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교회 어록(Analects and Quotations) 시리즈 제7편(“교회란 무엇인가?” 성령의 기초 양육 제5과 정리)]
오늘 주일설교말씀(사도행전 25:10~22/성령의 상소) 중 “내 죄가 내 고난보다 크다는 구속사가 깨달아 지지 않으니 지겨운 괴롭힘 속에서 지옥을 사는 것이므로 내 죄를 회개하면서 지겨운 괴롭힘을 통과할 때 성령의 상소의 기회를 주신다고 하십니다.
인생이 지겨운 괴롭힘의 연속인데 하나님을 모르고 내 자신을 모르니 자기 문제는 안 보이고 재앙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는 말씀이 은혜롭습니다.
(우리들교회 양평-남양주 부부목장 장면)
1. 교회란 무엇인가? (신앙기초양육 제5과)
(1) “예수를 만나면 인생의 방황이 끝나고 좋은 교회를 만나면 신앙의 방황이 끝난다”
(2) 한 사람이 예수를 믿으면 그 시간으로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교회와 끊을 수 없는 관계를 맺게 됩니다.
(3) 하나님의 자녀에게 교회라 신앙의 어머니며 요람입니다.
(4) 마치 엄마 품을 떠난 갓난아이가 살아남을 수 없는 것과 같이 성도는 교회를 떠나서 건전한 신앙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5) 지상의 교회가 비록 완전하지 못하고 종종 통탄할 만큼 타락을 하는 일이 많지만, 그것이 교회의 존재 의미를 무너뜨릴 수는 없습니다.
(6) 우리가 교회를 긍정하든 부정하든 상관없이 신앙생활을 시작한 이상 우리는 교회 안에 있는 자들이며, 하나님은 이 교회를 통해 일하십니다.
(7) 왜냐하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요, 우리는 그의 몸에 접붙여진 지체이기 때문입니다.
(8) 그러므로 교회가 무엇인가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사람은 교회란 바로 우리 삶의 현장이며, 생황 영역의 중심이라는 사실을 감사하게 받아들일 것입니다.
1) 교회란 무엇인가?
(1) 교회와 교회당의 구분: 가정과 집의 관계와 유사합니다
(2) 교회란 말은 ‘에클레시아’(Ecclesia)라는 헬라어로 ‘불러냄을 받은 우리들’이라는 뜻입니다. 교회는 건물이나 제도나 기구가 아니라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고린도전서 1:2/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 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3) 교회는 같은 신앙고백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마태복음 16:16~1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나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게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게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니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4) 하나님의 백성(베드로전서 2:9~10) / 하나님의 가족(에베소서 2:14~18) /그리스도의 몸(고린도전서 12:7~11) /거룩한 성전(에베소서 2:19~22 /그리스도의 신부(에베소서 5:25~27)
(5) 우주적 보편교회(Universal Church: 시공을 초월한 하나님 백성들이 지체로 연결)와 지역교회가 있으며 한 몸 안의 유기체로서 연합(에베소서 4:3~6) /다양성(고린도전서 12:7~11) /상호 연관성(고린도전서 12:14~26)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