France)
Born 06 December 1950, Oignies

 

"신용할 수 있는 올림픽 프로젝트"(credible Olympic project)는 관련 경기단체들과 정부 각 부문을 포함하여 해당 국가 모든 부분으로부터의 지지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주목하면서 2024년 하계올림픽 유치희망 의지가 충분하니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지역적인 협의절차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Drut위원이 언급한  것으로 FrancsJeux.com 기사에 인용되어 보도 되었다고 한다.


Guy Drut IOC위원에 따르면 국민투표가 2014년 늦 가을이나 가을 경에 예상된다고 언급하였다.

 

파리시내에서 Ile-de-France 와 PACA주민들에 관한한 두 지역은 올림픽 신청에 대하여 진실성있는 지지가 예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경기단체들은 올림픽유치 발상에 대하여 이미 거의 만장일치로 승인한 상태이다.


Drut위원은 프랑스 올림픽 종목 경기단체들의 지지만 가지고는 충분치 않으며 올림픽 유치는 스포츠 계와 정치권으로부터 골고루 균형적인 지지를 필요로 한다고 덧붙였다.


"파리는 2012년 올림픽유치경쟁에서 유치신청서 내용이 너무 정치적이었던 이유로 실패하였지만 그렇다고해서 스포츠 방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도 실수가 될 수 있다"(Paris lost the 2012 Games because the application was too political. But to focus only on the sports movement would be a mistake.)라고 의견을 피력하였다.

 

Denis Masseglia 프랑스 NOC(CNOSF)위원장은 요허네스버그 개최 WADA세계회의에서 언급하기를 프랑스 올림픽 관계자들과 프랑스 정부가 옵션을 놓고 신중히 저울질 하고 있다(weighing up the options)고 전하기도 하였다. 

 

2018년 동계올림픽 유치경쟁에서 프랑스 안시(Annecy)의 초라한 패배 여파로 "심사숙고하는 기간"(period of reflection)이 약 8개월간이나 되는 시간이 끌게 되었다고 그는 덧붙였다.

 

지금까지 프랑스 국내에서 어느 도시가 유치에 나설지에 대한 결정은 없는데 파리나 리용이 언급되어 왔지만 Masseglia위원장은 "남부 쪽에서 나올 수도 있다"(maybe somewhere in the south)고 암시하기도 하였다.

 

프랑스 출신 Bernard Lappasat 국제럭비연맹(IRB)회장이 위원장인 CNOSF위원회가 현재  정부관계자들과 함께 유치 타당성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