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0. 5. 31. 18:26
IOC가 벌어들이는 올림픽대회 수익금은 TV중계권료와 TOP프로그램이라 불리는 올림픽마케팅수익금이다.

올림픽 마케팅 수입금 배분율을 살펴보면 IOC가 총 지분율의 8% IOC운영비와 올림픽운동 관리비조로 가져가며, 나머지 92%는 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OCOGs), 205 NOCs, 26개 올림픽 하계종목 국제연맹, 7개 올림픽 동계종목 연맹 및 기타 유관 경기단체들 몫이 된다.

지상최대의 올림픽 인류축전을 성대하게 개최한 중국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통해 20억 불(28천억 원)이상의 경제수입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폐회식의 화려한 불꽃놀이/IOC홈페이지)


올림픽
TV방영 권, 입장권 판매, 기업후원금, 올림픽 기념상품판매 등이 2008년 베이징올림픽개최국인 중국의 주 수입원인바, 구체적 명세표를 보면, IOC가 총괄 협상 및 계약 체결한 바 있는 TV 방송 중계권 수입금(미화173700만 불) 49% 85100만 불, 올림픽 TOP 스폰서 전체 수입금(미화86600만 불) 33%인 미화28600만 불과 올림픽 개폐회식 및 각종경기 입장권 판매수입 14천만 불, 올림픽 마스코트 등 독점 상품 판매 수입금 7천만 불을 포함하여 대회 이후의 제반 물품 판매수익, 그리고 개인 및 중국 내 기업 후원금등을 총 망라하면 미화20억 불을 상회한 것으로 보도된 바 있다.

 

반면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BOCOG)측이 밝힌 바 있는 대회 조직 순수 운영비용이 미화22억 불(31800억 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순수 수입 지출대비 단순 수치 계산상의 수익금은 큰 흑자라고 평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중국은 베이징올림픽 이라는 초대형 국제스포츠이벤트를 통하여 이와 같은 직접수입 외에도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유 무형(有 無刑)의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하였다.

 

올림픽은 향후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총체적 문화와 전통, 첨단의 과학기술을 전 세계에 효과적이고 집중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천문학적인 가치창출효과를 거양하였다.

 

또한 베이징올림픽이란 국제스포츠이벤트는 중국이미지제고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그 외에 환경개선, 사회 저변 제반 인프라구축, 첨단 기술혁신, 중국인민에 대한 자긍심 고취 등의 국제스포츠이벤트를 통한 엄청난 유형무형의 유산(遺産)을 축적한 것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그렇다면 28개 하계올림픽정식종목 국제연맹에게 배분된 올림픽 TV중계권수익금내역은 어떤지 살펴보자.

크게 4개 그룹으로 나눠진다.
먼저 가장 비중이 큰 종목은 육상이다.
따라서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지분은 미화 $3,500만 (약 420억원)이었다.
두 번째 그룹은 수영(aquatics/FINA)), 축구(FIFA), 농구(FIBA), 싸이클(UCI), 테니스(ITF), 배구(FIVB)가 각각 미화 $1,800만(약 216억원)이었으며,
세 번째와 네 번째 그룹 종목은 각각 $1,300만(약 156억원) 및 $1,100만(약132억원)씩 챙겼다.

그러나  국제연맹 별 수익금 배분 액수가 알려지면서 몇몇 국제연맹은 분류된 소속그룹에서 상향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하위그릅 소속 국제연맹들은 선두그룹과의 배분금액 격차가 너무 크므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올림픽태권도를 관장하는 세계태권도연맹(WTF)도 올림픽대회때마다 향후 최소한 132억원이상을 배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WTF총재/좌측)

Julio Maglione 국제수영연맹(FINA)회장은 향후 TV중게권수입금 배분방식을 해당올림픽대회 TV시청률에 따라 모든 카테고리를 재 검토하자는 의견이다.

2012년 런던올림픽 TV수익금 중 26개 올림픽종목 국제경기연맹들에게 배정된 금액은 모두 미화$3억7천5백만(약4,500억원)에 달한다.

따라서 이러한 실적에 따른  배분방식은 2012년 런던올림픽대회시부터 적용될 공산이 크다.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
윤강로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