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0. 3. 25. 17:49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은 기존 12개 였던 IOC World-wide TOP Partners가 9개($883 million)로 감소하였다.
그 바람에 예상 마케팅 수입금이 줄어 들었었다.
설상가상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눈부족 사태, 안전예산 과다 지출 등으로 올림픽 사상 유례 없는 IOC구제금융까지 받아야 했었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성화: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 제공)

이와는 대조적으로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대회개최 4년 전인 금년 초 벌써 $10 billion(10억 불/ 약 1조 2천억 원)을 초과하는 스폰서 계약 열풍에 휩싸였다. 이대로의 추세라면 2014년 소치는 올림픽 마케팅 수입흑자를 무난히 달성하고도 여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TR) The Sochi 2014 로고

자크 로게 IOC위원장은  "스폰서 유치 과정이 멈추지 않고 있으며 연속 행진 중이다. 매우 경사스런 결과다."<Process(of attracting sponsors) is not stopped, it will continue, but this is very, very good result.>라고 언급하였다.

                                                  (자크 로게IOC위원장과 함께)

소치의 지리적 여건에 대하여서는  "소치는 독특한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 해변가에서 눈 덮인 산 정상을 보면서 만끽할 수 있다. 30km만 더 가면 겨울철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Sochi has a unique location, you can be on the beach and see snow-capped peaks; while passing 30km, you can practice winter sports.)라고 치켜 세우기 까지 했다.


An artist's rendering of the sliding venue for Sochi. (Sochi 2014)


Sochi 2014 President and CEO Dmitry Chernyshenko. (ATR)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
윤강로
Posted by 윤강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