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세상2010. 11. 10. 15:24
여기는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투르크메니스탄(Turkmenistan)의 수도인 Ashgabat 거대 올림픽 스펙타클 프로젝트건설 현장이다.
투르트메니스탄은 구 소련에서 독립(1991년)한 지 채 20년도 않되는 신생국가로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가입된 NOC가 존재하고 IOC회원국이기도 하다.
인구는 500만 명이며 천연가스 매장량이 풍부하지만 아직 올림픽메달은 전무한 실정이다.




지금 이도시가 5조원(US$5billion)을 상회하는 예산을 투자하여 야심찬 거대 올림픽중심타운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올림픽파크건설 착공식과 함께 성대한 쇼가 거행되기도 하였다.

 
The big show in Ashgabat Nov. 4. (ATR)
Olympic Park Ceremony

이 중앙아시아를 달궈 놓고 있는 올림픽파크 건설은 2017년 전체공정 마무리를 목표로 성대한 발대식이 있었다.
올림픽파크는 거의 모든 올림픽종목 스포츠 경기장시설과 12,000명을 수용하는 숙박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밀어 붙치고 있는 사람은 바로 53세의 Berdymukhamedov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다.

To the crowd's delight, President Gurbanguly Berdymukhamedov takes a spin at the ceremony. (ATR)

그는 치과의사출신으로 보건부 장관을 역임하면서 투르크멘들의 건강한 삶을 강조하여 왔으며 올림픽 파크 건설을 주도 하고 있다. 그는 올림픽파크건설을 계기로 올림픽을 겨냥한 각종 국제스포츠대회,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대회 등을 유치하려고 하고 있다. 

올림픽파크 규모는 157헥타이르 스포츠파크 개념으로 3단계로 나뉘어져 잇다.
첫 단계는 벨로드롬과 각각 15,000명 수용규모의 2개 실내경기장 건설이다.
신축경기장들은 기존 32,000명 규모 올림픽스타디움 인근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와는 별도로 올림픽 파크 부지 내에 아이스하키 경기장이 이미 건설 중이다.
두 번째 단계는 실내 수영장(natatorium)과 장애인올림픽 센타(Paralympic center)이며 2016년 완공 모표다.
2017년에는 60,000명 수용규모의 올림픽스타디움이 제반 경기장과 연계되어 위치 할 것이다.
13.000명의 인부들이 건설부지에 동원되어 작업에 착수하였으며 5조원 규모의 프로젝트란다.
경기장외에 기념 조형물, 공원, TV타워, 신 공항등도 함께 설계되어 건설 예정이다.


A rendering of the 60,000 seat Olympic Stadium, with retractable roof.
The Presidential Palace, one of a number of grand government edifices in the center of Ashgabat. (ATR)




(Ashgabat 중심부에 위치한 정부청사 건물들 인근에 있는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궁/사진 출처: ATR)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
스포츠 세상2010. 11. 10. 14:30
한나라당 대표과 대한축구협회장을 역임한 실세 정몽준 FIFA부회장이 내년 6월 예정된 FIFA회장선거에 출마하여 현 Sepp Baltter FIFA회장과 격돌 할 것이라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얼마 전 영국 Sunday Times지가 폭로한 FIFA집행위원 2명의 월드컵 유치결정투표 뇌물관련 스캔들로 FIFA지도 벌집을 쑤셔 놓은 듯한 상태로 금명 간 최종결정이 임박해 있다.


이로 인해 Joseph Blatter FIFA회장은 사상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월드컵유치경쟁이 혼선을 빚고 있으며 자기자신의 FIFA회장으로서의 명성도 흠집이 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내년 6월 예정된 FIFA회장 재선가도에도 영향을 줄 공산이 크기 때문에 Blatter회장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오는 12월2일 있을 2018년 및 2022년 FIFA월드컵 개최국 결정을 앞두고 유치경쟁 당사국 축구연맹 및 유치위원회와 연관된 규정위반 논란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뇌물요구 관련 2명의  FIFA집행위원들은 FIFA윤리위원회의 결정여부에 따라 자격정지와 12월2일 결정투표참가금지가 거론되고 있다.

이와관련 9개 유치경쟁국들 중 2개국 사이에 투표 관련 타협거래가 있었다는 소문에 대하여서도 조사가 목하 진행 중이란다.
FIFA규정에 의하면 2018년 및 2022년 유치경쟁 당사국간의 교차투표(vote trading)가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이번 조사는 뇌물스캔들이외에 교차투표 의혹 당사자들인 FIFA회원국 연맹과 해당 유치위원회에 대하여서도 해당된다.

Adamu와 Temarii 두명의 뇌물요구 FIFA집행위원에 대한 처벌범위는 자격정지 및 투표참여금지외에 2011년 6월 있을 FIFA총회에서의 제명조치정도다.
반면 이 경우 24명 대신 2명이 줄어든 22명의 FIFA집행위원들이 월드컵 개최국 결정투표애 참여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투표결과에 대한 합법성여부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유치경쟁국들은 월드컵유치 결정이 22명이 아닌 24명의 FIFA집행위원에 의해 내려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는 법적 구속력이 철저히 수반되는 FIFA의 유치관련 법정서류에 9개 유치경쟁국들이 서명한 바 있기 때문에 여하한 경우라도 법적 공방이 도사리고 있는 실정이다.

FIFA의 비공식 소식통에 의하면 FIFA가 직면하고 있는 핵심 난제(central conundrum)는 12월2일 예정된 월드컵 개최국 결정 투표를 계획대로 밀고 나갈 것인가 연기할 것인가라는 분위기가 수면아래서 검토되고 있다라는 것이다. 
유치과정 중 이 두명의 뇌물요구 FIFA집행위원의 역할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에서 내려지는 징계자체가 FIFA의 투명성에 중대한 문제점을 안팍에 드리울 것이라는 전망이 FIFA전체를 좌불안석케하고 있는 것이다.

FIFA법규상 FIFA집행위원에 대한 퇴출은 FIFA총회의 권한이다.
유치후보국들은 24명에서 22명으로 축소된 FIFA집행위원들에 의한 결정은 법적으로 성립될 수 없으며 또한 12월2일 투표가 추후로 연기될 경우 이에 수반되는 전략적 그리고 재정적 계획에 심각한 차질을 빚게 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Blatter FIFA회장이 이를 수습할 조직내규(internal regulations)상 부여된 회장의 추가권한을 사용할 것인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그는 이제 1년도 채 남지 않은 차기 FIFA회장 선거와 관련 그에 대한 대중적 인식에 점차 더 많은 염려와 고심 중이다.
그런 걱정 만 없다면 그는 자기 명성과 평판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 문제에 적극 개입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방안에 착수할 것이다.

얼마 전 영국의 Guardian 지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93%에 해당하는 응답자들이 (투표)기회가 주어진다면 Blatter를 FIFA회장으로 뽑지 않을 것이라는 결과를 전격 보도 하였다.
물론 그러한 여론조사결과는 대세에(in the grand scheme of things) 별반 중요치는 않지만 Blatter FIFA회장은 대중적 분위기에 민감한 편이고 본인 이미지 보호에 필사적이기 때문에 금번 뇌물사건에 대하여 내재적 은폐공작(perceived cover-up)을 시도할 경우 FIFA를 치명적 파국으로 몰고 갈 수 도 있을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FIFA로서는 결국 깨끗한 해결방안을 내 놓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몽준 현대중공업 회장 겸 FIFA부회장은 이러한 Blatter회장의 좁아진 입지에 편승하여 2018년 및 2022년 FIFA월드컵 유치와 관련된 매표스캔들에 연루된 2명의 FIFA집행위원사건을 계기로 결국 Joseph S. Blatter 현  FIFA회장에게 도전장을 던질 계획이라는 것이다.
불과 몇 주 전 FIFA회장 후보생각이 없다고 선언한 바 있었던 정몽준 FIFA부회장은 이제 다시 내년 5월 Blatter FIFA회장과 맞 붙을 것을 고려 중이라고 최근 런던에서 언급하였다라고 보도 되고 있다.

어쨋든 아직 시기가 일러서 자신외에 두 번째 FIFA회장 후보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정몽준 FIFA부회장은 덧 붙였다.
"FIFA와 같은 거대 조직을 건전성 있는 단체로 만들려면 건전한 경쟁구도가 필요하다."(In order to keep a large organization healthy you need healthy competition.)라고 영국 BBC방송과 인터뷰하였다고 한다.

<(서울=연합뉴스) 조보희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U-17 여자월드컵대표 선수단을 초청해 가진 환영 오찬에서 정몽준 FIFA부회장이 건배사를 하고 있다. 2010.9.29>

한편 정몽준 FIFA부회장은 "오는 12월 2018년 및 2022년 FIFA월드컵 개최국이 결정되고 나면 누가 개최국이 되느냐에 따라 내년 FIFA회장 선거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The December decision on who will host the 2018 and 2022 World Cup final rounds affect the atmosphere of the presidential election next year.)라고 믿고 있다고 외신은 전한다.

외신보도에 따르면 정몽준 FIFA부회장은 남북한 간의 평화중재자(peacemaker)로서의 여러 차례에 걸친 그의 시도가 결실을 맺지 못하면서 그의 정치적 야망도 실패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
스포츠 세상2010. 11. 10. 11:19
BIll Clinton 전 미국 대통령이 2022년 FIFA월드컵 축구대회 미국유치성공을 위해 나서고 있다.

Bill Clinton
(미국 제42대 Bill Clington 대통령)


오는 12월1일 스위스 취리히 FIFA본부에서 개최되는 FIFA집행위원회회의 중 예정된 2018년 및 2022년 FIFA월드컵 개최국 선정 최종 프레젠테이션에서 유치후보국인 미국을 대표하여 연설한단다.
클링튼 전 미국대통령은 "FIFA월드컵은 전체 미국민들과 미국시민들에게 중요하고 의미있는 것이며 이를 위해 미국을 대표하여 유치지원연설을 하게 된것을 기쁘게 생각한다."(I'm pleased to stand on behalf of our nation for something as important and meaningful to the American people and citizens throughout the world as the FIFA World Cup)라고 언급하였다.
유치후보국 미국유치위원회 명예위원장을 맡고 있는 클링턴 전 미국 대통령은 다음과 같이 미국의 FIFA월드컵 유치성공을 위한 신념과 각오도 표명하였다.
" FIFA월드컵의 강력한 결집력을 직접 지켜봐 왔다. FIFA월드컵대회는 모든 연령대와 서로 다른  배경과 서로 다른 믿음을 가진 모든이를 함께 한 자리에 끌어 모으는 지구촌 행사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은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I am committed to this effort because I have seen firsthand the powerful unifying force of the FIFA World Cup, bringing together people of all ages, backgrounds, and beliefs.) 
미국은 유치후보국으로써 그러한 월드컵의 가치와 신념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 달 만나게 되는 FIFA집행위원회에서 우리의 신념과 약속을 표출하고자 학수고대하고 있다."(The USA Bid Committee shares that committment, and we look forward to expressing that committment to the FIFA Executive Committee when we meet next month.) 


2018년 및 2022년 FIFA월드컵 유치후보국들의 투표 전 최종 프레젠테이션순서가 추첨에 의해 결정되었다.
12월1일에는 2022년 FIFA월드컵 후부국들의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되어 있다.
제일 먼저 호주가 취리히 현지시간 14:00시에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한다.


한국이 두 번째로 15:00시, 카타르가 세 번째로 16:00시, 미국이 네 번째로 17:00시, 일본이 다섯 번째로 18:00시에 각각 실시한다.

 








The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 (FIFA) is an association governed by Swiss law founded in 1904 and based in Zurich. It has 208 member associations and its goal, enshrined in its Statutes, is the constant improvement of football. FIFA employs some 310 people from over 35 nations and is composed of a Congress (legislative body), Executive Committee (executive body), General Secretariat (administrative body) and committees (assisting the Executive Committee).

(출처:취리히에 위치한 FIFA본부건물/  FIFA 홈페이지)


투표날인 12월2일에는 2018년 FIFA월드컵 유치후보국들의 프레젠테이션이다. 
첫 번째로 벨기에-네덜란드 연합후보가 09:00시에, 두 번째로 스페인-포루투갈 연합후보가 10:00시에, 세 번 째로영국이 11:00시에 그리고 끝으로 러시아가 12:00시에 각각 최종 프레젠테이션으로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후보 국 별의 프레젠테이션 시간은 각각 30분씩이다.
모든 프레젠테이션은 FIFA.com과 "Messe Zurich"를 통해 생중계된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