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5. 4. 15. 16:10

[Tokyo2020올림픽마케팅Gold Partners12개목표초과달성]

 

2020년 도쿄올림픽 개막 5년을 앞두고 Tokyo2020올림픽 조직위원회는 1등급 스폰서 그룹인 Gold Partners 12개 기업들과 스폰서 계약 체결완결로 목표달성을 일찌감치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국내 은행들인 Mizuho Financial Group 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SMFG)이 각각 11번 째 및 12번 째 Tokyo2020올림픽 일본 Gold Partners로 화룡점정을 이루는 계약을 통해 종지부를 찍은 셈이다.

 

 

 

 

당초 Gold Partners기업 수를 10개로 제한하려는 계획을 변경하여 12개의 상한선을 설정한 뒤 질풍노도, 전광석화와 같이 2015 1월부터 4월 사이에 12개 일본기업이 Gold Partners로 속속 전격적으로 참여함으로 일본 국내 마케팅 목표 조기달성의 쾌거를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325일 한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Tokoy2020측은 Gold Partners의 수가 12개를 넘어 선다면 1등급 스폰서 기업들의 배타성의 가치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표명한 이래 스포츠 용품(sporting goods) 및 금융 부분(banking) 3개의 국내 스폰서 기업과 계약을 체결한 결과가 되었다.

 

일본 총리를 역임한 Yoshiro Mori Tokyo2020올림픽 조직위원장은 Tokyo2020스폰서십 프로그램의 성과로 “All-Japan”팀이 하나로 일사분란 하게 함께 전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실현하게 되었다고 성명서를 통해 표명하기도 하였다.

 

 

*Tokyo올림픽 일본국내 Gold Partners 계약 체결현황(415일 현재):

 

1) NTT (Telecommunications Services Partner/126)

2) Asahi (Beer & Wine/127)

3) Canon (Still Cameras and Desktop Reprographic Hardware/218)

4) NEC (Specialist Public Safety Equipment & Software, Network Equipment/219)

5) Fujitsu (Data Centre Hardware/219)

6) JX Nippon Oil & Energy (Oil, Gas & Electricity Supply Services/318)

7) Nippon Life (Life Insurance/318)

8) Tokio Marine & Nichido Fire Insurance (Non-Life Insurance/318)

9) Nomura Holdings, Inc. (Securities/325)

10) ASICS(Sporting Goods/46)

11) Mizuho Financial Group(Banking/414)

12) Sumitomo Mitsui Financial Group(Banking/414)

 

 

따라서 2015415일 현재 Tokyo2020 12개에 달하는 일본 국내 Gold Partners계약체결로 한 스폰서 당 US$13000만 불( 1,400억 원)로 추정할 경우 1등급(Tier one/Gold Partner) 국내 마케팅 총 수입금만으로 US$156천 만 불( 1 7,160억 원)을 확보한 것으로 잠정 추산됨에 따라 Gold Partners수입금만으로 이미 총 국내 스폰서 목표수입규모(US$13억 불/1 4,000억 원)를 넘어 120% 초과 달성한 것으로 사료된다.

 

월 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은 Tokyo2020이 이미 스폰서 수입금 목표인 US$13억 불을 초과했다고 보도하기도 하였다.(Tokyo has added 12 tier one sponsors, so far, with a report in the Wall Street Journal saying they have exceeded their sponsorship goal of US$1.3 billion.)

 

 

 

외신 보도에 따르면 Tokyo2020올림픽 스폰서십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 Gold Partners/Tier-one(대략 US$13,000<한화 약 1,400 억 원>),

2) Second Tier of Official Partners ( US$5,000만 불< 550억 원>),

3) Third Tier of Official Supporters (광범위한 규모<a whole range>형태)

 

전체적으로 볼 때 당초 2020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계상한 3개 부문 국내 스폰서 수입금 예상규모는 US$ 13억불(14,000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추가로 IOC마케팅 프로그램으로부터 창출되어 배분되는 IOC지원금 US$10억 불( 11,000억 원)을 합할 경우 총 US$25 6천 만불+~( 2 8,160억원+~)의 수입금이 마케팅으로부터 창출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