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보2015. 4. 9. 13:41

[Sport Presentation(SPP) 개략소개 및 개념정리]

 

SPP는 모든 스포츠 경기장 및 스포츠 관련 행사장에서 필수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올림픽 등 스포츠 현장 분위기 띄우기 최전방 급선무 개념입니다.

 

 

1.  정의:

 

SPP는 경기장 내에서 장내방송, 음악, 영상, 조명등을 활용하여 현장관람객들에게 스포츠경기를 표현 또는 연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2.  SPP의 구성요소:

 

-SPP13개의 핵심요소(Key Elements)로 구성된다.

 

-효과적인 SPP의실행을 위해서는 13가지의 핵심요소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Sport Presentation 13가지핵심요소]

 

 

1)  프로듀서

2)  경기장아나운서

3)  현장감독

4)  음악

5)  오락/여흥(Entertainment)

6)  리허설

7)  음향시스템

8)  출전선수 및 심판소개

9)  전광판

10)              영상물

11)              커뮤니케이션

12)              경기장 치장(Venue Look)

13)              좌석운영

 

 

 3.  Presentation 핵심요소(Key elements)


-경기장 아나운서는 Sport Presentation의 핵심인력으로서 관람객들을 경기에 몰입하게 만들고 경기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관람객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관람객들에게 해당종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스포츠 관련 지식들을 필요로 한다.

-전세계 선수 및 해외 관람객들을 위해 영어에 능통해야 한다.

 

 

 

1)  프로듀서(Producer)

 

-런던2012 올림픽 SPP를 담당했던 프로듀서의 경우 MTV뮤직어워드,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등 큰 규모의 TV, 라이브이벤트를 기획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2년 런던올림픽의 비치발리볼 경기를 성공적으로 기획 및 진행 하였다고 한다.

 

 

 

2)  경기장 아나운서(Announcer)

 

-2012년 런던올림픽대회 비치발리볼경기에서는 두 명의 아나운서가 각각 경기해설과 이벤트 진행을 맡아서 진행하였다고 한다

 

-국제배구연맹(FIVB)의 경우,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아나운서의 목소리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 2명씩 고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한다

 

 

 

  

3)  현장감독(Floor Manager)

 

 

  -현장감독은 SPP프로그램이 실제로 잘 실행될 수 있도록 경기장 내에서의 모든 계획과 활동들을 관리한다

 -또한 SPP 프로그램이 안전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될 수 있도록 이를 관리, 감독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현장감독에게는 이벤트, 방송제작과 관련한 현장경험이 요구된다

 

-댄서, 밴드, 공연 팀 등은 현장감독 및 프로듀서의 지시를 받고


 

각 활동수행인력들에게 Cue 신호전달 현장감독의 Cue 신호에 따라 담당Performance 수행 현장감독에게 지시를 내린다

 

 

[SPP의 실행체계]

 

 

1)  현장감독(Floor Manager)

 

   -현장감독은SPP프로그램이 실제로 잘 실행될 수 있도록 경기장 내에서의 모든 계획과 활동들을 관리한다.

 

   -또한 SPP프로그램이 안전수칙을 준수하면서 진행될 수 있도록 이를 관리, 감독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현장감독에게는 이벤트, 방송제작과 관련한 현장경험이 요구된다.

 

-댄서, 밴드, 공연 팀 등 현장감독 프로듀서의 지시를 받고 각 활동수행인력들에게 Cue 신호전달 현장감독의 Cue 신호에 따라 담당Performance 수행 현장감독에게 지시를 내린다

 

 

 

2)  프로듀서(Producer)

 

-현장감독에게 지시를 내린다

 

 

[음악(Music)]

 

 

 

-예선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음악후보 군들을 시범 운영하여, 가장 반응이 좋은 음악들을 본선에서 최종 사용한다.

-경기장 내 음악들이 클린 피드(Clean Feed)TIP에 배경 음으로 삽입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작권자들과 음악사용범위에 대한 명확한 설정이 필요함.

-전광판영상에 삽입될 음악 역시, 싱크 라이센스(Synchronization License)TIP 을 획득하여야 한다.

 

 

 

*싱크 라이센스(Synchronization License)?

 

 

-음악 곡의 권리자가 자신의 곡을 비디오 영상매체에 입힐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허가해주는

라이선스를 의미한다.

 

*클린 피드(Clean Feed)?

 

-경기장의 현장화면과 현장소리만 담겨있는 원본화면을 의미한다.

 

*더티 피드(Dirty Feed)?

 

-클린 피드에 해설, 효과음, 그래픽 등과 같은 방송사의 편집과정이 더해진 방송화면을 의미한다.

 

 

(참고 및 정리 자료출처: IOC Technical Manual on Sport)

 

 

[SPP7가지요건 개념 정리]

 

SPP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하여는 아래 7가지 개념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이 어떨지 고려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크고 긍정적 반향 및 효과 창출을 위하여 창조 지향적인 개략적소개방식 및 맞춤 식 스크립트 준비(Creative Briefs & tailored Scripts for Huge Positive Impact)

 

2)  경험적인 공연 및 마케팅 그리고 TOP 파트너 노출(Experiential Performances & Marketing & TOP Partnership Exposure)

 

3)  관중, TV, 음향, 온라인 및 SNS 등을 염두에 둔 콘텐츠 창출(Contents Creation for Spectators, TV, Audio, Online, SNS, etc.)

 

4)  도취되고 흥미진진한 분위기 고조를 위한 전개 전략(Strategy of Deplyment for Exciting and Interesting Atmosphere)

 

5)  디지털 친화적 구성(Digital-friendly Engagement)

 

6)  재미창출을 위한 이벤트 생성(Event Production for Fun Creation)

 

7)  지속가능 한 유산 창출(Creation of Sustainable Legacy)

 

 

 

 

 

Posted by 윤강로 (Rocky YOON)