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2018시리즈 2017. 9. 12. 10:33

[평창2018 유치당시 인천공항과 평창간 고속 철 68분소요에 따른 진실공방 외신보도(20121월 당시)20179월 실제현황비교 및 대책 Update]

 

*순서:

. 평창2018 초기단계 고속철 건설관련 오보 기사 및 POCOG 정정내용

. 2018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보도자료(201214일자 즉시 배포)

. 평창2018 고속철 완공 및 시운전 결과에 따른 실제 소요시간 및 대책

. 평창2018 참가 NOC선수단의 인천공항 도착 시 버스 선호주장과 현안

 

*내용:

 

 

 

 

1.   평창2018 초기단계 고속철 건설관련 오보 기사 및 POCOG 정정내용

 

1)   20121월 초 한 외신 인터넷매체가 일부 국내언론이 평창연결 고속 철 프로젝트가 폐기되었다는 보도(news reports that the project has been scrapped.)를 인용하자 201214일자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POCOG)관계자들은 관련 국내보도내용이 부정확한(inaccurate) 오보였다고 보도자료를 즉각적으로 배포한 바 있었습니다.

2)   誤報(오보)로 알려진 국내 언론보도는 2011 1230일 채택된 국회 예산에 평창동계올림픽 철도관련 항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The reports said the rail line was not included in a budget for the Games adopted on Dec. 30 by the Korean National Assembly.)라는 내용이었습니다.

3)   POCOG이 즉시 배포한 보도자료(For Immediate Release)에 따르면 고속철도(the high speed rail line)가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운행될 것이라는 것은 잘못 보도된 내용이었다고 정정하면서 POCOG이 계획 중인 고속철도라인은 원주-평창-강릉간이며 이 철도 라인으로 인해 서울-평창간에 걸리는 소요시간을 90분 대로 단축시킬 것(The rail line will still cut travel time from Seoul to PyeongChang to a 90-minute journey.)이라고 밝힌 바 있었습니다.

 

4)   현재 고속도로를 통한 도착시간은 고속철 편 이용보다 1시간(60)이상 더 소요되고 있다고 현황을 설명한 바도 있었습니다.



 


(서울역에 걸려있는 평창고속 철 관련 홍보 Banner)

 

 

5)   이 인터넷 외신은 철도 프로젝트에 US$18,200만 불( 2 1,600억 원)이 예산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IOC에 제출한 평창동계올림픽유치 파일(Bid File)상에는 대회 前() 도로 및 철도 시설 개선비용으로 US$40억 불( 4 8천 억원)을 계상하고 있다(The budget is said to include $182 million for the rail project, however the bid book estimated that more that $4 billion is to be spent on road and rail improvements ahead of the Games.)라고 보도한 바 있었습니다.

 

6)   이어서 POCOG이 제출한 예산 규모( 4 8천 억 원)과 국회예산통과 예산규모( 2 1,600억 원)과의 불일치에 대하여서는 설명이 없다(There was no explanation from the OCOG about the discrepancy.)라고 까지 보도한 바 있었습니다.

 

(2011 2 2018 평창동계올림픽유치도시 현지실사를 위한 IOC평가위원단과의 회의)

 

 

 

 

7)   당시 POCOG관계자는 "인천-평창간 고속철로 건설 건은 전혀 언급한 바 없었고 다만 언론에서 그렇게 보도했다."(We never said we would build a bullet-train track from Incheon to PyeongChang, but the media did.)라고 설명한 바 있었습니다.

 

 

8)   "유일하게 제안된 계획은 원주-강릉간 신 고속 철로(a new express railroad)이며 이 신 고속철로를 이용하면 원주-강릉간 120km 거리를 시속 250 km속도(30분 소요)로 서비스를 할 수 있고, 이 열차는 강릉에서 30km 지점 못 미쳐 위치한 평창에 정차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9)   평창유치홍보용으로 내 걸었던 "인천-강릉간 68분 대 주파" 캐치프레이즈는 낙관적 발상이었다라고 Korea Herald지에 인용 보도된 바 있었습니다(The PyeongChang official quoted by The Korean Hearld admitted that 68-minute travel time between Seoul and PyeongChang via rail has been optimistic.)

 

10) "소요시간 68분 제안은 IOC위원들 설득용으로 가장 최대로 주파 가능할 수 있는 시간 대였다."(68 minute proposal was the best possible time that could be. We said that number to persuade the IOC members.)라고 언급한 바 있었습니다.

 

 

11) 한편 당시 IOC는 성명서를 통하여 "평창이 제출한 고속철로 프로젝트는 올림픽대비 수송계획의 일부이며 유치파일에 언급된 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IOC understands that the high-speed rail line remains part of the plan for the Olympics, and will be delivered as mentioned in the bid book.)고 언급한 바 있었습니다.

 

 

12) "2012년 봄 IOC조정위원회 평창 방문기간 동안 그 계획의 진행관련 계획에 대해 좀 더 상세히 듣게 되기를 고대하고 있다."(We look forward to hearing more about how their plans are progressing during the next Coordination Commission visit this coming spring.)라고 IOC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었습니다.

 

 

2.    2018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보도자료(201214일자 즉시 배포)

POSTED: Wednesday January 4th 2012
FOR IMMEDIATE RELEASE

(Preparations for PyeongChang 2018 Olympic and Paralympic Winter Games begin in earnest

PyeongChang/Seoul - With the dawn of the new year and the completion of the office setup this week, the PyeongChang 2018 Organizing Committee has earnestly engaged in the preparations for a successful hosting of the Olympic and Paralympic Winter Games.

On 30th December 2011, the National Assembly approved the budget for the organization of the Games.

The budget includes KRW 25.4 billion Won for the designs of six new venues and KRW 210 billion Won for the fulfillment of the bid promise to build high-speed rail tracks linking Wonju and the cities of PyeongChang and Gangneung, where the snow and ice venues will be located respectively.

This announcement puts to rest the recent speculations of the local media, which had reported inaccurately that the government was not supporting the new high-speed railway which they thought would cover the distance between Incheon and Gangneung.

In fact, the Organizing Committee remains on course to achieve its bid targets.

During Games time, the existing tracks linking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Yongsan (within Seoul), Deokso and Wonju would be enhanced with a new operating system to ensure the shortest possible travel time.

The proposed construction of the new 113km high-speed track between Wonju and Gangneung, which will enable travelling speeds of up to 250km per hour, will guarantee the smooth delivery of participants.

The National Assembly also passed a 'Special Act to Support the PyeongChang 2018 Olympic and Paralympic Games'. One of the main purposes of this Special Support Act is to legally protect the intellectual properties of the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and the International Paralympic Committee in Korea.

As part of its obligations, the Organizing Committee has established a team of experts from home and abroad to commence work on its Games Foundation Plan. The GFP will thoroughly lay out the visions and strategies of the Organizing Committee in the coming years. The Organizing Committee also strives to complete the foundation operation plan and the marketing agreements by this year.

Finally, there had been requests from environmental civil groups to relocate the downhill venue in Joongbong to alternative locations. Upon further investigations, however, the Organizing Committee concluded that the proposed locations did not meet the technical standards of the International Ski Federation, which is in charge of the downhill events.

While the original plans remain, the Organizing Committee would work in close consultation with the stakeholders, including the Ministry of Environment, the Korea Forest Service, the Gangwon Province and other civil groups to minimize the impact of the constructions on the environment.)


 


The Yongpyong ski resort rang in the 2012 Olympic year with a bang / Yongpyong Resort (평창 동계올림픽 스키종목 개최지 중 하나인 용평 스키장)

 

 

3.   평창2018 고속철 완공 및 시운전 결과에 따른 실제 소요시간 및 대책

 

13) 이후 58개월이 경과한 지난 2017829일 오후 IOC조정위원회 위원들 및 동계종목 국제연맹수뇌부 인사들과 함께 평창2018 설상지역 KTX역사인 진부 역에 다녀왔습니다.

14) 당시 관계자로부터의 상세한 설명과 고속 철 열차에 탑승하여 내부도 둘러 보았습니다.

15) 관계자의 설명 및 배포된 자료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역-청량리역-만종역-횡성역-둔내역-평창역-진부<오대산>(242.9km/2시간4)-강릉역(284.3km/2시간 29<149>소요)된다고 합니다.

16) 당초 얼마 전까지 POCOG홈페이지 상(국문, 영문, 불문)에는 인천국제공항~강릉역 구간 소요시간은 98(1시간 38)이었습니다.

17) 지난 20176월 고속철 구간 완공에 따른 시운전을 하면서 기술상 여러 곡선구간과 단선구간<진부-강릉>다수의 정차 역 들과 연관된 지체소요시간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18) KORAIL등 관계기관들과의 협의를 통해 최대한 시간단축 노력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기대됩니다.

19) 평창2018 참가국 선수단 인천공항 도착 Peak time일정에는 인천공항 역-진부역-강릉역 만 정차하는 기타구간 무 정차 정책반영을 통해 100분 대 주파 방법도 고려해 볼 만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4.   평창2018 참가 NOC선수단의 인천공항 도착 시 버스 선호주장과 현안

 

20) 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평창2018에 대규모 선수단을 파견할 여러 개국의 대규모선수 파견예정 NOC선수단은 인천공항에서 올림픽선수촌까지 KTX고속철을 이용한 이동 전망에 대하여 거절하고 철도이용계획(several large NOCs are planning to turn down the prospect of travelling by high-speed railway) 대신 공항도착 시 버스를 이용할 계획인 것(instead use buses on their arrival in South Korea for PyeongChang2018)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21) 평창2018에서 수송편으로 제공할 계획인 (금년 12월까지 개통 전인) KTX고속철 편으로 미디어, 관람객들 및 몇몇 선수들을 포함하여 다른 이해당사자들 대부분은 신축 철도 라인을 이용하여 이동하도록 하는 바람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22) 한 외신이 파악한 바로는 인천공항에서 평창 진부역사(terminal in Jinbu)까지의 여행시간은 현재 2시간 18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하였습니다(now expected to take two hours 18 minutes)

 

23)  공항출발 고속 철의 도착 철도 역사(진부 역 및 강릉 역)에서 다시 셔틀버스로 알펜시아 또는 강릉 올림픽 선수촌까지 이동을 감안한 시간까지 포함한다손 치더라도 소요예상시간이 아직 3시간이 채 되지 않는 것으로 계산되고 있다고(Journeys should still last less than three hours even once a further shuttle to the Athletes’ Village in either Alpensia or Gangneung is factored in.)보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4)  이 정도 소요시간이면 육로이용 평균수송시간보다 약 1시간 정도 빠른 것이라고 보도한 바도 있습니다. (This is round an hour faster than the average journey by road.)

 

25) 하지만 현안문제는 많은 동계스포츠에 있어서 요구되는 경기용 장비수송이 우려 점으로 남아 있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6) 봅슬레이와 같은 장비세트 등을 철도로는 운반할 방법이 없어 보이며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이러한 장비에 대하여 트럭으로 별도 운송하겠노라고 제안해 오고 있다라는 보도 내용이었습니다. (have proposed transporting them separately via truck)

 

27) 대규모 선수단을 파견할 NOC들은 경기용 장비들과 선수들이 따로 분리되어 이동되는 것에 대하여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것(concerned about athletes being separated from their kit)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References:

-insidetegames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