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yo2020올림픽마케팅Gold Partners12개목표초과달성]
2020년 도쿄올림픽 개막 5년을 앞두고 Tokyo2020올림픽 조직위원회는 1등급 스폰서 그룹인 Gold Partners 12개 기업들과 스폰서 계약 체결완결로 목표달성을 일찌감치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국내 은행들인 Mizuho Financial Group 및 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SMFG)이 각각 11번 째 및 12번 째 Tokyo2020올림픽 일본 Gold Partners로 화룡점정을 이루는 계약을 통해 종지부를 찍은 셈이다.
당초 Gold Partners기업 수를 10개로 제한하려는 계획을 변경하여 12개의 상한선을 설정한 뒤 질풍노도, 전광석화와 같이 2015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12개 일본기업이 Gold Partners로 속속 전격적으로 참여함으로 일본 국내 마케팅 목표 조기달성의 쾌거를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3월25일 한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Tokoy2020측은 Gold Partners의 수가 12개를 넘어 선다면 1등급 스폰서 기업들의 배타성의 가치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표명한 이래 스포츠 용품(sporting goods) 및 금융 부분(banking)에 3개의 국내 스폰서 기업과 계약을 체결한 결과가 되었다.
일본 총리를 역임한 Yoshiro Mori Tokyo2020올림픽 조직위원장은 Tokyo2020스폰서십 프로그램의 성과로 “All-Japan”팀이 하나로 일사분란 하게 함께 전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실현하게 되었다고 성명서를 통해 표명하기도 하였다.
*Tokyo올림픽 일본국내 Gold Partners 계약 체결현황(4월15일 현재):
1) NTT (Telecommunications Services Partner/1월26일)
2) Asahi (Beer & Wine/1월27일)
3) Canon (Still Cameras and Desktop Reprographic Hardware/2월18일)
4) NEC (Specialist Public Safety Equipment & Software, Network Equipment/2월19일)
5) Fujitsu (Data Centre Hardware/2월19일)
6) JX Nippon Oil & Energy (Oil, Gas & Electricity Supply Services/3월18일)
7) Nippon Life (Life Insurance/3월18일)
8) Tokio Marine & Nichido Fire Insurance (Non-Life Insurance/3월18일)
9) Nomura Holdings, Inc. (Securities/3월25일)
10) ASICS(Sporting Goods/4월6일)
11) Mizuho Financial Group(Banking/4월14일)
12) 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Banking/4월14일)
따라서 2015년 4월15일 현재 Tokyo2020가 12개에 달하는 일본 국내 Gold Partners계약체결로 한 스폰서 당 US$1억3000만 불(약 1,400억 원)로 추정할 경우 1등급(Tier one/Gold Partner) 국내 마케팅 총 수입금만으로 US$15억6천 만 불(약 1조 7,160억 원)을 확보한 것으로 잠정 추산됨에 따라 Gold Partners수입금만으로 이미 총 국내 스폰서 목표수입규모(US$13억 불/1조 4,000억 원)를 넘어 120% 초과 달성한 것으로 사료된다.
월 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은 Tokyo2020이 이미 스폰서 수입금 목표인 US$13억 불을 초과했다고 보도하기도 하였다.(Tokyo has added 12 tier one sponsors, so far, with a report in the Wall Street Journal saying they have exceeded their sponsorship goal of US$1.3 billion.)
외신 보도에 따르면 Tokyo2020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 Gold Partners/Tier-one(대략 US$1억3,000불<한화 약 1,400 억 원>),
2)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약 US$5,000만 불<약 550억 원>),
3) Third Tier of ‘Official Supporters’ (광범위한 규모<a whole range>형태)
전체적으로 볼 때 당초 2020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계상한 3개 부문 국내 스폰서 수입금 예상규모는 US$ 13억불(1조4,0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추가로 IOC마케팅 프로그램으로부터 창출되어 배분되는 IOC지원금 US$10억 불(약 1조1,000억 원)을 합할 경우 총 US$25 억 6천 만불+~(약 2조 8,160억원+~)의 수입금이 마케팅으로부터 창출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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