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마음씀2022. 8. 7. 16:04

[우리들교회 어록(Analects and Quotations) 시리즈 제6(“예수님은 누구신가?” 성령의 기초 양육 제4과 정리)]

 

(브라질 Rio de Janeiro 코르코바드(Corcovado) 언덕에 선 거대한 예수 그리스도상 앞에서)


 

1.   예수님은 누구신가? (신앙기초양육 제4)

 

 

교회는 예수님에 대한 같은 신앙고백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교회는 처음부터 그분과 관련된 신앙고백위에 세워졌고 교회의 모든 것은 그분의 가르침, 그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이라고 하는 엄청난 사건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분에 대한 신앙고백이 없는 모음은 아무리 거룩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도 교회는 아닙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수님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견해와 태도는 우리의 영원한 운명과 관계된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사실입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분리를 연결하는 다리가 되기 위해 하나님은 사람의 형체를 위하여 예수님이 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두 가지 속성을 동시에 지니셨습니다.

 

그는 <사람이나 하나님>(man-God)인 동시에 <하나님이신 사람>(God-man)인 것입니다.

 

 

(1) 예수님의 인성

 

-하나님께서 그를 보내셨고 사람에게서 태어났다(갈라디어서 4:4)

-유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다(마태복음 2:1)

-예수님은 어린아이가 성장 하듯 성장하셨다(마태복음 2:52)

-광야에서 금식하신 후 예수님은 주리셨다(마태복음 4:2)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앉으셨다(요한복음 4:60)

-하루를 고되게 가르치신 후에 고물에서 베개를 베시고 주무셨다(마가복음 4:38)

-슬픔에 젖은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눈물을 흘리셨다(요한복음 11:35)

-예수님은 모든 사람들과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셨다(히브리서 4:15)

 

(2) 예수님의 신성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기이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 하나님이여’ ‘라고 부르셨다(히브리서 1:8)

-예수님께서 자신은 하나님과 똑 같은 공경을 받으실 분이라고 하셨다(요한복음 5:23)

-제자들이 바다와 바람을 순종하게 하신 예수님의 능력을 본 후 절하며 하나님의 아들이라 고백했다(마태복음 14:22~33)

-의심 많은 도마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져 본 후에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했다(요한복음 20:28)

-말씀(예수 그리스도)는 태초부터 계셨다(요한복음 1:1, 14)

-예수님께서는 자기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고 하셨다(마태복음 28:18)

-예수님께서는 바람과 바다를 잠잠케 하셨고(마테복음 8:23~27), 각색 병을 고치셨고(누가복음 4:40), 귀신을 쫓으시고(누가복음 4:33~36), 죽은 자를 사리셨다(요한복음 11:43~44)

-자신이 죄 사하는 권세가 있다고 하셨다(마가복음 2:3~12)

-인간에게 생명과 충성한 삶을 주시는 분이다(10:10)

 

2)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하셨습니까? 예수님께서는 병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고, 굶주린 군중을 먹이셨으며, 사회의 버림 받은 자와 죄인들에게 친구가 되셨습니다.

 

그의 일술로부터는 그 말씀을 듣는 자를 놀라게 하는 지혜와 능력의 말씀이 흘러 나오곤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기의 원수들에 의해 일반 죄수의 죽음과 같은 죽임을 당하는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생활과 가르침도 중요한 것이지만 그가 세상에 오신 가장 위대한 목적은 죽으심부활하심승천하심입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

 

-이사야 선지자는 그릇 행하여 가기 제 길을 가는 양 같은 우리의 죄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고난 받고 죽으실 것을 예언했다(이사야 53:5~6)

-예수님은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야만 될 것과 종교 지도자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 당하고 제 삼 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다(마태복음 16:21)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서 사람과의 새로운 관계를 맺으셨다. 우리 죄를 완전히 기억치 않으시며 우리와의 교제를 회복케 하셨다(히브리서 10:17)

 

(2) 예수그리스도의 부활하심

 

-예수님께서는 자기가 죽은 후에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을 예언하셨다(요한복음 2:19~22)

-예수님의 부활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확인되었다(고린도전서 15:3~8)

-부활로 인하여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이 입증되었고 사도들은 이 사실을 전했다(로마서 1:4. 사도행전 4:33)

-기독교의 전파가 곧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임을 입증한다(고린도전서 15:14~19)

 

(3) 예수그리스도의 승천하심

 

-제자들이 바라보는 가운데 예수님은 공개적으로 구름 속으로 올리어 가셨다(사도행전 1:9~11)

-예수님이 우리의 처소를 예비하시기 위해 하늘나라에 가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오른편에 오르셔서 우주만물을 주관하시고 계시며(에베소서 1:20~23) 지금 우리를 위해 간구하고 계신다(로마서 8:34)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오시고 우리 죄 때문에 죽으시고 우리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고 우리의 처소를 예비하러 가셨고 우리를 다시 맞이하러 오실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하신 모든 일은 우리를 위한 일이셨던 것입니다.

 

예수님도 이 땅에 처소가 없으셨습니다. 감사와 찬양 밖에 드릴 수 없는 처소가 천국인 것입니다.

 

(로마서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고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느니라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