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0. 11. 8. 12:11
FIG 국제체조연맹(회장: Bruni Grandi/이태리) 회장단협의회(Presidential Commission)는 FIG징계위원회(Disciplinary Commission)의 제안을 확인하면서 북한체조선수가 2012년 런던올림픽 체조종목출전이 금지되었다고 발표하였다.


(Bruno Grandi 국제체조연맹/FIG회장<우측>과 함께)



징계내용은 북한 체조연맹의 홍수정(Su Jong Hong)체조선수에 대하여 2010년10월6일부터 2년 간 선수자격정지조치를 포함하여 향후 2년 간 FIG가 조직하고 관장하는 어떤 종류의 국내외 체조경기에도 참가할 수 없다라는 것이다. 
추가로 FIG는 북한 체조연맹 (PRK National Federation)에게는 CHF 20,000스위스 프랑의 벌금을 부과하였다.
"FIG의 결정사항은 체조선수연령과 연관된 현 FIG규정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관련자들에게 보내는 명백한 신호다. 선수들의 건강과 FIG 규칙준수는 FIG의 최우선 준수 사항에 해당한다."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북한체조연맹(PRK-NF)와 해당체조선수는 이번 결정에 대하여 발표 후 21일이내에 서면으로 FIG소청재판소(Appeal Tribunal)에 항소할 수 있다.
FIG에 의하면 북한의 홍수정 체조선수는 2003년부터 2010년까자 7년 간 국제체조경기 참가등록서에 1985년생, 1986년생, 그리고 1989년생 들 3가지 다른 생년월일을 기재하여 왔다고 한다.
첫 번째로 추적된 나이 허위기재사실은  한국 대구광역시 개최 2003년 하계유니버시아드였으며 그 당시에는 1985년 3월9일생으로 등록한 바 있다.
유니버시아드대회를 관장하는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공식규정에 따르면 대회참가 최소 연령은 2003년 1월1일 현재 만17세다.
 현재 24세인 홍수정선수는 올림픽을 비롯하여 세계체조선수권대회 들 여러 국제체조시합에 참가하면서 대회 별 연령제한규정에 맞도록 생년월일를 날조하였다는 것이다.

홍수정선수는 FIG 징계위원회에 출석하여 본인의 나이를 입증하는 여권과 관련서류 제출시 정확한 생년월일을 기재하였노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홍선수의 에이전트가  홍선수의 영어실력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이므로(as English was "too above her comprehension") 대신 신청서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