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문화2015. 9. 15. 10:44

안녕하십니까?

이제 D-872일(G-872일)인 시점(9월15일)에서 평창2018 "Look of the Games"(문양)을 창출해 내기 위한 기초 작업 및 검토에 들어 가야할 적기라고 생각됩니다.

통상 대회 개최 2년 전에 올림픽 고유 문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이 본격적인 초벌구이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Rio2016 및 Sochi 2014의 "Look of the Games"를 Bench-Marking 해 봅니다.

 

 

[평창2018 Position Paper No. 27(평창2018 Look of the Games개발 Bench Marking)]

 

*순서:

.  Rio 2016  “Look of the Games”(대회문양)소개와 쓰임새

1)  대회문양의 취지와 디자인 형상

2)  대회문양의 쓰임새

.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이 묘사하는 새로운 시각적 정체성(new visual identity)의 다양한 특성요소들

. 소치2014의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과 픽토그램(Pictogram)

. 소치2014 동계올림픽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이 다양하게 활용된 사례 사진갤러리

. 런던2012 올림픽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소개

 

 

*내용:

 

1.    Rio 2016의  “Look of the Games”(문양)소개와 쓰임새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의 공식 '대회 형상'(Look of the Games)문양이 2년 전인 2014 8월경 선 보인 바 있습니다.

 

 

 

 

©Rio 2016

 

[리우2016 올림픽을 대표적, 집단적으로 구체화하여 표현된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 디자인]

 

지난 201485일로 리우2016올림픽 개회식 Y-2(대회 앞으로 2)을 맞이한 리우2016 올림픽조직위원회는 향후 모든 관련 행사의 시각적 소통(all the event's visual communications)을 표현해 내는 공식 "대회형상"(Look of the Games)문양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1)  대회문양의 취지와 디자인 형상:

 Rio2016“Look of the Games”의 뼈대는 활발하고”(vibrant), “조화로운 진동이 배어 있는 브라질의 다양성”(harmonic diversity of Brazil)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날 발표된 Rio2016“Look of the Games”다중색상의 물결문양의 형태”(a multi-colored wave-like shape)가 특징입니다.

Rio2016가 소개한 내용을 살펴보면 문양이 유기적이고 포옹하듯이 아우르며 울창한 자연과 인간적인 따사로움으로 고취된 느낌으로 우리의 예술성과 정체성과도 같이 유동적이고 힘이 넘치는 특징들을 고루 전달해 주고 있다”(The look is organic and engaging like an embrace, inspired by our lush nature and human warmth. It brings fluid and energetic features, like our art, our identity.)라고 묘사한 바 있습니다.

디자인 자체가 브라질 전역을 통해 여러 가지 문화적 흐름들이 넘나들며 교류되는 교차점이 혼연일체 되어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 지듯 도시에서 세계로 흘러 나가는 형상을 묘사하고 있다”(The design depicts the crossing point of several cultural streams that circulate throughout Brazil, are reinvented and flow out to the city to the world.)라고 설명된 바 있습니다.

 

2)  대회문양의 쓰임새:

 

문양은 모든 경기장 시설들을 장식하고 입장권(tickets), 유니폼(uniforms), 신분증(credentials), 성화봉송(Olympic Torch Relay), 상품화 제품(licensed products) 및 상점들(stores) 등을 브랜드화 하는데 쓰일 것 입니다.

 

 

 

대회문양의 출발점은 Rio2016의 각종 Rio 2016브랜드(brands)와 열정(passion)과 변모 성(transformation), 가치(values)와 속성들(attributes)을 나타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Rio 2016 올림픽 공식 로고/logo겸 엠블럼/emblem)

 

 

 

2.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이 묘사하는 새로운 시각적 정체성(new visual identity)9가지 다양한 특성요소들:

 

 

 

 

            (브라질 리우의 아이콘인 Sugarloaf Mountain위에 위치한 예수님 상)

 

 

1) 개최도시의 공명성(vibrancy of the host city)

 

2) 개최도시의 가장 사랑 받는 아이콘들(빵 모양의 산/Sugarloaf Mountain: Pão de Açúcar의 영어 명, Corcovado: 브라질 남동부 Rio de Janeiro시 남서부의 산 등)

 

3) 사람과 다양한 문화의 대회로의 결집(bringing people and cultures together at the Games)

 

4) 리우2016 대회 기간 중 개최도시에 걸쳐 위치한 모든 경기장, 티켓, 유니폼 및 라이선스 제품 등에 표출될 문양(on display in all the sporting venues and across the city during Rio 2016, as well as on tickets, uniforms and licensed products)

 

5) 축제분위기 및 리우 2016 대회 방문객 등을 위한 독특한 경험(a celebratory atmosphere and a unique experience for all visitors)

 

6) 열정(passion)및 변신(transformation)의 필수적인 구성성분을 담은 Rio2016의 브랜드화(branding)

 

7) Rio 2016의 가치(values)와 차별화된 속성(attributes)

 

8) Rio 지역의 풍경속에 녹아 잠긴 듯한 사진적 몰입(a photographic immersion in the region's landscapes)

 

9) FIFA월드컵 4개 개최도시들(Belo Horizonte, São Paulo, Brasília Salvador)형상화

 

 

3.  소치2014의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과 픽토그램(Pictogram)

 

지난 2012925일에 D-500일을 맞이했던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는 '대회의 문양/모습'(the Look of the Games)을 픽토그램(Pictogram)으로 표현하여 선 보인 바 있습니다.

 

 

 

  

해당 스포츠의 상징적 이미지를 표출하는 픽토그램(Pictogram)은 다양한 문양으로 올림픽 경기장 모든 곳에 설치되며 조직위원회와 계약된 상품 등을 비롯하여 심지어 올림픽 입장권 등에도 표기되기도 합니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픽토그램(Pictorgram)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픽토그램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디자인되었으며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교량역할을 창출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22개 아이콘(icons)은 소치 올림픽에서 첫 선을 보이는 프리스타일 스키와 스노보드의 일부 신규종목뿐만 아니라 15개 동계올림픽 해당종목들을 대표하여 묘사된 바 있습니다.

 

 

소치 동계올림픽의 픽토그램(Pictogram) 2개의 색상으로 표현된 바 있으며 단색광의(monochromatic) 모습을 띤 첫 번째 작품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로고와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노랑, 보라, 초록, 군청색 및 빨간 색을 포함하는 화려하고 다양한 픽토그램(Pictogram)을 창출하여 소치2014를 대표하는 디자인 및 그래픽 상징물로 대회 기간 중 전 세계에 선 보인 바 있습니다.

 

신규 세부종목 12개를 포함하여 동계올림픽 사상 가장 많은 금메달(7개 스포츠 에 15개 종목에 98개 세부종목 겸 금메달 수)이 걸린 소치 동계올림픽의 종목 별 픽토그램(Pictogram)을 다시 한번 소개합니다.

 

 

 

[동계올림픽 스포츠 종목 픽토그램/Pictogram]

 

 

 

 

4.  소치2014 동계올림픽 대회문양이 다양하게 활용된 사례 사진갤러리

 

 

 

(사진 자료 출처: 소치2014 조직위원회 사진 자료실)

 

*All rights to use the Look of the Games belong to the IOC.

*Photographs are from the photo archives of the press service of the Sochi 2014 OCOG

 

 

 5.  런던2012 올림픽 대회문양(Look of the Games)소개

 

 

 

 

 

 

 

 

(자료출처: London 2012조직위원회 자료실 및 IOC홈페이지)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