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0. 6. 28. 14:50



1.올림픽마케팅이란?

 

1)올림픽 마케팅의 기본방침: - 수익극대화(收益極大化)

 

-올림픽이미지 손상(損傷)방지

 

<인류의 건강을 해치는 제품(담배나 술 따위/Beer Wine 은 허용)이나 사행성을 조장(助長)하는 도박(賭博) 및 흥행관련업체(興行關聯業體) IOC마케팅제휴제외>

 

*IOC: TOP 프로그램

*OCOGs: Domestic Sponsorship Programmes

 

 

 

2) IOC 마케팅 프로그램(4개 범주)

 

1. 올림픽대회 방송 (Olympic Games Broadcast)

2. TOP (The Olympic Partners)/ The Worldwide Olympic Sponsorship Programme

3. IOC상품화권 프로그램(IOC Licensing Programmes)

4. IOC 공급업체 프로그램(IOC Supplierships)

 

 

3) IOC: 현재 3개 공식 공급업체와 마케팅 관계 유지

 

1. 벤츠 자동차(DaimlerChrysler/Mercedes-Benz)/ 육상운송(Ground Transport)

2. 미즈노 스포츠 의류(Mizuno)/ 올림픽 및 관련행사 時 IOC위원 및 사무처 직원 필요복장이나 의류제공/Clothing and Outfits for the IOC and administrative staff at the Olympic Games and other events)

3. Schenker/화물운송 및 세관통관서비스(Freight Forwarding and Customs Clearance Services)

 

 

2. TOP(The Olympic Partners)Programme 진화도

 

1) 1세대(TOP I: 1985-1988): 1988 캘거리 동계올림픽 과 1988 서울 올림픽을 패키지로 묶은 통합 올림픽마케팅 프로그램(삼성 포함 9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59 NOCs 동참/9,500만 불 수입창출/收入創出)

 

2) 2세대(TOP II: 1989-1992): 1992 알베르빌 동계올림픽과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 통합 전 세계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2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69 NOCs 동참/17,500만 불 수입창출)

 

3) 3세대(TOP III: 1993-1996): 1994 릴리함메르 동계올림픽과 1996 아틀란타 올림픽 통합 전 세계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0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97 NOCs 동참/27,900만 불 수입창출)

4) 4세대(TOP IV: 1997-2000):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과 2000 시드니 올림픽 통합 전 세계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파트너 참여/199 NOCs 동참/57,900만 불 수입창출)

 

5) 5세대(TOP V: 2001-2004): 2002 솔트 레이크 시티 동계올림픽과 2004 아테네 올림픽 통합 전 세계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참여/202 NOCs 동참/66,300만 불 수입창출)

 

6) 6세대(TOP VI: 2005-2008):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과 2008 베이징 올림픽 통합 전 세계 마케팅 프로젝트(삼성 포함 11개 다국적 기업 참여/205 NOCs 동참/86,600만 불 수입창출)

 

7) 7세대(TOP VII: 2009-2012):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과 2012 런던 올림픽 통합 전 세계 마케팅 프로젝트(협상 진행 중/ 9개 다국적 기업 확보)


 

올림픽 마케팅 프로그램은 올림픽운동을 증진(Promotion)시켜주고, 재정적 보장과 안정성(Financial Security and Stability)을 확고히 해주고 있는 추진동력(driving force)이다.

 

IOC를 대신하여 올림픽마케팅사업을 운영 및 관리업무를 추진하여오던 ‘메리디안 마케팅 운영 代行社(Meridian Management SA)’는 IOC 100% 그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2005 6월부터 ‘IOC TV 및 마케팅 서비스會社(IOC Television & Marketing Services SA)’로 개칭되었으며 사장은 IOC마케팅국장(현재 Timo Lumme)이 겸직하고 있다.

IOC Television & Marketing Services SA’는 스위스 로잔(Lausanne), Signy 그리고 미국 애틀란타(Atlanta) 3곳에 사무실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TOP 파트너 현황/9(2010.07)

Acer(New)

컴퓨터 장비

2009

2012

Atos Origin

정보기술

2001

2016

Coca-Cola

음료회사

1986

2020

General Electric(GE)

복합

2005

2012

McDonald’s

패스트 푸드

1997

2012

Omega

시계, 타임밍 시스템

2004

2020

Panasonic

전자회사(가전제품)

1987

2016

Samsung

전자회사(무선통신장비)

1997

2016

Visa

카드회사

1986

2020


 















 
*Worldwide TOP Partners

The following companies are TOP Partners for the Vancouver 2010 and London 2012 Olympic Games.(출처: IOC홈페이지)

 

 
기존 12 TOP파트너 중 4(
Johnson & Johnson, Kodak, lenovo, Manulife)사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끝으로 철수하였고 Acer가 기존Lenovo를 대체하여 9개만 남은 셈이다.

 Johnson & Johnson은 미국 의료제품 재벌(U.S. medical products giant)로써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의 국내 스폰서였으며 2008년 베이징올림픽 1개 대회만 TOP파트너 계약을 한 셈이다. (TOP파트너는 통상 4년 또는 8년 단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2009 1월부터 TOP 파트너인 Panasonic사가 기존Kodak의 디지털 카메라 부문을, Acer사가 기존Lenovo의 컴퓨터 부문을 각각 인수하였다.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