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적 모스크바를 누루고 원년 제1회 유스올림픽(Inaugural Youth Olympic Games: YOG)개최도시인 싱가폴은 목하 대회준비로 시끌벅적, 축제분위기다.
오는 2010년 8월14일-26일(13일 간)열리는 대회준비가 착오 없이 착착 진행중이다.
유스올림픽참가대상 연령대는 14세-18세로 제한된다.
3,500명의 선수가 26개 종목에 참가예정이다.
경기장이나 유스 올림픽선수촌 꽃 단장도 계획대로 순조롭다.
자크 로게 IOC위원장이 벌써 두 번이나 다녀갔다.
두 번째 방문은 지난 3월 하순 200여 개 각국NOC단장회의기간에 타이밍이 맞춰졌다.
시설방문(veune tour)외에 싱가폴 총리와도 접견하였다.
제1회싱가폴 유스 올림픽(YOG)은 2012년 런던올림픽과 같은 26개 올림픽정식종목이 실시된다.
제2회 유스올림픽개최도시로 선정된 중국의 난징대회(2014년)에서는 2016년 리오 데 자네이로 올림픽과 같은 28개(골프 및 럭비 추가) 정식종목으로 치러진다.
올림픽과는 달리 114명의 IOC위원 전원의 대회참석은 이루어 지지 않을 전망이다. 로게 IOC위원장은 60-80명 정도의 IOC위원이 참석할 것이란다.
20개국이 싱가폴YOG대회 TV중계권 계약을 체결하였고 YOG를 TV중계한단다.
IOC직속 주 방송사(IOC's host broadcast company)인 OBS(Olympic Broadcasting Services)가 YOG대회 TV중계방송을 통해 일일 하일라이트(daily highlights)를 제작하여 제공할 예정이란다.
아시아의 Fox채널이 YOG대회 TV생중계서비스를 한다.
(좌측이 Ser Miang NG싱가폴 IOC부위원장 겸 조직위원장)
싱가폴YOG취재기자단 규모는 1,000명가량. "이정도면 첫 대회 치곤 양호하죠?"(That's good for the first edition.) "처음 상상한 것보다는 훨씬 더 큰 대회."(It's far bigger than I first imagined.) "얼마만 더 지나면 취재규모도 늘어 날 추세이며 그리될 것."(We think the coverage will increase in time. This is something that has to grow.)이라며 로게 IOC위원장이 만족해 한다.
'
(제1회 싱가폴 YOG메달 디자인/ Yes, Youth Can이 메달 명이다.)
YOG는 경기장이 전부가 아니다.
YOG의 교육적측면으로 신종미디어(New Media) 기술이 도입된다. 교실강의수준정도가 아니다.
YOG는 경기력과 문화적 교육적부분이 조화를 이루어 최초로 경험하게 되는 올림픽운동의 중요한 생생현장이다.
YOG는 콘텐츠에 이슈는 없다. 도핑방지투쟁(the fight against doping), 건전한 생활방식(the healthy lifestyle), 좋은 체중조절 규정식(a good diet) 등의 내용이 함께 교육된다.
YOG는 이러한 메시지를 청소년들에게 전파한다.
YOG야말로 청소년들이 늘 원하던 방식의 언어소통의 장이다.
YOG는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컴퓨터식 쌍방향소통 대화방을 지향한다.
그들은 새로운 미디어가 상호간의 대화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역할을 하길 바란다.
YOG의 성공여부는 참가선수들의 행복도, 만족도가 결정한다.
대중적 TV시청율이 아니고 뉴 미디어(New Media)의 사용율이 성공향방을 가름한다.
YOG의 가장 소중한 부분은 경기장에서의 경기력경쟁보다는 각국 참가청소년들이 함께 생활하며 어울려 교제하고 소통하는 삶과 교육문화의 공간인 유스 올림픽선수촌에서의 분위기를 경험하는 거란다.
YOG는 경기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프로그램활동, 각국 청소년들이 참가하는 각종 세미나도 중요한 대목이다.
YOG에는 각 지역사회 별로 YOG정신을 전파 고양시키기 위한 Young Ambassador Programme이 새롭게 발진한다. 이들은 각국 NOC가 지명한 30명(18-28세)으로 구성된다.
YOG에는 문화교육프로그램활성화를 담당할 60명으로 구성된 싱가폴을 대표하는 교육프로그램챔피언(Educational Programme Champions)들의 활약도 기대된다.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
윤강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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