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테니스스타 Peng Shuai와 Thomas Bach IOC위원장 Beijing Olympic Club에서 만나다(2월6일)]
중국공산당고위정치인에 대한 성폭력의혹이 글로벌 헤드라인을 장식한 바 있는 중국테니스스타 Peng Shuai가 Beijing2022동계올림픽개막 2일 만인 2월6일Thomas Bach IOC위원장과 만났습니다.
IOC는 Beijing Olympic Club에서 直前 IOC선수위원장인 Kirsty Coventry짐바브웨 IOC위원이 배석한 가운데 Thomas Bach IOC위원장과 Peng Shuai선수의 만남이 이루어졌다고 발표하였습니다.
(Peng Shuai)
Coventry는 베이징 도착과 함께 코로나19검사에서 양성확진판정을 받아 격리 중인 핀란드 아이스하키선수출신 신임 현 IOC선수위원장인 Emma Terho를 대신하여 미팅에 배석한 것입니다
IOC는 이들 3명이 함께 만나 미팅에서의 소통관련내용에 대하여서는 PengShuai측의 판단에 맡기기로 합의하였다고 합니다.
Peng Shuai선수는 Beijing2022대회 기간 중 몇몇 이벤트에 참석할 것이라고 Bach IOC위원장에게 알려주었다고 합니다.
미팅 후 Peng Shuai는Kistry Coventry와 함께 그날 저녁 중국-노르웨이 혼성 컬링 경기시합에 관전 차 참석하였다고 합니다.
저녁식사 중 이들 3명은 올림픽출전에 따른 공통적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Peng선수는 Tokyo2020올림픽 출전자격을 획득하지 못해 실망하였다고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유럽을 여행하고 싶다는 이야기도 하였는데 Bach IOC위원장은 IOC와 올림픽박물관을 둘러 보라고 초대하기도 하였으며 각자 올림픽현장체험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갔다고 합니다.
Peng선수는 Bach IOC위원장의 초대를 수락하였으며 Kirsty Coventry와 Peng Shuai는 서로 연락을 취하기로 동의(also agreed that they would remain in contact)하였다고 합니다.
2021년 11월 초 Peng선수가 중국공산당(CCP) 고위간부를 상대로 성폭력 의혹을 제기한 이래 Peng선수의 안위(安危)를 걱정하는 분위기가 고조되어(concerns for Peng’s welfare have been raised) 온 바 있습니다.
세계 테니스 Grand Slam복식 두 차례우승자인 Peng선수는 그 이후 일반 대중에게 모습이 뜸 하여 왔습니다.
Peng선수는 지난 2021년 12월 前수석부총리 겸 중국공산당 고위간부인 Zhang Gaoli(張高麗)에 대한 의혹제기를 철회한 바 있지만 그녀가 언급한 발언에 대한 합법성과 자유로운 발언허용여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concerns raised over the legitimacy of her comments and Peng's ability to speak freely) 왔습니다.
IOC는 Peng선수와 직접적인 연락을 취해왔는데 2021년 하순 3차례 올림픽에 출전 한 Peng선수와 2차례 영상통화를 한 바 있습니다.
Thomas Bach IOC위원장은 화상통화 접촉 시 성폭력 의혹에 대하여 한 마디 언급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in the face of criticism of the IOC not mentioning the allegation of sexual assault in any of its communications on the matter) 지난 12월 “Peng선수의 경우 관련 모든 면에 대해 중국측과 논의가 진행 중”(all aspects of this case are being discussed with the Chinese side)이라고 주장하였다고 합니다.
중국외무성은 Peng선수관련 억측을 난무하는 그룹들에 대하여 “악의에 찬 과대 개입이며 정치적 불순한 의도”(malicious hyping and politicization)라고 비난하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