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전망] 사우디아라비아, Olympic Esports 12년간 독점!!!]
사우디아라비아는 IOC외 2025년 새롭게 출범하는 제1회 올림픽 Esports 대회부터 12년간 장기간 대회개최 독식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만일 Esport의 올림픽 버전이 인기가 없는 것으로 판명될 경우 한번 개최하고 말아버리는 시나리오를 피하는 의미에서(avoiding a possible one-and-done scenario if the Olympics version of esports presents as unpopular)사우디아라비아의 재정적 담보와 전문성 제안(financial security and expertise behind Saudi Arabia's offer)이 앞으로 최소한 10년간 대회 생존력을 확고히 해주는 열쇠(be key to ensuring the viability of the Games for at least a decade to come)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22 World Esports Championships in Bali, Indonesia ©IESF
첫 번째 개최되는 올림픽 Esport대회(OEG)는 IOC위원들이 오는 7월23일 파리에서 열리는 IOC총회기간 동안 개최 계획을 사실상 원안대로 그대로 승인한다면 그대로 확정되어 사우디아라비에에서 개최될 것이라고 합니다
IOC의 7월12일(금) 발표는 Paris2024올림픽과 맞물려 평행하게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열리게 될 8주짜리 Esports 월드컵대회에 치러지기 시작한 동안에(during the high-profile eight-week Esports World Cup set in the Kingdom’s capital Riyadh that will run parallel to the Paris 2024 Olympic Games)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성명서에 따르면 IOC와 사우디 NOC는 12년짜리 계약을 체결(signed the 12-year deal) 하였는데 이제 2025년로 계획된 원년 대회(the inaugural event now planned for 2025)와 “정규적으로 개최될”(to be held regularly) 향후 대회(future events)를 모두 포함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합의서가 계약을 통해 사우디가 2036년까지 개최지로 확고히 굳어지는 지의 여부는 아직 불분명(not clear if the agreement cements Saudi Arabia as Games host through the contract that will run until 2036)하다고 합니다.
성명서에는 IOC가 첫 번째 OEG개최도시와 장소를 선정하고 스케줄과 타이틀이 포함되며 참가자격 과정을 설정하는 작업이 시작될 것(work will begin to select a city and venue to host the first OEG and to set a schedule, the titles to be included and the qualification process)이라고 이야기 하였다고 합니다.
사우디와의 재정적 조건 마무리를 포함하는 합의서의 세부사항은 아직 발표되고 있지 않다(Details of the agreement, including any financial arrangements with the oil-rich Kingdom, have not been released)고 합니다.
IOC는 바로 지난 달 올림픽 Esport대회(OEG)를 조직하는 계획에 착수한 바 있으며 동시에 OEG는 전통적인 스포츠 및 스폰서를 위한 자금조달와 지배구조 모델을 유지시키기 위해(in order maintain the funding and governance structures for traditional sports and its sponsors) “올림픽대회의 조직과 재정 모델과는 분리되어 별도로”(separated from the organizational and financial model for the Olympic Games) 운영될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고 합니다.
관계자들은 OEG의 “구체적인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to address “the specific nature” of the Esports Games)“조직 방향이 전적으로 새롭게 조성되는 구조”(new dedicated structure with its organization)가 개발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OEG는 수입금확보에 따른 자체적인 재정창출방식이 요구될 것(require its own source of revenue)이며 탄탄한 기존 글로벌올림픽스폰서 및 방영권 협상에서 나오는 기금에 대한 접근과는 관계가 없을 것(won’t have access to funds from the lucrative global Olympic sponsorships and broadcast deals)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금조달은 심지어 출전자격 획득 팀들에게도 배당금이 포함된(including payouts to teams just for qualifying to compete) US$ 6천만불(약 840억 원)이라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상금 풀이 걸려있으며(an eye-watering prize pool of USD $60 million is up for grabs) 리야드의 월드컵대회개최국으로는 이슈가 될 것 같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제안한 재정적 담보는 OEG가 설사 인기가 없어 혹 한번 치르고 마는 시나리오를 피하면서 앞으로 최소 10년간 OEG대회를 지속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싱가폴에서 개최된 올림픽 Esports 주간(Olympic Esports Week)에서 시도된 이벤트(trial event)는 IOC가 성공적이라고 거론한(touted as a success by the IOC)바 있지만 대다수의 Esports게임어들은 거론되는 매력적인 타이틀이 부족하다고 비판하였다(was criticized by a majority of esports gamers for the lack of compelling titles on offer)고 합니다.
IOC의 OEG모델에는 기존 국제올림픽종목연맹들과 연계되는 스포츠 시뮬레이션에 방점을 둔 오직 비 폭력성 게임만(only non-violent Games with an emphasis on sport simulations with links to existing traditional Olympic sport federations)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기 만점의 1인 사격수게임인 Overwatch 대신에(instead of the popular first-person shooter game Overwatch) IOC는 양궁 시뮬레이션 게임인 Tic-Tac-Bow와 같은 타이틀 등을 제안하였다고 합니다
지난 6월 Bach IOC위원장은 OEG는 엄격하게 올림픽 가치에 전념함으로 폭력을 전시하는 게임에는 레드 라인을 설정하는 대회(the OEG would strictly adhere to Olympic values and not cross the “red line” to games that exhibit violence)라고 언급하면서 IOC의 정책을 재 강조하였다(re-emphasized the IOC’s policy)고 합니다.
사우디 리야드에서 개최되고 있는 월드컵에서는 인기 게임인 Call of Duty: Warzone 및 Apex Legends 등 2개 모두 Bach IOC위원장의 레드 라인을 넘어선(well beyond Bach’s red line) 게임을 포함한 22개 타이틀을 놓고 참가자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상, 22개 중 올림픽 가치에 걸 맞는 타이틀은 Rocket League, ESL Racing 및 FC24 football 등3개에 불과하다고 하는데 Tekken 8 와 Street Fighter 와 같은 다른 전투 게임은 레드 라인에 걸쳐 있는 것으로 보인다(might straddle that line)고 합니다.
Bach IOC위원장은 7월12일(금) “우리는 OEG에 대하여 사우디 NOC와 협업할 수 있다는 것을 행운으로 여기고 있는데 왜냐하면 사우디는 Esports관련 분야 이해당사자들 모두와 함께 굉장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임. OEG는 이러한 경험에서 크게 혜택을 받게 될 것임”(We are very fortunate to be able to work with the Saudi NOC on the Olympic Esports Games, because it has great – if not unique – expertise in the field of esports with all its stakeholders. The Olympic Esports Games will greatly benefit from this experience.) “사우디 NOC와 협업함으로 우리는 올림픽 가치가 존중되고 특히 프로그램에 유입되는 게임 타이틀과 관련하여 올림픽 가치와 양성평등 프로모션 및 Esports를 포용하고 있는 청년층의 참여에 대하여 확고히 하여 왔음”(“By partnering with the Saudi NOC we have also ensured that the Olympic values are respected, in particular, with regard to the game titles on the program, the promotion of gender equality and engagement with the young audience, which is embracing esports.)이라고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이러한 합의서 체결로 인해 사우디 아라비아가 가까운 장래에는 국제 Esports 계에서 막강한 큰손으로(as a juggernaut in international esports for the foreseeable future)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비평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대하여 사우디가 자국내 인권유린 혐의를 은폐하기 위한 “스포츠 물타기” 성향이 더 짙다(more “sportswashing” to cover the Kingdom’s alleged human rights abuses)고 주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OEG는 사우디의 지난 10년 간 축적한 세계최고스포츠이벤트 목록에 추가 항목이 되고 있는(adds to its inventory of top-tier sports events accumulated over the past decade)바, 메이저 스포츠 행사로써 (1)F1자동차 경주(F1 racing), (2)복싱 및 (3)테니스 대회, (4)2027년 아시아 컵 축구대회(2027 football Asian Cup), (5)2029년 동계어시안게임(사막에 건설된 신축 스키 리조트 단지/ newly built Trojena ski resort in the desert), (6)2034년 Riyadh아시안게임, (7)제안 중인 2034년 FIFA월드컵 축구대회(금년 12월 사우디로 개최권이 부여될 가능성 농후/ the proposed 2034 FIFA World Cup likely to be awarded to Saudi Arabia in December)등 입니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는 OEG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인 2036년에 개최되는 올림픽개최를 희망하고(to host the 2036 Olympic Games that would be staged just as the OEG contract is set to expire) 있어서 IOC와 지속적인 논의 중인 국가군에 포함되어 있는 것(among nations in ongoing discussions with the IOC)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IOC는 사우디가 이미 작업을 하고 있는 바 해당 스포츠의 “e-version”을 가지고 국제연맹들과 게임제작사간에 협업하여 Esport 프로그램을 구축할 것이며 Esports에 관여하고 있는 NOCs와도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build the esports program with the help of international sport federations that already work with a publisher with an “e-version” of their sport, and national Olympic committees that have been engaged in esports)고 합니다.
*분석:
1) 당초 IOC의 Esports커무니티와의 첫 만남은 2018년 Lausanne에서 개최된 2018 Esports 포럼이었는데 그 후 모든 Esports 이해당사자들과의 접촉 창구를 마련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Esports연락 그룹을 신설하는 것이었음
2) 동 Esports 연락 창구가 프랑스 IOC위원인 David Lappartient 가 위원장인 IOC Esports위원회로 추후 변화되었으며 2021년에 IOC는 Esports의 첫 파일럿 이니셔티브인 올림픽 가상현실시리즈(Olympic Virtual Series)로 발전시킨 바 있음
3) Esports에 대한 계속적인 진보의 결과로 IOC는 2023년 6월에 싱가폴에서 Olympic Esports Week를 개설함으로 올림픽과 Esports 커뮤니티들을 한 자리에 불러 모았던 바 있음
4) 이 행사에는 전세계13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운집하여 올림픽정신으로 글로벌 무대를 통하여 10개의 혼성 이벤트에 함께 출전한 바 있음
5) 참가선수들은 싱가폴에 스트리밍 된 온라인에서 초만원의 팬들의 성원에 즐거워하였다 함
6) Olympic Esports Series는 50만명이상의 차별화된 참가자들을 끌어 모았으며 실시간 모든 채널에서 6백만명이상의 뷰(views)를 이끌어 냈는데 13세~34세 연령층의 참여 뷰가 75%대까지 달했다 함
7) 이러한 성공에 힘 입어 2023년 10월 IOC위원장은 Esports위원회로 하여금 “Olympic Esport Games”신설에 대한 검토를 하도록 함
8) 동 제안에의 중요한 부분은 IOC내에서 완전히 새롭고 특정한 목적의 구조 하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올림픽대회의 조직적이고 재정적인 모델과는 별개의 것으로 명백히 차별화된 것임
9) 추가로 IOC집행위원회는 Olympic Esports Games에 포함되기로 고려 중이고 해당 종목이 이미 전자 게임과 연관되어 있는 해당국제연맹들(IFs)은 IOC의 첫 파트너가 될 것이며 같은 맥락에서 Esports를 포함시킨 각국 올림픽위원회들도 적용될 것이라고 함
10) 6월 열린 IOC집행위워회는 공식적으로 “Olympic Esports Games”신설 건을 7월 23일 Paris개최 IOC총회에 상정하기로 합의한 바 있음
11) IOC는 첫 대회를 2026년으로 잠정 설정하고 가장 가능성 있는 개최지로 일본을 염두에 두고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으나 추측하건대 Tokyo2020올림픽개최 후유증으로 2030년동계올림픽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하였던 Sapporo 2030동계올림픽유치 마저 포기한 바 있는 일본 열도 내의 올림픽열기가 식고 올림픽에 대한 실망감이 아직 잔존하고 있는 일본으로서는 이를 선뜻 수용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사료됨
12) 이때 8주 기간의 Esports World Cup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가 IOC와 접촉하여 Olympic Esports Games(OEG)개최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IOC는 1년 당겨 2025년에 첫 대회를 개최하기로 궤도 수정한 것으로 보이며 불확실한 흥행성을 고려하여 12년 간 사우디에서 연속 개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을 것으로 추정됨
13) Esports의 핵심 인기 콘텐츠인 폭력성이 가미된 게임을 모두 배제하기로 한 IOC의 방침은 Esports 본래의 인기 도와 흥행몰이에 불투명한 화두를 던진 것임
14) 따라서 이러한 포맷의 OEG의 미래는 불확실한 전망이므로 IOC는 일단 OEG를 2036년까지 사우디에서 계속하게 한 후 OEG의 성과와 방향성에 대한 별도의 조치를 내릴 것으로 전망됨
15) 만일 사우디가 OEG의 인기와 흥행이 저조할 경우 IOC의 Red Line을 침범하는 편법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 경우 OEG의 미래는 파행을 겪게 될 공산이 크다고 볼 수 있겠음
*References:
-GamesBids.com
-IESF website
-IOC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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