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외교2013. 12. 21. 23:08

앞으로 두 달이 채 남지 않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기간 중 올림픽 선수촌은 전 세계에서 참가하는 선수들을 맞이하게 되어있는데 동시에 IOC 선수위원회 선거 시작점(the starting point)이 되기도 할 것이다.

 

2014년1월30일~2월19일에는 소치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들이 IOC선수위원회에 선출될 2명의 대표를 선출하는 투표권을 행사하게 되어 있다. 

 

Nine candidates vying for slots in IOC Athletes’ Commission

(사진출처: IOC홈페이지)

 

각 선수들은 각기 다른 2개 종목으로부터 2명의 후보들을 위한 투표권이 주어진다.

 

이는 올림픽 동계종목들로부터 다양한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고 한다. 

 

현재 IOC선수위원회 선수대표선출 후보로 등록된 인원은 모두 9명인데 신청후보들은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경기에 참가했거나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들이어야 한다.

 

투표장소(voting locations)는 소치 내 3개 올림픽 선수촌(해안지역/Coastal, 산악지역/Mountain 및 Endurance 지역) 식당 내에 설치 될 'IOC공간"(spaces)이 될 것이라고 한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선수촌)

 

투표결과는 2014년 2월20일 14:00시 해안지역 올림픽 선수촌 미디어 센터에서 발표될 것이며 선출된 2명의 선수들은 이어 IOC총회에 제안됨으로 IOC위원으로 최종 자리매김하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현재 IOC선수위원회에는 22명의 위원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들은 선수를 역임했거나 현역선수들이다.

 

이들은 올림픽운동 내에서 선수들을 대변하는 그들의 목소리 격인데 선수들의 이익을 방어하고 있다.

 

선수들과 IOC간의 매개체로써 IOC선수위원들은 다양한 IOC핵심 활동에 관여해 오고 있는데 예를 들면 올림픽개최 후보도시들 평가 과정이라든지, 올림픽 정식종목 구성이라든지 약물복용 금지 투쟁 등의 현장에 참여하고 있다.

 

IOC선수위원회는 또한 선수들의 현역 기간 중이거나 은퇴 후 일자리 기회부여 및 교육과정을 돌봐주기 위해 2005년부터 설치 운영되어 온 IOC선수경력 프로그램(Athlete Career Programme)도 감독해 오고 있다.

 

IOC선수위원회 위원장은 독일 선수출신인  Claudia Bokel IOC위원인데 당연직 IOC집행위원이기도 하다.

 

 

                                                           (Claudia Bokel)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