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2018시리즈 2017. 6. 23. 10:58

[평창2018 앞두고 평창2018로써는 마지막 올림픽의 날(623Olympic day)를 기념하면서]

 

매년 623일은 IOC생일날입니다.

 

1894 623일 파리 솔본느(Sorbonne) 대학에서 쿠베르탱 남작의 주도로 IOC가 창립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오늘(G-231/2017623)은 평창2018을 앞두고 맞이하는 평창2018로써는 마지막 올림픽의 날(Olympic Day)인 셈입니다.

 

                        (IOC 본부호텔 격인 스위스 Lausanne Palace 호텔)

 

 

(근대올림픽 창시자 겸 IOC창립 주관자 겸 제2IOC위원장 Baron Pierre De Coubertin)

 

 

IOC는 올해로 벌써 123세가 된 셈입니다.

 

뜻 깊은 올림픽의 날(Olympic Day)을 기념하기 위하여 IOC는 전 세계 206개 회원국 NOCs가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주관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행사가 올림픽의 날 달리기 대회(Olympic Day Run)입니다.

 

하지만 올림픽의 날인 623일 당일보다는 일반대중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올림픽의 날을 전후한 올림픽 주일(Olympic Weekend)Olympic day Run이 실시되어 오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한국은 KOC(현재 KSOC)주관으로 대한육상경기연맹과 협업 하에 서울올림픽공원에서 일반 시민들이 가족단위로 매년 참가하여 Olympic TOP파트너들이 기증 제작한 올림픽의 날 로고가 새겨진 기념 티셔츠 등을 선물로 수여 받기도 합니다.

 

 

Fun runs are the most frequent means of observing Olympic Day. (IOC)

(부담 없이 재미로 달리기대회는 올림픽의 날을 기리는 단골 메뉴다/출처: IOC홈페이지)

 

 

최근 세계적인 추세로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활용하여 올림픽의 가치(Olympic Values: Excellence, Friendship, and Respect)와 올림픽유산(Olympic Legacy)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An IOC map indicates the more than 160 countries with Olympic Day celebrations planned. (IOC)

(IOC 지도를 보면 160 여개국이 올림픽의 날 기념행사를 계획한 바 있음/출처: IOC홈페이지)

 

 

올림픽의 날(Olympic Day)에 인류가 축제와 홍보와 즐기는 달리기(Fun Run)를 통해 모두 신체적 역동성을 충전하고 삶이 활발해 지는 계기로 삼는 것이 이 날의 핵심 메시지일 것입니다.


IOC
는 올림픽 정신(Olympic Spirit)을 함양하고 전파하기 위하여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SNS 참가자들은 Facebook을 통해 올림픽의 날(Olympic Day)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이야기들을 나눔으로써 올림픽 뱃지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전 세계에 걸쳐 진행되는 올림픽의 날 기념행사 등은 2012년이랴로 FacebookTwitter를 통해 온라인상으로 지도화 되어 왔습니다.

 

Olympic Day pins from the IOC. (IOC)(IOC가 준비한 올림픽의 날 기념 뱃지/출처: IOC홈페이지)

 

 

 

(스위스 Lausanne소재 IOC본부 전경/출처: IOC홈페이지)

 

 

*Referenes:

-IOC 홈페이지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 자료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